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카카오의 신작 모바일 게임 ‘음양사 for Kakao’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베노 세이메이를 비롯한 네 명의 주인공 ‘음양사’와 수십 종의 ‘식신’, 그리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어혼’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된 수집형 RPG다.
세 요소 가운데 음양사는 시나리오 진행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반면, 식신은 소환이나 던전 공략 같은 특정 행동을 요구한다. 이러한 행동 중 소환은 ‘신비한 부적’이나 ‘곡옥’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오픈 초반 다수의 유저가 사전 예약, 진행 보상을 통해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애로사항이 발생한다. 아직 게임 정보가 부족한 유저의 경우 내가 뽑은 식신이 얼마나 좋은지를 판단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 국민트리에서는 초반은 물론 중반 이후까지 쓸만한 식신을 정리해 보았다. 본문을 통해 정보를 확인해 보자.
설녀 – SR, 광역 공격수, 디버퍼
설녀는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획득하는 SR등급 식신이다. 누구나 입수할 수 있는 식신이라 성능이 낮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 음양사 ‘설녀’의 ‘눈보라’ 스킬
설녀는 두 개의 공격 스킬에 모두 디버프 효과가 있다. ‘눈덩이’는 대상의 속도 감소, ‘눈보라’는 모든 적을 확률적으로 1턴간 빙결시킨다. 능력치는 크게 돋보이지 않지만 광역과 디버프, 두 개의 요소 만으로도 육성 필요성이 충분하다. 실제로 해외 유저의 평가도 이와 다르지 않으며, 어울리는 음양사로는 아베노 세이메이를 꼽았으니 참고하자.
우미보즈 – SR, 광역 공격수, 힐러
우미보즈는 SR 등급 식신이지만, 활용도는 SSR 못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유는 공격과 회복 스킬을 모두 가졌기 때문이다.
기본 스킬은 광역이다. 대미지 계수는 100%로 크게 높진 않으나, 우미보즈 자체의 공격력이 각성 후 S급이라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게다가 세 번째 스킬 역시 광역 피해를 입히며, 2차 스킬에는 아군 치유 효과가 있다. 식신 조각을 모으기 쉽다는 것도 우미보즈의 장점 중 하나다.
흑무상 – SR, 광역 공격수
대상의 HP가 높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히는 식신, 바로 흑무상이다. 세 번째 스킬은 상대 HP가 60% 이상일 경우 대미지가 50%나 상승한다. 다만, 60% 이하라면 대미지가 감소하니, 흑무상의 턴일 땐 상대를 잘 지정할 필요가 있다.
각성 후 능력은 공격과 치명타가 S급이다. 다른 능력은 모두 B지만, 공격력 만큼은 게임 내에서 톱급이라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게다가 공격으로 상대를 쓰러트리면 1회 추가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반디풀 – R, 힐러
반디풀은 파티에 꼭 필요한 힐러 식신이다. 스킬 세 개가 모두 치유이며, 주요 소환 방법은 소환과 백귀야행, 현상 봉인, 귀왕 추적으로 다양하다.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지만, 활약상은 충분하고 그 만큼 스킬 레벨 업도 용이하다.

▶ 음양사 ‘반디풀’ 배경 이야기와 스킬 (출처: 공식 커뮤니티)
갑옷무사 – R, 탱커
갑옷무사는 ‘음양사 for Kakao’에 드문 도발 스킬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적용 대상은 무려 전체이다. 범용성이 있어 다양한 파티에 넣는 게 가능한 팔방미인 식신이다. 탱커 역할을 수행하지만, 의외로 방어력은 낮으니 참고하자.
좌부동자 – R, 서포트
전투 중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선 ‘도깨비 불’을 모아야 한다. 도깨비 불은 아군의 행동에 따라 지정된 수치가 상승하는데, 좌부동자가 있다면 더 많은 도깨비 불을 획득할 수 있다.
좌부동자의 스킬은 모두 도깨비 불 획득에 일조한다. ‘영혼의 불’은 공격 후 50% 확률로 도깨비 불 1개를, ‘복운번영’은 전투가 시작하면 무조건 도깨비 불 1개를 얻는다. 그리고 ‘전화위복’은 좌부동자의 HP를 30% 소모하고 도깨비 불 수치가 2만큼 즉시 오른다. 이런 특징 덕분에 좌부동자는 대부분 파티에 추천하는 식신이니 손에 넣었다면 육성을 주저하지 말자.

▶ 음양사 ‘좌부동자’의 ‘복운번영’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