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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3주차, 하향에도 굳건한 ‘패스파인더’의 인기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3주차, 3회 연속 하향에도 굳건한 '패스파인더' 인기[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3주차, 3회 연속 하향에도 굳건한 '패스파인더' 인기

10월의 세 번째 메이플스토리 메카 랭킹입니다. 올해 1월에 출시한 신규 모험가 궁수 직업 ‘패스파인더’가 메이플스토리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으로 신규 유저 유입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출시 초기부터 훌륭한 성능으로 주목받았는데요. 캐릭터가 나온 지 고작 9개월 만에 기존 직업들을 모두 누르고 지분 5.1% 포인트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패스파인더 분위기가 최근 심상치 않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세 번 연속 진행된 밸런스 조정 때문인데요. 원래 신규 직업이고 성능이 좋았던 탓인지 모두 하향 조정이 이뤄졌네요. 그럼 지금까지 어떤 부분이 변경됐고, 높은 레벨 유저들은 이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요? 국민트리에서 정보를 조사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이뤄진 밸런스 조정은 2월 28일의 1.2.313 패치입니다. 패스파인더는 난도에 비해 대미지 효율이 높은 편이라 변화가 필요했었죠. 그래서 메이플스토리는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전투 패턴은 유지하면서 너무 강했던 부분을 소폭 덜어내고, 활용성이 낮은 스킬도 선택지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지난 1.2.313 업데이트 패스파인더 조정 내역
▲ 지난 1.2.313 업데이트 패스파인더 조정 내역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에인션트 가이던스’ 추가 최종 대미지를 30%에서 15%로, HP/MP 회복량 최대치를 50%에서 20%로 낮췄습니다. 그 대신 유저들이 잘 쓰지 않던 ‘스플릿 미스텔’ 활용도를 높이고자 ‘에인션트 아처리’ 마스터 기준 최초 화살 대미지 증가량을 200%에서 350%로 높였죠.

당시 업데이트까지만 해도 큰 영향은 없었습니다. 주력 버프 기술인 ‘에인션트 가이던스’ 최종 대미지와 회복량이 절반가량 감소했으나 패스파인더의 최대 장점인 뛰어난 기동성과 사냥 능력은 변함이 없었기 때문이죠. 실제로도 이후 점유율 상승에 아무런 변화를 주지 못했고, 오히려 유저 유입이 더욱 증가했습니다.

당시 유저 평가도 부정적이지 않았는데요. 밸런스 조정 이후 국민트리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레벨 259 패스파인더 ‘다크령령’님은 “전체적인 밸런스에는 큰 타격이 없는 것 같습니다. 패스파인더는 ‘사기’라고 생각할 정도인 직업이라 이번에 공개된 밸런스 조정은 만족스러운 수준이에요”란 의견을 밝혔습니다.

인터뷰 보기: [‘다크령령’님의 리부트 월드 패스파인더 팁]

지난 밸런스 조정에 대해 평가한 레벨 250 패스파인더 ‘령령’님
▲ 지난 밸런스 조정에 대해 평가한 레벨 259 패스파인더 ‘령령’님

다음 밸런스 조정은 5월 23일 이뤄진 1.2.316 패치입니다. 당시 업데이트로 너무 강하다고 여겨진 패스파인더 능력을 맞추고자 ‘에인션트 가이던스’에 최종 대미지 증가 효과가 삭제됐죠. 그리고 이 외에 배리어 스킬 사용 시 즉사 공격에 한 번씩 대미지를 받지 않던 오류가 바로잡혔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로 인해 이제 패스파인더 최종 대미지 증가는 0%가 됐으며, 사냥 및 보스 공략에서 전체적인 딜량이 줄어들었죠. 즉, 무자본 유저들도 손쉽게 큰 피해를 낼 수 있던 이전에 비해 더 많은 투자로 장비를 맞춰야만 하는 겁니다. 그나마 ‘에인션트 가이던스’의 렐릭 게이지 최대치로 채울 경우 발동하는 최종 대미지가 남았다는 게 위안이긴 합니다.

이때까지도 아직 패스파인더 유저들 사이에선 하향이지만 여전히 좋다는 평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실제 밸런스 조정 이후 이뤄진 인터뷰 자리에서 레벨 241 패스파인더 ‘럼닐’님은 “밸런스 조정으로 하향됐지만, 패스파인더 인기가 줄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상위권 딜량과 재미, 그리고 낮은 사냥 피로도 덕분에 계속 인기 있을 거에요”라고 답했죠.

인터뷰 보기: [‘럼닐’님의 밸런스 조정 이후 직업 평가]

최종 대미지 버프가 사라졌으나 여전히 좋았던 ‘패스파인더’
▲ 최종 대미지 버프가 사라졌으나 여전히 좋았던 ‘패스파인더’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 패치는 9월 26일에 진행됐습니다. 정말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건 ‘카디널 블래스트’와 ‘카디널 디스차지’를 매크로로 묶었을 때, 디스차지가 무시되는 현상이 수정된 부분입니다. 그런데 오류가 고쳐지면서 디스차지에 이전과 다른 생소한 후 딜레이가 생겨났죠. 원래 디스차지에 후 딜레이가 있긴 했지만, 지금과는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더불어 ‘얼티밋 블래스트’ 대미지가 원래 오류였던 것이 고쳐지면서 두 배로 높아졌으며, ‘카디널 블래스트’ x, y축 공격 범위가 5% 하향됐죠.

해당 밸런스 조정은 현재도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매크로 사냥 시 ‘카디널 디스차지’ 후 딜레이로 인해 발생하는 긴 경직 현상 때문에 이를 최대한 방지하고 줄이기 위해 이전보다 컨트롤이 중요해졌거든요. 더불어 스킬 캔슬에 대한 연습이 필요해졌고, 보스에서도 이전보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경직될 때가 있어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이 때문에 불만을 표시하거나 벌써 적응했다는 유저들로 나뉘고 있는 상황이죠.

패치 이후 진행한 인터뷰 자리에서 레벨 254 패스파인더 유저 ‘쿤쿠니’님도 “패스파인더는 출시 이후 총 세 번 하향을 당했습니다. 이로 인해 성능에 비해 인식이 높다고 생각해요. 꽤 많은 유저가 새로 생긴 후 딜레이와 경직에 적응하기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저들이 다른 직업으로 갈아타는 경우를 종종 보고 있어요. 그래도 여전히 좋은 육각형 캐릭터라 재미있게 즐길 순 있습니다”라고 현재 직업을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보기: [‘쿤쿠니’님의 패스파인더 꿀팁 대방출]

패치 이후 상황에 대한 의견을 밝힌 ‘쿤쿠니’님
▲ 패치 이후 상황에 대한 의견을 밝힌 ‘쿤쿠니’님

이런 세 번의 밸런스 조정에도 패스파인더 상승세는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원래 무언가 치명적인 밸런스 조정이 일어나면 ‘데몬어벤져’와 ‘바이퍼’ 그리고 ‘엔젤릭버스터’처럼 바로 지표에 표시가 나는데요. 패스파인더는 오히려 금주에도 레벨 225~250구간에서 무려 0.18%, 251~275구간에서 0.08% 포인트 지분을 챙겨 상위권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모두 여름 업데이트 때 유입된 유저들이 이제 레벨을 높였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죠. 지금 당장 점유율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여도 장기적으로 봤을 땐 타격이 그래도 어느 정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 번의 연속된 하향과 이후로도 또 조정이 이뤄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남겨진 상태니까요. 과연 패스파인더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수 있을까요? 국민트리에서 통계를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별 아이템 추천 및 스킬 트리 공략 바로가기
▲ 메이플스토리 직업별 아이템 추천 및 스킬 트리 공략 바로가기

패스파인더 레벨 200 이후 사냥터 추천

이번 시간엔 레벨 200 이후 패스파인더 사냥 팁과 추천 사냥터를 소개하겠습니다. 패스파인더는 고유 특성을 지닌 세 개의 기본 궁술을 연계해 전투합니다. 주로 ‘카디널 포스’ 스킬을 활용해 렐릭 게이지를 채우고, 이를 ‘에인션트 포스’와 ‘인챈트 포스’ 기술을 사용하는 데 소모하는 방식이죠.

2차 전직 이후로는 카디널 포스 스킬 사용 시 ‘렐릭 차지’ 효과로 ‘렐릭 게이지’가 충전되고, ‘렐릭 문양’이 바뀝니다. 또한, 문양이 바뀔 때마다 에인션트 포스나 인챈트 포스 계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카디널 포스 스킬 별로 특수한 강화 효과가 발동하죠. 이 때문에 카디널 포스 세 스킬을 계속 번갈아 사용해야 효과적입니다. 추가로 ‘스프릿 미스텔’ 2차 스킬을 잘 이용하면 사출기로 인해 더 많은 몬스터를 잡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소멸의 여로: 패스파인더는 Y축이 좋기 때문에 ‘안식의 동굴’ 어디를 가도 좋습니다. ‘동굴의 동쪽길2’는 블래스터로 2층까지 다 맞기에 편한 사냥이 가능하죠. 이 외에도 ‘숨겨진 동굴’, ‘동굴 아랫길’, ‘동굴 아래쪽’, ‘동굴의 서쪽길2’ 등을 추천합니다.

= 츄츄 아일랜드: ‘츄릎 포레스트 깊은곳’ 오른쪽 두 번째 끝자락에서 ‘블디 매크로’를 사용해주면 몬스터 대부분이 잡을 수 있습니다. 제일 위층에 있는 몬스터들은 키보드로 위를 누른 채 ‘카디널 트렌지션’으로 처리해주면 끝입니다. 빠름보다 편안함을 추구하는 유저 들에게 추천해요. 물론, 몬스터 원킬이 난다면 ‘격류지대’가 더 좋습니다.

= 꿈의 도시 레헬른: ‘무법자들의 거리3’은 패스파인더를 위해 만들어진 사냥터라 봐도 무방합니다. 총 3층 구조로 돼 있는데, 2층에서 광역기와 블래스트만 사용해도 모든 지형을 장악할 수 있죠. 이 외에는 ‘닭이 뛰노는 곳2’와 ‘악몽의 시계탑 5층’, ‘춤추는 구두 점령지1’ 정도를 추천합니다.

= 신비의 숲 아르카나: 편하게 사냥하고 싶다면 ‘동굴 아랫길’ 가운데에서 메크로로 묶어둔 스킬을 사용하세요. 그럼 사출기가 나가면서 손쉽게 맵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손이 바빠도 좋으니 빠른 레벨업을 하고 싶다면 ‘동굴 윗길’, 혹은 버닝이 높은 ‘동굴 아랫길 깊은 곳1’, ‘동굴 아랫길 깊은 곳2’에서 사냥하세요. ‘동굴 윗길 깊은곳 2’도 추천 사냥터입니다.

= 기억의 늪 모라스: 지형이 매우 좋고 몬스터도 많은 ‘그림자가 춤추는 곳4’ 혹은 버닝이 높게 유지된다면 ‘폐쇄구역2’에서 사냥하세요. ‘그날의 트뤼에페3’도 추천합니다. 다만, 편한 사냥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아르카나에서 245까지 레벨업하세요.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몬스터가 많고 메소 공급도 잘되는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3’을 가장 추천합니다. 심지어 신전 3은 이번 패치로 인해 사출기 영향으로 맵 특성상 더 좋아졌죠. 단, 사냥 빌드를 짜고 ‘로프 커넥트’ 및 계속 신경 써줘야 할 부분이 많으니 앞서 말했던 아르카나에서 계속 사냥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공허의 파도 2’가 ‘동굴 윗길 깊은곳 2’처럼 편안한 사냥터입니다. 버닝도 아주 높아 경험치도 잘 오르죠. 단, 신전보다 먹는 메소는 떨어집니다. ‘공허의 파도3’은 맵이 좁아 아무 생각 없이 사냥하기 좋은 사냥터입니다. ‘사상의 경계 2’도 추천 사냥터였는데, 이번 패치로 ‘카디널 블래스트’ y축 범위가 일정 감소되며 더 스킬 범위가 닿지 않게 돼 추천하기 어려워졌죠.

= 테네브리스 – 고통의 미궁: 일정 빌드만 익히고 후 딜레이만 극복할 수 있는 컨트롤이 된다면 ‘고통의 미궁 중심부 4’에서 사냥하는 게 괜찮습니다. 그러나 대미지가 잘 나오지 않아 사냥이 어렵다면 강해질 때까지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3’에서 사냥하세요. 보통은 ‘동굴 윗길 깊은 곳 2 -> 그날의 트뤼에페 3 ->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 3’순으로 사냥터를 넘어옵니다.


▲ ‘럼닐’님의 레헬른 ‘춤추는 구두 점령지1’ 사냥 영상


▲ 아르카나 ‘동굴 아랫길 깊은 곳2’ 사냥 영상


▲ 모라스 ‘폐쇄구역2’ 사냥 영상


▲ 에스페라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3’ 사냥 영상


▲ ‘쿤쿠니’님의 고통의 미궁 ‘고통의 미궁 중심부 4’ 사냥 영상

지난주 투표 결과: 개편된 ‘헤이스트 플러스’ 이벤트,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10월 3주차, 3회 연속 하향에도 굳건한 '패스파인더' 인기

지난주 ‘개편된 ‘헤이스트 플러스’ 이벤트,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이라는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었는데요. 역시 유저들 사이에서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많았던 ‘일일 미션 9개에서 6개로 간소화’가 52.2%로 가장 많은 득표율을 받아 1위를 차지했습니다. 확실히 엘리트 보스 1마리 사냥과 콤보킬 500회, 멀티킬 100회 달성은 직업과 여건에 따라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이었죠.

다음으론 ‘육성에 큰 도움을 주는 헤이스트 부스터’가 31%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히든 미션은 물론 캐릭터 육성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기능이었던 만큼 마음에 든 분이 많았던 것 같네요. 저도 요즘 정말 유용하게 쓰고 있는 기능입니다.

금주의 투표: 패스파인더 밸런스 조정, 더 필요할까요?

본문에도 언급했듯, 패스파인더 관련 밸런스 조정이 지금까지 다수 이뤄졌습니다. 매번 패치 때마다 하향이 이뤄졌는데요. “더 조정이 필요하다” 혹은 “이 정도면 충분하다”라는 의견이 유저들 사이에선 갈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유저분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의견을 들려주세요. 투표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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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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