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모바일게임
팔로우 사전등록
6.9

괜찮아요

7

유저평점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쿠사나기 쿄 분석, ’95/98’을 노려라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이하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의 국내 사전등록이 시작했다.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는 원작 모든 시리즈의 캐릭터가 총출동하는 방대한 볼륨을 자랑한다.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일본 서버에는 100명이 넘는 캐릭터가 구현되어 저마다의 개성을 뽐내고 있다.

각 캐릭터는 성능과 특기, 스킬 등이 모두 다르다. 그리고 같은 캐릭터라 하더라도 시리즈에 따라 다시 한번 능력이 구분된다. 따라서,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를 처음 접한 유저는 ‘어떤 캐릭터, 그리고 어떤 시즌이 좋지?’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런 의문을 해소하고자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국민트리는 일본 서버의 정보와 평가를 토대로, 게임 내 캐릭터 공략을 준비했다. 오늘은 그 시작으로,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주인공 ‘쿠사나기 쿄’ 편이다.

▲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쿠사나기 쿄 소개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쿠사나기 쿄, 시리즈별 성능 분석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쿠사나기 쿄▲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일본 서버의 쿠사나기 쿄 시리즈 정리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일본 서버에 구현된 쿠사나기 쿄의 시리즈는 ’94, 95, 96, 97, 98’로 총 5개다. 속성은 적과 청, 자로 구성됐고, 전반적인 평가가 후한 좋은 캐릭터에 속한다. 가장 고평가를 받는 건 ’98 쿄’이며, 이와 함께 ’95 쿄’는 청속성 파티의 추천 리더로 꼽힌다.

등급은 ’94 쿄’를 제외하고 모두 기본 5성이다. ’94 쿄’ 역시 육성을 통해 등급을 올릴 수 있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캐릭터이며 성능 또한 다른 시리즈에 비해 특출나지 않아 그럴 필요는 없다. ’94 쿄’의 경우 초반 스테이지 클리어에 잠시 사용하거나, 적속성 리더가 정 없을 때만 쓰는 걸 추천한다.

94 쿄 – 기본 캐릭터

▲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94 쿠사나기 쿄’ 분석

게임 시작 시 ’94 테리 보가드’, ’94 료 사카자키’와 함께 제공되는 기본 캐릭터다. 플레이어는 셋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실 누구를 픽해도 큰 문제는 없으니 걱정하지 말자.

태생 한계로 인해 최종 육성을 마친다고 하더라도 큰 메리트는 없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적속성 리더 캐릭터를 보유하지 않았을 경우에만 잠시 파티에 넣자.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는 능력치와 함께 속성 유불리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94 쿄’의 리더 스킬 효과는 ‘적속성 파이터의 공격력과 방어력 10% 증가’다. 물론, 최상급 효과는 아니므로, 더 나은 적속성 리더 캐릭터를 획득했다면, 곧바로 교체하는 걸 추천한다.

95 쿄 – 최고의 청속성 리더

98과 함께 쿠사나기 쿄 최고의 시리즈로 꼽힌다. 호평 요인은 리더 스킬이다. ‘청속성 파이터의 공격력 40% 증가’이며, 능력치 상승 폭이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최상급이다. 적용 조건이 속성이라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적 속성 몬스터와 보스가 등장하는 스테이지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칠 수 있다.

▲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95 쿠사나기 쿄’ 분석

단순히 리더 스킬만 좋은 건 아니다. 보유 스킬이 원거리와 근거리, 공중으로 띄우기 등 다양한 효과를 지녔으며, 모션이 간결해 딜레이 걱정도 적다. 또한, 피니시 스킬 ‘리 백팔식 대사치’는 피격 판정이 좋아 여러 상황에서 효과적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95 쿄는 파티원으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캐릭터라 할 수 있다.

단점은 상대적으로 약한 방어력이다. 육성을 마무리해도 방어력은 전체 캐릭터 중에서 평균 이하다. ‘긴급 회피’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위기와 마주할 수 있으니 유의하자.

96 쿄 – 화상 디버프 특화

’96 쿄’는 크리티컬 발동 시 자기 공격력의 일정 비율만큼 추가 대미지를 주는 ‘화상’ 디버프를 가졌다. 리더 스킬 역시 해당 디버프와 관련이 있는데, 조건 만족이 까다로워 리더로 자주 쓰이는 편은 아니다.

오히려 강점은 기본 스킬에 있다. 강력한 돌진기 2개와 범위가 넓은 대공기를 보유해 여러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콤보 연결이 쉽다는 점은 일본 유저들이 호평한 가장 큰 이유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스탯이 약간 아쉽다는 게 약점으로 꼽혔으니 참고하자.

97 쿄 – 96 쿄와 비슷한 콘셉

’97 쿄’의 콘셉 역시 화상이다. 차이는 코어 투자 시 초필살기를 사용하면 화상 효과를 준다는 점이다. 액티브 스킬 구성도 비슷한 편이나 리더 스킬은 다르다. 96 시리즈의 대상이 적속성인 반면, 97은 밸런스형 파이터다. 또한, 추가 효과는 ‘초필살기의 쿨타임 2초 감소’니 알아두자.

참고로 ’97 쿄’는 ’96 쿄’를 리더로 한 파티에 소속되면 효과적이다. 화상 디버프의 대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두 시리즈를 모두 가지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기용을 고려해볼 만하다.

98 쿄 – 고효율 리더 스킬 보유

▲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98 쿠사나기 쿄’ 분석

일본 유저들이 꼽은 ’98 쿄’의 강점은 고효율 리더 스킬 보유다. ‘밸런스형 파이터가 적을 공격하면 100% 화상 피해 추가’라 스테이지 공략에서 유용하다. 속성이 아닌, 타입 조건이라는 점도 매력을 더한다.

코어를 통해 개방하는 패시브 스킬도 ‘액티브 스킬이 적중하면 모든 적에게 15% 화상 피해’로 리더 스킬과 관련이 있다. 여기에 ‘치명타 적중 시 액티브 스킬의 남은 쿨타임이 0.3초 감소’도 가져 스킬 연계가 잘 짜인 구성이다. 여러모로 강점이 많아 일본 서버에서는 획득 시 육성을 추천하고 있다.

게임메카에서 19금 유머와 각종 드립을 맡고 있는 기자. 왕성한 활동력과 추진력으로 운영을 도맡지만 입도 쉬지 않는 것이 특징. 친해지면 피곤한 타입이라는 평이 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과장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