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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47 캐논슈터 ‘초코빈’의 직업 평가 및 노하우

지난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투표에서 가장 밸런스 조정이 시급한 직업으로 해적 직업군 ‘캐논슈터’가 1위에 올랐다. 캐논슈터는 연이은 하향 패치로 꾸준히 점유율이 하락했고, 3월 대규모 밸런스 조정에서 큰 혜택을 받지 못해 유저들이 이탈하는 추세다.

그렇다면 실제 캐논슈터를 플레이 중인 유저들은 지난 밸런스 조정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그리고 그들의 직업 노하우와 팁은 무엇이 있을까? 이를 알아보고자 베라 월드에서 레벨 247 캐논슈터를 육성하고 있는 ‘초코빈’을 만나 이야길 들어봤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 레벨 247 캐논슈터 유저 ‘초코빈’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베라 월드에서 캐논슈터를 육성하고 있는 ‘초코빈’이라고 한다. 현재 ‘초코빈’이라는 유튜브 채널에 캐논슈터와 메이플 관련 영상 등을 올리고 있다.

Q. 캐논슈터를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2013년 추석에 출시된 ‘달콤한 한과’ 대미지 스킨이 너무 예뻐서 효과를 많이 볼 수 있게 타수가 많은 직업을 찾다가 선택하게 됐다. 그때는 이렇게 오래 하게 될 줄 몰랐다. (웃음)

Q. 캐논슈터 직업을 평가한다면?

A. 원거리 공격과 빠른 기동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공격 속도가 느리고, 스킬 사용 이후 딜레이가 상당히 길다. 주요 특징으로는 스킬의 타수가 많고 소환수로 귀여운 몽키를 다룰 수 있다는 걸 꼽을 수 있다.

Q. 지난 3월 업데이트로 캐논슈터의 기술 밸런스가 조정됐다.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가?

A. 두 가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는 ‘오버버닝 캐논’에 대미지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마스터 기준 최종 대미지가 30% 증가 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로 인해 캐논슈터 자체의 스킬 공격력은 떨어졌으나, 총 대미지 효율이 올라서 같은 도핑 시에는 패치 전보다 더 강해졌다. 스킬마다 딜 출력량이 최소 16%~18% 정도 증가한 것 같다.

두 번째는 5차 스킬 ‘ICBM’의 퍼센트 대미지와 딜링 구조 변화다. 기존 ICBM은 액티브와 장판으로 이뤄졌었다.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로 ‘1초 지속되는 투명한 속사 설치기’가 구조에 추가됐다. 이에 따라 스킬의 전체 타수가 늘어나게 됐고, 자연스럽게 1타당 퍼센트 대미지는 감소했다. 물론, 총 누적 퍼센트 대미지만 보면 이전보다 증가했지만, 투명한 속사 설치기의 타수가 들어가지 않으면 이전보다 피해량이 전체적으로 떨어지는 상황이다.

▲ 패치 이후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 피해량 변화

Q. 업데이트를 평가하자면 어떤가?

A. ‘오버버닝 캐논’이 변경됨에 따라 전체적인 딜량이 늘어났으니 기존보다 좋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단, ICBM은 상향이라고 판단하기 애매하다. 변경된 타수가 100% 다 들어갈 경우 기존보다 누적 피해량은 높아졌으나, 현재 보스들의 패턴에서 이는 힘든 이야기다. 따라서 실질적인 보스 딜량은 하향이나 다름없다. 요약하자면 “상향인 듯 상향 아닌 하향 같은 ICBM”이랄까?

Q. 업데이트 이후 사냥이나 보스 공략에 변화가 생기진 않았는가?

A. 우선 ICBM의 투명 속사 설치기 판정으로 인해 몬스터 재생성 타이밍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라면 스킬 한 번으로 굉장히 많은 몬스터를 잡을 수 있게 됐다. 내 경우에도 재생성 타이밍에 맞춰서 스킬을 사용하면 한 번에 거의 25마리정도 까지 잡는 것 같다. 실제로 해당 패치 이후 스틸 온 루미너스의 ‘진리의 문’을 방어할 수 있게 돼 좋다고 유튜브에 댓글을 남긴 시청자 분도 있었다.

보스 공략은 딜링 구조가 변화한 게 아니라 큰 차이가 없다. 무릉도원은 기존보다 시간이 단축됐다고 체감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았다. 패치 후 친구창에 있는 캐논슈터 유저분들이 모두 최대 층수가 1층씩 올라갔으니 말이다. 최종 대미지가 진짜 좋고 무섭다는 걸 지인들과 함께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됐다.

Q. 그럼 패치 이후 초보 무자본 유저들에게 캐논슈터 육성을 추천하는가?

A.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정말이다. 사냥만 하는 게 아니라 상위 보스 공략을 노리는 유저라면 더욱 그렇다. 코어 강화 난도가 높은 직업이라 젬스톤에서 잡아 먹히는 비용이 상상을 초월한다.

실제로 우리 길드원이 코어 강화 때문에 하지 말라고 말리던 내 말을 듣지 않고 캐논슈터를 부 캐릭터로 육성했다가 굉장히 후회했다. 자본을 어느 정도 들고 시작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날 이후로 그 길드원도 캐논슈터를 하겠다는 사람을 보면 나와 함께 뜯어말리게 됐다. (웃음)

▲ 어려운 코어 난도 때문에 초보 유저들에게 캐논슈터 육성을 추천하지 않는다

Q. 이후 업데이트가 된다면 어떤 부분이 바뀌길 바라는가?

A. 우선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 관련 UI가 조금 개선됐으면 한다. 기술을 사용할 때 ‘발사 재사용 대기시간, 탄환 충전 재사용 대기시간, 탄환 수’ 3가지를 체크해야 한다. 그런데 한 스킬 슬롯에 3가지를 모두 표현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현재 발사 재사용 대기시간을 확인할 수 없다. 탄환 충전 재사용 대기시간도 몇 초 남았는지 별도로 표기되지 않아 굉장히 불편하다. 이 부분은 해당 스킬이 출시될 때부터 외쳤는데, 아직까지 변화가 없어 아쉽다.

두 번째는 캐논슈터 유저들을 대거 이탈하게 만든 ICBM이다. 딜링기로 태어나 유저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유틸기로 변모하게 된 비운의 스킬이다. 딜링기로 계속 강화되고 있는데도 스킬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는다. 유틸기로서도 1초 남짓한 무적 효과를 보기 위해 최소 2초 이상은 투자해야 해 달갑지가 않다.

아크의 ‘끝 없는 고통’ 구조처럼 딜링기든 유틸기든 사용하기 편하게 조준(키다운) 콘셉에 조금 타협을 해줬으면 좋겠다. 아니면 아예 ‘스파이더 인 미러’와 같이 액티브 대미지, 타겟팅 소환수 라는 형식을 차용한 스킬로 재설계해줬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5차 미만 스킬들의 개편을 바란다. 현재 캐논슈터는 5차 스킬에 굉장히 의존하는 딜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이 어느 보스를 가던 딜량 점유율 45% 이상을 차지한다. 이것은 그 이하 스킬들이 굉장히 빈약하다는 소리다. 그러니 이 부분을 좀 개선해줬으면 한다.

Q.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하이퍼 스킬은 ‘캐논 버스터’의 ‘보너스 어택, 리인포스’, ‘캐논 바주카’의 ‘보너스 어택, 리인포스’와 ‘서포트 몽키 트윈스-인핸스’를 배우자.

‘캐논 버스터’는 자체적으로 크리티컬 확률이 이미 붙어있고, 어차피 소환수 때문에 크리티컬 확률 능력치를 100%로 높여야 하기 때문에 굳이 ‘크리티컬 레이트’를 배울 필요는 없다.

‘캐논 바주카’도 파티 플레이에서 은월의 ‘분혼’을 받게 된다면 ‘리인포스’를 배우는 게 좋다. ‘서포트 몽키 트윈스’는 상위 보스로 가면 비중이 많이 감소하니 ‘인핸스’ 하나만 배우자.

Q. 하이퍼 스탯은 무엇을 추천하나?

A. 하이퍼 스탯은 ‘대미지 > 방어력 무시 > 보스 공격력 > 크리티컬 대미지 > 힘’ 순으로 추천한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스킬 코어는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이 일단 필수다. 추가로 본인이 고자본 유저고, ICBM을 딜링기로 쓸 계획이 있다면 이를 강화해도 나쁘진 않다. 최근 업데이트로 퍼센트 대미지를 계속 높여준 덕에 풀 타수로 들어가면 무시 못할 피해량이 나온다.

강화 코어는 일반적인 유저라면 ‘캐논 바주카, 캐논 버스터, 롤링 캐논’과 ‘레인보우’ 또는 ‘서포트 몽키 트윈스’가 들어간 코어를 강화하자. 사냥까지 좀 멀리 보는 고자본 유저라면 추가로 ‘마그네틱 앵커’와 ‘전함 노틸러스’를 강화해도 되긴 하지만, 크게 권하진 않는다.

▲ 초코빈의 코어 강화

Q. 추천하는 사냥터는 어디인가?

A. 맵이 좁고 일자로 된 지형을 추천한다. 캐논슈터의 주 사냥기인 ‘캐논 바주카’가 X축은 매우 길지만 Y축 판정이 짧아 여러 층이 복잡하게 얽힌 사냥터에서는 굉장히 안 좋다.

맵이 좁아야 하는 이유는 소환수 때문이다. 메이플스토리 시스템상 시전자와 소환수가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소환수가 공격을 멈춘다. 지형이 클수록 공격하지 않는 공백 시간이 굉장히 길어지기 때문에 좁은 사냥터를 찾길 바란다. 구체적인 사냥터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자.

소멸의 여로: 풍화된 분노와 슬픔의 땅, 동굴의 서쪽길2, 동굴의 동쪽길2, 동굴 아래쪽
츄츄 아일랜드: 알록달록 숲지대1, 알록달록 숲지대3, 길쭉동글 숲1, 몽땅동글 숲1,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 고래산 중턱1
꿈의 도시 레헬른: 닭이 뛰노는 곳2, 닭이 뛰노는 곳3, 악몽의 시계탑 2층
신비의 숲 아르카나: 서리와 번개의 숲2, 다섯 갈래 동굴, 동굴 아랫길, 동굴 아랫길 깊은 곳2
기억의 늪 모라스: 그림자가 춤추는 곳3, 폐쇄 구역, 그날의 트뤼에페3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빛에 물든 바다4


▲ 레벨 247 캐논슈터 ‘초코빈’의 아르카나 사냥 영상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빛에 물든 바다4’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보스를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로 유도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해당 기술의 피해량이 엄청 높기 때문에 보스 위협수준이 스킬과 반대 방향으로 가지 않게 주의하자. ‘서포트 몽키 트윈스’는 거리에 따라 타격수 차이가 나니 몬스터와 최대한 가까이 붙여서 설치하자.

ICBM의 경우 1초 밖에 안 되는 무적이지만, 없는 것보다 나으니 생존에 활용하자. 카오스 벨룸의 꼬리나 위험한 전깃줄, 하드 힐라의 제단, 아카이럼의 즉사기와 같은 기술에 타이밍 맞춰 사용하면 흡수할 수 있다. 또한, 루시드에서 ‘홀리 매직쉘’을 받지 못했을 때 무적으로 폭탄 대미지를 무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용은 조금 불편하지만, 그래도 위험천만한 순간을 모면하는데 충분히 도움된다.

캐논슈터는 모든 스킬이 사용 후 딜레이가 긴 편이라 공격 속도에 따른 생존력 차이가 크다. 그러니 최대 공격 속도를 항상 챙겨주자. 굉장히 사소해 보이지만 공격 속도 하나로 패턴을 피하느냐, 못 피하느냐가 갈린다.

이동기로는 ‘캐논 점프(상향 점프), 백스탭, 더블 점프’를 갖고 있다. 더블 점프와 백스탭을 어떻게 병행해 사용하느냐에 따라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다르다. 연습해보면 세밀한 거리 조절이 가능하니 이를 응용해 보스에서 활용하자. 생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캐논 점프(상향 점프)는 카오스 벨룸의 불, 종유석, 피에르의 모자 등 특정 패턴을 회피할 수 있다. 또한, 루시드에선 소환 몬스터 1마리를 넘어갈 때 상향 점프 두 번 사용 후 더블 점프로 넘어가면 피 70% 감소를 당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이외에도 상향 점프 이후 ‘캐논 버스터’ 또는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을 사용하면 공중에 떠 있는 데미안을 타격할 수도 있다. 이렇듯 캐논슈터는 높은 기동성을 활용해 딜 손실을 막을 수 있으니 많은 연습을 통해 익숙해져 보자.


▲ 레벨 247 캐논슈터 ‘초코빈’의 노말 데미안 공략 영상


▲ 노말 스우 공략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오랫동안 캐논슈터를 ‘애증’으로 육성하고 있는 유저로서 직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인터뷰 자리를 마련해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이번 글로 인해 많은 캐논슈터 유저분들이 직업에 대해 고민해보고 생각을 나눌 수 있다면 즐거울 거 같다.

추가로 현재 캐논슈터 유저들이 점점 바이퍼로 이탈하고 있다. 어느 직업을 하건 즐겁게 하고, 다른 유저에게 추천하는데 뿌듯함을 느낄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한다. 내가 육성하고 있는 직업의 유저들이 다른 직업으로 이탈하는 건 너무 씁쓸하다. 더는 보지 않았으면 한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6 개 댓글

  1. 아프지마 캐슈야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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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와 초코빈님이다! 블로그랑 유튜브 항상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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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진짜 캐슈의 한이 여기까지 느껴지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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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아이씨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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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라이트 메린이 유저라 적당히 즐길려고하는데 그럼 캐논슈터 해도 괜찮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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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ICBM은 진짜 저걸 패치라고 한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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