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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3월 4주차, 밸런스 패치 후 지분 변화 예상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3월 4주차, 밸런스 패치로 예상하는 지분 변화 분석

3월의 마지막 메이플스토리 메카 랭킹입니다. 지난 26일 적용한 1.2.332 업데이트로 직업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은 직업간 전투 재미 격차를 줄이고자 낮은 차수에서 느끼는 답답함을 보완하고, 일부 스킬 구조와 로직을 최적화했는데요. 이로 인해 추후 점유율에 변화가 생길 전망입니다. 그럼 대표적으로 어떤 직업이 영향을 받을까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밸런스 조정으로 점유율이 변화할 직업은?
▲ 밸런스 조정으로 점유율이 크게 변할 직업은?

제일 눈에 띄는 건 역시 ‘모험가 전사’ 직업군입니다. 이들은 ‘어퍼 차지’라는 위 점프와 급강하 기술 ‘리프 어택’을 받았죠. 여기에 더블 점프인 ‘워리어 리프’ 이동 거리까지 증가해 답답했던 기동성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에서 가장 큰 혜택을 받았다고 할 수 있죠.

특히, 히어로 점유율이 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브랜디쉬’와 ‘브레이브 슬래쉬’ 공격 범위가 넓어졌고, ‘레이징 업라이징’ 액션 딜레이가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단점 가운데 하나였던 어려운 육성 난도가 어느 정도 완화됐죠.

또한, ‘레이징 블로우’와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대미지가 감소하는 대신 타수가 증가했습니다. 보스 공략 시 기술 피해량이 맥스 대미지에 막히던 고자본 유저들에게 이득이죠. 이로 인해 최근 ‘팔라딘’ 대세였던 모험가 전사 직업군 점유율에 변화가 있을 전망입니다.

새로운 기술 추가로 기동성이 크게 향상된 모험가 전사 직업군
▲ 새로운 기술 추가로 기동성이 크게 향상된 모험가 전사 직업군

모험가 전사 다음으로 언급할만한 직업은 ‘미하일’입니다. 모험가 전사처럼 위 점프 ‘버티컬 샤이닝 체이스’가 추가돼 기동성 부분이 상당히 나아졌죠. 여기에 2, 3차 주력 기술인 ‘소울 블레이드’와 ‘소울 드라이버’ 공격 범위가 증가해 ‘로얄 가드’에 의존하던 사냥에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였습니다.

더불어 히어로처럼 ‘파이널 어택’과 ‘소울 어썰트’,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등 공격 기술 대미지가 감소하는 대신 타수가 증가해 고자본 기준 한계치도 기존보다 훨씬 나아졌습니다. 그리고 ‘샤이닝 크로스 – 인스톨’ 스킬 UI에 우클릭으로 커맨드를 잠글 수 있는 기능이 더해져 편의성도 개선했죠.

이처럼 미하일은 여러 상향 패치가 이뤄졌으나, 히어로처럼 눈에 띄는 변화는 없을 듯싶습니다. 지금까지 쌓인 직업 인식과 부족한 유저 수, 아이템 매물 등이 발목을 잡거든요. 게다가 아무리 좋아졌다 해도 더 나은 직업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향이지만, 지분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이는 ‘미하일’
▲ 상향이지만, 지분 변화는 없을 듯한 ‘미하일’

이번엔 점유율에 타격이 있을 직업은 무엇인지 예상해 보겠습니다. 우선, 먼저 언급할 직업은 ‘패스파인더’인데요. 지속 기술 ‘에센스 오브 아처’ 대미지 증가량이 20%에서 10%로 감소했으며, ‘에인션트 아스트라’ 렐릭 게이지 소비량이 초당 80에서 65로 줄었습니다.

‘에센스 오브 아처’는 말 그대로 대미지가 10% 감소한 것이라 명확히 눈에 보이는 하향입니다. 그럼 ‘에인션트 아스트라’는 어떨까요? 렐릭 게이지 소비량이 줄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니 좋아진 게 아닐까요?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에인션트 아스트라’는 극딜 기술임에도 패스파인더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카디널 디스차지’와 ‘카디널 블래스트’ 연계 공격보다 피해량이 크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패스파인더 유저들은 ‘에인션트 아스트라’를 그저 렐릭 게이지를 소모한 이후 ‘에인션트 가이던스’ 버프를 발동하는 용도나 피해량 감소를 통한 생존기로 활용하고 있었죠.

그런데 해당 기술로 소모하는 렐릭 게이지가 줄어 ‘에인션트 가이던스’ 발동이 기존보다 어려워졌습니다. 대미지 10% 감소와 최종 대미지 15% 증가 버프 가동률이 하락한 셈이죠. 이로써 패스파인더는 상향 없이 4연속 하향 패치라는 고배를 마시게 됐습니다. 승승장구하던 점유율에 제동이 예상되네요.

딜적인 측면에서 큰 하향이 이뤄진 ‘패스파인더’
▲ 딜적인 측면에서 큰 하향이 이뤄진 ‘패스파인더’

지난 1월에 출시해 역대급 상승 기록을 세우고 있는 ‘아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주력 기술 ‘디바이드’ 대미지와 ‘크리에이션’ 범위, 대미지 감소, 그리고 극딜기인 ‘인피니트’로 창조하는 에테르 소드가 20에서 18로 줄었는데요. 이 정도는 피해량이 워낙 강했던 아델이기에 유저들이 납득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는 에테르 회복량 감소가 더 큰 문제로 다가왔는데요. 자동으로 회복하는 에테르 게이지가 15에서 5로, 획득 간격이 5초에서 10초로 증가했습니다. 즉, 이제 에테르 소드 하나를 얻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기존 33초에서 무려 200초로 늘어난 거죠.

물론, 계속 주력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사냥에선 에테르 게이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스 공략에선 다르죠. ‘게더링’으로 회복하는 에테르 게이지까지 삭제됐기에 더 그렇습니다. 오더를 계속 유지하기 어려우니 연계로 쓰는 다른 기술의 효율도 감소하는 셈이죠.

다만, 당장 아델 점유율에 큰 영향은 없을 전망입니다. 그동안 유입된 유저층이 두텁고, 이후 연속 하향이 이뤄진다는 보장이 없으니까요. 따라서, 한번의 패치가 점유율 급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실제로 패치 이전 통계이긴 하지만, 금주에도 아델 점유율은 무려 0.54%포인트나 상승했고 순위도 2단계 올랐습니다.

▲ 하향 패치지만, 아델의 기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상술한 내용은 이번 밸런스 조정안과 최근 상황으로 본 예상입니다. 즉, 아직 확정은 아니죠. 실제론 어떻게 될지 정확한 통계가 나오기 전까지 알 수 없습니다. 조만간 있을 17주년 이벤트와 여름 업데이트로 신규 유저가 대거 몰리면, 그때쯤 명확해질 듯싶네요. 그 사이에 변화가 나타날지, 계속 데이터를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별 아이템 추천 및 스킬 트리 공략 바로가기
▲ 메이플스토리 직업별 아이템 추천 및 스킬 트리 공략 바로가기

미하일 레벨 200 이후 사냥터 추천

이번 시간에는 미하일 추천 사냥터를 소개하겠습니다. 미하일은 ‘로얄 가드’에 의존하는 직업이라 부단한 연습이 필요한데요. 레벨 200 이후 아케인 리버 지역 추천 사냥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소멸의 여로: 화염의 영토, 동굴 아래쪽, 숨겨진 동굴
= 츄츄 아일랜드: 길쭉동글 숲 2,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 격류지대
= 꿈의 도시 레헬른: 닭이 뛰노는 곳 2, 악몽의 시계탑 1층
= 신비의 숲 아르카나: 서리와 번개의 숲 1, 동굴 아랫길 깊은 곳 2
= 기억의 늪 모라스: 폐쇄 구역, 그날의 트뤼에페 3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빛에 물든 바다 2~3, 거울에 비친 빛의 신전2~3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사상의 경계2
= 테네브리스 – 고통의 미궁: 고통의 미궁 최심부 1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가 끝나는 곳 2-5, 세계의 눈물 하단 1, 3


▲ 레벨 275 미하일 ‘미하일이쁨’님의 아케인리버 지역 사냥터 영상

지난주 투표 결과: 테스트 월드에서 가장 기대되는 업데이트는?

[메카 랭킹] 메이플스토리 직업순위 3월 4주차, 밸런스 패치로 예상하는 지분 변화 분석

지난주 ‘테스트 월드에서 가장 기대되는 업데이트는?’이란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었는데요. 역시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업간 밸런스 조정’이 53.7%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직업에 큰 변화가 있었던 만큼 이를 기대한 유저분들이 많았던 것 같네요. 다음으론 귀여운 핑크빈을 육성해 ‘핑아일체’ 호칭을 받을 수 있는 ‘핑크빈 월드’가 19.1%로 2위, 부족한 사냥터 문제를 해결해 줄 ‘아케인리버 사냥터 효율 개선’이 18.4%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선택 이유도 다양했습니다. 정리하면 “답답한 모험가 전사에게 이동기가 생겨서 만족스럽습니다”, “밸런스 조정은 오랫동안 유저들이 이야기해온 사항입니다. 활발한 토론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더 나은 방향으로 모든 유저가 만족할 수 있는 좋은 패치가 이뤄지길 기대합니다”, “핑아일체 호칭을 가질 수 있어 좋아요” 등이 있었답니다.

금주의 투표: 핑크빈 월드 분리, 어떠신가요?

지난 26일, 메이플스토리는 핑크빈을 육성할 수 있는 ‘핑크빈 월드’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월드에선 핑크빈만 생성할 수 있고, 성장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죠. 덕분에 ‘핑아일체’ 호칭을 얻는 게 이전보다 쉬워졌습니다.

그런데 핑크빈 월드는 호불호가 갈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양한 혜택 덕분에 육성이 쉬워져 좋다는 의견과 모든 월드 유저가 한곳에 모여 사냥터가 부족하다는 유저층으로 나뉘었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핑크빈 월드가 분리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의견을 들려주세요.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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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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