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11월 2주차, 모바일게임 TOP 3에서 벌어진 치열한 경쟁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0년 11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 TOP 3에 나타난 치열한 경쟁 구도

주간 벡디
▲ 2020년 11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안녕하세요. 11월 2주차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금주 모바일게임 TOP 3에 치열한 경쟁 구도가 펼쳐졌습니다. 주인공은 넥슨의 ‘바람의나라: 연’과 라이엇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그리고 미호요의 ‘원신’이죠.

보통 모바일게임 차트는 1위 독주에 3위 자리를 둔 경쟁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10월 초까지는 ‘바람의나라: 연’이 독주했고, 그 뒤에서 ‘로블록스’와 ‘R2M’, ‘리니지M’ 등이 다툼을 벌였죠. ‘바람의나라: 연’의 1위 등극 전에도 타이틀만 다를 뿐 이런 양상은 종종 나타났습니다.

그러던 중 ‘원신’이 등장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혜성처럼 등장한 기대작에 TOP 3 구도에 변화가 발생했죠. 일단 정상이 교체되었고, 1위와 2위의 격차가 전보다 줄었습니다. 여기에 최근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까지 더해지자 왕좌에 앉기 위한 세 타이틀의 질주가 시작되었네요.

이번 주 집계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가 순위를 올리며 2위를 기록했습니다. ‘원신’이 한 계단 밀려났지만,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차이가 벌어진 건 아니죠. 그리고 ‘바람의나라: 연’은 지난주 정상 등극 후 추가로 치고 나가지 못해 마냥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모바일게임 부문은 검색량 변동이 큰 만큼 다음 주에는 어떤 게임이 1위를 기록할지 장담이 어렵거든요.

게다가 조만간 차트에 또 다른 기대작이 모습을 드러낸다는 점도 변수입니다. 18일에 오픈하는 ‘세븐나이츠2’인데요. 사전예약 때부터 관심을 받은 대형 루키입니다. 출시가 예상되는 올해 겨울 모바일 기대작 러쉬의 포문을 여는 게임이죠. ‘세븐나이츠2’를 시작으로, ‘미르4’와 ‘트릭스터M’ 등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황을 고려하면, 앞으로 모바일게임 차트는 움직임이 클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순위는 대형 루키 등장 시 큰 변동이 발생했기 때문이죠. 상술한 타이틀들은 모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듯싶고, 저마다의 강점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올겨울에는 기존 인기작과 신작의 격돌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과연 이 싸움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온라인 – ‘아이온’ TOP 10 진입 목전

▲ 2020년 11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온라인게임 TOP 3는 구도가 여전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와 ‘피파온라인4’, ‘메이플스토리’ 모두 바로 밑 순위 게임과의 거리를 벌린 상태죠. 현재 수준이면 추월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4위 이하 역시 분위기는 비슷한데요. ‘마인크래프트’가 ‘천하제일상 거상’을 제치고 9위를 차지했지만, 세부 수치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나타난 건 아닙니다. 원래 종종 추월이 발생하곤 했거든요.

시선이 쏠릴 정도의 움직임은 11월 1주차에 이어 이번에도 10위권 밖에서 이뤄졌습니다. 먼저 ‘아이온’이 3계단 순위를 올리며 이제 10위권 진입을 목전에 두었네요. 11일에 클래식 서버가 오픈했고, 지난 4일에는 12주년을 맞이해 80레벨 점핑 캐릭터를 증정하며 관심을 받았죠.

‘아이온’의 클래식 서버는 정액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1시간은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고,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으면 경험치 획득량과 같은 플레이에 제한이 있죠. 부분 유료화에 대한 피로감이 한계에 다다르다 보니 이런 정액제 서비스가 더 낫다는 평이 나오고 있네요.

‘아이온’의 검색량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본 서버는 물론, 클래식 서버로 복귀하는 이들의 정보 검색이 이뤄지고 있거든요. 그리고 12주년 이벤트에 대한 기존 유저들의 탐색도 함께 진행되는 터라 당분간 ‘아이온’의 상승세는 계속될 듯싶습니다. 정황상 다음 주에는 10위권 진입이 가능해 보이는군요.

또 다른 검색량 급상승 타이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입니다. 오는 11월 24일에 차기 확장팩 ‘어둠땅’을 정식 출시하죠. 이번 확장팩에서는 사후 세계를 모험해 ‘워크래프트’ 세계관 속 전설적인 인물들의 운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둠땅을 관장하는 4개 성약의 단 중 하나와 동맹을 맺고, 세계 파멸을 도모하는 위협에 맞서죠. 정식 출시 전 관련 정보가 속속 공개 중인데요. 자연스럽게 ‘와우저’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두 게임은 모두 서비스 연차 10년 이상인 롱런 타이틀입니다. 이 정도로 오래되었으면 별다른 움직임이 없을 만도 한데, 새로운 콘텐츠로 다시 이슈를 만들었다는 점이 실로 반갑네요. 과연 ‘아이온’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재도약에 성공해 차트에 신선한 바람을 불고 올지 궁금해집니다.

스팀 – 상승세 계속되는 10월 신작

▲ 2020년 11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스팀 차트는 두 타이틀이 좋은 분위기를 유지했습니다. ‘인 사일런스’와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로, 모두 지난주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했죠. 2020년 10월에 출시한 신작이 나란히 스팀 차트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둘 중 움직임이 더 분주한 건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입니다. 얼마 전 스트리머들이 참여하는 대회를 열고, 신규 캐릭터를 추가하는 등 앞서 해보기 단계부터 꾸준히 게임을 홍보하며 각종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있죠.

물론, 단순히 이런 행보만으로는 검색량이 늘지 않습니다. 게임 자체가 뒷받침되어야 일련의 움직임에 의미가 나타나기 마련이죠. 즉,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은 현재 게임성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경쾌한 출발을 한 만큼, 앞으로 게이머들의 기대대로 순항을 이어갈지 지켜봐야겠네요.

그리고 ‘폴가이즈’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시즌 2를 시작하며 도약에 나섰지만, 그 힘은 예상보다 약했습니다. 새 시즌 적용 후에도 검색량이 시나브로 감소했고, 이번 주 낙폭이 커지며 8위로 하락했네요. 야심 차게 준비한 카드의 영향력이 적어 앞으로도 하락세는 이어질 듯싶습니다.

사전예약 – ‘엘리온’ 1위 등극

▲ 2020년 11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PC MMORPG 신작 ‘엘리온’이 사전예약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11월 1주차에 2위로 데뷔했고, 그로부터 일주일 만에 정상까지 올랐네요. 사전예약 시작 후 포털 검색량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근래에 보기 드문 PC 온라인게임에 패키지 방식 서비스란 국내에선 독특한 과금 체계 등이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결과입니다.

‘트릭스터M’도 순항 중입니다. 얼마 전 사전예약자 2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원작 팬과 모바일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죠. 지난주와 비교해 검색량까지 크게 늘어 ‘세븐나이츠2’를 제치고 2위를 기록했습니다.


▲ ‘트릭스터M’ 사전예약 영상 (출처: 공식 유튜브 채널)

두 게임에 추월당한 ‘세븐나이츠2’지만, 여전히 세부 수치는 높습니다. ‘엘리온’과 ‘트릭스터M’, ‘세븐나이츠2’가 나란히 선두권을 형성했죠. 세 타이틀 간 격차는 사실상 거의 없는 수준이라 누가 1위를 차지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만큼 관심이 쏠렸다는 뜻인데요. 정식 서비스가 시작하면, 각 부문 순위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듯싶습니다.

1컷으로 보는 ‘게임 만평’

지난 5일, 게임계에 전례 없던 일이 발생했습니다. 10월 29일 국내에 출시한 ‘샤이닝니키’가 중국 유저들의 요청으로 한복 의상을 삭제하며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이에 항의하자 한국 유저들의 중국 모욕이 한계를 넘었다며 서비스 종료라는 황당한 결정을 내렸죠.

사건의 발단은 이렇습니다. 지난 4일, 한국 서버에 조선 시대 궁중의상을 본 따 만든 한복이 나오자, 중국 유저들이 ‘한복은 중국의 전통의상’이라 주장하며 제작사에 해명을 요청했죠. 명백히 잘못된 주장이었지만, 제작사는 중국 유저들의 의견을 수용했고 사과와 함께 한국 서버에서 한복을 삭제했습니다. 당연히 한국 유저들은 거세게 반발했죠.

하지만, 제작사인 페이퍼게임즈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한국 일부 유저들의 중국 모욕이 한계를 넘었다”며, 아예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마지막까지 한복은 중국 의상이라고 주장한 건 덤이죠. 소식을 접한 한국 게이머들은 대부분 분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태는 반중감정을 극한까지 끌어올려 결국 폭발시키고 말았습니다. 그간 국내 게이머들은 반중감정을 게임에 직접적으로 투영하진 않았습니다. 중국 유저의 행태, 중국 게임에 대한 불만이나 못 마땅한 시선은 있었지만, 그걸 감정적으로 내세우진 않았죠. 최근 발생한 ‘원신’의 안티 치트, ‘리그 오브 레전드’ 세라핀의 설정 문제에 기분은 나빠 했으나 이 정도로 격한 분노를 표출하지는 않았습니다. ‘샤이닝니키’의 한국을 무시하는 태도가 화를 터트리게 한 거죠.

‘샤이닝니키’ 논란은 비단 게임에만 국한된 사안이 아닙니다. 중국이 게임이란 매체를 통해 우리나라의 문화인 한복을 침탈하고 빼앗으려는 것이 드러났으니까요. 이제는 개인이나 기업을 넘어 정부 차원에서의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외 게임, 특히 중국 게임들의 뻔뻔하고 무책임한 운영을 제재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하겠다는 이상헌 의원의 말처럼 말이죠.

게임메카에서 19금 유머와 각종 드립을 맡고 있는 기자. 왕성한 활동력과 추진력으로 운영을 도맡지만 입도 쉬지 않는 것이 특징. 친해지면 피곤한 타입이라는 평이 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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