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밌어요

7

유저평점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더 시드 고수 유저 ‘어렴풋’의 노하우 공개

메이플스토리 ‘더 시드’는 여러 미션으로 이뤄진 스테이지를 공략해 탑 최하층에 도달하는 게 목표인 던전 콘텐츠다. 층마다 주어지는 미션이 천차만별이라 처음 접하는 유저는 어려움을 겪곤 한다. 그만큼 관련 정보를 원하는 유저가 많은데, 더 시드 고수 유저인 ‘어렴풋’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더 시드 고수 유저 ‘어렴풋’
▲ 더 시드 고수 유저 ‘어렴풋’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메이플스토리에서 ‘더 시드’를 주로 즐기는 ‘어렴풋’이다.

Q. 시드 고수 유저라고 들었다. 최고 기록이 어떻게 되나?

A. 개인 최고 기록은 50층 37분 26초다. 2020년 5월 18일에 달성한 군대 전역 후 기록이다. 원래는 이보다 더 빨랐었다.

Q. 엄청난 기록인 듯싶다.

A. 나보다 더 빠른 유저도 있다.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정설’님이 1위 기록을 가지고 있다. 최근 37분 기록을 경신할 때 이분에게 도움을 받았다. 연락을 자주 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사이다.

50층을 37분 26초에 돌파 기록
▲ 50층을 37분 26초에 돌파 기록

Q. 시드는 어떤 콘텐츠인가?

A. 여러 난관을 돌파해 탑 최하층에 도달하는 것이 목적인 콘텐츠다. 해저 1층부터 50층까지 있고, 각종 장애물을 돌파해 마지막 층에 있는 보스를 격파해야 한다.

Q. 콘텐츠는 어떤가? 재미있나?

A. 더 시드를 2014년부터 오랫동안 해온 유저다. 콘텐츠가 재미있다고 생각해 꾸준히 하고 있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어렵겠지만, 천천히 연습하고 배우다 보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어려운 스테이지를 하나씩 공략하는 재미가 있다
▲ 어려운 스테이지를 하나씩 공략하는 재미가 있다

Q. 완성도는 어떤가?

A. 조금 아쉽다. 해저 50층을 격파하고 나오는 ‘to be continue’ 메시지와 함께 추가로 나올 줄 알았던 내용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초창기부터 있었던 오류도 아직 수정 안 된 부분이 있다.

Q. 어떤 점을 개선했으면 하나?

A. 먼저 콘텐츠 관련 문제를 수정해줬으면 한다. 대표적으로 파티 시드 중 9층에 두 번째로 입장하는 사람은 첫 발판이 무한 텔레포트로 적용, 29층 클리어 시 오른쪽 제단에 가루를 뿌리면 클리어가 취소되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36층에서 암호 입력을 위해 몬스터를 타격했을 때 피격 모션이 늦게 뜨는 경우가 있다. 이때 모션이 늦게 뜬다고 두 번 이상 타격하고, ‘시그레타’와 바로 대화하면 이것이 다음 문제 첫 번째 암호로 입력돼 틀리게 된다. 반복 타격하지 않게 주의하면 되는 부분이지만, 바로 피격 모션이 나오게 수정했으면 한다.

39층 문제에는 정답이 없는 종류가 있으며, 43층 문제 중 파티 시드일 때 26층에서 액체 뿌린 횟수가 실제와 상관없이 0으로 나오기도 한다. 그 외에도 여러 수정 요구 사항이 있으니 꼭 개선되길 바란다.

Q. 최근 40층 허수아비 관련 패치가 이뤄진 건 어떤가?

A. 해저 40층은 보스 몬스터인 허수아비를 맵 왼쪽에 있는 타오르는 불 위로 유인해 처치하는 스테이지다. 원래 허수아비를 유인해 바인드를 걸고,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는 게 공략이었다. 그러면 허수아비가 불에 10초 서 있을 때마다 도트 대미지가 1스택씩 총 20스택까지 쌓여 정확히 4분 뒤에 클리어할 수 있었다.

그런데 5월 21일 패치로 바인드를 걸고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면, 허수아비가 인식하지 못하던 걸 수정했다. 그래서 기존과 다르게 모든 사람이 4분이 넘는 시간 동안 허수아비를 계속 불로 유인해 스택을 쌓아야 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이 때문에 직업간 편차가 생겨버렸다. ‘밀격’ 스킬이 있는 직업은 4분 동안 어느 정도 불에 끌어다 넣어 스택을 쌓을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직업은 하염없이 허수아비가 올 때까지 바라보고 있어야만 하는 상황이다. 이를 원래대로 롤백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5월 이뤄진 허수아비 패치는 아쉬웠다
▲ 5월 이뤄진 허수아비 패치는 아쉬웠다

Q. 더 시드 관련 팁이 있나?

A. 1급을 노리는 유저라면 녹화 프로그램, 43층 클리어를 하려면 올라가면서 층별 메모가 필요하다. 2급을 노린다면 녹화나 메모 없이 층에 대한 이해도만 있으면 충분하다.

기록 단축을 위해서는 각층에서 실수를 줄이는 것과 출발 전에 21층과 37층 그리고 1~4층 작업을 해놓고 올라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 연습권을 구매해 층수별로 해야 하는 작업은 아래와 같다.

[연습권을 구매하고, 공략 전에 진행할 내역]

1. 21층에 가서 ‘훈장-노련한 사냥꾼’을 키고, 몬스터를 295마리 정도 잡고 퇴장하자.

2. 37층에 가서 2, 3층 몬스터는 건드리지 말고, 1층 몬스터가 재생성하지 않을 때까지 잡자. ‘키요’와 ‘스콜피온’을 최대 수로 만들고 가는 것이다.

3. 2층에 가서 카드가 모두 1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자. 아니라면 몬스터를 잡아 ‘바이올렛 카드’를 1이 아닌 곳에 넣자.

4. 4층에 가면 왼쪽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해보자. 이때 균형 점수가 올라간다면 깎일 때까지 왼쪽 몬스터를 사냥하자. 점수가 깎이는 순간 나가면 된다. 이 경우는 실전에 들어갔을 때 오른쪽 몬스터부터 처치하면 된다.

그러나 왼쪽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했는데, 균형 점수가 깎인다면 오른쪽으로 넘어가자. 그리고 균형 점수가 깎일 때까지 오른쪽 몬스터를 사냥하자. 마찬가지로 점수가 깎이는 순간 나가고, 이 경우엔 실전에 들어갔을 때 왼쪽 몬스터부터 처치하면 된다. 4층은 실전에서 자신이 진입하자마자 어느 쪽을 잡고 싶은지에 따라 작업이 달라진다.

5. 사전 작업을 완료했다면, 연습권으로 2층에 진입해 ‘씰 브레이크 카드’를 바닥에 뿌리고, 3층으로 이동해 여기엔 ‘거북이알’을 떨구자. 이때 펫에 ‘특정 아이템 줍지 않기 스킬’을 배워 제외 아이템으로 ‘씰 브레이크 카드’를 넣어두면, 펫 줍기가 켜져 있어도 2층 카드를 먹지 않는다.

6. 이제 출발하기 전 로비에서 펫 줍기를 키고, 해저 탐험을 시작하면 된다.

7. ‘특정 아이템 줍지 않기 스킬’이 없다면 펫 줍기를 끈 상태로 올라가고, 이후 3층에서 켜면 된다.

다음은 각 층수 관련 팁이다. 층 입장 시 나오는 안내 메시지를 끄고 켤 수 있다. 기록 시드 유저는 보통 키고, 안내 상태에서 시간이 흘러가지 않는 것을 이용한다. 시드 7층에 입장하고 설명이 떴을 때 정확히 5초를 세고 설명을 풀면 몬스터 재성성 시간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나오는 걸 볼 수 있다. 여기서 시간을 5초 정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시드 28층을 클리어하고 29층으로 넘어가기 전에 소울을 키자. 그러면 소울이 29층 몬스터를 잡아 전리품이 안내 메시지가 켜져 있을 때도 드롭한다. 이렇듯 안내 메시지를 킴에 따라 이득 볼 수 있는 층이 있으니 알아두자.

시드 입구에 ‘알리샤의 사념’을 통해 안내 메시지를 끄고 켤 수 있다
▲ 시드 입구에 ‘알리샤의 사념’을 통해 안내 메시지를 끄고 켤 수 있다
이런식으로 안내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다
▲ 29층처럼 이런식으로 안내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다

4층 4번째 발판에서는 갈고리를 맞으면서 오른쪽으로 빠르게 넘어갈 수 있다. 알리샤의 안내를 킨 상태면 갈고리 타이밍이 도착할 때와 딱 맞는다. 안내창을 풀고 바로 달리면 갈고리가 알아서 타이밍 맞게 캐릭터와 부딪힌다.

12층에서 점프대를 밟은 후 점프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두 번 점프가 가능하다. 2층과 24층은 아이젠을 착용하면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24층에선 도로시가 들려주는 음악을 듣고 이에 맞는 마을 이름을 맞춰야 한다. 마을 이름을 띄어쓰기까지 정확하게 써야 하니 복사 붙여넣기를 활용하자. 내 경우엔 ‘헬리시움 탈환 본부’를 미리 복사해서 가져간다.

피격 후 무적시간 +2초 잠재 옵션을 가지고 있다면, 시드 4, 12, 17, 44층에서 편하다. 21층에선 잡은 마릿수 메모를 할 때 19층 클리어 후 20층에 진입하기 전 ‘훈장-노련한 사냥꾼’을 키자. 25층에 기록돼 있는 노련한 사냥꾼에서 –2한 수가 21층에서 잡은 마릿수다. 깡통과 엘리쟈를 제외한 수다.

4층 4번째 칸 갈고리와 부딪히면 우측으로 빠르게 갈 수 있다
▲ 4층 4번째 칸 갈고리와 부딪히면 오른쪽으로 빠르게 갈 수 있다

피격 후 무적시간 +2초 잠재 옵션 아이템을 하나쯤 구비해두자

▲ 피격 후 무적시간 +2초 잠재 옵션 아이템을 하나쯤 구비해두자

26층은 몬스터를 잡으면 슬라임 액체가 1개씩 나오는데, 10개를 모아 제단에 뿌리면 슬라임 20마리가 재생성된다. 그런데 한 맵에 몬스터가 50마리 이상은 나오지 않게 되어 있어 보통은 두 번씩 뿌리고 몬스터 사냥을 반복한다. 그러나 26층은 연습권으로 갈 수 없는지라 다음 판에 기록 시드를 갈 유저라면 해당 층을 클리어하고, 슬라임을 40~50마리쯤 만들어 놓고 다음 층으로 가는 게 좋다.

43층 문제에서 파티 시드 시 26층 슬라임을 소환한 횟수는 개인마다 더해서 정답이 돼야 맞다. 틀리다고 나오면 0으로 입력해야 정답 처리가 된다. 초창기부터 있던 고질적인 문제다.

31층 페어리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몬스터다. 그러니 입장하고 안내 메시지에서 35초 정도를 기다린 후 안내 메시지를 풀면 페어리가 타이밍 맞게 죽는다. 파티로 도움을 받고 있다면, 파티원이 페어리가 사라지는 걸 봐준 후 안내를 풀면 된다. 만약, 페어리가 분노해 무적 버프가 슬라임에 걸리면 그만큼 클리어 시간이 늘어나니 해당 층은 무조건 페어리가 지워진 후 플레이하는 게 좋다.

이 상태에서 안내 메시지를 끄지 말고 35초 정도를 기다린 후 진행하자
▲ 이 상태에서 안내 메시지를 끄지 말고 35초 정도를 기다린 후 진행하자

36층에서 네 마리 중 NPC가 불러주는 몬스터를 공격할 때 스킬로도 공격 판정이 된다. 밀격 스킬이나 딜레이가 길지 않은 스킬로 치는 게 일반 공격보다 빠를 수 있다. 36층에서 이미 정답을 모두 맞힌 후 다음 문제를 받기 전 스킬로 몬스터를 타격할 경우 다음 문제를 받음과 동시에 틀리는 판정이 있으니 유의하자.

42층에서 하프존 넘어가기 전, 기다란 발판이 있다. 이곳에서 ‘스파이더 인 미러’를 사용하면 ‘비틀’까지 맞는다. 사냥이 좋지 않은 직업이라도 한 바퀴로 클리어할 수 있다.

43층에선 그동안 올라오면서 있었던 일을 질문하며 문제를 낸다. 이 때문에 녹화가 필요하거나 메모해야 하는 층이 있으니 기록하면서 올라가는 게 중요하다. 각 문제는 아래와 같다.

[43층 문제 – 층별 메모 필요]

입장 전 보유 시드 포인트 ( )

1층 – 고대 슬라임 퇴치수 ( ) 누적 충격량 ( )

2층 – 레드( ) 그린( ) 블루( ) 옐로( ) 속인 카드 내용. 처음 카드( ) 마지막 카드( ) 총 카드수( )

4층 – 균형 점수가 깎인 횟수 ( )

6층 – 잡은 킹 슬라임 수 ( )

8층 – 화산 벌레 퇴치 수 ( )

9층 – 발판 순서 ( ) 틀린 횟수 ( )

11층 – 검은골렘 잡은수 ( )

13층 – 그린플라워 카우 ( ) 흰 가시곰 ( )

21층 – 잡은 몹 수 ( )

22층 – 떨어진 수 ( )

23층 – 떨어진 횟수 ( )

24층 – 각 배경 음악 마을 이름 1번째( ) 2번째( ) 3번째( ) 4번째( )

26층 – 소환한 횟수( )
먹은 수( ) 사라진 수( )

28층 – 각 위치에 벨라모아와 프릴드가 나온 횟수
( ) ( )
( ) ( )
( ) ( )

29층 – 클리어에 필요했던 모래 결정 개수 ( )

31층 – 페어리가 동료를 소환한 횟수 ( )

34층 – 포탈을 탄 수 ( )

35층 – 남은 시간 ( )

36층 – 암호 ( )

38층 – 몬스터가 바뀐 횟수 ( )

48층은 투명 발판을 외워 장애물이 일정 시간마다 이동하는 걸 피하면서 가야하는 곳이다.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다. 보통 테스트 월드가 열리면 45층 쉼터에 있는 캐릭터를 옮겨 연습하는 방법을 많이 쓴다.

49층은 몬스터 실루엣만 보고 어떤 종류인지 맞혀야 한다. 보통 외형이나 이동 속도로 맞추는데, 이것까지 모두 똑같은 종류가 있어 구별하기 힘들다. 1번의 교체 기회를 주지만, 오타나 오답을 입력하면 5분씩 뺏어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각 몬스터 외형 모음
▲ 각 몬스터 외형 모음
몬스터 실루엣과 이동 속도를 보고 정답을 맞추자
▲ 몬스터 실루엣과 이동 속도를 보고 정답을 맞추자, 이는 ‘바나드 그레이’다

마지막으로 시드에 소환된 몬스터는 ‘팅패’와 함께 모두 초기화된다. 그러니 이후에는 연습권으로 사냥층 몬스터를 소환하고 가는 것이 좋다. 26층 오렌지 슬라임은 연습권으로 갈 수 없는 층이니 클리어하고 두 번 소환 후 넘어가면 된다.


▲ 더 시드 공략 영상

Q. 자세한 팁 고맙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2014년부터 지금까지 더 시드를 줄곧 즐겼다. 분명 재미있는 콘텐츠라 이렇게 오랜 기간 할 수 있었다. 다만, 문제 수정에 좀 더 힘써줬으면 좋겠다. 충분히 재미있고 좋은 콘텐츠라 생각하니 올바른 개선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더 시드 고수 유저 ‘어렴풋’의 노하우 소개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7 개 댓글

  1. 와 개꿀팁;;;

    댓글
  2. 이건 그냥 2급만 받고 빠지는게…

    댓글
  3. 37분? 대박이네

    댓글
  4. 헐 페어리는 처음 알았네

    댓글
  5. 나도 도챌………

    댓글
  6. 선생님 그러니깐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슴둥

    댓글
  7. 시드 패치좀

    댓글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