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03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3

재밌어요

7.2

유저평점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1주차, 상승 조짐 없는 ‘미하일’의 점유율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1주차, 상승 조짐이 전혀 안 보이는 ‘미하일’[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1주차, 상승 조짐이 전혀 안 보이는 ‘미하일’

10월의 첫 번째 메이플스토리 메카 랭킹입니다. 지난 9월 26일 진행한 업데이트로 빛의 기사단장 ‘미하일’ 밸런스에 큰 조정이 있었습니다. 유저 사이에선 상향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인데요. 그런데도 점유율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럼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미하일은 어떤 혜택을 얻었을까요? 그리고 점유율이 상승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국민트리에서 조사해봤습니다.

우선, 메이플스토리는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미하일의 답답함 이동을 줄이고, 사냥 능력을 소폭 강화했습니다. 가장 큰 건 ‘소울 점프’ 이동 거리 증가인데요. 거리가 기존 대비 몰라볼 정도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로써 발목을 잡던 최악의 기동성이 어느 정도 완화됐죠.

능력 면에도 상향이 있었습니다. 먼저 ‘샤이닝 크로스’ 시전 딜레이가 기존 대비 8% 감소했는데요. 사냥에서 주력 다수 공격 기술로 쓰이던 스킬인만큼 미하일의 사냥 능력이 한층 좋아졌죠. 더불어 ‘데들리 차지’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20%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은 20초에서 15초로 감소해 제법 쓸만한 광범위 공격기로 거듭났습니다. 디버프 가동률이 66.6%로 늘어난 것도 이득이고요.

기동성과 사냥 능력 면에서 상향 조정이 이뤄진 ‘미하일’
▲ 기동성과 사냥 능력 면에서 상향 조정이 이뤄진 ‘미하일’

미하일은 한동안 밸런스 조정에서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작년 12월 13일 이뤄진 ‘샤이닝 크로스’ 공격 가능 최대 적 수가 6명에서 7명으로 늘어난 게 가장 최근이죠. 이것도 큰 상향이라고 말하긴 힘든 패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그동안 단점으로 지적받던 답답한 기동성과 사냥 능력이 상향돼 어느 정도 지분을 챙길 것으로 예상했죠.

하지만, 밸런스 조정 이후 점유율 변화를 살펴본 결과 아무런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최하위 등수, 점유율인 만큼 조금이라도 신규 유저 유입이 있으면 눈에 띄게 변해야 하는데요. 일주일간 모든 레벨 구간에서 점유율 증가가 0%로 당연히 순위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아직 신규 유저 유입이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미하일은 다른 직업들과 다르게 자유 전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점유율이 상승하려면 오로지 신규 유저 유입밖에는 방법이 없죠. 그래서 아직 지분 증가 추이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마 추후 겨울 업데이트로 이뤄질 버닝 이벤트가 진행되면 뭔가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2년 넘게 최하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미하일’
▲ 2년 넘게 최하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미하일’

그리고 아무리 상향이 이뤄졌다고 해도 미하일보다 더 좋은 직업이 많다는 게 발목을 잡습니다. 올해 추가된 신규 직업 ‘패스파인더’나 작년 역대급 상승세를 보였던 ‘아크’, 그리고 미하일 못지않게 9월 업데이트로 큰 상향이 이뤄진 ‘루미너스’ 등이 있죠. 추천하는 더 좋은 다른 직업들이 많아 점유율이 크게 오를 가능성은 낮을 듯싶습니다.

실제 미하일을 육성 중인 유저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요. 지난 국민트리와의 인터뷰에서 레벨 272 미하일 유저 ‘미하일이쁨’님은 “사냥이 워낙 좋지 못해 놀림 받던 직업인지라 어느 정도 관심을 갖는 유저가 생길 것 같아요. 그래도 더 좋은 직업이 널린 상황에서 굳이 미하일을 하는 유저는 없을 것 같습니다”라고 언급했죠.

인터뷰 보기: [레벨 272 ‘미하일이쁨’의 직업 노하우 총망라]

상향은 맞지만, 신규 유입은 없을 것 같다고 평가한 ‘미하일이쁨’님
▲ 상향은 맞지만, 신규 유입은 없을 것 같다고 평가한 ‘미하일이쁨’님

추가로 기존 미하일 유저들 입장에선 해당 업데이트를 반가워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원래 미하일은 ‘로얄 가드’ 스킬 의존도가 높아 이를 잘 활용하려면 캐릭터 이동에 예민한데요. 이번 소울 점프 이동 거리 변화 패치로 인해 몬스터에 가드할 때 거리 계산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즉, 사냥 빌드를 새로 짜야하는 거죠.

물론, 시간이 지나면 충분히 익숙해질 수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마치 메르세데스 ‘아크로바틱 점프’와 같은 경우죠. 당시 업데이트 때도 메르세데스 유저들 사이에서 불만이 다소 있었으나,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익숙해진 현재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패치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미하일과는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순위에 매우 큰 변화가 있어 언급을 꼭 하고 싶은 게 있는데요. 드디어 ‘패스파인더’와 ‘듀얼블레이드’가 ‘데몬어벤져’ 순위를 넘어 TOP 4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심지어 ‘패스파인더’는 올해 추가된 직업인데, 지난 16년간 생성된 다른 직업들보다도 많은 캐릭터가 단 9개월 만에 만들어졌네요.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정말 좋은 직업인 듯싶네요.

▲ 메이플스토리 직업별 아이템 추천 및 스킬 트리 공략 바로가기

미하일 레벨 200 이후 사냥터 추천

이번 시간에는 미하일 추천 사냥터를 소개하겠습니다. 미하일은 로얄 가드’에 의존하는 직업인지라 사냥에서 이를 꼭 연습하는 걸 추천합니다. 어렵고 사냥 피로도가 심하다는 이유로 하지 않는 유저들이 많은데, 5차 스킬인 ‘클라우 솔라스’ 광역기가 ‘로얄 가드’ 스택에 따라 광역 범위가 정해져 활용하는 게 좋죠. 레벨 200 이후 아케인 리버 지역 추천 사냥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멸의 여로: 화염의 영토, 동굴 아래쪽, 숨겨진 동굴
= 츄츄 아일랜드: 길쭉동글 숲 2,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 격류지대
= 꿈의 도시 레헬른: 닭이 뛰노는 곳 2, 악몽의 시계탑 1층
= 신비의 숲 아르카나: 서리와 번개의 숲 1, 동굴 아랫길 깊은 곳 2
= 기억의 늪 모라스: 폐쇄 구역, 그날의 트뤼에페 3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빛에 물든 바다 2~3,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2~3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사상의 경계2
= 테네브리스 – 고통의 미궁: 고통의 미궁 최심부 1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가 끝나는 곳 2-5, 세계의 눈물 하단 1, 3


▲ 레벨 272 미하일 ‘미하일이쁨’님의 아케인리버 지역 사냥터 영상

지난주 투표 결과: 9월 26일 업데이트로 가장 이득과 손해를 본 직업은?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1주차, 상승 조짐이 전혀 안 보이는 ‘미하일’

지난주 ‘9월 26일 업데이트로 가장 이득과 손해를 본 직업은?’이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었는데요. 역시 지난주에 언급한 바 있는 ‘루미너스’가 41.9%로 압도적인 표를 받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외에 많은 표를 받은 직업이라면 ‘호영’, ‘일리움’, 그리고 이번 주에 소개한 ‘미하일’ 정도가 있었네요.

이제 손해를 본 직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카디널 블래스터’ 범위가 소폭 감소해 타격을 받은 ‘패스파인더’가 18.5%로 1위, 테스트 서버에선 매우 큰 상향이 이뤄졌으나 라이브 월드에 적용할 땐 그대로 가져오지 못해 유저들의 아쉬움을 산 ‘은월’이 10.1%로 2위, 그리고 나이트로드가 9.2%로 3위를 차지했네요.

기타로도 선택 이유를 많이 보내주셨는데요. 내용을 살펴보자면, “시전 딜레이가 감소하면서 루미너스의 가장 큰 문제점 가운데 하나였던 지연 문제가 해소돼 너무 좋습니다”, “아르카나 이후 넓은 맵에서 부족한 데몬슬레이어 사냥 능력이 글라이딩 패치로 인해 정말 좋아졌습니다. 당장 더블 점프와 데몬 익스플로전 사냥만 해도 이 정도 속도와 범위 사냥이 가능한 직업을 손에 꼽을 정도예요”, “호영은 딜사이클 변화가 생겼고, 답답한 후 딜레이, 그리고 둔갑 천근석 캔슬을 막아버려서 연계 스킬 부조화가 엄청나게 왔습니다”, “은월은 콘셉 대로 정말 패치가 사라져버렸네요” 등이 있었답니다.

금주의 투표: 신규 유저에게 가장 추천하는 직업은?

조만간 대규모 겨울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많은 유저가 메이플스토리를 방문할 전망입니다. 이번에 이뤄진 밸런스 패치로 신규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본 캐릭터가 이전과 달라진 감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현재 신규 유저에게 본 캐릭터로 어떤 직업을 가장 추천하나요? 의견을 들려주세요. 투표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투표하기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국민트리 바로가기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