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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66 팔라딘 ‘슈밤’의 직업 장단점 분석

최근 메이플스토리 모험가 전사 직업군 사이에서 지분 교환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높은 레벨 구간은 그 정도가 더하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걸까? 그리고 높은 레벨 팔라딘 유저들의 노하우와 팁은 무엇이 있을까? 답을 알아보고자 엘리시움 월드에서 레벨 266 팔라딘을 육성 중인 ‘슈밤’을 만나 의견을 들어봤다.

엘리시움 월드 레벨 266 팔라딘 ‘슈밤’
▲ 엘리시움 월드 레벨 266 팔라딘 ‘슈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메이플스토리 엘리시움 월드에서 팔라딘을 육성하고 있는 ‘슈밤’이다. 메이플스토리 관련 영상을 업로드하는 유튜브 채널 ‘푸밤’도 운영 중이다.

Q. 팔라딘을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지난 2003년에 별다른 생각 없이 만든 모험가 전사 캐릭터가 시작이었다. 이후 지금까지 애정으로 육성했고, 현재의 팔라딘까지 이어졌다. 사실 처음에는 히어로였지만, 자유 전직 시스템 등장 후 팔라딘에 더 매력을 느껴 2013년에 변경했다.

Q. 팔라딘 직업의 장점은?

A. 현 시점 기준 팔라딘은 보스 콘텐츠에 강점이 있다. 파티 버프와 개인 유틸 그리고 극딜기까지 가져 상위 보스 콘텐츠에서 선호도가 굉장히 높은 직업이다.

파티 버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크게 4가지 요소가 있다. 우선 보스를 10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스마이트’는 다수에게 적용되고, 판정 범위가 매우 넓어 ‘바인드’ 스킬 가운데 성능이 좋은 편이다.

다음은 4차 전직 스킬 마스터 레벨을 2단계 올려주는 ‘컴뱃 오더스’다. 파티원의 대미지 증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쓸만한 컴뱃 오더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 V매트릭스 코어 슬롯 한 칸을 아낄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위협’은 대상 방어율을 절반으로 낮춘다. 이는 모든 파티원이 ‘몬스터 방어율 50% 무시’ 능력을 얻는 것과 같은 효과라 보스 공략 기여도가 높다.

마지막으로 5차 전직 스킬 ‘홀리 유니티’는 지정 파티원에게 버프를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이때 전달하는 버프는 최종 대미지가 21% 상승하는 ‘엘리멘탈 포스’, 30초간 무적 상태로 만드는 ‘새크로생티티’다. 막강한 버프를 주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의 핵심 스킬이다.

▲ 보스 공략 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팔라딘’

Q. 그럼 팔라딘을 유저들에게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가?

A. 본 캐릭터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직업을 선택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내 경우 아무런 정보가 없는 신규 유저가 “팔라딘을 본 캐릭터로 할 만한가요?”라고 물으면, 플레이어 성향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해주곤 한다.

본 캐릭터 결정 과정에는 스킬 이펙트, 조작감, 사냥 능력, 보스 전에서의 능력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된다. 아무래도 선택 과정이기 때문에 수많은 직업과 비교가 필요하다. 여기에서 다양한 직업 특징을 풀기 어렵지만, 일반적인 팔라딘 특징을 간략하게 말해보겠다.

팔라딘은 다른 직업에 비해 스킬 딜레이가 긴 편이고, 기동력이 좋지 않아 화려하고 날쌘 느낌이 없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다른 직업에 비해 사냥 성능이 많이 안 좋은 편이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보스 공략에서 파티와 개인 유틸 능력이 뛰어나, 서포터 포지션으로 보스 공략을 유리하게 만들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직업이다. 물론, 상위 보스에게 도전하는 경우 보통 레벨 250까지 올려야 하는데, 여기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적지 않다.

Q. 무자본 초보 유저에게는 어떤가?

A.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팔라딘을 선택할 경우 비교적 최근에 나온 직업과 비교될 수밖에 없다. 팔라딘은 이들에 비해 이동기와 스킬 이펙트가 부실하고, 특히 아쉬운 사냥 능력이 발목을 잡는다. 따라서, 무자본 초보 유저가 플레이하기엔 몹시 어렵다고 말하고 싶다.

▲ 사냥 성능이 중요한 초보 무자본 유저에게 팔라딘은 추천하기 어렵다

Q. 직업 단점을 더 말해보자면 어떤가?

A. 앞서 말한 것처럼 범위가 짧은 사냥 스킬과 느린 더블 점프 기동력 때문에 사냥 성능이 좋지 않다.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사냥을 통한 파밍 구조가 정착되어 있고, 보스 콘텐츠에 참여하기 위해선 충분히 레벨을 높여야만 한다. 이 때문에 사냥 능력이 중요한 현시점에서 팔라딘은 꽤 불리하다.

다음은 스킬 이펙트다. 신규, 리메이크 직업들은 보통 화려한 스킬 이펙트를 가졌다. 그러나 팔라딘은 꽤 소박하다. 마지막으로 스킬 운영 난도가 높다. 팔라딘 핵심 스킬 및 시드링 재사용 대기시간은 120초, 150초, 180초, 300초로 모두 달라 이를 적절하게 중첩 사용하기 위해선 부단히 신경써야 한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생각보다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유저가 많다.

Q. 이를 극복할만한 팁이 있다면?

A. 부실한 사냥 능력은 직업 한계라 완전히 극복할 수 없다. 하지만, 스킬 운영 관련 팁은 줄 수 있다. 여러 스킬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한 개의 타임 라인에 올리면 딜 사이클을 만들 수 있다. 콘텐츠마다 다른 딜 사이클이 적용되며, 이에 따른 차이는 다른 직업에 비해 매우 크다. 아래 영상이 보스 전 딜 사이클의 한 예시라고 볼 수 있다. 더 상세한 내용은 조만간 정리해 추가로 올릴 예정이다.


▲ 레벨 266 팔라딘 ‘슈밤’의 하드 스우 솔로 격파 8분 영상

Q. 그럼 추후 어떤 밸런스 조정이 이뤄지길 바라는가?

A. 직업 한계로 극복할 수 없는 사냥 능력에 대한 보완이다. 구체적인 안으론 사냥 핵심 스킬인 ‘블래스드 해머’의 액티브 상태 가동률을 높이거나, 이동 스킬에 대한 조정이 있겠다.

Q. 최근 높은 레벨 모험가 전사 유저들이 팔라딘으로 자유 전직하고 있는 것 같다.

A. 그렇다. 최근 들어 내 주변 지인 중에서도 팔라딘으로 자유 전직하는 사람들이 꽤 많이 보인다.

Q. 이유는 무엇일까?

A. 상위 보스 콘텐츠 성능 때문인 것 같다. 레벨 250 이상 유저들은 상위 보스 콘텐츠 도전에 관심이 많다. 모험가 전사는 자유 전직 시스템이 있어 보스 참여 기회를 얻거나 더 쉽게 공략하기 위해 히어로, 다크나이트, 팔라딘을 두고 저울질을 한다. 그 결론으로 팔라딘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 최근 상위 보스에서 유틸 성능 차이로 팔라딘 전직이 늘고 있다

Q. 팔라딘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하이퍼 스킬 패시브는 변화가 거의 없이 정해져 있다. 5종류를 추천하자면 아래와 같다.

= 위협 – 보너스 찬스(성공 확률 25% 증가)
= 위협 – 인핸스(방어율 20% 추가 감소)
= 블래스트 – 리인포스(데미지 20% 증가)
= 블래스트 – 보너스 어택(공격 횟수 1증가)
= 생츄어리 – 쿨타임 리듀스(재사용 대기시간 30% 감소)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A. 다른 직업과 특별한 차이는 없다. 간략하게 기본적인 내용만 레벨 230 이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먼저 부족한 수치만큼 ‘크리티컬 확률’과 ‘아케인 포스’ 증가량을 채우자. 다음은 ‘크리티컬 대미지, 방어율 무시, 대미지, 보스 대미지’를 레벨 10까지 올리고, 이후 ‘크리티컬 대미지, 대미지, 보스 대미지’ 위주로 레벨 11까지 분배하자. 이 과정이 끝나고 남은 포인트를 공격력과 스탯에 적절히 넣으면 된다.

여기서 많은 유저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 바로 하이퍼 스탯 ‘방어율 무시’ 능력치가 팔라딘에게 별로라고 알려진 내용이다. 하이퍼 스탯은 레벨이 오를수록 요구하는 포인트가 늘어난다. 따라서, 포인트 대비 증가량을 고려했을 때 레벨 10까지는 다른 종류에도 투자하는 게 전체적인 대미지 상승에 좋다. 물론, 최적의 하이퍼 스탯 분배는 상세한 계산이 이뤄져야 하지만, 이렇게 해도 큰 차이는 없을 것이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보스 공략에서 가장 유리한 어빌리티는 ‘보스 공격력 증가(첫 번째 줄), 크리티컬 확률 증가, 버프 스킬 지속 시간 증가’다. ‘보스 공격력 증가’가 대미지 증가량이 가장 크니 첫 번째 줄로 사용한다. 그리고 팔라딘은 크리티컬 확률 100%를 위해 링크 스킬과 유니온 점령 블록 등 여러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 어빌리티 두 번째 줄에서 이를 추가할 수 있다면 다른 종류로 대체할 수 있어 좋다. 끝으로 ‘버프 스킬 지속 시간 증가’는 편의성이 목적으로, ‘엘리멘탈 차지’ 버프 지속 시간을 늘리는 역할을 한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V매트릭스 코어 강화 구성은 팔라딘 육성 목적에 따라 다르다. 하위 보스 전용 부 캐릭터 팔라딘이 목표라면, V매트릭스를 간단한 형태로 정리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강화 코어는 ‘블래스트’와 ‘라이트닝 차지’ 혹은 ‘디바인 차지’ 가운데 한 개를 선택해 총 두 종류 스킬을 강화한다. 그리고 스킬 코어 강화에서 ‘블래스드 해머’는 액티브 상태에서 목표 레벨까지 사냥이 원활할 정도로만 강화하고, 나머지는 ‘그랜드 크로스’와 ‘홀리 유니티’ 위주로 레벨을 높이자.

상위 보스가 목표인 팔라딘은 필요한 스킬 강화가 조금 더 많다. 강화 코어는 ‘블래스트’, ‘라이트닝 차지’, ‘디바인 차지’, ‘파이널 어택’을 강화하고, ‘스마이트’와 ‘생츄어리’는 선택 사항이다. 여기서 ‘파이널 어택’도 영향이 적은 편이라 강화하지 않는 유저들이 많다.

보스전 위주 스킬 코어 강화 우선순위는 가장 기여도가 낮은 ‘블래스드 해머’를 사냥에 원활할 정도로만 투자하고, 이후 ‘그랜드 크로스’와 ‘홀리 유니티’에 동일한 가중치를 줘 레벨을 높이자. 두 스킬 강화가 마무리될 즈음에 ‘블래스드 해머’도 마스터하면 된다. 그리고 공용 5차 스킬인 ‘오라 웨폰’과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일명 ‘메용2)’이 전체 대미지에 큰 차이를 주기 때문에 강화하는 게 좋다.

레벨 266 팔라딘 ‘슈밤’의 V 매트릭스
▲ 레벨 266 팔라딘 ‘슈밤’의 V 매트릭스
▲ 스킬 레벨 정보

Q. 초보 유저들에게 줄 사냥 팁이 있다면?

A. 팔라딘 사냥에는 특별한 요소가 거의 없다. 굳이 말하자면, ‘블리츠 실드’ 활용과 팔라딘 이동기에 적합한 사냥터를 찾는 것이다. 추천 사냥터 예시를 ‘기억의 늪 모라스’에서 들어보자면, 경로가 고정돼 있고 해당 경로를 지나갈 때 모든 몬스터를 타격할 수 있는 ‘그날의 트뤼에페3’이 있겠다. 반면, ‘폐쇄구역’처럼 3층 구조이자 상하로 넓은 지형은 적합하지 않다.

Q. 사냥터 추천을 부탁한다.

A. 여러 사냥터 사이를 면밀하게 비교하지 않아 확실한 추천은 어렵다. 그래도 모라스 지역 이후 기준으로 추천하면 다음과 같다.

= 기억의 늪 모라스: 그날의 트뤼에페 3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2, 4
= 테네브리스 – 고통의 미궁: 고통의 미궁 중심부 4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가 끝나는 곳 1-6, 2-4, 세계의 눈물 하단 2


▲ 레벨 266 팔라딘 ‘슈밤’의 ‘세계가 끝나는 곳 1-6’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팔라딘은 보스마다 적용 방식이 매우 다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앞서 말한 스킬 운영 방식이다. 스킬 구조상 시드링과 시너지가 아주 좋기 때문에 상위 보스에 도전하는 유저라면, 장비 아이템을 하나 덜 사더라도 ‘리스트레인트 링’, ‘리스크테이커 링’, ‘웨폰퍼프 링’ 구매를 추천한다.

보스 공략 시 팔라딘의 유동적인 딜 사이클은 최종 대미지 증가량이 매우 큰 ‘홀리 유니티’ 스킬이 중심이며, 다른 스킬 사용 타이밍이 결정된다. 당연히 10초 지속 극딜기 ‘그랜드 크로스’는 ‘홀리 유니티’와 중첩되는 타이밍으로 설계하는 것이 좋다. ‘홀리 유니티’가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는 다음 사용에 ‘그랜드 크로스’를 중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이후 시드링을 선택하게 된다.

또한, ‘홀리 유티니’ 지속이 끝나고,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아주 약하다. 그러니 이 타이밍에는 공격을 하지 않고, 시드링 스위칭을 하는 게 더 이득이다. 말로 팔라딘 보스 공략 팁을 전부 알려주는 건 한계가 있기에 아래 및 내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 팔라딘 ‘하드 윌’ 솔로 격파 영상


▲ 팔라딘 ‘진힐라’ 솔로 격파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팔라딘은 이펙트가 화려하지 않고 기동성이 느려 보스 공략 시 회피와 공격 패턴이 굉장히 단조롭다. 하지만, 보스 패턴을 피하는 컨트롤 외적으로 커맨더의 스킬 운영에 따른 대미지 차이가 극명하게 나는 직업이다. ‘홀리 유니티’로 파티원 한 명과 결속해 이득을 취하는 구조는 다른 직업과 차별화된 매력이라 개인적으로 크게 만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메이플스토리 직업 관련 인터뷰를 받아본 게 처음이다. 인터뷰 질문에 막상 대답하려고 하니 팔라딘 직업을 오래 했어도 어려운 부분과 모르는 것이 많았다. 다시 찾아보고 답변하는 과정에 있어 나도 배우는 점이 많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재미있는 인터뷰 기회를 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이상 메이플스토리 엘리시움 팔라딘 ‘슈밤’, 유튜브 채널명 ‘푸밤’이었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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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 댓글

  1. 모전의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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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진힐라 솔플;;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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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그냥 아델하세요 아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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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카루타 돌이 팔라가 정말 좋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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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빌드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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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럼 팔라도 제네 해방 가능성이 있는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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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메린이는 모전은 진짜 건드리지 말자 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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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261레벨이 아니라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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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팔라딘 만 좀 어케 해주면 좋겠는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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