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리포트

[메카 랭킹] 음양사 12월 1주차, ‘피안화’ 단숨에 공격 식신 1위 등극

안녕하세요. 12월의 첫 번째 음양사 메카랭킹입니다. 벌써 가을이 끝나고 초겨울에 접어들었습니다. 늦가을부터 내린 눈이 바닥에 쌓이면서 나무를 수놓았던 단풍잎 흔적을 더는 찾아볼 수 없네요. 하지만, 음양사 안에서는 아직도 붉은 꽃잎이 넘실거리고 있답니다. 네. 바로 지난 11월 30일, 가을 끝자락과 함께 찾아온 신규 식신 ‘피안화’ 때문이지요.

피안화는 속도잡이인 낫족제비와 산토끼의 천적으로 꼽힙니다. 속도와 무관하게 선공을 걸고, 적군이 행동할 때마다 대미지를 가하는 패시브 덕분이지요. 이 때문에 피안화 업데이트가 예고되자, 선공을 우선시하는 국내 대전 메타에 큰 변화가 예견되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이후 전장에 붉은 꽃을 피우며 단숨에 대전 공격수 1위로 뛰어올랐죠.

이렇게 피안화의 인기가 높아지자, 자연스럽게 먹잇감인 속도잡이 식신 인기는 줄었습니다. 다행히 낫족제비는 하락 폭이 적어 대전 식신 1위를 유지했지만, 산토끼는 아예 순위에서 사라졌네요. 여기에 ‘더블게이지’의 도깨비불 보급을 맡는 좌부동자도 라이벌 카구야히메에게 최상위권 자리를 넘겨주고 말았답니다. 과거 득세했던 식신들이 하나둘 신규 세력에게 자리를 내주는 모양새네요.

랭킹에 새로 진입한 건 피안화뿐이 아닙니다. 디버퍼이자 전체 공격을 맡는 반야도 TOP 10 입성에 성공했는데요. 반야는 신흥 강자라 불리기 충분한 식신입니다. 게다가 해외에서는 ‘피안화의 카운터’로 분류되어 이번 주 순위 상승은 당연한 듯싶네요. 

한편, 보조 식신 분야에서는 꽃조개의 위상이 다시 한번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추가 이후 좀처럼 모습이 보이지 않았던 일목련도 조금씩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네요. 이러한 추세가 이어지면, 국내 음양사에 더 많은 조합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랭킹 돋보기] ‘디버퍼’ 피안화 공격 식신 1위 차지

음양사 공격식신 랭킹

▶ 신규 식신 피안화가 단숨에 공격식신 1위를 차지하였다

그렇다면 많은 변화가 일어난 공격수 순위를 ‘랭킹 돋보기’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피안화와 반야가 1, 2위를 차지하면서 다이텐구, 고획조 지분이 크게 줄었습니다. 둘은 주로 다단히트 전체공격을 살려 ‘침녀’를 장착하고, 대상의 최대 HP에 비례한 피해를 가하는 대미지 특화 식신인데요. 이번 피안화 업데이트로 유저들은 트루 대미지 공격수보다 디버퍼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 유저들이 선택한 피안화의 포지션 또한 적군 제어, 즉 디버퍼입니다. 가장 많이 쓰는 어혼으로는 ‘매요’가 있는데요. 딜러인 ‘파세 피안화’는 속도잡이를 상대로 어마무시한 대미지를 뽑아내지만, 보조 식신에게는 큰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특히, ‘반야-갑옷무사’ 조합의 경우 1턴의 대미지를 받아내고선 곧바로 ‘급습-질투의 마음’을 시전하면 패시브가 봉인된 피안화는 아무것도 할 수 없죠.

그런데 ‘매요 피안화’ 또한 보조 식신에게는 큰 피해를 주진 못합니다. 국민 어혼 세팅인 ‘2번 속도-4번 효과저항-6번 HP증가’를 상대한다면 대미지는 물론 적군 제어에서도 큰 이득을 볼 수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피안화 유저들이 설정한 타겟층은 ‘딜러’입니다. 딜러는 주로 ‘공격증가(2, 4번)-치명타&치명피해(6번)’를 세팅해 디버프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혼란이 걸렸다면, 자멸할 수도 있죠. ‘매요 피안화’의 진짜 매력이 나오는 셈입니다.

하지만, 날카로운 창이 있다면 단단한 방패가 있는 법. 앞서 소개한 반야를 필두로 한 패시브 봉인 조합과 이누가미, 만년청 혹은 흡혈귀를 사용한 반격덱, SSR등급 보조 식신 일목련을 통해 피안화의 강력한 선제공격을 대비하는 전략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랭커 어혼 세팅] 중국판 톱 랭커의 ‘매요 피안화’

매요 피안화 세팅

▶ 중국 탑 랭커의 매요 피안화

해외 랭커의 ‘매요 피안화’ 세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탯 효과적중은 무려 173%를 달성했네요. 매요를 세팅하고 나머지 2자리에는 ‘조개정령’을 넣어 효과적중을 증폭시켰는데요. 특이한 점은 바로 2번과 6번의 주요 속성입니다. 둘 모두 ‘공격증가’로 세팅하여 혼란 디버프는 물론 대미지도 챙겼죠.

참고로 매요는 피안화의 라이벌 반야 역시 자주 세팅합니다. ‘급습’은 단일히트 스킬인데요. 이 때문에 또 다른 디버프 어혼 ‘망량의 함’과는 어울리지 않죠. 대신 매요를 장착하면 ‘패시브-어혼 봉인’은 물론 혼란 디버프까지 안겨줄 수 있어 인기입니다.

[해외는 지금?] 일본의 ‘추월신’ 획득 이벤트

음양사 추월신

▶ 일본의 신규 식신 ‘추월신’

일본에서는 지금 신규 식신 ‘추월신’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대전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속도’와 ‘도깨비불’인데요 이 두 요소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유닛이기 때문이죠. 어여쁜 외모와 강력한 성능으로 가지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획득하는 이벤트도 특이한데요.

친구 창으로 가면 하루에 두 번 30곡옥을 소비하여 특정 아이템을 구입한 후 친구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 친구와 함께 10회 파티 플레이를 하면 ‘추월신의 조각’과 랜덤 어혼 패키지으로 교환 가능한 ‘오로치의 역린’, 그리고 ‘결계카드’와 ‘금화’를 얻게 되죠.

여기에 추가 보상으로 신비한 부적과 달마들까지 획득할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처음 보는 식신 획득 방법인 만큼, 이후 어떤 방식으로 구현될지 기대가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회사 소개

(주)제우미디어
등록번호: 서울아00762
등록일자: 2009.02.02 | 제호: 게임메카
발행인: 서인석 | 편집인: 손대현
청소년보호책임자: 남장우
발행소: 서울 마포구 독막로 76-1
한주빌딩 6층
발행일자: 2000.04.22
전화번호: 02-3142-6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