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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인터뷰] 키네시스 만레벨 최초 달성, ‘유애라’의 직업 평가와 노하우

작년 12월 13일, 메이플스토리는 1.2.309 업데이트로 대규모 밸런스 패치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많은 직업이 상향 혜택을 얻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키네시스’다. 실제로 당시 업데이트 이후 ‘밸런스 조정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직업은?’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유저 설문조사에서 키네시스가 24.5%로 제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 수많은 유저는 키네시스가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이, 얼마나 안 좋아진 것일까? 그리고 난관을 넘어설 수 있는 키네시스 고레벨 유저의 직업 관련 노하우와 팁은 없을까? 답을 알아보고자 모든 월드에서 최초로 키네시스 최고 레벨을 달성한 ‘유애라’를 만나 솔직한 의견을 들어봤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 리부트1 월드 레벨 275 키네시스 ‘유애라’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2016년부터 리부트1 월드에서 꾸준히 애정을 가지고 키네시스를 육성하고 있는 ‘유애라’라고 한다. 작년 12월에 만레벨을 달성했고, 모든 월드 기준 키네시스 랭킹 1위다. 그리고 리부트1 월드 기준으론 모든 직업 중 랭킹 2위다. 현재는 진힐라와 검은 마법사 격파를 목표로 잡고 있다. ‘메이플 밍밍츄츄’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방문 바란다.

Q. 정말 빠르게 최고 레벨을 달성했다. 어떤 이유로 도전을 시작했는가?

A. 키네시스를 늦게 시작한 편이라 지금까지 랭킹 부분 상위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많은 아쉬움이 들더라. 그래서 최고 레벨 확장 후 직업 랭킹 1위만큼은 꼭 해보고 싶어서 도전하게 됐다.

Q. 달성 소감이 궁금하다.

A. 리부트 월드라 경험치 부분에서는 유리했지만, 버닝이나 경험치 도핑 조달 부분에서는 상당히 힘들었다. 약 3달간 쉬지 않고 사냥하느라 많이 지루하기도 했고, 신체적으로 힘들었다. 하지만, 목표로 했던 직업 랭킹 1위를 달성해 굉장히 기쁘고, 목표하지 않았던 월드 랭킹 2위까지 이뤄 정말 보람찼다. 또한, 도전하는 과정에서 메소와 젬스톤을 많이 모아 현재는 부 캐릭터 육성까지 아주 재미있게 즐기고 있다.


▲ 최고 레벨 달성 기념 영상

Q. 키네시스를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처음에는 리부트 서버에서 캡틴으로 시작했다. 애정을 가지고 열심히 키웠지만, 사냥 능력이 매우 좋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플레이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다른 직업이 없을까 물색하던 중, 당시 ‘헤이븐 상하차’로 인기가 뜨거웠던 키네시스로 직업을 바꿨다. ‘B.P.M’의 스킬 이펙트가 굉장히 마음에 든 점도 직업을 변경한 이유 가운데 하나다.

Q. 키네시스 직업의 장점은?

A. 우선 컨셉, 캐릭터, 스킬 이펙트가 굉장히 멋있다. 메이플스토리 기존 직업들과 차별화된 ‘멋짐’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성능도 무난하다. 검은 마법사 업데이트 이전에는 PP 직업이라는 특성상 사냥 피로도가 굉장히 높았고, 성능도 좋은 편이 아니었다. 그러나 해당 업데이트로 신규 5차 스킬 ‘싸이킥 불릿’을 받아 중하위권에 머물렀던 사냥 능력이 최상위권으로 올라갔다.

추가로 무적기, 바인드, 공격력 반사 해제, 슈퍼 스탠스, 트리플 점프, 텔포 판정 이동기 등 유틸 능력도 훌륭하다. 활용자의 능력에 따라 유틸면에서는 최고의 법사 직업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Q. 반대로 단점은 무엇인가?

A.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컨트롤이 어렵다. PP라는 코스트를 소모해야 스킬을 쓸 수 있는 구조라 끊임없이 이를 확인하고 관리해야 한다. 굉장히 숙련된 키네시스 유저라도 종종 PP 관리 실수를 하게 되는데, 즉시 딜 손실로 이어진다.

그리고 어려운 조작 난도에도 불구하고 스킬의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실전에서 딜 효율이 굉장히 낮다. ‘싸이킥 샷’은 시원시원한 타격감과 달리 실제로는 타격률이 낮아 딜 손실이 매우 큰 스킬이다. 딜레이도 길어 아예 빗나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 PP 총 30칸 중에서 5칸을 소모하는 스킬인데도 효율은 떨어진다.

‘무빙 매터’는 딜 비중이 굉장히 높은 설치기인데, 이동하는 보스를 맞추기 힘들다. 그리고 위치를 맞추기 위해 키 입력을 하는 동안은 다른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까지 있다. 디버프와 PP 충전을 위한 장판기인 ‘싸이킥 드레인’과 ‘싸이킥 그라운드’는 보스가 움직일 때마다 새로 설치해야 하는 데다가 재사용 대기시간이 달라 딜 손실을 유발한다.

직업군 형성이 없다는 것도 단점이다. 사소하게는 캐시함을 혼자 사용하는 것부터, 크게는 직업 공용 스킬이 없다는 점까지 아쉬운 부분이 많다. 다른 직업들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딜이나 유틸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키네시스는 없다.

마지막 단점은 부족해 보이는 운영진의 관심이다. 키네시스는 출시 직후부터 ‘그랩’ 관련 문제에 꾸준히 시달렸다. 업데이트가 있으면 높은 확률로 이와 관련된 무언가가 또 발생한다. 그뿐만 아니라 ‘에버싸이킥’ 시전 후 PP가 충전되지 않거나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딜이 들어가지 않는 등 아직 남은 과제들이 있다.

패치 방향이 아쉽다는 점도 꼽고 싶다. 한때 키네시스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았던 ‘싸이킥 불릿’은 이해할 수 없는 하향으로 사용하면 손해를 보는 스킬로 전락했다. 그리고 법사군 공용 스킬인 ‘오버로드 마나’도 MP를 소모하는 다른 법사 직업들과 달리 HP를 소모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크게 떨어진다. 더불어 이번 하이퍼 스탯 확장에서도 DF와 TF는 포함되었지만, PP는 또 제외돼 실망스럽다. 운영진에서 키네시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

Q. 지난 업데이트에서 싸이킥 불릿 스킬 밸런스 조정이 있었다.

A. 원래 ‘싸이킥 불릿’은 보스 공략 시 원거리에서 블랙홀 타격으로 딜을 넣고, 단거리에서 B.P.M과 함께 사용하는 등 활용폭이 넓은 스킬이었다. 기존 키네시스의 주력기였던 ‘싸이킥 샷’의 고질적인 딜 손실 단점을 아주 잘 보완해주었다. 출시 이후부터 꾸준히 하향돼 이론상 딜은 싸이킥 샷과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실전에서의 활용도는 여전히 좋은 편이었다.

그러나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보스 공략에서 성능이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론상 딜마저 싸이킥 샷보다 크게 떨어져 실전에서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을 정도다. 게다가 블랙홀 생성 제한까지 생겨 이를 통한 타격까지 어려워졌다. 보스가 갑자기 멀어졌을 때나 울며 겨자 먹기로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 됐다.

단, 사냥 성능은 여전히 좋다. 낮은 원킬컷이란 장점은 사라졌지만, 일단 원킬 스펙을 맞추기만 하면 여전히 활용도는 최상이다.

▲ 보스 공략에선 효율이 대폭 감소한 ‘싸이킥 불릿’

Q. 그렇다면 현재 키네시스를 다른 유저들에게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 편인가?

A. 지난 밸런스 패치 이전까지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직업 중 하나가 키네시스였다. 특히, 리부트 월드에서는 사냥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성능이 최고인 키네시스를 자신 있게 추천했다. 어려운 조작 난도와 간과할 수 없는 단점들이 있지만, 충분히 매력 있고 일정 스펙에 도달하면 상위 보스에 참여하는 것도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 업데이트 이후 키네시스에 대한 회의감이 굉장히 커졌고, 현재는 다른 유저들에게 추천하기가 조금 꺼려진다. 앞으로도 이런 분위기가 계속될 것 같다.

Q. 추후 밸런스가 조정된다면 무엇이 바뀌었으면 하는가?

A. 첫 번째, PP 관련 하이퍼 스탯을 추가하는 등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고유 자원을 소모해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 중 키네시스만큼 자원 제한이 심한 직업은 없다. 그리고 너무 심각한 싸이킥 샷의 딜 손실 단점을 보완하고, 지나치게 많은 딜 준비 과정이 간소화됐으면 한다.

이외에도 다른 직업과의 형평성을 맞출 수 있도록 직업군을 형성하거나 공용 스킬을 출시했으면 한다. 또한, 그랩과 싸이킥 샷 딜 손실의 수정과 싸이킥 불릿을 보스전에서도 쓸 수 있는 스킬로 개편하는 게 필요하다. 특히, 사이킷 불릿은 단순히 대미지 상/하향이 아닌, 블랙홀 생성 방식에 대한 고민을 해줬으면 좋겠다.

▲ 키네시스 밸런스 조정은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다

Q. 키네시스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우선 ‘싸이킥 그랩 – 보스 포인트, 리인포스’와 ‘싸이킥 브레이크 – 그라운드’는 PP, 데미지 관련이라 필수다. 나머지 두 가지는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내 경우는 상위 보스를 많이 다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딜을 더 넣기 위해서 ‘싸이킥 그라운드 – 리듀스 가드’를 선택했고, 추가로 스킬 사용 용이성을 위해 ‘싸이킥 그라운드 – 퍼시스트’를 배웠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키네시스는 어빌리티 자유도가 높은 편이다. 첫째 줄은 메소 획득 확률, 보스 공격력, 그리고 공격 속도 증가까지 고려해볼 만하다. 둘째 줄은 크리티컬 확률이 뜨면 굉장히 좋다. 나는 ‘보스 공격력 20% 증가, 크리티컬 확률 19% 증가, 메소 획득 확률 13% 증가’를 사용하고 있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4차 이하 스킬 강화는 ‘얼티메이트 – B.P.M’, ‘얼티메이트 – 메테리얼’, ‘싸이킥 그랩’ 3중 코어를 강화하자. 내 경우 딜 상승을 조금이라도 더 꾀하기 위해 보조 스킬로 ‘싸이킥 드레인’, ‘얼티메이트 – 트레인’, ‘텔레키네시스’를 강화했다. ‘얼티메이트 – 트레인’ 대신에 ‘싸이코 브레이크’를 강화해도 괜찮다.

직업 5차 스킬은 ‘얼티메이트 – 싸이킥 불릿’, ‘싸이킥 토네이도’, ‘얼티메이트 – 무빙 매터’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최대 강화하는 것이 좋다. 사냥이 중요한 유저라면 싸이킥 불릿과 싸이킥 토네이도, 보스가 중요한 유저라면 무빙 매터를 우선 강화하면 된다. 공용 스킬인 ‘에테리얼 폼’과 ‘오버로드 마나’는 천천히 올리자. 마지막으로 ‘쓸만한 컴뱃 오더스’ 효율이 좋은 편이니 사용을 권한다.

▲ 레벨 275 키네시스 ‘유애라’의 V 매트릭스


▲ 스펙과 키 세팅, 코어 강화 등 키네시스 완벽 가이드 영상

Q. 초보 유저들에게 줄 만한 사냥 팁을 부탁한다.

A. 일단 계속 그랩을 쳐주는 버릇을 들여 PP 유지에 적응해야 한다. 또한, 메소 회수 타임에 무빙 매터나 싸이킥 토네이도를 잘 활용하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사냥 빌드가 굉장히 중요하다. 여러 영상들을 참고해서 최적의 사냥터와 빌드를 찾은 후 사냥하면 큰 효율을 낼 수 있으니 알아두자.

Q. 사냥터 추천을 부탁한다.

A. 신비의 숲 아르카나 이후 사냥터를 추천하겠다.

= 신비의 숲 아르카나: 다섯 갈래 동굴(중 편한 곳), 동굴 윗길, 동굴 윗길 깊은 곳 1
= 기억의 늪 모라스: 그날의 트뤼에페 3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 빛에 물든 바다 2~4(중 편한 곳),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3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의 눈물 하단 3, 세계의 눈물 중단 1, 세계의 눈물 중단 3, 세계가 끝나는 곳 1-6


▲ ‘싸이킥 불릿’을 활용한 키네시스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키네시스의 보스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당연히 PP 관리다. 그랩과 설치기를 통해 PP를 원활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1차 스킬인 메테리얼의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작고 빠른 보스에서는 많이 활용해주면 좋다. 또한, 앞에서 말했던 장점에서 알 수 있듯 유틸이 굉장히 좋은 직업이니, 이를 잘 쓰면 생존과 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하드 매그너스, 카오스 루타비스 등 주간 보스 공략 영상


▲ 하드 루시드 공략 영상


▲ 하드 윌 공략 영상


▲ 무릉도장 50~52층 공략 영상


▲ 노말 듄켈 공략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 한 마디 부탁한다.

A. 초창기 키네시스는 굉장히 잘 만들어진 직업이었다. 하지만, 출시 이후 부족한 관심으로 점점 매력을 잃어가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최근에는 인식만 높아지고 실속은 없는 바람에 점점 입지가 위태로워지고 있다. 아무쪼록 키네시스의 매력을 잘 살린 업데이트가 추후 이뤄졌으면 좋겠다. “키네시스 화이팅!”

▲ 캐릭터 컨셉을 잘 살린 업데이트가 이뤄지길 바란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8 개 댓글

  1. 키네시스 275가 있었네? 세상에

    댓글
  2. 와;;; 사냥봐;;; 진짜 와라는 감탄사 밖에 안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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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샷은 별론가요? 스펙이 안나와서 샷 위주로 하는데… 강화도 샷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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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반보면 불릿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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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정독 완료.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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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유튜브 구독 완료! 좋아요도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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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와 진심 불릿 원래대로 돌려놔라 개거지같네 진짜 키네시스 유저 얼굴에 엿을 던져도 유분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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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가려운곳 팍팍 긁어주시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 머리론 표현할수없는영역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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