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리포트

[메카 랭킹] 음양사 10월 특집편, 서비스 1년 차 중국의 대전 식신 순위

음양사 중국 메카랭킹
안녕하세요. 10월의 특집 음양사 메카 랭킹입니다. 지난주에 이어 해외판 음양사 이야기를 준비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최근 2달간 중국 음양사 대전 랭커들의 식신 순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순위를 보면 중국 역시 한국과 마찬가지로 보조 식신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10위권에 5명이나 이름을 올렸죠. 그런데 순위는 꽤 차이가 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건 낫족제비의 1위 등극과 비슷한 포지션의 산토끼를 찾아볼 수 없다는 겁니다. 산토끼의 점유율은 고작 1.3%에 불과하네요. 

어째서일까요? 원인은 서비스 기간에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2속도잡이’ 조합에 낫족제비 2마리를 넣어 행동 게이지 상승 임무를 맡깁니다. 육성 난도가 높기로 유명한 낫족제비지만, 서비스 1년의 세월이라면 식신과 스킬 레벨업을 모두 끝내기 충분하죠. 이러다 보니 상대적으로 효율이 낮은 산토끼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서버의 랭킹 1위 좌부동자는 어디에 있을까요? 역시 10위권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한국에서 좌부동자가 유일무이한 도깨비불 확보 요원으로 활약하는 점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혹시 중국에서는 대전에서 도깨비불이 필요 없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도 있을 거 같은데요. 그건 아닙니다. 좌부동자의 자리를 대신한 식신이 있거든요.

음양사 카구야히메 선경

▶ 대전에서 자주 보이는 카구야히메의 선경, 아군 피격 시 도깨비불을 확보한다

바로 SSR등급 ‘카구야히메’입니다. 도깨비불 확보는 물론 파티 내구도를 올린다는 점에서 상위호환이라 부르기 충분한 식신이죠. 각성 후, 전투 시작 시 선경을 펼치는데요. 이 안에서는 확률에 따라 자신과 아군이 공격당하면 도깨비불을 획득합니다. 물론 좌부동자에 비해 확보량은 불안정하지만, HP 감소 없이 자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죠.

한국의 공격 1위 식신 고획조 또한 순위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 반야는 중국 쪽 랭킹에선 6위를 차지했죠. 공격 타입 중에서는 2위입니다. 이점 또한 차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 밖엔 갑옷무사의 높은 순위가 돋보입니다. 반야 업데이트 이후 ‘갑옷무사-반야’ 조합, 이른바 ‘쌍봉류’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거든요. 이름 그대로 스킬은 물론 패시브까지 봉인하는 조합이랍니다.

쌍봉류는 피안화 등장 후 입지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패시브로 대미지를 주는 방식에 정면으로 맞설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피안화를 격파할 조커 카드로 높은 선택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너무 강력해서일까요? 중국에서 갑옷무사의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피격 대미지가 감소하는 대신, 적에게 도발을 가한 후 공격받는 확률을 줄였다고 합니다. 대신 HP가 낮아질수록 도발 성공률이 증가하는데요. 이 패치로 갑옷무사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랭킹 돋보기] 중국 공격 식신 1위 피안화

음양사 중국 공격식신랭킹

▶뭐니뭐니 해도 ‘피안화’의 약진이 돋보인다

중국의 공격 식신 1위는 피안화가 차지했습니다. 낫족제비와 산토끼 등 행동 게이지 상승 식신은 물론, 2속도잡이 파티의 카운터로 꼽히죠. 특히, 패시브로 속도 어혼을 장착하지 않아도 적을 먼저 공격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데요. 패시브를 봉인하는 반야에게는 다소 약한 모습입니다. 그래서인지 반야의 랭커 기용률이 2위로 집계됐죠. 격차는 3.6% 포인트로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

한국 공격 부문 2위 식신 다이텐구 역시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포지션은 조금 다른데요. 국내와 달리 ‘태양소녀’ 등을 장착해 주로 디버퍼 역할을 맡습니다. 참고로 국외판 다이텐구는 적이 상태 이상을 걸더라도 이를 1회 무시하고 확실하게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높은 인기의 원동력이 된 것 같네요.

[랭커 어혼 세팅] 피안화와 ‘파세’

음양사 피안화 중국랭커 세팅

▶치명타는 물론 치명피해까지 잡았다.

2주 연속, 피안화를 많이 언급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국외에서 이슈인 식신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피안화는 어떤 세팅을 할까요? 중국 랭커의 세팅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이 랭커는 6성 15강화 파세 4세트를 활용하여 치명타 100%를 만들었습니다. 두드러지는 건 치명 피해인데요. 무려 258%나 되죠.

다른 랭커 가운데에는 치명타와 효과명중은 낮지만, 적을 수면에 빠트리도록 ‘반침’을 착용한 경우도 발견했습니다. 선제공격한다는 점을 살려 디버퍼 역을 맡긴 거죠. 물론 확률 발동이지만, 초반부터 디버프를 건다는 건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겠군요.

[해외는 지금] 10월 대형 업데이트를 앞둔 일본

9월 말, 일본 음양사가 신규 SSR등급인 타마모노마에와 설동자 업데이트를 공지하였습니다. 공식 트위터에서는 타마모노마에의 개발 비화, 설동자 소개 영상을 업로드하면서 한껏 분위기를 달구었는데요.

음양사 중국판 식신 스킨

▶수호신 던전을 클리어한 후 아이템을 모아 수호신 모습을 바꾸자

그 뒤를 잇는 반가운 소식은 10월의 대형 업데이트입니다. 신규 보스 땅거미가 등장하죠. 그리고 음양사와 수호신 레벨 40이상이면 도전 가능한 새로운 던전 ‘수호신’도 추가됩니다. 음양사들의 수호신과 대결해서 승리하면 소재를 얻는데요, 이 재료를 모아 수호신 스킨을 얻을 수 있다네요.

30레벨 이상일 때는 마을의 집결의 경계 메뉴에서 지역귀왕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여러 귀왕이 등장하고, 격파 시 아이템을 제공하죠.

그 밖에 QR코드를 촬영하면 식신이 춤을 추는 ‘식신의 춤’, 신규 상점과 신규 대전 모드도 추가된다고 합니다. 이 많은 업데이트가 한국도 어서 이뤄지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회사 소개

(주)제우미디어
등록번호: 서울아00762
등록일자: 2009.02.02 | 제호: 게임메카
발행인: 서인석 | 편집인: 손대현
청소년보호책임자: 남장우
발행소: 서울 마포구 독막로 76-1
한주빌딩 6층
발행일자: 2000.04.22
전화번호: 02-3142-6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