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밌어요

7.2

유저평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50 메르세데스 ‘메멘토리’의 직업 장단점 분석

메이플스토리 ‘메르세데스’는 레전드 업데이트 때 공개된 영웅 궁수 계열 직업이다. 양손 무기 듀얼 보우건을 사용하는 엘프 종족 궁수로 화려한 공격과 뛰어난 기동성을 갖고 있으나, 너무 복잡한 기술 연계 때문에 본 캐릭터로는 추천되지 않는 편이다.

그렇다면 메르세데스를 본 캐릭터로 육성 중인 유저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답을 구하고자 제니스 서버에서 레벨 250 메르세데스를 육성 중인 ‘메멘토리’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제니스 서버 레벨 250 메르세데스 ‘메멘토리’

▶ 제니스 서버 레벨 250 메르세데스 ‘메멘토리’

Q.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제니스 서버에서 레벨 250 메르세데스를 육성 중인 ‘메멘토리’라고 한다.

Q. 메르세데스를 육성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A. 단순한 이유다. 초등학생 때 플레이했던 메이플스토리를 몇 년 전 친구와 함께 다시 시작하게 됐는데, 그 때 새로 나온 직업이 메르세데스였기 때문이다.

Q. 메르세데스를 평가한다면?

A. 사냥과 보스 공략에서 연계기를 통해 ‘이그니스 로어’라는 강화 효과 중첩에 신경써야 한다. 이 점이 번거로워 많은 유저가 플레이하길 꺼려한다. 또한, 여러 차례 이뤄진 상향 업데이트가 기본 틀을 바꾸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그래서 상향 패치가 진행됐음에도 여전히 전체적으로 평이 아주 안 좋다. 경험치 링크 스킬을 위한 부 캐릭터라는 기본 인식도 직업을 저평가하는데 한 몫 한 것 같다.

주 스킬 ‘리프 토네이도’를 일정 높이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불편하고, 실수하면 사냥 속도가 느려진다. 그나마 상향 업데이트로 스킬 퍼센트 대미지가 올라가 원킬 컷은 많이 낮아진 편이다.

Q. 직업에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A. 첫 번째로 다른 직업은 가질 수 없는 하얀 피부를 갖고 있다. 캐쉬로도 구매할 수 없는 코디라 메르세데스만의 엄청 큰 장점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성향 매력 레벨이 30이기 때문에 포켓 슬롯을 뚫기 위해 작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

두 번째로는 움직이면서 사용할 수 있는 속사기 ‘이슈타르의 링’ 보유다. 해당 기술은 보스 공략에서 엄청난 효율을 자랑한다. 여러 직업을 육성해봤으면 알겠지만, 주력기를 사용한 상태에서 움직일 수 있다는 건 엄청난 장점이다. 더불어 연계기를 활용해 어떤 직업보다도 다양한 스킬을 화려하고 다이나믹하게 사용할 수 있다.

Q. 반대로 단점은 무엇이 있는가?

A. 가장 눈에 띄는 단점은 느린 사냥 속도다. 원래는 여기에 스킬 퍼센트 대미지까지 낮아 원킬 컷도 높았는데 그나마 이 부분은 상향 패치로 어느 정도 해소가 됐다.

또한, 장점에서 마지막으로 언급한 부분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메이플스토리 유저의 절반 이상이 복잡하고 손이 많이 가는 연계기를 매우 싫어한다고 생각한다. 화려하긴 하나 워낙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 많다는 점이 메르세데스의 직업 인식을 저 아래로 떨군 주 원인인 것 같다.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메르세데스

▶ 화려한 연계기는 메르세데스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Q. 추후 패치로 어떻게 변경됐으면 하는가?

A. 많은 유저들이 직업 자체를 뜯어 고쳐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애정을 갖고 메르세데스를 키운 입장에선 직업의 기본 콘셉인 연계기는 그대로 유지해줬으면 한다. 직업 선호도는 낮지만, 그만큼 나를 포함한 소수 유저들의 애정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다만, V매트릭스 패치 이후 추가된 두 번째 5차 스킬 ‘실피디아’가 조금 더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돌진 시 생기는 딜레이나 탑승 후 전용 스킬들을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경직 현상 등을 고쳐줬으면 한다.

Q. 메르세데스 관련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다.

A.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지는 대략 1년 정도 됐다. 처음에는 지인들에게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시작했는데, 방문자가 점차 늘어나 현재는 메르세데스 외에도 다양한 영상들을 올리고 있다. 영상 편집 같은 부분은 아직 미숙하지만, 메이플스토리와 관련한 영상이 다수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

Q. 어떤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가?

A. 주로 올리는 콘텐츠는 메르세데스의 보스 공략과 사냥, 그리고 한동안 푹 빠져서 공략했던 ‘더 시드’ 관련 영상이 있다.

Q. ‘더 시드’는 어떤 콘텐츠인가?

A. 레벨 140부터 진행할 수 있는, 아주 짜임새 있게 잘 만들어진 콘텐츠다. 탑의 해저 1층부터 50층까지 돌파하는 것이 주 목적인데, 일정 층 이상 도달하면 고가에 팔리는 다양한 종류의 ‘시드링’을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서버 내 순위권에 들어가면 무릉도장과 같은 방식으로 옵션이 좋은 엠블럼이 매주 월요일에 지급된다. 마지막 층인 50층을 공략하면 대미지 스킨과 훈장 등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내 경우 지인에게 처음 배웠다가 현재 이 콘텐츠에 푹 빠진 상태다.

Q. 해당 콘텐츠에 관련된 팁을 줄 수 있는가?

A. 처음에 시작할 때 시간 제한을 늘리기 위해 시드 포인트가 필요하다. ‘타워인헨스 링’이라는 시드링을 착용하게 되면 특정 층에서 포인트를 일정량 이상 획득할 수 있어 더 빠르게 시드에 입문할 수 있다. 이 외에는 지인에게 직접 배우지 않는 이상 영상을 보면서 연습을 하는 편이 좋다. 더 자세한 공략 영상은 메멘토리 유튜브 채널에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 더 시드 48층 공략 영상


▶ 더 시드 50층 도로시 공략 영상

Q. 메르세데스의 사냥 방법이 궁금하다.

A. ‘리프 토네이도’를 주 스킬로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레전드리 스피어, 래쓰 오브 엔릴, 거스트 다이브, 라이트닝 엣지’ 등 다양한 기술은 연계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더블 점프 -> 리프 토네이도 -> 거스트 다이브’를 반복하거나 혹은 ‘리프 토네이도’로 ‘거스트 다이브’와 ‘라이트닝 엣지’의 후딜을 캔슬한다.

Q. 메르세데스의 추천 사냥터는 어디인가?

A. 워낙 손이 많이 가는 직업인 만큼 지형 영향을 잘 받지 않는 편이다. 다만, Y축으로 넓고, X축으로는 좁은 곳이 하향 점프를 하면서 ‘리프 토네이도’로 몬스터를 정리할 수 있어 조금 더 수월하다.

200까지의 육성 루트는 요즘 모든 직업이 거의 다 비슷하다. 145레벨에는 ‘커닝 타워’, 170이후로는 ‘지구방위본부’가 적당하다. 단, 스타 포스가 부족하다면 ‘미래의 문’의 ‘기사들의 전당’ 쪽을 추천하고 싶다. 180을 달성하면 ‘황혼의 페리온’, 190부턴 ‘헤이븐’의 ‘기계무덤입구’에서 사냥하면 좋다.

200레벨 이후로는 레벨에 따라 아케인 리버 지역에서 사냥을 하면 된다. ‘소멸의 여로’에선 ‘동굴의 서쪽길1’, ‘츄츄 아일랜드’에선 ‘츄릅 포레스 깊은 곳, 몽땅동글 숲’을 추천한다. ‘꿈의 도시 레헬른’ 지역은 버닝에 따라 ‘시계탑 1~5층’ 순으로 진입하는 게 낫다.

‘신비의 숲 아르카나’에선 ‘동굴 윗길’과 ‘동굴 아랫길’, ‘기억의 늪 모라스’에선 ‘그날의 트뤼에페4, 폐쇄 구역’을 추천한다. 단, 버닝이나 자리 유무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냥터를 고르자.

Q. 지난 업데이트로 추가된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사냥터는 어떤가?

A. 메르세데스에게 아주 괜찮은 사냥터인 것 같다. 내가 최고 레벨만 아니었다면 여기서 주로 사냥했을 것이다. 추천 사냥터로는 ‘거울빛에 물든 바다2’ 정도를 꼽을 수 있다.


▶ 레벨 250 메르세데스 ‘메멘토리’의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사냥 영상


▶ 신규 사냥터 에스페라의 ‘거울빛에 물든 바다2’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메르세데스는 보스 전에서 상황 판단과 순발력이 어떤 직업보다 중요하다. 먼저 보스 공략에 들어가기 전 ‘이그니스 로어’ 스택을 최대치로 쌓아야 한다. ‘↓+차지 드라이브 -> 하이킥 데몰리션 -> 리프 토네이도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 토네이도 -> 롤링 문썰트 -> 리프 토네이도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 토네이도 -> 래쓰 오브 엔릴 -> 스트라이크 듀얼샷’, 이렇게 하면 한 번에 10스택을 쌓을 수 있다.

그리고 메르세데스 연계기의 핵심으론 ‘유니콘 스파이크’와 ‘레전드리 스피어’가 있다. 이 두 스킬은 30초동안 파티원의 추가 대미지와 보스 방어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꼭 사용하는 게 좋다. 5차 전직 기술로 ‘가이디드 애로우’를 선택한다면 앞의 두 기술을 시전한 이후 함께 사용해주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같은 30초라 계산하기 편하다.

상위 보스로 갈수록 4차 전직 기술인 ‘스피릿 이스케이프’가 중요해진다. 이 스킬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해 상황에 맞는 판단과 순발력이 필요하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자.


▶ 레벨 250 메르세데스 ‘메멘토리’의 스우 공략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아무리 공략 영상을 보고 해당 직업이 좋아 보여도 본인이 했을 때 재미가 없으면 소용이 없다. 뭐든지 직접 해보고 본 캐릭터를 정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물론 자본만 충분하다면 여러 직업을 육성할 수 있겠지만, 아마 대부분의 유저들이 그렇지 않을 것이다. 다들 애정을 듬뿍 담은 본 캐릭터를 하나 쭉 육성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화려한 스킬, 사냥과 보스에서 바쁜 손을 좋아한다면 메르의 세계로 오길 바란다. ‘메르조아★’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