그랑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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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카 위클리] 그랑사가 ‘흰 가시의 성녀’ 등장에 성능 갑론을박

‘그랑사가’ 공카 위클리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 봉마의 제단 불 속성 보스 ‘케르베로스’ 시즌이 개막했습니다. 이와 함께 신규 아티팩트와 캐릭터 헤어 스타일이 등장했고, 그랑웨폰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는 스페셜 스토리 난도 조정 등이 이뤄졌죠. 핵심은 아티팩트 ‘흰 가시의 성녀’인데요, 공식 카페 유저들의 상세한 분석과 토론이 벌어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 모습을 함께 살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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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번째 주 업데이트 전까지 신규 그랑웨폰 픽업을 진행

금주의 핫 이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15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아티팩트 3종 ‘마탄의 사수 – 흰 가시의 성녀 – 달콤한 속삭임’이 등장했습니다. 마탄의 사수와 달콤한 속삭임은 별의 요람처럼 크리티컬을 높이고 특정 속성에게 추가 대미지를 주는 효과를 가졌죠. 대상은 각각 바람과 땅 속성입니다. 그리고 흰 가시의 성녀는 크리티컬 대미지 및 방어무시 증가 옵션을 갖춰 옵션 효율 분석과 토론이 이루어졌는데요, 잠시 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콘텐츠 추가, 변경 사항입니다. ‘증명의 서’는 보스 몬스터 ‘파파라시’와의 전투가 더 부드럽게 진행되도록 폭발하지 않는 화약통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맵 전역 스킬 쿨타임 적용 효과도 적용했죠. 이와 함께 스페셜 스토리 ‘츠바사 – 제르카 – 잉그리드 – 테오도라’는 스테이지 난도를 하향했습니다. 끝으로 장비 장착 보너스는 장비에 따른 공격력, 방어력, 쿠폰 획득량 증가로 나뉘었으니 이 점을 염두에 두세요.

피오나의 수련장

준 서버에 캐릭터를 생성한 적이 없는데?

▲ 로그인 환경 변화로 인한 일시적 현상입니다 (출처: ‘리리라라’님 유저게시 글)

혹시 게임에 다시 로그인할 때 낯선 아이디가 나온 적은 없었나요? 공식 카페 ‘리리라라’님이 겪은 사연으로, 모종의 사정으로 계정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한 듯합니다. 그런데 이 순간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디’라는 낯선 화면이 나와 무척 당황했다고 하네요. 준 서버에 캐릭터를 생성한 적이 없었거든요.

이에 이런 현상을 겪은 유저들이 답변을 남겼습니다. 해당 문제는 접속 환경이 바뀌었을 때 발생한다는군요. 준 같은 추천 서버에 기존 계정이 생성되는 구조라고 합니다. 플레이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니, 혹시 겪는다 해도 크게 놀라지는 마세요.

금주의 그랑웨폰

스크래치로 PVE를 제압한다 ‘스사노오’

▲ 트리스탄, 하데스와 함께 픽업을 진행 중인 ‘스사노오’ (출처: 공식 카페)

나마리에, 카릍, 카이토의 고대 그랑웨폰 픽업이 진행 중입니다. 이 가운데 카이토의 스사노오를 살펴보죠. 스사노오는 콘텐츠에 따라 평가가 크게 갈리는 그랑웨폰입니다. PvP에서는 최약으로 불리지만, PvE에선 강력한 아이템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죠.

비결은 짧은 쿨타임에서 비롯한 높은 DPS입니다. 쿨타임이 10초에 불과하고, 이보다 빠른 SSR 그랑웨폰은 카르트의 ‘제르카’와 윈의 ‘라마엘’ 뿐이죠. 핵심은 적에게 남기는 ‘스크래치’ 상태인데요, 스사노오의 일반/해방 스킬이며, 디버프가 적용된 적 공격 시 20초간 방어 무시 20~30%를 효과를 누립니다. 쿨타임보다 지속 시간이 길어 디버프 유지가 쉽죠.

PvP에서 약세인 이유는 케이 같은 강력한 CC기가 적고, 패시브 스킬 적용 대상을 몬스터로 한정하기 때문입니다. 불속성 몬스터에게 크리티컬 대미지 15~25% 증가인데, 만약 대상이 몬스터에서 적으로 바뀐다면 평가가 수직 상승할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군요. 이에 유저들은 각 그랑웨폰의 용도를 구분해 PvP는 케이, PvE는 스사노오를 챙기곤 한답니다.

화제의 게시글

신규 아티팩트 ‘흰 가시의 성녀를 araboza’

▲ 다양한 평가가 오가는 신규 아티팩트 ‘흰 가시의 성녀’

신규 그랑웨폰과 아티팩트 등장 소식은 항상 유저들을 설레게 합니다. 이번 주 3종의 신규 아티팩트가 추가됐고, 그중 ‘흰 가시의 성녀’에 시선이 모이고 있네요. 효과는 크리티컬 대미지 15~30% 증가 및 방어무시 5~15%입니다. 공식 카페에서 이를 두고 성능 분석이 이루어졌으니 함께 살펴보죠.

토론의 시작은 ‘천상의고요’님의 게시글이었습니다. 아티팩트를 얼핏 보면 옵션이 매우 강력한 것 같지만, PvP 외 콘텐츠에서는 방어무시 효율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관건이었습니다. 이에 평균 딜을 높이고 싶다면, 흰 가시의 성녀보다 속성 별 대미지를 높이는 아티팩트가 더 좋다고 평가했죠.

다른 옵션인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는 딜량 보조 옵션 중 가장 효율이 좋다고 언급했습니다만, 해당 옵션을 노린다면 배율이 20~40%인 ‘타하마의 낙인’이 더 뛰어납니다. 이에 천상의고요님은 옵션이 많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니므로, 다이아를 아끼는 걸 추천했죠.

▲ 크리티컬 대미지는 ‘타하마의 낙인’이 더 낫다는 의견이 있다

본격적인 토론은 이후 댓글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주제는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옵션의 효율로, 핵심 논점은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는 치명타가 터졌을 때만 효과가 발동하지만, 방어무시 옵션은 상시 적용 아니냐’는 것입니다. 8챕터부터 등장한 크리티컬 저항이 높은 몬스터가 원인이죠. 크리티컬 저항 탓에 치명타가 터지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상시 발동하는 방어무시가 조금 더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방어무시 15%보다 ‘봄의 언덕’ 같은 속성 피해량 증가 아티팩트의 딜 효율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죠.

‘강성훈91’님이 직접 진행한 실험 결과도 있었습니다. 나마리에로 8챕터 토벌 퀘스트 몬스터를 사냥하며 실험했고, ‘타마하의 낙인’과 ‘크리티컬 대미지 26% + 자토의 팀 방어무시 버프 12.5%’ 조합을 각각 사용했습니다. 이때 딜량은 전자가 13만 7천대, 후자는 13만 5천대가 나왔다는군요. 배율이 더 높은 흰 가시의 성녀를 착용하면 딜량이 조금 더 높아질지는 모르나, 크게 티가 날 것 같진 않다는 평입니다. 전반적으로 ‘흰 가시의 성녀는 무리해서 뽑을 필요가 없다’는 쪽으로 결과가 기우는 분위기네요.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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