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미있어요

8.4

유저평점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4월 2주차, 마법사 직업군 ‘썬콜’로 자유 전직 급증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225레벨 이상 유저 분포도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0레벨 이상 유저 분포도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30레벨 이상 유저 분포도

4월 둘째 주 메이플스토리 메카 랭킹입니다. 지난 3월 29일에 진행한 1.2.294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 마법사 계열 직업군 점유율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약 2주에 걸쳐 ‘비숍’과 ‘아크메이지(불, 독)(이하, 불독)’ 점유율이 각각 0.1%, 0.04%나 감소한 반면, ‘아크메이지(썬더, 콜드)(이하, 썬콜)’ 선호도는 무려 0.12%나 상승했습니다. 증감의 차이가 확연한 만큼 마법사 유저들이 썬콜로 자유 전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이유로 썬콜로 자유 전직을 시도하고 있는 걸까요? 원인은 밸런스 조정에 있습니다. 당시 패치로 비숍은 ‘홀리 매직쉘’ 스킬에 변화가 있었는데요. 매직쉘의 방어 효과가 최대 HP 일정 비율로 공격하는 스킬의 피해량을 줄일 수 있게 변경됐습니다.

기존에 막을 수 없던 기술까지 흡수할 수 있게 됐으니 상향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해보면 루시드의 탄막 공격처럼 막지 않아도 되는 기술까지 횟수에 포함돼 보호막을 낭비하는 꼴이 돼버렸죠. 이 때문에 높은 레벨 유저들 입장에선 하향이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변경과 함께 스킬의 재생성 불가 시간이 30초에서 무려 80초로 2.5배가량 증가해버렸습니다. 버프 지속 시간 증가 능력치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하이퍼 스킬 ‘홀리 매직쉘 – 쿨타임 리듀스’의 선택 의미도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 때문에 비숍의 보스 공략 효율은 기존보다 다소 떨어지게 됐습니다.

불독의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주력 공격 기술 중 하나인 ‘포이즌 노바’의 3중첩 초과일 때 폭발 최종 대미지가 기존보다 50%나 감소했습니다. 딜 점유율 비중이 큰 스킬인 만큼 딜량이 많이 감소한 것이죠. 게다가 ‘익스플로젼’의 피격과 동시에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하지 않는 오류가 수정됐으나, ‘퍼번트 드레인’ 중첩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새로 발생해 보스전 딜량이 대폭 감소해버렸습니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결국 많은 모험가 마법사 직업군 유저들이 아무런 하향 패치가 되지 않은 썬콜로 자유 전직을 하게 됐고, 별다른 밸런스 조정이 있지 않은 한 점유율 변화는 한동안 계속될 전망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 순위 썬콜

▲ 많은 마법사 유저들이 ‘썬콜’로 자유 전직을 하고 있다

한편, 이번 밸런스 조정에서 가장 큰 혜택을 받았다는 ‘카데나’ 점유율은 금주에도 전혀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의 평이 워낙 좋은 만큼 시간을 두고 보면 점유율이 증가하지 않을까 싶군요.

실제로 카데나 유저들 사이에서도 이번 밸런스 패치에 대한 평은 매우 좋습니다. 지난 국민트리와의 인터뷰에서 레벨 239 카데나를 육성 중인 ‘솔라김용선’은 “실질적인 대미지 기댓값 자체가 기존 대비 1.5배 이상 강해져 엄청 많이 좋아졌다. 노말 데미안 솔로 플레이 공략 타임이 4분 정도 단축됐다”라고 극찬했습니다.

추가로 카데나는 ‘체인아츠:체이스’의 기동력과 넓은 스킬 범위 덕분에 지형을 크게 가리지 않고 어떤 사냥터라고 쉽게 사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사냥터로는 ‘소멸의 여로’의 ‘동굴 아래’와 ‘동굴의 동쪽길2’, ‘츄츄 아일랜드’의 ‘격류지대2, 3’, ‘신비의 숲 아르카나’의 ‘다섯 갈래 동굴 아래, 동굴 윗길, 동굴 윗길 깊은 곳2’, ‘기억의 늪 모라스’의 ‘그날의 트뤼에페3’,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의 ‘거울에 비친 신전4’을 추천했습니다. ‘꿈의 도시 레헬른’은 사냥터가 별로 좋지 않아 넘어가는 편을 권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상향 패치 전 무릉도장 도전 영상


▲ 상향 패치 후 무릉도장 도전 영상, 차이가 크다


▲ 상향 패치 후 허수아비 딜 전후 비교 영상


▲ 레벨 239 카데나 ‘솔라김용선’의 ‘그날의 트뤼에페2’ 사냥 영상

지난주 투표 결과: 가장 마음에 드는 봄맞이 의상은?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지난주 투표 결과지난주 ‘가장 마음에 드는 봄맞이 의상은?’이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었는데요. 귀여운 다람쥐 의상이 인상적인 ‘다람이 봄비 세트’가 47.6%라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로는 ‘테니스 세트’가 23.8%로 2위, ‘아기 오리 세트’가 14.3%로 3위를 차지했네요.

저도 개인적으로 봄비 세트의 무기 사용 효과인 구름이 참 귀여워서 이를 구하고자 로얄 스타일 쿠폰을 열심히 오픈했는데요. 결국, 구하지 못해 너무나도 슬펐습니다.

금주의 투표: 대규모 밸런스 조정,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지난 3월 29일에 진행된 밸런스 조정으로 많은 직업의 스킬이 변화했습니다. 상향된 직업이 있는 반면, 비숍과 불독처럼 하향된 직업도 있었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번 대규모 밸런스 조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투표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투표하기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국민트리 바로가기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