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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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평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소울마스터 250 레벨 유저의 사냥터 추천 및 보스 공략

메이플스토리 소울마스터는 밸런스가 뛰어난 시그너스 기사단의 전사 직업이다. 높은 타수로 장비가 좋지 않은 초보 유저도 손쉽게 사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덕분에 지난 여름 업데이트 테라 버닝 이벤트로 게임을 접한 수많은 신규 유저가 해당 직업을 선택했고, 전체 신규 캐릭터 숫자 중 4위, 레벨 225이상 유저 분포도 증가율에서도 3위를 차지했다.

그렇다면 실제 소울마스터를 육성중인 유저들은 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리고 직업 관련 팁과 노하우는 무엇일까? 답을 알아보고자 엘리시움 월드에서 레벨 250 소울마스터를 육성 중인 ‘씹씹’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봤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 메이플스토리 엘리시움 월드 레벨 250 소울마스터 ‘씹씹’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엘리시움 월드에서 레벨 250 소울마스터를 육성하고 있는 ‘씹씹’이다. 소울마스터와 관련한 정보를 나누고 싶어 인터뷰를 하게 됐다. 공유하거나 기록하고 싶은 영상, 그리고 소울마스터 관련 정보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업로드하고 있으니 많은 시청 바란다.

Q. 소울마스터를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소울마스터 이전에 9년 동안 히어로를 육성했다. 당시 히어로는 굉장히 불편한 캐릭터라 게임 플레이 내내 고통받았다. 그러다가 군대를 가게 됐고, 잠시 메이플스토리를 쉬게 됐다. 전역 후 다시 게임을 시작할 때 이번엔 괜찮은 캐릭터를 해보고자 다른 직업을 물색했는데, 이펙트가 예쁘고 성능도 괜찮은 ‘소울마스터’가 눈에 띄어 육성하게 됐다.

Q. 소울마스터 직업의 장점은?

A. 우선 마스터리 북이 필요 없고, 4차 스킬 다수가 원킬컷이 현저하게 낮아 초보자도 쉽게 육성할 수 있다. 보스전에서 1~4차 스킬로 높일 수 있는 방어율 무시가 37%고, 5차 스킬이 4차 스킬을 강화하는 형태라 코어 강화 수치도 온전히 받을 수 있다. 덕분에 해당 능력치에 관련된 제약이 거의 없다. 추가로 최상급 파티 유틸기인 ‘트루 사이트’를 갖고 있어 보스 파티에서도 늘 환영받는다.

Q. 그럼 반대로 단점은 무엇인가?

A. 육성 중후반과 고자본으로 가면 갈수록 단점이 늘어나는 캐릭터다. 자본이 커질수록 투자 효율이 좋지 않다는 점, 단일기 딜링 방식, 사냥 스킬의 열약함, 5차 스킬의 긴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나뉜다. 리그 오브 레전드 캐릭터로 비유하자면 가렌이 떠오른다. 단순한 스킬 구조로 티어가 낮을수록 성능이 좋지만, 고티어로 갈수록 한계점이 명확하다.

더불어 최대치에 비해 소모되는 MP 수치가 크다는 게 초보 유저들에게 큰 단점으로 느껴질 것이다. 단, 이건 어느 정도 기반을 닦아 놓으면 이후론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Q. 단점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가?

A. 보스에서는 주로 단일기로 피해를 넣는데, 이 과정에서 강제로 점프를 하게 된다. 특히, 공중에서 공격할 때 위치가 고정돼 다른 직업처럼 공격과 이동을 동시에 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보스의 패턴을 피하기 힘들고, 딜 효율이 떨어진다. 회피 스킬 ‘솔루나 슬래시’와 무적기 ‘소울 이클립스’가 추가된 이후 상황이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워낙 효율과 생존력이 좋지 않았던 지라 여전히 부족하다.

또한, 광역기나 보조 사냥기가 없어 자체 공격 속도가 최대치임에도 불구하고 사냥 속도가 느리다. ‘소울 이클립스’ 추가로 숨통이 조금 틔었지만, 긴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에는 기존과 동일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하 범위가 넓은 ‘문 섀도우’와 ‘썬/문크로스’를 활용해 사냥하곤 한다. 다만, 이러면 장점인 낮은 원킬컷이 소용 없어지고, 쉬웠던 코어 강화 난도도 올라간다. 게다가 사냥 속도가 최하위권에서 하위권 수준으로 올라갈 뿐이다.

5차 스킬의 긴 재사용 대기시간과 낮은 한계치도 문제다. 소울마스터 5차 스킬 ‘셀레스티얼 댄스’, ‘엘리시온’, ‘소울 이클립스’는 각각 재사용 대기시간 150, 240, 180초다. 게다가 레벨을 올려도 줄어들지 않는다. 상위 보스 몬스터로 갈수록 공격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극딜기 성능이 중요한데, 소울마스터 5차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고 실제 성능도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또한, ‘셀레스티얼 댄스’와 ‘엘리시온’은 사용하는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동시에 쓸 수 없다. 따로 떼어 놓고 보면 좋은 스킬이지만,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없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자본을 어느 정도 투자한 유저라면 자연스럽게 무릉 도장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많은 유저가 무릉 도장 공략 층수를 딜량의 척도로 보고 파티원을 구한다. 그런데 소울마스터는 위에도 언급했듯이 5차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 게다가 낮은 투자 효율까지 겹쳐 타 직업과 동일한 스펙 기준으로 비교하면 보통 1~2층, 최상급 스펙일 경우엔 심하면 3층까지 차이 난다. 일반적인 사람들 입장에선 당연히 강력한 공격수를 선호하지 딜량은 조금 약하지만 유틸이 있는 보조 직업을 선호하지 않는다.

최상급 스펙으로 가면 극딜기 한계치가 발목을 잡는다. 특히, 이는 하드 루시드 공격수들에게 가장 큰 문제다. 짧은 시간에 최대한 딜을 넣어야 하는 3페이즈 때문이다. 소울마스터는 극딜 타이밍에 ‘엘리시온’과 함께 ‘크로스 더 스틱스’를 사용한다. 그런데 해당 기술의 퍼센트 대미지가 상당히 높아 어느 수준 이상 올라가면 맥스 대미지에 막히게 된다. 따라서, 울며 겨자 먹기로 ‘셀레스티얼 댄스’와 단일기로 딜을 넣는다고 한다. 스펙에 비해 넣을 수 있는 딜이 더 줄어드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크로스 더 스틱스’ 퍼센트 대미지와 타수를 조절해 주거나 ‘엘리시온’ 스킬 자체에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내가 직접 경험해본 건 아니고 하드 보스를 공략하는 지인 분들에게 들은 정보니 참고만하길 바란다.

Q. 직업을 총평하자면 어떤가?

A. 소울마스터는 예쁜 이펙트와 높은 4차 다수기 대미지 덕분에 초보 유저 입장에선 굉장히 강하고 매력 있는 캐릭터다. 이것은 메이플스토리 유저 대다수가 알고 있고, 자연스럽게 직업 인식이 좋아지는 원동력이 됐다.

그러나 직업 구조상 중자본 이상부터는 성능이 서서히 내려가기 시작하며, 초고자본으로 가면 곤두박질친다. 분명 개선이 필요하지만, 현재 소울마스터가 갖고 있는 좋은 인식 때문에 운영진들도 우선순위에서 뒤로 미룬 것은 아닐까 싶다.

물론, 초보들에게 유리하고 후반으로 갈수록 불리한 콘셉의 캐릭터가 게임에 있을 수 있고, 필요한 건 맞다. 하지만, 소울마스터를 오랫동안 플레이한 유저 입장에선 이러한 상황이 너무 안타깝기만 하다.

▲ ‘소울마스터’는 최상급 스펙으로 올라갈수록 단점이 부각된다

Q. 최근 ‘소울마스터’ 유저 숫자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느끼기엔 어떤가?

A. 앞서도 말했지만, 초보 유저에게 적합한 캐릭터다 보니 많은 신규 유저가 생긴 것 같다. 그러나 레벨 220 이상 유저 숫자도 늘어났는지는 잘 모르겠다. 레헬른과 아르카나를 지나면 자연스럽게 소울마스터가 갖는 한계점을 느끼게 돼 다른 직업으로 갈아타는 것 같다.

Q. 그럼 유저들에게 소울마스터를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 편인가?

A. 칼을 사용하는 캐릭터나 이펙트가 멋진 걸 선호하는 유저들에겐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메이플스토리 입문용으로 적극 추천한다. 카오스 벨룸까지는 아주 쉽고, 스우와 데미안, 그리고 루시드까지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초고스펙과 자금으로 승부하고 싶은 유저에게는 다른 직업을 추천하고 싶다. 어느 순간 투자 효율이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도 돌이키기엔 너무 늦기 때문이다.

▲ 실제로 ‘소울마스터’는 여름 업데이트 신규 캐릭터 지분율 증가 4위를 차지했다

Q.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5차 스킬은 어떤가?

A. 소울마스터 유저들이 그토록 원하던 사냥 보조기와 무적기를 받았다. 이펙트도 정말 최고다. 화려함에 비해 산술적인 딜량 상승률은 낮은 편이지만, 유일한 무적기라 그 이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약간의 단점으로는 스킬 사용 시 나오는 검은 태양이 화면 중앙을 가려 보스 패턴을 보기 힘들다. 보스 패턴을 볼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솔루나 디바이드’ 마지막 일격은 수동으로 눌러줘야 발동하는데, 30초가 지나기 전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이걸 30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발동하게 변경해줬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출시 초기에 스틱스 풀아머와 ‘솔루나 디바이드’를 동시에 쓰면 게임이 강제 종료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후 패치로 다른 스킬과 ‘솔루나 디바이드’를 함께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했는데, 이 때문에 긴급 회피기로의 성능과 딜량이 소폭 하락했다. 참 아쉬웠다.

▲ 소울마스터 신규 5차 스킬 ‘소울 이클립스’, 무적 기능과 이펙트는 정말 최고다

Q.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1) 유니온 캐릭터, 사냥 비중이 큰 경우: ‘디바이드 앤 피어스 – 리인포스, 엑스트라 타겟, 보너스 어택’, ‘스피딩 댄스 – 리인포스, 보스 킬러’에 포인트를 투자한다. 상황에 따라 ‘트루사이트’의 ‘인핸스’ 또는 ‘이그노어 가드’로 대체하기도 한다.

(2) 보스 공략 비중이 큰 경우: ‘트루사이트 – 인핸스, 이그노어 가드’, ‘스피딩 댄스 – 리인포스, 보스 킬러, 이그노어 가드’

(3) 루시드 소환 몬스터 처리 용도: ‘트루사이트 – 인핸스, 이그노어 가드’, 디바이드 앤 피어스 – 보너스 어택’, ‘스피딩 댄스 – 리인포스, 이그노어 가드 또는 보스 킬러’

루시드 소환 몬스터 처리 용도에선 방어율 300% 이상 보스 기준으로 ‘스피딩 댄스’의 ‘이그노어 가드’ 또는 ‘보스 킬러’ 중 자체적으로 계산해 대미지가 덜 감소하는 것으로 선택하자. 레벨 220이상 캐릭터라면 카오스 벨룸이나 스우, 데미안 파티에도 참여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A. 하이퍼 스탯 8~10레벨은 올릴 때 요구하는 포인트 대비 실제로 얻는 성능이 낮다. 데몬슬레이어와 같이 DF가 필요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캐릭터가 동일하다. 레벨 200 이전엔 ‘대미지, 크리티컬 확률, 크리티컬 대미지, 보스 공격력, 방어력 무시’ 순서로 각 7레벨을 찍고, 레벨 200 이후로 대미지를 8레벨 찍자. 대미지는 사냥과 보스 공략 시 모두 필요한 스탯이다. 이후로는 자신이 판단해 위에 언급한 종류 중 부족한 능력치를 차례로 올리면 된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소울마스터는 자력으로 최대 공격 속도를 맞출 수 있다. 크리티컬 확률도 자체 50%이며, 팬텀 링크 스킬, 쓸만한 샤프 아이즈, 하이퍼 스탯, 유니온 카드 등 수급처가 많다. 그래서 어빌리티로는 보스 공격력, 아이템 획득, 메소 획득 중 가장 먼저 뜨는 걸 추천한다. 물론 보스에게 더 큰 피해를 주고 싶다면 셋 가운데 보스 공격력이 우선이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5차 스킬 강화 순서는 ‘셀레스티얼 댄스 > 오라 웨폰 > 소울 이클립스 > 시그너스 팔랑크스 > 엘리시온’이다. ‘셀레스티얼 댄스’는 딜 증가량이 크고, 레벨에 따라 가동률도 증가한다. ‘오라 웨폰’은 초반에는 정말 미미한 효과지만, 강화할수록 최종 대미지와 지속 시간이 증가해 효율적이다. 30레벨 기준 최종 대미지 6%, 지속 시간 14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다. 참고로 21레벨 이후로는 최종 대미지는 증가하지 않고 지속시간만 증가한다.

‘엘리시온’은 강화하더라도 균열 폭발 대미지만 증가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내 경우에도 초보 때 5레벨까지 강화한 이후 지금까지 땅을 치며 후회하고 있다. ‘소울 이클립스’ 지속 딜로 사냥터 원킬이 쉽게 나지 않는다면 오라 웨폰보다 먼저 조금만 더 강화하는 것도 좋다.

기존 스킬 강화는 ‘4차 필수 강화(댄스 오브 문/스피딩 선셋, 크레센트 디바이드/솔라 피어스, 크로스 더 스틱스)’, ‘레헬른과 아르카나 이후 3차 스킬 강화(문 섀도우/라이트 플럭스, 문크로스/선크로스, 솔루나 슬래시)’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엘리시온은 스틱스를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버프 스킬이므로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선 스틱스 대미지를 강화해야 한다. 3차 스킬 강화 시엔 삼중 코어를 맞추기 위해서 많은 유저들이 3차 스킬 2개에 솔루나 슬래시를 강화하는 편이다.

보스전에서 코어칸이 부족하다면 4차 필수 강화 스킬만 사용하고, 상황에 맞춰 필수와 추가 스킬 개수를 조절하면 된다. 추가로 소울마스터는 ‘용사의 의지’가 없기 때문에 상태 이상을 풀기 위해 ‘에르다의 의지’를 반드시 사용하는 게 좋다.

▲ 레벨 250 소울마스터 ‘씹씹’의 V 매트릭스

▲ V 매트릭스 스킬 목록

Q. 초보 유저들에게 줄 만한 사냥 팁을 부탁한다.

A. 5차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올 때마다 돌아가면서 사용하자. 현상금 사냥꾼 포탈은 15분에 한 번씩 나오기 때문에 타이밍 맞춰 ‘소울 이클립스’를 아끼는 것도 추천한다. ‘스톰윙 잡기’ 같은 경우는 엘리시온 30초와 다수기, 소울 이클립스로 한계점까지 잡을 수 있다.

‘솔루나 슬래시’를 잘 활용하는 점도 중요하다. 점프와 공격 후 착지 직전에 ‘솔루나 슬래시’를 사용하면 더 멀리 전진할 수 있고, 적당한 높이에서 사용하면 2층 발판으로 도약할 수도 있다.


▲ 소울마스터 사냥 관련 팁 영상

Q. 추천 사냥터는 어디인가?

A. 소울마스터는 ‘소울 이클립스’가 활성화 중일 때는 사냥 속도가 최상위권이고, ‘엘리시온’과 ‘셀레스티얼 댄스’ 광역기의 Y축이 좋은 편이다. 그러나 해당 스킬이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는 하위권이다.

이를 토대로 최대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게 ‘소울 이클립스를 사용했을 때 많은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도록 적당히 넓은 지형’, ‘다른 5차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복층 구조’, ‘평상시 동선에는 리젠 타임 내에 모든 몬스터를 처리할 수 없더라도 발판 사이사이 이동이 원활한 곳’과 같은 조건이 갖춰진 곳을 찾자. 만약, 메소를 많이 획득하는 게 목표라면 이보다는 그냥 손이 편한 지형을 찾는 걸 권한다.

Q. 구체적인 추천 사냥터를 부탁한다.

A. 모든 사람마다 선호하는 지형과 스타일이 달라 사냥터를 꼭 집어 추천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최고의 사냥터가 다른 사람에겐 그저 그런 사냥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추천하는 사냥터를 참고 정도로만 생각하길 바란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1티어 사냥터보단 버닝 수치가 높은 1.5티어에서 사냥하는 걸 더 추천하는 편이다.

소멸의 여로: 풍화된 ~~와 ~~의 땅 전체, 동굴 아래쪽, 동굴의 동쪽길2, 동굴의 서쪽길2, 동굴 깊숙한 곳, 세 갈래길, 숨겨진 호숫가
츄츄 아일랜드: 알록달록 숲지대, 몽땅동글숲 1, 격류지대 3
꿈의 도시 레헬른: 닭이 뛰노는 곳 2, 악몽의 시계탑 1층
신비의 숲 아르카나: 흙의 숲, 서리와 번개의 숲 1, 2, 동굴 윗길
기억의 늪 모라스: 그림자가 춤추는 곳 3, 그날의 트뤼에페 2~4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미들 나오는 곳, 거울 빛에 물든 바다 2~4,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2, 4


▲ 소울마스터 ‘소멸의 여로’ 추천 사냥터 영상


▲ ‘츄츄 아일랜드’ 추천 사냥터 영상


▲ ‘꿈의 도시 레헬른’ 추천 사냥터 영상


▲ ‘신비의 숲 아르카나’ 문크로스 사냥 영상


▲ ‘신비의 숲 아르카나’ 문섀도우 사냥 영상


▲ ‘기억의 늪 모라스’ 추천 사냥터 영상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추천 사냥터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일단 보스를 공략하기 전에 ‘솔루나 슬래시’ 사용법 몇 가지를 숙지하자. 솔루나 슬래시는 ‘솔루나 타임’이 켜진 상태와 공중에 떠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밀격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밀격기 사용 중에는 공중에 떠 있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인 것 같다.

또한, 사용한 순간 밀격기 종료 지점에서 캔슬되고, 그 지점에서 솔루나 슬래시 이동거리만큼 순간적으로 캐릭터가 이동한다. 즉, 이동 기술 겸 회피기로 활용할 수 있는 셈이다. 대표적인 활용 방법으론 카오스 벨룸이 깊은 숨을 내뱉을 때 반대쪽으로 빠르게 이동해야 하거나, 데미안 1페이즈에서 꼽혀있는 칼을 지나갈 때 활용하면 좋다.

더불어 ‘트루 사이트’ 중 솔루나 슬래시를 사용하면 후 딜레이를 무시할 수 있다. 이는 스틱스나 바인드 같이 후 딜레이가 긴 스킬에도 같이 사용할 수 있으니 알아두자. 소울 마스터의 생존과 유틸을 담당하는 팁이므로 잘 활용하면 더욱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음은 보스별로 간단한 공략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아카이럼: 맵에 구슬이 4개 있는데, 아카이럼의 생명력이 80/60/40/20%로 떨어질 때마다 구슬을 파괴하면서 즉사 공격을 사용한다. 그리고 생명력 19%부터는 1분에 한 번씩 쓴다. 보통 시작할 때 바인드와 극딜기를 사용하다 보면 아카이럼 생명력이 순식간에 많이 깎여 즉사기를 연속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이때 죽었다고 바로 부활방으로 이동하지 말자. 아카이럼이 즉사기를 다 쓰는 것을 기다린 다음 이동하는 게 좋다. 처음 바인드 극딜 후 즉사기는 이렇게 넘기고 이후로는 ‘소울 이클리스’ 무적 2번으로 버티면 된다.

핑크빈: 양쪽 석상 밑에 있는 노란 단추 안쪽으로 넘어가면 부엉이들이 공격 반사를 쓴다. 본체는 45초마다 사용하고 10초 딜타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카오스 핑크빈은 공격 반사 싸이클이 2개 더 돌아서 더욱 복잡한데, 사실 카오스 핑크빈을 할 정도면 이런 공략을 몰라도 엘리시움으로 쉽게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하드 힐라: 들어가자마자 ‘에르다 의지’를 사용하는 게 좋다. 이건 혼자 가면 어려우니 여러 명이 함께 가자.

시그너스 여제: 80초마다 20초의 공격 반사를 사용한다. 상태 이상이 너무 많아 스펙이 낮으면 공략이 힘들다. 참고로 생성되는 회오리를 위 점프로 피할 수 있다. 사실 그냥 카오스 퀸처럼 딜을 늘리는 게 정신 건강에 좋다.

카오스 피에르: 엘리시온과 소울 이클립스로 분열을 스킵하기 편하다. 보스 체력이 240억 미만일 때 분열하는데, 보스 체력바가 남은 시간의 ‘남’ 글씨에 겹쳤을 때가 분열 직전이다. 분열 실패하면 둘 다 낮은 생명력까지 낮춘 후 부활해서 처치하자.


▲ 카오스 피에르 공략 영상

카오스 블러디 퀸: 스틱스를 아끼다가 거울에다 쓰자. 시그너스 때처럼 의지가 없기 때문에 언데드에 걸리면 바로 죽어 힘들다. 보통 직업은 빨아들이는 패턴에서 퀸 뒤쪽으로 가면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는데, 소울마스터는 방방 뛰다가 앞쪽으로 끌려가서 죽는다. 상황을 잘 살피며 공격하자.


▲ 카오스 블러디 퀸 공략 영상

카오스 반반: 패턴 숙지가 중요하다. 생명력 70% 이하엔 15~20초마다 ‘뺑!’ 소리 후 점프하는 데 맞으면 즉사하니 조심하자. 10% 이하 땐 강제 점프 때문에 넉백 스킬에 홈런 맞고 날아가서 죽는 경우가 많다. 끝까지 방심하지 말자.


▲ 카오스 반반 공략 영상

하드 매그너스: 내성과 거미줄 상태에서 라이징썬 단일기 사용 불가 패치를 받아 굉장히 어려운 보스가 됐다. 초록 운석을 맞으면 생명력이 50% 감소하며, 보라와 파랑 운석을 맞으면 즉사하니 반드시 피하자. 탑블레이드 패턴은 ‘반존’, 공중에서 칼 찍는 건 ‘헬존’ 범위니깐 범위를 숙지하자. 탑블레이드 패턴에 당해 사망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폴링문 점프 단일기가 밀격 판정을 가지고 있어서 운 좋으면 안 밀릴 때도 있다. 컨트롤 잘하면 이용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 하드 매그너스 공략 영상

카오스 벨룸: 연습만이 답이다. 소울마스터 강제 점프가 유리한 보스다. 트루 사이트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표식으로 기어 다니는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 깊은 숨 패턴 시작하면 한쪽 구석에 가깝게 몰아서 공격하자. 숨었는데 한쪽 구석에 트루 사이트 표식이 없으면 반대쪽으로 이동하자. 추가로 위 점프를 사용하면 종유석을 피할 수 있다.


▲ 카오스 벨룸 공략 영상

카오스 파풀라투스: 소울마스터에게 가장 안 좋은 보스 몬스터 중 하나다. 단일기로 방방 뛰다 보면 레이저 못 막아서 죽는 경우가 있어 공격을 제대로 못한다.


▲ 카오스 파풀라투스 공략 영상

스우: 소울마스터가 가장 어려운 보스 중 하나다. 1페이즈에서 일반적으로 단일기를 포기하고 다수기를 쓰는 경우가 많다. 단일기를 사용하려면 솔루나 슬래시 거리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1페이즈에서 단일기를 사용하는 건 연습만이 답이다. 폴링문 지상 단일기와 라이징 썬 다수기 조합으로 공격하는 게 그냥 다수기만 사용하는 것보다 좋다.

2, 3페이즈에선 스우가 밀어내서 힘들다. 멈칫하면 밀어내려고 하는 거니 잘 보고 있다가 솔루나 슬래시를 활용해 반대쪽으로 넘어가자. 그러나 활용하기 어려운 편이다. 가장 하면 안 되는 행동은 전깃줄 쓰려고 발판 내렸을 때 바인드를 쓰는 것이다. 바인드 시간 동안 발판이 사라지는데 그 이후 스우가 전깃줄 패턴을 사용한다. 3페이즈 보라 구체는 선과 후 판정이 있으니 웬만하면 구체에서 떨어지고 3초 정도는 가지 말자.


▲ 스우 공략 영상

데미안: 스우에 비해서 편하다. 공중에 뜨면 위 점프 후 다수기로 공격하거나 스틱스 풀차지 공격으로 대응하자. 공중에서 구체 뿌리는 패턴 때는 점프 스틱스 풀차지와 솔루나 슬래시로 빠지자. 공중에서 공격할 때 5초마다 터지는 셀레스티얼 댄스 폭발도 도움 된다. 즉사 가스 이외의 모든 패턴은 잔상이 있으므로 3초 정도 세고 들어가자. 바닥에 꽂힌 칼은 돌진기와 솔루나 슬래시로 넘어가고, 자신이 칼 어그로일 때는 제단에서 멀리 떨어지자. 그리고 낙인이 쌓여서 제단을 못푸는 상황에서는 죽은 후 레지 링크를 이용해 제단을 풀면 된다.

2페이즈에선 데미안이 돌진하는데, 땅에 있을 때 숙이면 피해진다. 공중에선 알아도 솔루나 슬래시 재사용 대기시간이면 못 피한다. 양쪽으로 불을 발사하는 패턴은 데미안이랑 겹쳐서 딜 넣거나 빠지면 된다. 어느 쪽이든 솔루나 슬래시를 활용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그리고 석화 후 기를 모으는 패턴은 스틱스 차징해서 사용하면 풀린다.


▲ 노말 데미안 공략 영상

루시드: 소울마스터는 루시드에서 환영 받는 직업이다. 1페이즈 소환 몬스터 처리, 트루 사이트, 바인드 등 무엇 하나 빠지는 게 없다. 소환 몬스터 처리로 갔을 때 다른 처리 직업이 없다면 왼쪽만 뚫어 놓는 게 좋다. 양쪽 다 뚫기는 소울 마스터 하나로 부족하다. 소환수가 오른쪽에 떠서 죽어도 소울마스터 잘못이 아니니 주눅들지 말고 리스폰 구역 – 루시드까지만 잘 청소해놓으면 된다.

소환 몬스터 처리가 2명 이상이면 양쪽 다 처리할 수 있다. 2페이즈는 위 점프와 솔루나 슬래시로 루시드가 어디로 이동하든지 잘 쫓아가서 공격할 수 있다. 확실히 노말 루시드는 소울마스터에게 최적인 보스라고 생각한다.


▲ 노말 루시드 공략 영상

: 패턴 숙지가 중요하다. 2페이즈 점프 중 밀격과 거미줄에 맞아서 즉사하는 것을 조심하고, 3페이즈에서도 홈런 맞았을 때 달빛 스킬을 미리 켜놓자. 솔루나 슬래시는 텔레포트 판정이라 연속으로 이동하진 않는다. 3페이즈 흰눈은 솔루나 슬래시로 피하는 것보단 더블 점프로 피하는 게 훨씬 좋다.


▲ 노말 윌 공략 영상

Q. 추가로 소울마스터 관련 팁이 더 있다면?

A. 1~4차 스킬트리는 1차 ‘트리플 슬래시’ 19레벨, 2차 ‘트레이스 컷’ 19레벨, 3차 ‘소울 가디언’ 14레벨을 찍고 나머지는 모두 마스터하면 된다. 추가로 어떤 캐릭터를 육성하던 전직 초기에 딜량과 이동에 도움되는 패시브 스킬에 포인트 1씩 투자하는 것이 좋다. 0과 1은 천지차이다.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단점만 생각하다가 오랜만에 장점을 찾으려니 정말 힘들었다.

▲ 남미 여행 중 소울마스터 공격 자세를 취한 ‘씹씹’님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6 개 댓글

  1. 문섀도우 강화가 필수일까요? 버닝에 메플 입문해서 이제 소마 220 넘겼는데 4차 사냥이랑 차이 큰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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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소마 진심 인식때문에 패치가안됨 고스펙갈수록 진짜 이걸 내가 왜 했나 개후회됨; 메창이될 계획이 있다면 절대 소마하지 마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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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위에 긴 글들 읽을 필요 없다.
    마지막 소감 한 줄만 읽으면 된다.
    그게 여러분이 찾고자 하는 정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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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소마 좋던데… 아직 제가 쪼렙이라 그런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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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꿀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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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소마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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