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12월 3주차, TOP 10 진입 노리는 ‘패스 오브 엑자일’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19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 분위기 좋은 ‘엑소스 히어로즈-검은사막 모바일’

▲ 2019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안녕하세요. 국민트리의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12월 3주차 시간입니다. ‘리니지2M’ 출시 후 모바일게임 부문 순위에 여러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금주 눈에 띄는 건 MMORPG 장르의 약세인데요. 아무래도 해당 장르를 즐기고 있는 게이머들의 관심이 ‘리니지2M’으로 쏠린 게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이로 인해 TOP 10에서는 ‘V4’와 ‘리니지M’, ‘달빛조각사’의 검색량이 모두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범위를 10위권 밖으로 넓혀도 분위기는 비슷하죠. 대다수 MMORPG 타이틀의 순위나 검색량이 일주일 전보다 떨어졌는데요. 이런 와중에 기세를 올린 모바일게임이 두 개 있습니다. 바로 ‘엑소스 히어로즈’와 ‘검은사막 모바일’이죠.

먼저 ‘엑소스 히어로즈’는 2주 연속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지난 12월 1주차에 4위까지 떨어졌던 것과 상반되는 행보죠. 요인으로는 최근 적용 및 예고한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꼽힙니다. 여기에 비(非) MMORPG 장르란 점도 힘을 더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세부 수치를 보면 ‘리니지2M’을 위협할 수준은 아닙니다. 그러나 당분간 2위 자리는 충분히 수성할 수 있을 듯싶네요.

‘검은사막 모바일’은 금주 6위로 순위를 올렸습니다. 놀라운 건 ‘검은사막 모바일’의 장르 역시 MMORPG란 점인데요. TOP 10 내에서 ‘리니지2M’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검색량이 오른 MMORPG 타이틀입니다.

최근 차트를 보면 ‘검은사막 모바일’의 기세가 잘 드러납니다. 11월에 접어들며 10위 유지에 그치는 모습이 나왔었지만, 11월 4주차부터 서서히 순위를 올리기 시작해 결국 금주 위치에 도달했죠. 더불어 6위는 최근 3개월 동안 ‘검은사막 모바일’이 기록한 최고 순위입니다.

이런 ‘검은사막 모바일’은 지난 17일에 50대 50 규모의 대규모 전투가 벌어지는 ‘태양의 전장’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신규 클래스 ‘샤이’ 사전 생성을 시작했죠. 검색량 증가 요인으로 볼 수 있는데요. 최근의 분위기를 넘어 더 높은 곳까지 향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온라인 – ‘패스 오브 엑자일’ 확장팩 업데이트 후 7계단 상승

▲ 2019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이번에는 온라인게임 부문 순위를 살펴보죠. 시선이 쏠리는 건 단연 ‘패스 오브 엑자일’입니다. 일주일 만에 순위를 7계단이나 올리며 13위를 차지했는데요. 세부 수치는 무려 75%나 올랐습니다. 이 정도 상승 폭은 온라인은 물론, 변화가 심한 모바일에서도 보기 힘든 사례라 놀라움이 더하네요.

‘패스 오브 엑자일’의 급상승 요인은 명확합니다. 바로 지난 14일 진행한 신규 확장팩 ‘아틀라스의 정복자’ 적용이죠. 이를 통해 새로운 리그 ‘변형’이 시작했고, 활 스킬 개편과 최종 보스 변경 등이 이뤄졌습니다. 모두 굵직한 사항이라 ‘패스 오브 엑자일’을 즐기던 이는 물론, 신규 게이머에게도 어필하는 데 성공했죠.

이번 확장팩은 새롭게 게임을 시작하기 좋은 조건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는 플레이를 통해 닫힌 맵을 여는 ‘아틀라스의 맵’이 있는데요. 확장팩 적용 후엔 맵 개방 규칙이 모든 이용자가 동일한 조건에서 순차적으로 여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동등한 경쟁을 펼칠 수 있는 것이죠. 이 외에도 ‘어렵다’란 인식 개선을 위해 공식 영상 가이드과 같은 진입장벽을 낮추는 시도가 이어졌습니다.

일련의 상황을 보면 ‘패스 오브 엑자일’의 좋은 흐름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검색량 역시 상승할 여지가 커 지금보다 높은 위치까지 올라갈 듯싶네요. 참고로 ‘패스 오브 엑자일’의 빅데이터 게임순위 최고 기록은 2위(2019년 6월 2주차)인데요. 이번 확장팩의 힘으로 다시 한번 그때의 자리에 돌아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금주의 사전예약 뉴스

넥슨이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카운터사이드’가 19일 사전예약을 시작했습니다. 내년 상반기 출시가 예고되어 있는데요. 지난 8월 테스트에서 나온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캐릭터 일러스트와 전투 모션 등이 개선된 버전으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게임은 현실 세계 노말사이드와 그 반대편인 카운터사이드의 전투를 그린 모바일 RPG입니다. 메인 스토리를 즐기며 매력적인 여러 캐릭터를 모으고, 이를 통해 나만의 전략을 펼칠 수 있다니 참고하세요.


▲ ‘카운터사이드’ 티저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카운터사이드’)

그리고 넵튠의 자회사 님블뉴런은 자체 개발 중인 실시간 전략 게임 ‘미니막스 타이니버스’의 모바일 버전 사전예약을 실시했습니다. 론칭일인 2020년 1월 15일 전까지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참여할 수 있는데요. 이미 지난 1년간 스팀 얼리억세스를 통해 서비스와 업데이트를 진행한 PC 게임입니다. 개입 액션과 전략을 기반으로 한 1대 1 실시간 대결을 즐길 수 있고, 6분 안에 승부가 결정되는 속도감을 제공하죠.

모바일 버전에서는 타이틀의 고유 조작 방식을 스크린 터치 방식으로 구현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여기에 새로운 맵 3종과 트루퍼 캐릭터 2종, 지금까지 없었던 챔피언 캐릭터용 부착 코스튬이 100종 이상 추가될 계획이랍니다.

1컷으로 보는 ‘게임 만평’

오는 2020년, 게임업계에 크런치 모드가 부활할 수도 있겠습니다. 지난 11일에 고용노동부가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연장근로 허용 조항으로 ‘통상적이지 않은 업무량의 대폭 증가’와 ‘시설 및 설비 장애 고장 등에 대한 긴급 대처’를 추가했거든요. 업계 노동자들이 가장 우려하던 내용입니다.

두 항목은 크런치 모드 시행 조건과 완전히 맞아떨어집니다. 특히, ‘통상적이지 않은 업무량의 대폭 증가’는 게임 출시가 닥친 게임업계를 염두에 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네요. 출시 시기엔 당연히 업무량이 대폭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시설 및 설비 장애 고장 등에 대한 긴급 대처’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게임 론칭 후에는 여러 이유로 서버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장애로 인한 게임 안정화 명목으로 연장근로가 가능해지는 거죠. 게다가 굳이 론칭 직후가 아니더라도 서버 문제 수정 및 관리란 명분이 경영진에게 주어지는 셈입니다.

이런 두 항목이 합쳐지면 딱 크런치 모드가 완성됩니다. 사실상 야근과 철야가 합법적으로 인정받은 것과 크게 다르지 않죠. 추가로 이번 보완대책안은 2018년 7월부터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한 300인 이상 대기업에게도 적용됩니다. 업계 노동자들이 개정안에 반발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죠.

이번 대책안으로 인해 주 52시간 근무제는 게임업계에 한해 유명무실한 법안이 되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해당 개정안이 당장 내년 1월부터 적용된다는 거죠. 정부의 52시간 근무제 시행 의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지금, 고용노동부의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게임메카에서 19금 유머와 각종 드립을 맡고 있는 기자. 왕성한 활동력과 추진력으로 운영을 도맡지만 입도 쉬지 않는 것이 특징. 친해지면 피곤한 타입이라는 평이 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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