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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55 ‘원이함’이 말하는 아란 장단점 분석

메이플스토리 불굴의 전사 ‘아란’ 선호도가 끝도 없이 감소하고 있다. 2년 전부터 이어왔던 탑 4위에서 내려왔음은 물론이고, 지금도 지분을 계속 잃고 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 신기하게도 레벨 251 이상 아란 선호도는 높은 편이며, 매주 증가하는 추세다. 즉, 신규 유입은 적으나 아란을 계속 플레이 중인 ‘골수’ 유저는 많다는 뜻이다.

실제 아란을 높은 레벨까지 육성 중인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리고 관련 팁과 노하우는 무엇이 있을까? 답을 알아보고자 크로아 월드에서 레벨 255 아란을 육성 중인 ‘원이함’을 만나 의견을 들어봤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55 ‘원이함’이 말하는 아란 장단점 분석▲ 크로아 월드 레벨 255 아란 ‘원이함’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크로아 월드에서 3년째 아란을 육성하고 있는 ‘원이함’이다. 여러 개인 방송 플랫폼에서 ‘원이함’이란 아이디, 채널을 운영 중이다. 많은 방문 바란다.

Q. 아란을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2015년 11월에 있었던 아란과 에반 Reborn 패치 당시 메이플스토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어떤 직업을 할까 물색하던 중 대미지와 타수가 높은 아란의 ‘아드레날린 부스트’가 눈에 띄었고, 매우 마음에 들어 선택하게 됐다.

Q. 아란 직업의 장점은?

A. 우선 ‘컴뱃 스탭(대쉬)’과 ‘파이널 토스(윗점프)’를 갖고 있어 기동성이 우수하다. 그리고 ‘파이널 블로우’, ‘비욘더’, ‘펜릴 크래시’ 등 주력 공격 기술에 모두 슈퍼 스탠스가 있어 하드 매그너스나 윌 같은 보스를 공략할 때 매우 편하다. ‘아드레날린 부스트’ 상태에서는 피해량이 대폭 증가해 ‘폭딜’을 넣을 수 있으며, 해당 상태에서 조건부로 무적기 ‘부스트 엔드 – 헌터즈 타겟팅’을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좋다.

또한, 패시브 ‘드레인’을 통한 흡혈 능력으로 사냥과 보스에서 생명력 관리가 쉽고, 기본적으로 방어력 무시가 높아 잠재 능력에 해당 능력치를 많이 요구하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Q. 어떤 유저들에게 아란을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가?

A. 아란은 초반에 굉장히 강한 캐릭터라 무과금, 무자본 초보 유저들이 고르기 좋다. 또한, 우수한 유틸을 이용해 많이 움직이면서 사냥터를 커버해내는 스타일과 보스를 공략할 때 밀리지 않는 근접 전투를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55 ‘원이함’이 말하는 아란 장단점 분석▲ 초반에 매우 강한 캐릭터라 무자본 초보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Q. 반대로 단점은 무엇인가?

A. 주력 사냥 스킬인 ‘파이널 블로우’로 원킬을 내기가 의외로 어렵다는 점이 있다. 다른 직업과 비교하자면 루미너스가 어둠 상태 때 쓰는 ‘라이트닝 리플렉션’보다 어려운 정도다. ‘마하의 영역’과 ‘인스톨 마하’ 모두 시전 후 딜레이가 크다는 것도 단점이다. 물론 ‘게더링 캐쳐’로 캔슬이 가능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라 짧은 편이 아니다.

아드레날린 부스트가 1,000콤보 시 즉시 발동하는 점도 아쉽다. 만약 보스가 숨는다던가 패턴을 써버려 공격을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면 난감하다. 이 때문에 995콤보를 달성했는데도 나중에 아드레날린 부스트를 발동하기 위해 보스 공격을 중단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생기곤 한다.

또한, 아란은 아드레날린 때 사용할 수 있는 1회용 무적기 ‘부스트 엔드 – 헌터즈 타겟팅’과 ‘프리드 가호’가 있지만, 원하는 순간에 바로 사용할 수 없어 의외로 보스 공략에서 생존이 어려운 편이다. 게다가 지난 패치로 생긴 탈진 효과로 아드레날린 부스트가 끝난 이후 15초간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됐다. 이 때문에 하드 루시드에서 불리하고, 탈진 효과가 있는 15초 동안에는 무적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제약이 생겼다.

Q. 추후 아란 밸런스 관련으로 바뀌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는가?

A. ‘인스톨 마하’를 반드시 ‘마하의 영역’을 사용한 상태에서 써야 한다는 선행 조건이 변경됐으면 한다. 그리고 간혹 ‘비욘더’를 연속으로 사용하다 보면 밀리는 순간이 있는데, 이 부분도 해결됐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아드레날린 부스터를 500콤보 소모 후 즉시 발동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었으면 한다.

Q. 최근 레벨 225~250구간에서 아란 유저 숫자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느끼기엔 어떤가?

A. 조금 느낀다. 아란은 초반에 강하다는 인식이 강해 후반으로 갈수록 이탈하는 유저가 많은 것 같다.

Q.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A. 일단 첫 번째로 아란은 에픽 아이템 효율이 높은 반면 레전드는 낮은 것으로 조사된다. 이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투자 효율이 좋지 않다. 두 번째는 5차 스킬이 다른 직업에 비해 화려하지 않고, ‘펜릴 크래시’를 제외한 나머지 2개가 성능이 좋지 않아 전직 이후 배신당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으로 사냥 시 ‘파이널 블로우’와 ‘비욘더’ 사용만 반복하며, 스킬이 화려하지 않아 플레이하는 재미가 덜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저 이탈이 속출하는 게 아닌가 싶다.

▲ 아란은 약 2년간 매주 꾸준히 점유율이 하락했다

Q. 반면 레벨 251 이상 유저는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어떤가?

A. 개인적으로 아란의 대쉬와 슈퍼 스탠스, 그리고 보스전 운영 스타일이 마음에 들어 애정을 갖고 플레이하고 있다. 다른 유저들도 이와 비슷한 이유로 나름의 애정을 갖고 쭉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앞에도 언급했지만, 우수한 기동성과 좋은 사냥 스킬을 갖고 있어 레벨 251 이후로도 사냥 능력이 뒤떨어지지 않는다.

Q. 윌이나 진힐라급 상위 보스에선 어떤가?

A. 윌 같은 경우에는 밀쳐내는 기술이 많은데 아란은 슈퍼 스탠스 기술을 갖고 있어 이를 흡수하기 좋다. 또한, 보스가 잘 숨지도 않아 콤보를 잘 쌓을 수 있고, 아드레날린 부스트를 적절히 활용해 나름 높은 피해량을 뽑아낼 수 있다.

진힐라 역시 숨는 보스가 아니라 딜링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원천적으로 드레인이 봉쇄된 상태에서 근접 전투를 하기 때문에 생명력 관리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Q.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5차 스킬 성능은 어떤가?

A. 처음 공개 시에는 시전 후 딜레이가 굉장히 많아 보스 전 활용이 힘들 거라는 평가가 있었다. 그러나 이후 업데이트로 많이 보정돼 지금은 아주 좋은 5차 스킬 중 하나라고 본다.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55 ‘원이함’이 말하는 아란 장단점 분석▲ 신규 5차 스킬 ‘펜릴 크래시’는 훌륭한 성능을 갖고 있다

Q. 아란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스윙 – 리메인타임, 리인포스’, ‘아드레날린 부스트 – 퍼시스트’, ‘비욘더 – 리인포스, 보너스 어택, 이그노어 가드’를 추천한다. 단, 본인의 방어력 무시가 95% 이상으로 지나치게 높다면 ‘비욘더 – 이그노어 가드’ 대신 ‘헌터즈 타겟팅 – 리인포스’를 배워도 좋다.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A. ‘대미지 > 보스 대미지 > 크리티컬 대미지 > 방어율 무시 > 크리티컬 확률(필요한 만큼) > 힘’이다. 아란은 패시브에 대미지나 최종 대미지가 많아 해당 능력치를 우선 높이는 게 효율이 좋다.

또한, 방어력 무시가 자체적으로 달려 있는 스킬이 많다 보니 이보다 크리티컬 대미지를 높이는 걸 추천한다. 물론 방어력 무시가 부족하다면 이를 우선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마지막으로 ‘비욘더’와 ‘펜릴 크래시’ 모두 크리티컬 확률이 100%지만, 이 외의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해당 능력치도 채워야 한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아란은 사냥보다 보스 공략이 조금 더 좋은 ‘보스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어빌리티 첫 번째 줄로 ‘보스 공격력 증가’를 추천한다. 그리고 이후 나머지는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다만, 보스 공략을 하지 않고 사냥 위주로 게임을 플레이 중인 유저라면 첫 번째 줄에 ‘메소/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를 선택하는 게 좋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주 스킬인 ‘파이널 블로우’와 ‘비욘더’, 비중이 조금 더 있는 ‘파이널 어택’ 3개 위주로 우선 강화하고, 부가적으로 ‘스윙’, ‘헌터즈 타겟팅’을 챙기자. 그 다음에는 ‘펜릴 크래시 >> 인스톨 마하 > 브랜디쉬 마하’ 순서로 강화하면 된다.

이 밖에 챙길만한 스킬로는 ‘오라 웨폰’과 ‘프리드의 가호’, 바인드 기술인 ‘에르다 노바’, 사냥기로 쓸 수 있는 ‘에르다 샤워’, ‘쓸만한 홀리 심볼’, ‘쓸만한 샤프 아이즈’, ‘컴뱃 오더스’ 정도가 있다. 아란 같은 경우엔 위에 언급한 주 스킬 3개(파이널 블로우, 비욘더, 파이널 어택)만 강화해도 무난하기 때문에 비교적 강화 난도가 쉬운 편이다. 스킬 코어 및 강화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55 ‘원이함’이 말하는 아란 장단점 분석▲ 레벨 255 아란 ‘원이함’의 V 매트릭스

Q. 초보 유저들에게 줄 만한 사냥 팁을 부탁한다.

A. ‘마하의 영역’ 이후 커맨드로 ‘게더링 캐쳐’를 사용하면 바로 딜레이가 캔슬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파이널 토스’ 스킬은 단축키로 지정하지 말고 커맨드로 쓰면 더 높이 점프할 수 있으니 활용하자. 추가로 파이널 토스로 점프 시 위층으로 올라가기 살짝 부족한 높이라면 이어서 ‘저지먼트’를 커맨드로 사용하자. 그러면 저지먼트가 텔레포트 판정이라 위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Q. 사냥터 추천을 부탁한다.

A. 아란은 좋은 유틸과 광역기로 지형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직업 중 하나다. 덕분에 어디서든 쉽게 사냥할 수 있다. 그래도 굳이 사냥터를 추천하자면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자.

= 소멸의 여로: 동굴의 동쪽길 2, 동굴 아래쪽
= 츄츄 아일랜드: 길쭉 동글숲 1, 2, 몽땅 동글숲 1,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 격류지대3, 고래산 중턱1
= 꿈의 도시 레헬른: 닭이 뛰노는 곳 1, 2, 본색을 드러내는 곳 3, 악몽의 시계탑 1, 2층
= 신비의 숲 아르카나: 서리와 번개의 숲 2, 동굴 아랫길, 동굴 아랫길 깊은 곳 1, 동굴 아랫길 깊디 깊은 곳
= 기억의 늪 모라스: 형님들 구역 2, 그림자가 춤추는 곳 4, 폐쇄구역, 그날의 트뤼에페 3, 4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 빛에 물든 바다 2,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2, 4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미지의 안개 5, 공허의 파도 4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의 눈물 하단 1, 2, 세계의 눈물 중단 3


▲ 동굴 아랫길 깊디 깊은 곳, 위에서 파이널 블로우를 사용해도 모두 맞는 점을 활용한 사냥 방법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미지의 안개 5 사냥 영상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의 눈물 중단 3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앞서도 말했지만, 주 공격 스킬에 슈퍼 스탠스가 있어 보스들의 밀쳐내는 스킬을 버텨낼 수 있으니 알아두자. 데미안은 많이 숨기 때문에 콤보를 쌓기 어려운데, 펜릴 크래시, 마하의 영역, 브랜디쉬 마하 등으로 콤보를 유지하는 게 관건이다. 스우의 1페이지 전깃줄은 ‘저지먼트’ 텔레포트 판정으로 피할 수 있으니 활용하자.


▲ 카오스 벨룸 처치 영상


▲ 카오스 파풀라투스 처치 영상


▲ 노멀 데미안 처치 영상


▲ 노멀 스우 처치 영상


▲ 노멀 루시드 2인 공략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직업 간 장단점이 분명히 다르고, 특정 상황에 따라 딜량이 달라지는 것도 맞다. 하지만 현재 밸런스가 너무 안 맞는 부분이 있다고 보기에 개발진에서 이 부분을 조금 더 신경 써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옛날 메이플스토리에 있던 ‘몬스터 카니발’과 같이 재미있는 콘텐츠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 했던 걸 또 하는 건 줄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서 좋은 방향으로 이벤트를 진행했으면 좋겠다. 방학이 아닌 학기 중에도 유저들이 유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또한, 상위 보스로 갈수록 아란 유저가 줄어 안타깝다. 기존 5차 스킬을 조금 더 손봐주는 등 무언가 업데이트를 진행해 해결해줬으면 한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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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 댓글

  1. 아란 코어 강화가 쉽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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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란 5차좀 줘라 원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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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미궁 사냥터는 별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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