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밌어요

7.2

유저평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일반 월드 ‘미하일’ 레벨 랭킹 1위의 노하우 공개

지난 9월 26일, 메이플스토리는 신규 업데이트로 대규모 밸런스 조정을 단행했다. 그리고 이 가운데 빛의 기사단장 ‘미하일’이 포함돼 있어 화제다. 상향이라는 평가가 많은데, 그럼 실제 미하일 유저들은 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답을 알아보고자 엘리시움 월드에서 레벨 272 미하일을 육성 중인 ‘미하일이쁨’을 만나 의견을 들어봤다.

엘리시움 월드 레벨 271 미하일 ‘미하일이쁨’
▲ 엘리시움 월드 레벨 272 미하일 ‘미하일이쁨’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엘리시움 월드에서 미하일을 키우고 있는 ‘미하일이쁨’이라고 한다.

Q. 미하일을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미하일 일러스트가 예뻐서 생성했다가 이후 ‘로얄 가드’ 성능과 기동성에 빠져 계속하게 됐다.

Q. 미하일 직업의 장점은?

A. 보스 파티플레이를 할 때 탱커로 파티원 생존에 크게 이바지한다. ‘소울 링크’로 파티원이 받는 대미지를 20% 대신 받고, ‘로얄 가드’로 받는 대미지를 무효화할 수 있다. 그리고 5차 스킬 ‘로 아이아스’로 넓은 범위에 보호막을 펼쳐 안에 있는 파티원이 받는 대미지를 89%나 줄일 수 있다. 이는 배틀메이지 ‘쉘터’보다 더 넓은 범위다.

Q. 반대로 단점은 무엇인가?

A. 레이지류 스킬 보유자로 보스 공략에서 1명만 공격할 수 있기에 소환 몬스터가 많은 보스를 상대할 때 불리하다. 파티원 유틸 기술인 ‘로 아이아스’는 사용 시 이동기가 봉인되고, 방어 가능 횟수가 정해져 있다는 단점이 있다.

더불어 아이템을 맞출 때 보조 무기와 엠블렘이 교환 불가라 직접 강화해야 하고, 유저 숫자가 워낙 적어 경매장에 거래되는 무기 물량도 드물다. 즉, 이것조차 직접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저 사이에서 인식이 좋지 않은 직업이라, 플레이 중인 사람과 신규 유입이 밑바닥이라는 것도 발목을 잡는다.

많은 장단점을 가진 빛의 기사단장 ‘미하일’
▲ 많은 장단점을 가진 빛의 기사단장 ‘미하일’

Q. 지난주 업데이트로 미하일 밸런스가 조정됐는데,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는가?

A. ‘사야닝 크로스’ 딜레이가 8% 감소했고, ‘소울 점프’ 이동 거리가 늘어났다. 그리고 ‘데들리 차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줄고, 범위가 약간 늘어났다.

Q. 평가하자면 어떤가?

A.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소울 점프’다. 그런데 나는 기존 점프 이동 거리를 더 좋아했던 유저이기에 마냥 반갑지는 않다. 미하일은 ‘로얄 가드’ 스킬 의존도가 높아 이를 잘 활용하려면 캐릭터 이동에 예민하기 때문이다. 사냥면에서 상향이 맞지만, 몬스터에 가드할 때 거리 계산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내 입장에선 약간 아쉬움이 있다. 물론,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만족하는 미하일 유저들이 더 많다.

Q. 사냥 면에서 어떤 점이 상향인가?

A. 일단 지금까지 미하일은 좋은 범위와 Y축을 가진 주력기 ‘사이닝 크로스’, ‘로얄 가드’ 그리고 5차 스킬 광역기까지 좋은 사냥기를 갖고 있었다. 하지만, 기동성의 한계로 인해 점점 넓어지는 사냥터를 커버하기가 힘들었다. 사냥기든 광역기든 어떤 걸 사용해도 이동 거리가 짧아 눈앞에 몇 마리만 잡는 게 고작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소울 점프’ 이동 거리 상향은 이 모든 단점이 보완된 밸런스 조정이었던 것 같다.

단, 앞서 말했듯 대다수 유저가 이동 거리 변화로 인해 사냥 빌드를 새로 짜야 하는 상황인지라,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렵다. 나도 이동기가 바뀐 지금, 가드 거리 계산이 안 돼 실수를 자주 하고 있다. 잘된 패치인 것 같긴 한데, 아직 이득을 봤다는 느낌은 없다.

'소울 점프' 상향으로 사냥 편의성이 증진될 전망이다
▲ ‘소울 점프’ 상향으로 사냥 편의성이 증진될 전망이다

Q. 해당 업데이트가 미하일 인기에 영향을 주겠는가?

A. 사냥이 좋지 못해 놀림을 받던 직업이라, 어느 정도 관심을 주지 않을까 싶다.

Q. 그럼 신규 유저들에게 ‘미하일’을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가?

A. 본 캐릭터로는 비추천한다. 일단, 보조 무기와 엠블렘이 교환 불가인 점, 그리고 유저 수가 적어 매물이 없다는 것, 자본이 많이 들고 되팔지도 못해 가성비가 안 좋다. 보스에서도 유틸기로 상위 보스에 데려가 주지만, 타수가 좋지 못해 한계치가 높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더 좋은 직업이 널린 상황에서 굳이 미하일을 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Q. 추후 밸런스가 조정된다면 어떤 부분이 바뀌길 바라는가?

A. 극딜기임에도 낮은 타수를 보유한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의 ‘소울 라이트 슬래시’ 타수가 증가했으면 더 바랄 게 없을 것 같다. 그리고 개인적인 바람인데 ‘소울 점프’ 이동 거리를 원래대로 돌리면 좋겠다.

‘소울 라이트 슬래시’ 타수 증가를 가장 원한다
▲ ‘소울 라이트 슬래시’ 타수 증가를 가장 원한다

Q.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샤이닝 크로스 – 리인포스, 보너스 어택’, ‘소울 어썰트 – 리인포스, 보너스 어택’를 우선 배우자. 그리고 이후 사냥에 좋은 ‘샤이닝 크로스 – 인스톨’, 혹은 보스 공략에 도움 되는 ‘소울 어썰트 – 보너스 찬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자.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떤가?

A.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대미지 > 보스 대미지 > 크리티컬 대미지 > 방어율 무시’다. 이후 남은 포인트는 자유롭게 분배하자. ‘크리티컬 확률’은 올릴 곳이 많기에 비추천한다.

Q. 어빌리티는 무엇을 추천하나?

A. 첫째 줄에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대미지 증가’, 둘째 줄에 ‘크리티컬 확률 증가’ 그리고 나머지 한 줄은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고르자.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5차 스킬은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를 필수로 먼저 강화하고, 보스를 노린다면 ‘로 아이아스’, 사냥을 주로 한다면 ‘클라우 솔라스’를 추가로 올리자. 그리고 이후론 자유롭게 ‘시그너스 팔랑크스’나 ‘오라 웨폰’을 강화하면 된다.

강화 코어는 ‘샤이닝 크로스’, ‘소울 어썰트’, ‘로얄 가드’, ‘파이널 어택’, ‘데들리 차지’를 강화하면 된다. 단, 자본이 너무 부족하다 싶으면 ‘데들리 차지’는 선택적으로 강화하자.

레벨 271 미하일 ‘미하일이쁨’의 V 매트릭스
▲ 레벨 272 미하일 ‘미하일이쁨’의 V 매트릭스

Q. 사냥 관련 팁이 있다면?

A. ‘로얄 가드’에 의존하는 직업인지라 이를 연습하는 걸 추천한다. 어렵고 사냥 피로도가 심하다고 하지 않는 미하일 유저들이 많던데, 5차 스킬인 ‘클라우 솔라스’ 광역기가 ‘로얄 가드’ 스택에 따라 광역 범위가 정해져 활용하는 게 좋다.

Q. 사냥터 추천을 부탁한다.

A. 레벨 200 이후 아케인 리버 지역을 추천하겠다.

= 소멸의 여로: 화염의 영토, 동굴 아래쪽, 숨겨진 동굴
= 츄츄 아일랜드: 길쭉동글 숲 2,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 격류지대
= 꿈의 도시 레헬른: 닭이 뛰노는 곳 2, 악몽의 시계탑 1층
= 신비의 숲 아르카나: 서리와 번개의 숲 1, 동굴 아랫길 깊은 곳 2
= 기억의 늪 모라스: 폐쇄 구역, 그날의 트뤼에페 3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빛에 물든 바다 2~3,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2~3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사상의 경계2
= 테네브리스 – 고통의 미궁: 고통의 미궁 최심부 1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가 끝나는 곳 2-5, 세계의 눈물 하단 1, 3


▲ 레벨 272 미하일 ‘미하일이쁨’의 아케인리버 지역 사냥터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미하일은 ‘로얄 가드’만 잘 사용하면 돼 딱히 팁이라고 말할 게 없다. ‘로얄 가드’는 다른 스킬 시전 중에도 사용할 수 있어 ‘쓸만한 홀리 심볼’처럼 멈춰서 거는 버프를 가드 터트리기 전에 써 캔슬이 가능하다는 사소한 팁 정도가 있겠다. 보스 공략 방법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자.


▲ 카오스 루타비스 공략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1~2년 정도 미하일을 육성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답했기에 다 맞는 말은 아닐 것 같다. 그래도 미하일이란 직업을 육성하면서 이렇게까지 본인 직업에 대해 생각해본 건 처음이었고, 정말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끝으로 이런 인터뷰 자리를 만들어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소울 점프 이동기 원래대로 돌려줬으면 합니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6 개 댓글

  1. 그래도 얼마만의 상향인지 눈물이 납니다. 메르점프처럼 나중 가면 결국 적응해서 훨씬 좋아질걸요? 오늘ㄷ오 열심히 연습해봅니다

    댓글
  2. 솔직히 인식에 비해 그렇게 나쁜 직업은 아닌데…..

    댓글
  3. 사냥터 정보 ㄳㄳㄳ

    댓글
  4. 작성자분 끝까지 응원하고 있습니다 만렙까지 달려주십쇼

    댓글
  5. 그냥 죄다 가드네 ㅋㅋㅋㅋㅋㅋ

    댓글
  6. 정말 재미 없어보이긴 하다ㅎ

    댓글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