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밌어요

7

유저평점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4월 1주차, 밸런스 조정에도 점유율은 ‘요지부동’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4월 1주, 225레벨 이상 분포도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4월 1주, 100레벨 이상 분포도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4월 1주, 30레벨 이상 분포도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4월 1주, 최고 레벨 달성자 분포도

4월 첫째 주 메이플스토리 메카 랭킹입니다. 지난주에 진행한 대규모 밸런스 조정이 무색하게 관련 직업들의 순위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업데이트와는 상관없이 강세였던 직업이 여전히 좋은 분위기를 유지했네요. 반면, 상향 패치로 어느 정도 지분을 가져가리라 전망했던 직업 점유율은 요지부동이었습니다. 엔젤릭버스터가 조금 상승한 게 전부였죠.

가장 의외였던 건 해방의 사슬 ‘카데나’와 광휘의 날개 ‘일리움’이었습니다. 둘 모두 작년에 추가된 신규 직업이고, 이번 업데이트로 기술이 대폭 상향돼 새로 육성하는 유저 숫자가 조금이라도 증가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실제로도 두 직업은 유저들에게 좋은 평을 듣고 있습니다. 밸런스 조정 이후 게임을 체험한 이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보스 공략은 물론 몬스터 처치 속도가 매우 빨라졌다고 합니다. 특히, 일리움은 크리스탈의 비밀에 공격 속도가 1단계 증가하는 능력이 추가돼 기본 전투 패턴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블레스 마크 중첩에 집중할 필요가 없어져 조정 이전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사냥이 수월해진 것이죠.

그러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네요. 모든 레벨의 유저 분포도에서도 두 직업 모두 아무런 변화가 포착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겨우 시간이 일주일 지났기 때문일까요? 아직 정보가 잘 알려지지 않았을 확률도 높다고 봅니다. 그러니 시간을 두고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상향 패치된 직업들

▲ 카데나 포함 밸런스가 조정된 직업들의 점유율이 모두 변하지 않았다

패치 이전부터 점유율이 계속 변동 중이던 직업들은 여전히 분주합니다. 부동의 1위 ‘아크메이지(썬더, 콜드)’가 0.04% 상승했고, 작년 11월 암살 상향 패치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는 섀도어도 0.05%나 상승해 순위가 2계단이나 훌쩍 올랐네요. 하락세를 타고 있던 비숍과 아란은 어김없이 금주에도 각각 0.04%씩 점유율이 감소했습니다.

데몬어벤져의 순위 변화도 눈에 띕니다. 별다른 밸런스 패치는 없었으나 점유율이 소폭 상승, 팬텀을 넘어 5위를 차지했는데요. 아란과 비숍의 하락이 계속된다면 조만간 데몬어벤져가 4위권에 안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몬어벤져는 유저들 사이에서도 평이 좋습니다. 지난 국민트리와의 인터뷰에서 레벨 250 데몬어벤져를 육성 중인 ‘세나미호’는 “데몬어벤져는 원킬컷이 낮고 퍼센트 대미지가 높아 적은 자본으로도 충분히 효율 좋은 성능을 맛볼 수 있는 직업입니다. 다시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라고 해도 데몬어벤져를 선택할 것입니다”라고 극찬했죠.

추가로 세나미호는 데몬어벤져의 사냥터로 ‘소멸의 여로’의 ‘화염의 영토’와 ‘안식의 동굴’의 모든 지역, ‘츄츄 아일랜드’의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과 ‘격류지대1’, ‘꿈의 도시 레헬른’의 ‘악몽의 시계탑’ 1~5층, ‘신비의 숲 아르카나’의 ‘동굴 아랫길’이나 ‘다섯 갈래 동굴’과 ‘동굴 아랫길 깊디 깊은 곳’, ‘기억의 늪 모라스’의 ‘그날의 트뤼에페’ 2~4,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의 ‘거울빛의 물든 바다 3’을 추천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레벨 250 데몬어벤져 ‘세나미호’의 ‘격류지대1’ 사냥 영상


▲ ‘악몽의 시계탑 5층’ 사냥 영상
층을 하나씩 올라가면서 사냥하는 것이 특징이다


▲ ‘동굴 아랫길’ 사냥 영상


▲ ‘그날의 트뤼에페2’ 사냥 영상

지난주 투표 결과: 1.2.294 대규모 밸런스 조정으로 가장 혜택 본 직업은?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4월 1주, 지난주 투표 결과

지난주 ‘1.2.294 대규모 밸런스 조정으로 가장 혜택 본 직업은?’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었는데요. 역시 해방의 사슬 ‘카데나’가 22.5%라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로는 엔젤릭버스터가 9.2%로 2위, 다크나이트가 8.2%로 3위를 차지했네요. 각 직업 모두 기존보다 스킬이 대폭 상향돼 사냥과 보스 공략이 한결 수월해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죠.

반면, 이번 투표에서 한 표도 얻지 못한 직업들도 다수 있었습니다. 바로 ‘캐논슈터, 미하일, 윈드브레이커, 나이트워커, 와일드헌터’인데요. 혜택을 봤다고 보기는 어려운 밸런스 조정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금주의 투표: 가장 마음에 드는 봄맞이 의상은?

어느덧 4월, 봄 내음이 가득한 계절입니다. 메이플스토리에서도 봄에 어울리는 의상을 상점에 다수 추가했는데요. 다들 외형이 귀엽고 예뻐 어떤 걸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최근 추가된 의상 중 어떤 게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의견을 남겨주세요. 투표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투표하기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국민트리 바로가기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