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밌어요

7.2

유저평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플래그 레이스 55초 주파, ‘서신’의 꿀팁 공개

메이플스토리 ‘플래그 레이스’는 특정 시간 유저들이 한 장소에 모여 골인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인 경쟁 콘텐츠다. 길드에 가입한 101레벨 이상 캐릭터로 참여할 수 있으며, 순위에 따라 보상을 지급한다.

중요한 건 최대한 빠르게 완주하는 것인데, 초보 유저 입장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기가 너무 어렵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팁은 없을까? 이에 메이플스토리 국민트리는 플래그 레이스 19시 타임을 55초 만에 완주한 루나 월드의 ‘서신’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플래그 레이스 19시 타임을 55초 만에 완주한 ‘서신’
▲ 플래그 레이스 19시 타임을 55초 만에 완주한 ‘서신’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루나 월드에서 배틀메이지를 육성 중인 ‘서신’이다. 만나서 반갑다.

Q. 19시 플래그 레이스를 55초 만에 완주했다고 들었다.

A. 그렇다. 최고 기록을 영상에서 55초라고 표기했는데, 명확한 기록 측정이 어려워 54~55초라고 보면 된다. 기록은 올해 5월 17일에 달성했다.

Q. 대단하다. 어떤 이유로 시도했나?

A. 플래그 레이스를 시작한 건 지난 2017년이다. 당시 다른 고수 유저들에게 많이 뒤처져 있었다. 승부욕이 발동했고, 이들을 따라잡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7시 플래그 레이스를 54~55초에 완주 성공
▲ 19시 플래그 레이스를 54~55초에 완주 성공

Q. 엄청 빠른 기록인 것 같다.

A. 플래그 레이스 관련 디스코드 방이 있다. 여기서 ‘뉴셉리’, ‘갓메카닉’ 님의 점프대 기술에 ‘201903120156’ 님의 늦게 잡기 기술을 합쳤고, ‘201903120156’ 님이 첫 장애물 통과 실험을 최종적으로 해냈다. 19시 플래그는 이분에게 기술을 전수받았다고 해도 무방하다.

비슷한 기록이 많았는데, 녹화 영상을 비교했을 때 가장 짧은 건 나였다. 특히, 마지막 세 번째 바퀴에 보인 센스 덕분에 가장 짧은 기록 영상이 찍힌 것 같다.

Q. 지금도 기록을 단축하려고 노력 중인가?

A. 기록 단축 여지가 더 있다. 완벽한 것 같지만, ‘이론상으론 단축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이 있다. 이에 많은 유저가 기록 갱신을 위해 노력 중이다. 다만, 나는 최근 아르바이트를 시작해 플래그 레이스 참여 가능 시간에 게임을 플레이할 수가 없다. 그래서 기록 단축에 대한 시도는 당분간 없을 것 같다.

Q. 어떤 방법인가?

A. 기존보다 더 완벽하게 픽셀과 프레임 단위로 점프하는 거다. 지난 기록 영상을 보면, 세 번째 바퀴에서 불 장애물을 기다렸다가 점프했다. 그런데 이 방법을 활용하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넘을 수 있다. 나를 포함한 플래그 레이스 기록자들은 점프 1프레임을 줄이기 위해 항상 노력한 바 있다.

완벽하게 프레임 단위로 점프하면 해당 구간에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넘는 게 가능하다
▲ 완벽하게 프레임 단위로 점프하면 해당 구간에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넘는 게 가능

Q. 플레그 레이스는 어떤 콘텐츠인가?

A. 여러 사람과 함께 달리기 경주를 하는 콘텐츠다. 완주 순서에 따라 길드 ‘노블레스 포인트’를 차등 지급한다. 이를 통해 캐릭터를 일정 시간 강해지게 만드는 길드 ‘노블레스 스킬’을 배울 수 있다. 3~4등을 두 번 하는 것보다 1등 한 번이 더 많은 포인트를 받는다.

경주에 참여하려면 길드에 가입하고, 매 12시, 19시, 21시 정각마다 캐릭터 머리 위에 뜨는 사이먼의 초대장을 클릭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단순히 점수를 얻기 위해 플레이하고, 어떤 사람은 장애물 달리기라는 콘텐츠가 재미있어서 하고, 나처럼 경쟁 콘텐츠가 좋아서 하는 사람도 있다.

Q. 콘텐츠 완성도는 어떤가?

A. 솔직히 말해 아쉽다. 다른 랭커와 경쟁할 때 캐릭터가 겹치는 문제가 있고, 서버에 따라 캐릭터 위치가 다른 경우 그리고 서버 렉에 의해 출발이 달라지기도 한다. 그리고 19시 플래그는 전혀 상관없지만, 12시와 21시 플래그는 아이템 운이 결과를 크게 좌우한다. 마지막으로 키보드 성능도 결과에 큰 영향을 준다. 최근 내가 도전을 포기한 이유이기도 하다.

Q. 어떤 점을 개선했으면 하나?

A. 유저 20명이 맵에 들어오면 동시에 출발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한다. 그리고 결승전(마지막 포탈)까지 도달하면, 그 기록을 서버 내에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길 바란다. 끝으로 ‘카트라이더’처럼 기록 측정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

레이싱 게임들처럼 기록 측정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
▲ 레이싱 게임들처럼 기록 측정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

Q. 19시 플래그 레이스 관련 팁을 주자면?

A. 19시 플래그 레이스는 실력이 같다면, ‘아이젠’ 신발을 신은 사람을 그렇지 않은 유저가 절대 이길 수 없다. 그러니 꼭 해당 신발을 착용하고 경주에 들어가자.

엘나스에서 아이젠 신발을 꼭 구매해 착용하자
▲ 엘나스에서 아이젠 신발을 꼭 구매해 착용하자

그리고 영상 내 5~6초 사이 줄 잡는 과정까지 기술을 ‘점프대 감속 점프 + 줄 늦게 잡기’라고 하는데, 내가 아니고 ‘201903120156’, ‘뉴셉리’, ‘갓메카닉’ 세분이 개발한 기술이다.

점프대 감속 점프 + 줄 늦게 잡기 기술, 자세한 건 영상 5~6초를 확인하자
▲ 점프대 감속 점프 + 줄 늦게 잡기 기술, 자세한 건 영상 5~6초를 확인하자

이어 영상 내 12~13초 사이를 보면, 발판을 밟고 왼쪽으로 점프하는 방법이 있다. 대부분 유저 기록이 여기서 많이 갈린다. 이는 많은 유저에게 알려진 보편적인 팁이다.

발판을 밟고 왼쪽으로 점프할 수 있다
▲ 발판을 밟고 왼쪽으로 점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장애물인 불은 어떻게 맞느냐에 따라 캐릭터가 더 빠르게 가거나 기록 달성에 실패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위 방법을 전부 총합해 나온 게 내 기록이다.


▲ 19시 플래그 레이스 완주 영상

Q. 12시, 21시 플래그 레이스 팁도 부탁한다.

A. 19시와 다르게 일반과 아이젠 신발이 둘 다 필요하다. 특정 구간에서는 일반 신발로 미끄러져서 점프하는 게 더 빠르기 때문이다. 그러니 아이템 창을 열고 신발을 반복해 바꾸자.

제어판에서 ‘마우스 키 켜기’를 설정하면 좋다. 그러면 키보드에 있는 숫자 패드 ‘+’키로 마우스 왼쪽 클릭이 가능해진다. 이를 활용하면 중요한 순간에 빠르게 신발을 스왑할 수 있으니 알아두자.

'제어판'에서
▲ ‘제어판’에서
'접근성'으로 들어가고
▲ ‘접근성’으로 들어가고
'키보드 작동 방법 변경'을 클릭
▲ ‘키보드 작동 방법 변경’을 클릭
'마우스 키 켜기'를 체크하면 이후 키보드 숫자패드 '+'로 마우스 좌측 클릭이 가능해진다
▲ ‘마우스 키 켜기’를 체크하면 이후 키보드 숫자패드 ‘+’로 마우스 좌측 클릭이 가능하다

우선, 영상 11~15초의 첫 점프 구간에서 일반 신발로 바꾸고, 3번 점프한 후 다시 아이젠을 신자.

해당 지점에서 일반 신발로 바꾸고
▲ 해당 지점에서 일반 신발로 바꾸고
이렇게 3번 점프한 이후 아이젠으로 바꾸자
▲ 이렇게 3번 점프한 이후 아이젠으로 바꾸자

처음 줄을 잡고 올라가는 구간 끝에서 위와 오른쪽 방향키를 키다운하고 걸어가는 것보다 줄 마지막에서 우측으로 점프하는 게 조금 더 빠르다. 줄에 올라간 다음 3단 점프하고, 이후 일반 신발로 바꾸고 미끄러져 점프하면 더 빠르다. 이는 영상 24~28초를 확인하자.

줄 끝에서 점프하는 게 조금 더 빠르다
▲ 줄 끝에서 점프하는 게 조금 더 빠르다
여기서 신발을 스왑하자
▲ 여기서 신발을 스왑하자

38초 부근에서는 아래로 내려갈 때 연속으로 3번 점프하면 기록을 조금 더 단축할 수 있다.

해당 구간에서 연속 3번 점프하며 내려가자
▲ 해당 구간에서 연속 3번 점프하며 내려가자

51초 부근에선 아이템을 점프해서 먹지 않았는데, 아이템 우선순위는 하이 점프(S)가 최우선이기 때문에 일부러 피했다. 다음 아이템 우선순위는 러시(S)이고, 헤비 스텐더(A)와 대포 발사(F)는 현재 대포가 하향된 이후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

아이템은 하이 점프(S)가 최우선이다
▲ 아이템은 하이 점프(S)가 최우선이다

1분 8초 부근에서 하이 점프(S)를 먹고 위로 올라가서 다시 하이 점프(S)를 획득하는 경우가 있다. 이건 랭커들과 게임을 진행할 때 본인이 지고 있는 경우 순위 뒤집기 용도로 쓰는 방법이다. 루나 월드 ‘회텀’ 님과 함께 개발했으니 참고바란다.


▲ 12시, 21시 플래그 레이스 완주 영상

Q. 자세한 팁 고맙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플래그 레이스는 분명 좋은 콘텐츠다. 그리고 ‘카트라이더’처럼 개선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기술 개발에 도움을 준 ‘201903120156’, ‘앵첼’, ‘뉴셉리’, ‘갓메카닉’, ‘조윤호’, ‘회텀’, ‘부키평’ 님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플래그 레이스 55초 주파, ‘서신’이 전하는 꿀팁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19 개 댓글

  1. 55초????? 미친다 ㅋㅋㅋㅋ

    댓글
  2. 1분 안으로 끝낸건 처음본다;

    댓글
  3. 팁 너무 유용하네요. 감사합니다 ^^

    댓글
  4. 플래그 시간 좀 자유롭게 해주지….. 12시 7시 9시 다 못들어가서 할수가 없음 ㅋㅋㅋㅋ

    댓글
  5. 와 신발 스왑까지 하는구나 몰랐네

    댓글
    • 대박이다 ㅋㅋㅋㅋㅋㅋㅋ

      댓글
  6. 겁나빠르누

    댓글
  7. 그 줄 늦게 잡는 부분 어떻게 하는거죠????

    댓글
  8. 세상은 넓고 고인물은 깊구나;

    댓글
  9. 결국엔 다른 사람들이 다 개발한거네 ㅉㅉ 개뽀록 죤망컨텐츠

    댓글
  10. 플래그로 상금 1억원 받으시나요? 문호준님은 받던데

    댓글
  11. 마지막 사진 거슬리군요 엄

    댓글
  12. ㅋ 좀 하네

    댓글
    • 함뜰까??

      댓글
  13. 와…. 진짜 고이셨다 55초… 시롸냐

    댓글
  14. 워메 우리 2만배메 서신이 하다하다 이제 이런걸로 나오냐잉? 2만은 탈출햇냐?

    댓글
  15. 진짜 세계관 최강자들의 플래그다..
    그 찐따같던 서신이 맞나..? 맞다..
    서신의 플래그를 보니 가슴이 쪼그라든다..

    댓글
  16. 역시 그는 대단한 존재였다

    댓글
  17. 안녕하세요 서신님 메이플 여bj 또리라고 합니당..

    저는 루나써버에서 현재 비숍을 육성중입니다

    플래그 영상 감명깊게 잘봤습니당

    친하게 지냈으면 좋겠어효…

    댓글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