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밌어요

7

유저평점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4주차, ‘아크’에 가려져 있던 ‘카데나’

10월의 마지막 메이플스토리 메카 랭킹입니다. 금년 점유율 변화 총정리를 진행하던 도중 매주 신규 직업 아크의 경이로운 점유율 상승세에 눌려 미쳐 발견하지 못했던 직업이 있었습니다. 주인공은 해방의 사슬 ‘카데나’인데요. 카데나는 올해 1월부터 지금까지 총 점유율이 0.59% 상승했고, 순위도 배틀메이지, 블래스터 등을 제치고 7계단이나 올라섰습니다.

그렇다면 카데나는 어째서 이렇게 점유율이 상승한 걸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지난 3월에 진행한 대규모 밸런스 조정 1.2.294 패치의 영향으로 파악됩니다. 당시 패치로 카데나는 ‘웨폰 버라이어티’ 버프 1스택당 증가하던 대미지가 삭제되고, 대신 최종 대미지가 각각 3%, 7%, 11%가 증가하도록 변경됐죠. 이 외에도 다양한 스킬 능력이 상향됐습니다.

▲ 3월 진행한 패치로 많은 이득을 본 ‘카데나’

덕분에 카데나의 공격 능력은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보스 공략 속도는 이전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빨라졌고, 무릉 도장도 안정적으로 올라갈 수 있게 됐죠.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 “1분가량 걸리던 카오스 벨룸 공략이 3초 만에 끝났다”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니까요. 3월 밸런스 패치로 상향된 모든 직업 중 가장 큰 수혜를 본 직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 카데나 유저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요. 당시 패치 이후 진행한 인터뷰에서 리부트 월드 레벨 239 카데나 유저 ‘솔라김용선’님은 “실질적인 대미지 기대값 자체가 기존 대비 1.5배 이상 강해져 엄청 많이 좋아졌습니다. 제 기준으로 예를 들자면, 노말 데미안 솔로 플레이 공략 타임이 약 12분대에서 8분 정도로 단축됐죠. 무릉도장 역시 45층 12분대에서 46층 12분으로 기록을 갱신했습니다”란 의견을 밝혔습니다.


▲ 상향 패치 후 카데나 무릉도장 도전 비교 영상


▲ 허수아비 딜 전후 비교 영상

그러나 이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카데나 점유율은 변화가 전혀 없었습니다. 정말 말 그대로 ‘요지부동’이었죠.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면 역시 신규 직업 아크의 존재가 가장 컸을 겁니다. 왜냐하면 카데나는 자유 전직이 불가능한 직업이기에 점유율이 상승하려면 신규 유저 유입 밖에 방법이 없으니까요. 당시 신규 유저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직업은 ‘카데나’가 아니라 ‘아크’였습니다.

사실 이런 아크의 점유율 상승세로 인해 지분을 뺏긴 직업은 카데나 외에도 많습니다. 일리움이나 엔젤릭버스터 등이 그랬죠. 이는 지표를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아크는 겨우 10개월 만에 모든 직업을 제치고 레벨 225~250 구간에서 점유율 3%, 전체 순위 11등을 차지했죠. 신규 유저 대부분이 본 캐릭터로 아크를 육성했다는 증거입니다.

하지만, 이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아크도 신규 직업이라고 말하기 애매한 위치에 놓였습니다. 때문에 점유율 상승세도 주춤한 상황이죠. 그래서 카데나의 점유율 상승이 이제야 눈에 띄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검은 마법사로 받은 신규 5차 스킬도 훌륭한 편이니까요. 과연 앞으로도 카데나는 점유율이 계속 상승돼 높은 순위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요? ‘해방의 사슬’, ‘노바의 왕녀’ 카데나의 선전을 기대해봅니다.

▲ 메이플스토리 직업별 아이템 추천 및 스킬 트리 공략 바로가기

카데나 레벨 200 이후 사냥터 추천

이번 시간,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에서는 카데나 추천 사냥터를 소개하겠습니다. 카데나는 ‘체인아츠:체이스’의 기동력과 넓은 스킬 범위 덕분에 지형을 크게 가리지 않고 어떤 사냥터라도 쉽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단, ‘꿈의 도시 레헬른’은 카데나에게 별로 좋지 않으니 츄츄 아일랜드에 계속 머무는 것도 좋습니다. 대표적인 사냥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멸의 여로: 동굴 아래, 동굴의 동쪽길2
= 츄츄 아일랜드: 격류지대2, 3
= 꿈의 도시 레헬른: 닭이 뛰노는 곳2, 악몽의 시계탑 1층
= 신비의 숲 아르카나: 다섯 갈래 동굴 아래, 동굴 윗길, 동굴 윗길 깊은 곳2
= 기억의 늪 모라스: 그날의 트뤼에페3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에 비친 신전4, 거울 빛에 물든 바다2, 3, 4

추천 사냥터를 고르긴 했지만, 카데나 특유의 장점을 살리면 어디를 가도 쉽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사냥터를 찾아 나서는 것도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카데나 그날의 트뤼에페3 사냥 영상

지난주 투표 결과: 가장 마음에 드는 할로윈 이벤트는?

지난주 ‘가장 마음에 드는 할로윈 이벤트는?’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었는데요. 많은 분이 빠르게 레벨업을 진행할 수 있는 ‘헤이스트 이벤트’에 표를 주셨습니다. 무려 42.5%라는 득표율을 보였는데요. 다양한 보상과 함께 ‘난 리얼 헤이트스’ 호칭까지 받을 수 있으니 더욱 인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론 유저들과 함께 신나는 할로윈 파티를 열 수 있는 ‘오픈! 클럽 할로윈’이 20.4%로 2위, 메소팡팡 스컬라이딩’이 12.8%로 3위, ‘할로윈 인사하기’는 8.8%로 4위를 차지했네요.

더불어 다수의 참여자 분들이 기타로 많은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대표적인 의견을 살펴보자면, “가면 신사의 집 이벤트를 다시 하고 싶습니다”, “할로윈 코스튬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선택 할로윈 탈이 멋져요”, “지난 업데이트와 모두 비슷한 형태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신선한 이벤트를 진행해주세요” 등이 있었답니다.

금주의 투표: 신규 로얄 스타일, 가장 마음에 드는 의상은?

지난 25일(목), 메이플스토리는 신규 로얄 스타일을 통해 할로윈 축제에 어울리는 새로운 의상을 상점에 다수 추가했는데요. 독특한 의상이 많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들 외형이 멋져 어떤 걸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번에 추가된 의상 중 무엇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의견을 남겨주세요. 투표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합니다.

의상 외형 보기: [로얄 스타일 외형 보기]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투표하기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국민트리 바로가기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