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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인터뷰] 어파스 싸이클 창시자 ‘황아’의 제로 노하우

메이플스토리 제로는 기간 한정으로 생성 가능한 캐릭터인데도 뛰어난 성능으로 모든 레벨 구간에서 많은 유저층을 보유하고 있다. 심지어 최근 최대 레벨 제한이 275로 상승한 이후에도 레벨 251 이상 구간 지분 5.0%로 5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제로는 어떤 매력이 있어 이렇게 많은 유저가 육성하고 있는 걸까? 이를 알아보고자 ‘어파스 싸이클’ 콤보의 창시자이자 루나 월드에서 레벨 252 제로를 육성 중인 ‘황아’를 만나 의견을 들어봤자.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루나 월드 레벨 252 제로 ‘황아’▲ 루나 월드 레벨 252 제로 ‘황아’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루나 월드에서 레벨 252 제로를 육성 중인 ‘황아’다. 제로를 1기부터 시작했던 유저로 약 5년간 플레이하고 있다.

Q. 제로를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2013년 레드 패치 때 친구의 권유로 메이플스토리를 다시 시작하게 됐다. 어떤 직업을 육성할까 물색하던 중 당시 신규 직업으로 출시한 ‘제로’가 눈에 띄었고, 플레이해보니 내 성향과 잘 맞는 것 같아 지금까지 쭉 하고 있다.

Q. 제로 직업의 장점은?

A. 최상위권의 유틸기와 기동성, 그리고 편한 사냥 능력 등이 있다.

Q. 반대로 단점은 무엇인가?

A. 같은 저~중 스펙 대비 약한 딜 능력, 알파와 베타의 스펙 차이로 나는 딜 누수, 보스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딜, 여러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복잡한 딜링 구조, 처음 해보는 사람에겐 어려운 컨트롤, 영구 교환 불가인 무기 등이 있다.

Q. 최근 레벨 251 이상 구간 ‘제로’ 숫자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느끼기엔 어떤가?

A. 유저가 많은지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으나, 제로 직업 특성상 레벨 255 정도까진 상당히 많은 유저가 분포할 것이라고 예상은 했다.

Q 이유가 무엇인가?

A. 레벨 225 이상 ‘신비의 숲 아르카나’에서부터 제로 사냥 능력이 매우 좋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레벨 251 이상에서도 마찬가지다. 2017년 8월 31일에 진행된 1.2.284 패치 덕분인데, 당시 업데이트로 래피트 타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스킬 적중에서 사용으로 바뀌었다. 덕분에 스킬 중 회오리를 멀리 날릴 수 있는 ‘스톰 브레이크’로 일자 맵에서 제로의 사냥 입지가 엄청나게 부각됐다.

▲ 당시 상향 패치로 ‘래피드 타임’의 구조가 바뀌었다

Q. 진힐라 이상 상위권 보스 공략 능력은 어떤가?

A. 내가 직접 도전한 건 아니지만, 진힐라 격파 파티와 도전 중인 파티에 제로 유저가 있는 걸 봐선 괜찮은 것 같다. 앞서도 말했듯 유틸 능력이 모든 직업 중 최상위권이고, 보스 크기에 따라 딜 차이가 조금 있을 뿐이지 공략 능력 자체는 준수하다.

Q. 그럼 유저들에게 제로를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 편인가?

A. 솔직히 말해서 추천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하겠다는 사람을 말릴 정도는 아니다. 다만, 무기류가 교환 불가인 것도 있고, 코어 강화를 스펙업 단계에 따라 계속 보정해야 하는 점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 아니다.

Q. 그럼 어떤 유저들에게 추천하는가?

A. 투자 효율 자체는 코어 강화에 의해 모든 직업에서 순위를 매겨도 최상위권에 속한다. 하지만, 스탯 2만대 초반만 돼도 맥스 대미지가 뜨는 5차 스킬로 인한 한계치 때문에 고자본 유저들에게도 본 캐릭터로 제로를 육성하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

무기류가 교환 불가인 것이 단점이나 유니크까지는 무기와 보조무기가 무료이기 때문에 저자본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제로는 무기가 무료이기에 저자본 유저에게 추천한다▲ 제로는 무기가 무료이기에 저자본 유저에게 추천한다

Q. 제로 밸런스 관련으로 추후 변경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는가?

A. 한계치 문제가 최우선으로 해결됐으면 한다. 그 밖에는 알파와 베타의 딜 누수 차이를 조금 더 줄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메이플스토리 시스템 때문에 할 수 없는 결혼 콘텐츠나 마네킹에 헤어를 5가지밖에 넣지 못하는 등 소소한 단점도 개선됐으면 한다.

Q.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5차 스킬은 어떤가?

A. 척 보기에 “이런 게 5차야?”라고 할 수 있지만, 나름 쓸모가 많고 충분히 최고 레벨까지 올릴만한 스킬이다. 싸이클이 존재하는 딜 구조라 영점 몇 초씩 남을 수 있는데, 그때마다 넣어주면 괜찮은 딜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

Q. 주로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가?

A. 루시드처럼 기동성이 뛰어난 보스 공략 시엔 설치해둔 위치로 보스가 이동했을 때 순간이동과 딜링을 하는 효과를 누린다. 기동성이 낮은 보스에선 싸이클 중간에 섞어 딜 상승효과 용도로 활용한다.

메이플스토리 제로 인터뷰, 제로 신규 5차 스킬 ‘쉐도우 플래시’▲ 제로 신규 5차 스킬 ‘쉐도우 플래시’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A.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대미지, 보스 공격력, 크리티컬 확률, 크리티컬 대미지, 방어력 무시를 7~8레벨까지 함께 올려주다가 이후 부족한 능력치 순서로 10레벨까지 투자하면 된다. 다른 직업과 크게 다른 점은 없다.

다만, 제로는 TF를 늘려주는 하이퍼 스탯이 있는데, 5차 이후 어느 정도 포인트를 투자하면 좋다. 베타 상태에서 ‘리미트 브레이크 -> 조인트 어택’ 사용 시 TF가 부족한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이다.

Q. 링크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다른 직업과 별반 다를 게 없다. 경험치를 위해 메르세데스, 아란, 에반 링크에 크리티컬 확률, 보스 공격력, 대미지 관련 링크 스킬을 착용하면 된다. 단, ‘어파스 싸이클’ 사용 기준에서 일리움 링크는 자주 꺼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여러 패치를 거듭하며 베타의 낮은 크리티컬 확률과 공격 속도가 계속 보강돼 이제는 ‘보스 공격력’을 맞추는 게 가장 무난하다. 그러나 사냥을 많이 하는 유저라면 ‘공격 속도’가 더 좋을 수도 있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원래는 ‘피어스 쓰러스트’, ‘스핀 커터’, ‘롤링 커브’, ‘롤링 어썰터’, ‘스톰 브레이크’를 3번씩 중첩하는 5코어 3중첩이 좋다. 그러나 V care 패치 이후 매트릭스 포인트 중첩 시 두 가지 스킬이 +15레벨 되는 것에 누수가 생겼다. 그래서 이제는 ‘문 스트라이크’ 코어까지 넣어 총 6가지 코어를 3중첩하는 방식이 가장 좋은 것 같다. 6코어 3중첩의 경우 스펙업 정도에 따라 코어 하나를 버리고 6코어 2중첩으로 바꾼 후, 남은 코어 칸으로 다른 스킬 코어를 장착할 수 있어 미래지향적으로 보는 유저도 6코어 3중첩이 가장 좋을 것이다.

5차 스킬은 보통 ‘조인트 어택’을 먼저 강화하는 경우가 많으나, 생각보다 딜 상승량이 타 스킬에 비해 크지 않다. 그러니 모든 스킬을 골고루 올리는 게 더 낫다. 또한, 조인트 어택 마지막 타격에 ‘오라 웨폰’을 발동하는 식으로 극딜을 크게 올릴 수 있으니 해당 스킬도 강화를 추천한다.

Q. 사냥터 추천을 부탁한다.

A. 일자형으로 복층인 곳이 가장 좋다. 현재는 아르카나의 ‘동굴 윗길 깊은 곳1’이 가장 좋은 듯 싶다. 실제로 ‘섭돌’을 하다 보면 해당 지역에 제로 유저가 꽤 많이 보인다.

= 소멸의 여로: 동굴의 동쪽 길 2, 동굴 아래쪽
= 츄츄 아일랜드: 고래산 중턱 1
= 꿈의 도시 레헬른: 이번에 맵 전체가 개편돼 다음 패치 이후를 봐야 알 것 같다.
= 신비의 숲 아르카나: 동굴 윗길 깊은 곳 1
= 기억의 늪 모라스: 그날의 트뤼에페 2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3


▲ 제로 아르카나 ‘동굴 윗길 깊은 곳 1’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핑크빈까지 하위 보스의 경우 몬스터 버프를 제거하는 ‘타임 디스토션’ 설치 장소를 잘 알아야 한다. 핑크빈을 예시로 들자면, 석상이 공격 반사를 사용해도 핑크빈 본체 쪽에 디스토션을 설치해야 석상의 공격 반사가 해제된다. 혼테일도 마찬가지로 왼쪽 머리가 공격 반사를 쓰면 배쪽 중간에 디스토션을 설치해야 해제된다.

카루타나 하드 매그너스는 기본 유틸로 대부분 파훼가 가능한 패턴이다. ‘어파스 싸이클’과 ‘스로잉 웨폰’의 거리 조절만 잘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을 것이다.

스우는 1페이즈에서 ‘버스트 스텝’과 ‘플래시 어썰터’의 텔레포트 판정으로 상당히 쉬운 구간이다. 또한, 위 버스트 스텝의 경우 전체가 텔레포트 판정이라 1페이즈에서 전깃줄을 피하는 데도 도움된다. 2페이즈와 3페이즈의 밀격은 버스트 스텝으로 피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고, 전깃줄 패턴에서 발판이 없더라도 알파 상태로 버스트 스텝과 롤링 커브, 롤링 어썰트를 공중에서 사용하면 전깃줄 시간을 버틸 수 있다.

데미안에서는 제로의 크리티컬 바인드가 상당히 좋은 작용을 하니 알아두자. 이것 외에는 다른 직업과 공략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다.

루시드는 1페이즈에서 허수아비를 치는 것과 다름 없으니, 싸이클만 잘 돌릴 줄 알면 상관 없다. 2페이즈에선 텔레포트와 더블 점프, 쉐도우 플래시 블링크 효과와 롤링 커브 대각선 이동까지도 잘 살릴 수 있으면 좋다.

윌은 무적기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무적 효과가 있는 스킬을 잘 활용하자. 또한, 크리티컬 바인드가 상당히 좋아지는 보스 중 하나니 알아두자.


▲ 하드 매그너스 공략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인소야 시절부터 플레이해서 꽤 오랫동안 제로를 연구해온 만큼 직업 이해도나 컨트롤 면에 상당한 자신감이 있다. 또한, 현재 DPM 측정이나 유저들 사이에서 알려진 ‘어파스 싸이클’도 내가 만든 것이다. 관련 영상은 유튜브 채널을 보면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해주길 바란다.

이 밖에도 사냥이나 보스 공략 등 제로 관련 질문이 있으면 인게임을 통해 문의 바란다. 시간이 여유롭다면 언제든 답변해줄 수 있으니 좋게 봐줬으면 감사하겠다.


▲ 제로 콤보 스킬 ‘어파스 싸이클’ 영상


▲ 조인트 어택 막타 오라 실험 영상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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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 댓글

  1. 와 인애님이다 인소야때부터 팁글 자주봤는데 무지반갑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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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3중첩 7코어는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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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레벨 250 이후로 사냥 어디서 하시나요? 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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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와 딜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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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음 제로로 갈아타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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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마네킹칸 왜 안고쳐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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