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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64 루미너스 ‘절경’의 밸런스 상향 체험 소감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두 번에 걸친 밸런스 패치로 ‘루미너스’ 스킬 일부를 조정했다. 유저들이 가장 바라던 액션 딜레이 감소에 초점을 맞췄고, 상향이라는 평가가 많다. 그렇다면 실제 게임을 플레이 중인 유저들은 이를 어떻게 평가할까? 그리고 최근 직업 분위기는 어떨까? 답을 알아보고자 엘리시움 월드에서 레벨 264 루미너스를 육성 중인 ‘절경’을 만나 의견을 들었다.

엘리시움 월드 레벨 264 루미너스 ‘절경’
▲ 엘리시움 월드 레벨 264 루미너스 ‘절경’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엘리시움 월드에서 루미너스를 육성하고 있는 ‘절경’이다.

Q. 루미너스를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큰 이유는 없었다. 메이플스토리에 복귀했을 때 육성했던 캐릭터 중 가장 레벨이 높았던 게 루미너스라 지금까지 계속 플레이하고 있다.

Q. 루미너스 직업의 장점은?

A. 사냥 피로도가 굉장히 낮다. 아마 피로도 대비 몬스터 처치 수는 모든 직업 가운데 최상위권일 것이다. 스킬 이펙트도 이에 신경 쓰는 유저가 만족할 정도로 나쁘지 않다.

더불어 보스 공략에서 유틸 성능이 뛰어나다. 최상위 이동기 텔레포트, 몬스터에게 붙는 블링크, 상태 이상 3회 방어기, 자체 바인드이자 무적기, 자가 치유 기술 등 고급 유틸을 모두 갖고 있다. 심지어 마법사 직업군이라 ‘에테리얼 폼’도 사용할 수 있다.

Q. 그럼 루미너스를 유저들에게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가?

A. 장단점이 뚜렷한 직업이라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일단, 루미너스는 조작 난도가 굉장히 낮고, 스토리가 매력적이며 스킬 이펙트가 예쁘다. 그리고 앞서 말한 것처럼 사냥 피로도가 적으면서 편리하다. 이런 직업이 취향인 유저라면 추천한다. 그러나 많은 루미너스 유저가 단점으로 꼽는 느린 기동성이 있는데, 적응하기 힘든 유저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Q. 기동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A.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일반 상태의 기동력은 아마 모든 직업 중 가장 느리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사냥과 보스 모두에서 발목을 잡는 루미너스의 고질적인 문제다.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아닐 때 루미너스 기동력은 너무 안 좋다
▲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아닐 때 루미너스 기동력은 너무 안 좋다

Q. 루미너스의 단점이 더 있는가?

A. 앞서 말한 기동력 외에 ‘게이지’ 시스템이 있다. 사냥은 문제가 없으나 보스전에선 큰 단점이다. 대중적인 보스인 카오스 벨룸과 데미안을 예로 들어보겠다. 두 보스는 공격을 피해 숨는 시간이 많다. 그리고 이 시간 동안 게이지를 쌓을 수 없다.

또한, 게이지를 쌓아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됐을 때 보스가 숨으면 지속시간이 날아가 딜 손실이 크다. 다른 직업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갈 때 루미너스는 혼자 손가락을 빨아야 하는 꼴이다. 직업 콘셉을 확고하게 만드는 장점이지만, 이로 인해 성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높은 레벨 사냥터에서도 아쉬운 점이 있다. ‘라이트 리플렉션’ 스킬 특성상 전이 범위가 매번 다른데, 이는 정교한 설계를 요구하는 고레벨 사냥터에서 치명적이다. 아무리 사냥을 잘하는 유저라도 ‘라이트 리플렉션’이 잘 닿지 않으면 몬스터를 흘린다.

마지막으론 약한 극딜 성능이다. 사실 루미너스는 ‘평딜’에 치중한 직업이고, 나쁘지 않은 중상위권 성능을 가졌다. 하지만, 극딜 성능은 다른 직업에 비해 떨어진다. 현재 스우부터 윌까지 중상위 파티 보스에선 ‘극딜’이 더 중요한 메타라 루미너스에게 단점으로 다가온다.

Q. 무자본 유저가 플레이하기엔 어떤가?

A. 적합하지 않다. 물론, 낮은 스펙 구간에서는 마법사 아이템 값이 저렴한 편이다. 그러나 메이플스토리는 아이템이 모든 걸 결정하지 않기에 오히려 다른 곳에 더 많은 자본이 필요하다.

가장 먼저 언급할 건 어빌리티다. 루미너스는 버프 지속 시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이라 이를 어빌리티로 뽑아야 한다. 운이 잘 따라야 하는 요소라 자본이 없는 유저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기본 크리티컬 확률 수치도 100%를 맞추기 어려워 보통 소울 웨폰, 어빌리티, 유니온 등으로 끌어와야 한다. 역시 무자본 유저에게 큰 부담이다.

마지막으론 코어 강화다. 필요 코어 종류가 5차 스킬 코어 3개와 4차 강화 코어 3개뿐이지만, 4차 강화 코어 3개가 모두 겹치는 세줄 코어 획득이 어렵다. 즉, 강화에 상당히 많은 자본이 들어간다는 소리다. 여기에 버프 지속 시간이 중요하다 보니 그만큼 유니온 공격대도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야 하기에 무자본 유저들에겐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다.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선 여러 준비가 필요한 ‘루미너스’
▲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선 여러 준비가 필요한 ‘루미너스’

Q. 지난 밸런스 조정으로 상향이 이뤄졌다고 들었다.

A. 대부분 버프와 공격 스킬의 딜레이가 줄었다. ‘이퀄리브리엄’ 도달 시간이 딜량을 결정하기에 딜레이 감소는 좋은 패치였다고 생각한다. ‘모닝스타폴’ 공격 횟수가 1에서 2로 늘어난 패치도 있었는데, 코어 강화를 해야 쓸 수 있을뿐더러 맞추기 쉬운 스킬도 아니라 과연 의미 있는 패치였는지 잘 모르겠다.

3월에 이뤄진 밸런스 조정도 딜레이 개선이었으나, 작년 10월만큼 체감이 가진 않았다. 텔레포트 상하거리 증가와 밧줄에서 텔레포트하는 기능 추가는 괜찮았던 것 같다.

Q. 평가하자면 어떤가?

A. 무조건 상향이다. 후 딜레이는 루미너스의 고질적인 문제이자 딜량으로 바로 연결되는 단점이었기에 정말 좋은 패치라 생각한다. 앞서 답한 단점에 후 딜레이를 넣지 않은 이유가 바로 최근 개선을 굉장히 많이 했기 때문이다. 또한, 텔레포트 상하거리 증가는 미세한 것 같지만 크게 체감되며, 밧줄에서 텔레포트하는 기능도 사냥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Q. 추후 밸런스가 또 조정된다면 무엇이 바뀌었으면 하는가?

A. 루미너스는 방어율 무시 분배가 굉장히 잘못되어 있다. 대미지 점유율이 가장 높은 세 스킬 방어율 무시 분배가 하나는 100%, 하나는 40 + 20%, 하나는 0%다. 이렇게 언밸런스한 방어율 무시 비율을 균형 있게 조절해줬으면 한다.

또한, 텔레포트 시 투명해지는 효과와 함께 약간 경직되는 현상이 있다. 텔레포트 좌우 거리와 함께 이를 고쳐줬으면 한다. 과거 ‘퍼니싱 리소네이터’는 지속시간 8초였는데, 현재는 6초로 하향된 상태다. 만약, 해당 스킬에 방어율 무시 추가가 어렵다면, 지속 시간이라도 돌려줬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라이프 타이달’ 개선이 필요하다. 단점에 섞기는 모호해 넣지 않았지만, 항상 문제가 있다고 거론되는 스킬이기에 바꿔줬으면 한다.

지난 밸런스 조정은 분명한 상향이었다
▲ 지난 밸런스 조정은 분명한 상향이었다

Q. 최근 직업 분위기는 어떤가?

A. 유저가 제법 늘었다고 본다. 엘리시움 월드에서 들려오는 소식과 커뮤니티 게시판을 살펴봐도 루미너스에 대한 질문과 언급이 꽤 많아졌다. 인게임에서 확성기를 봐도 루미너스 보조무기를 찾는 유저가 있으며, 무릉도장 랭킹도 45층 이상 유저들이 많이 늘어난 것을 체감하고 있다. 루미너스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고스펙 유저도 전보다 훨씬 늘어난 것 같다.

Q. 루미너스는 광부 캐릭터로도 좋다고 들었다.

A. 광부로 치면 ‘신비의 숲 아르카나’에서만큼은 ‘완소’ 직업이다. ‘동굴 윗길 깊은 곳 1’에서 몬스터를 모든 직업 가운데 제일 잘 잡고, 피로도는 최하위다. 원킬컷을 위한 대미지 요구량도 성능 대비 낮은 편이다.

단, 아르카나를 벗어나는 순간 단점이 바로 부각돼 다른 더 좋은 직업에 밀리기 시작한다. 이 부분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247레벨을 넘어가면 효율이 바로 떨어져 광부와 레벨링을 병행할 거라면 추천하진 않는다.

루미너스는 아르카나까진 광부 캐릭터로 충분히 좋다
▲ 루미너스는 아르카나까진 광부 캐릭터로 충분히 좋다

Q. 루미너스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라이트 리플렉션’ 대미지가 부족해 원킬이 안 날 경우엔 ‘라이트 리플렉션 – 리인포스, 스프레드’, ‘아포칼립스 – 리차지’, ‘앱솔루트 킬 – 리인포스’에 투자하고, 이후 ‘앱솔루트 킬 – 애드 레인지’ 혹은 ‘라이트 리플렉션 – 애드 레인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라이트 리플렉션’ 원킬이 여유로운 경우라면 ‘라이트 리플렉션 – 스프레드, 애드 레인지’, ‘아포칼립스 – 리차지’, ‘앱솔루트 킬 – 리인포스, 애드 레인지’를 배우자.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A. 낮은 레벨 유저라면 ‘데미지’ 10레벨 이후 ‘크리티컬 확률’을 ‘라이프 타이달’ 30%를 받는 기준에서 85%가 될 때까지 신경쓰자. 단, ‘라이트 리플렉션’ 원킬이 힘들다면 100%까지 올리는 것도 괜찮다. 이후 ‘방어율 무시’가 부족하다면 해당 스탯, 그렇지 않다면 ‘크리티컬 대미지’를 올리면 된다. 마지막으로 ‘보스 공격력’을 높이길 바란다.

어느 정도 기반이 갖춰져 앞서 언급한 능력치 10레벨을 달성했다면, 이제 공격력/마력과 INT에 5레벨까지 포인트를 투자하자. 이후론 ‘보스 공격력 > 대미지’ 순으로 포인트를 넣으면 된다. 아무리 같은 직업이라도 사람마다 효율이 많이 갈리기에 완전한 정석은 없다고 말하고 싶다. 그저 ‘크리티컬 확률’과 ‘방어율 무시’ 수치 맞추기 정도가 필수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어빌리티 첫 번째 줄은 무조건 ‘버프 지속 시간 증가’를 추천한다. 나머지는 사냥만 한다면 ‘메소 획득량 증가,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보스도 본다면 ‘크리티컬 확률 증가’, ‘보스 공격력 증가’,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 공격 시 대미지 증가’ 가운데 뜨는 걸 사용하면 된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5차 스킬 코어는 ‘빛과 어둠의 세례 > 퍼니싱 리소네이터 > 진리의 문’순으로 강화하자. 4차 강화 코어는 ‘앱솔루트 킬 / 라이트 리플렉션 / 아포칼립스’ 세 가지만 뽑으면 된다. 단, 4차 스킬 3중첩은 뽑는 난도가 있는 편이라 돈이 많이 들 수 있다.

쓸만한 스킬은 ‘윈드 부스터’, ‘샤프 아이즈’, ‘홀리 심볼’, 딜량 상승이 큰 ‘컴뱃 오더스’와 무릉 도장에서 사용할만한 ‘어드밴스드 블레스’ 정도가 있다. 공용 스킬 ‘에테리얼 폼’과 ‘로프 커넥트’는 강화하지 말고 1레벨로 쓰고, ‘오버로드 마나’는 5레벨까지 강화한 후 슬롯 강화 효과를 받게 하면 좋다.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도 좋으니 강화해 사용하자. 사냥에서 원활한 메소 회수를 원한다면 ‘에르다 샤워’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프리드의 가호’는 선택이니 취향껏 올리자. 단, 고스펙 유저라면 ‘오버로드 마나’ 25레벨 이후 ‘프리드의 가호’ 강화를 추천한다.

레벨 264 루미너스 ‘절경’의 V 매트릭스
▲ 레벨 264 루미너스 ‘절경’의 V 매트릭스

Q. 초보 유저들에게 줄 사냥 팁이 있다면?

A. ‘라이트 리플렉션’ 하향 점프는 ‘라이트 리플렉션 + 아랫키 + 바라보는 방향키’를 동시에 누르면 된다. ‘블링크’는 텔레포트보다 거리가 길고 몬스터 바로 앞으로 이동해 사냥에서 사용하면 유용하다. 능숙한 활용을 위해선 ‘라이트 리플렉션’을 ‘블링크’ 반대 방향으로 사용하는 게 좋다.

‘진리의 문’은 Y축이 아래쪽으로만 길어 설치 위치를 조금 위에 하는 게 좋다. 또한, 너무 멀리 가면 고장나니 적당히 가까운 곳에 설치하자. 특정 사냥터에서는 ‘라이트 리플렉션’만 쓰는 게 아니라 ‘아포칼립스’를 통해 ‘이퀄리브리엄’을 무한히 유지할 수 있다. 높은 레벨 지역에선 대부분 이렇게 사냥한다. 만약, 무한 유지가 불가능한 사냥터라면, ‘진리의 문’은 최대한 늦게 사용하자. ‘이퀄리브리엄’ 기동력을 활용해 몬스터를 더 빨리 잡을 수 있다.

Q. 사냥터 추천을 부탁한다.

A. 아케인 리버 지역으로 추천하자면 아래와 같다.

= 소멸의 여로: 안식의 동굴 모든 지역
= 츄츄 아일랜드: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 몽땅동글 숲 1, 하늘고래산
= 꿈의 도시 레헬른: 악몽의 시계탑, 닭이 뛰노는 곳 2, 3, 본색을 드러내는 곳 2
= 신비의 숲 아르카나: 동굴 윗길 깊은 곳 1
= 기억의 늪 모라스,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루미너스에게 추천하는 사냥터가 없다.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사상의 경계 2, 5
= 테네브리스 – 고통의 미궁: 고통의 미궁 중심부 1, 3, 4, 6


▲ 루미너스 아르카나 ‘동굴 윗길 깊은 곳 1’ 사냥 영상


▲ ‘고통의 미궁 중심부 6’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기본적으로 보스에서 사거리가 긴 장점을 살려 딜하면 좋다. ‘빛과 어둠의 세례’는 보스가 사라졌을 때 나오는 위치에 미리 던져두자. 체공 판정이 있는 스킬아라 미리 던져도 지장이 없다. 히트가 힘든 보스에선 ‘퍼니싱 리소네이터’를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포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고, 생존이 어려운 보스에선 포션보단 힐을 먼저 쓰길 바란다. 그리고 자체 바인드가 좋지만, 사용하기 모호해지는 경우가 나올 수 있어 코어 슬롯 여유가 된다면 공용 바인드 기술 ‘에르다 노바’ 착용을 추천한다.

히트율이 낮은 보스에선 ‘이퀄리브리엄’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바인드에만 확실하게 딜한다는 마음으로 하는 게 좋다. 파티 플레이에서는 바인드 타임 때 ‘이퀄리브리엄’이 아닐 경우를 대비해 ‘메모라이즈’를 아껴야 한다.

솔로 격파인 경우 데미안 2페이즈에서 딜하기 어려우면, 데미안이 구석에서 공중에 올라가 구슬을 쏘는 패턴 사용을 유도하자. 그리고 반대 구석으로 초월석을 몰아넣고, ‘메모라이즈’를 사용한 이후 ‘이퀄리브리엄’ 텔레포트로 달려가서 ‘아마겟돈’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면 비교적 초월석 영향을 덜 받고 딜할 수 있다.

“아마겟돈이 안 맞지 않나?” 싶을 수 있지만, 공중에 있는 데미안에게도 맞힐 수 있다. 더불어 구석 판정이 없기에 구석에 박힌 보스에게는 사용해도 묶이지 않는다. 빛 상태 ‘퍼니싱 리소네이터’로도 2페이즈 때 공중에 있는 데미안을 타격할 수 있으니 알아두자.

마지막으로 ‘안티 매직쉘’은 다양한 상태 이상을 막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카오스 블러드 퀸’의 ‘언데드’나 ‘하드 힐라’의 ‘흡혈’이 있으니 해당 효과를 막는 용도로 활용하자.


▲ 루미너스 ‘하드 스우’ 솔로 격파 영상


▲ 루미너스 ‘하드 데미안’ 솔로 격파 영상


▲ 루미너스 ‘진힐라’ 파티 격파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루미너스 유저가 지금보다 더 많이 늘어나 직업에 부족한 부분과 관련한 상향의 목소리가 더 커졌으면 좋겠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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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 댓글

  1. 루미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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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후딜 패치해줬으니깐 다른 오류도 다 고쳐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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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루.미.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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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루미로 다시 복귀해서 하고 있는데 너무 좋아요 ㅎ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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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음 나도 다시 루미너스할까…….. 요즘 템 시세는 어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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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광부로 여전히 좋음. 아르카나 사냥 진짜 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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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갓원기 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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