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12월 2주차, 모바일 TOP 10 신구 타이틀 경쟁 시작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0년 12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 ‘미르4’ UP, ‘바람의나라: 연’ DOWN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2020년 12월 2주차 모바일 TOP 10
▲ 2020년 12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안녕하세요. 12월 2주차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먼저 모바일게임 검색량 차트를 살펴보죠. TOP 3 타이틀에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위메이드의 2020년 하반기 기대작 ‘미르4’가 ‘바람의나라: 연’과 자리를 바꿨죠. 장기간 최상위권에 머물렀던 ‘바람의나라: 연’이 결국 TOP 3 행렬에서 이탈했습니다.

‘미르4’의 검색량 상승 곡선은 꽤 가파릅니다. 지난주 첫 집계에서 4위를 기록했고, 그 후 일주일 동안 수치가 오르며 2위까지 차지했죠. 여기에 지난 9일, 게임 정식 서비스 후 최초의 업데이트를 진행해 당분간 좋은 분위기를 이어갈 듯싶습니다.

다만, 1위 자리를 넘보는 건 조금 어려울 전망입니다. ‘세븐나이츠2’가 멀찌감치 앞서 나가고 있거든요. 검색량이 오픈 직후보다 감소한 상태지만, 여전히 수치가 높아 추월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시나브로 하강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점은 경계해야 하는데요. 지금까지의 사례를 보면 출시 약 3~4주부터 급격하게 수치가 줄어든 타이틀이 제법 많습니다. ‘세븐나이츠2’가 이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롱런을 위한 콘텐츠 추가와 운영이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싶네요.

‘미르4’ 외에도 상승세를 탄 신작 모바일게임이 더 있습니다. 8위를 기록 중인 ‘마술양품점’과 금주 10위 ‘삼국지난무’죠. 둘 다 11월에 출시해 좋은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마술양품점’은 12월 2주차에 순위 변화는 없었지만, 7위 ‘원신’과의 격차를 줄이는 데 성공했죠. 주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캐주얼 장르임에도 선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새 타이틀의 약진이 거센데요. 기존 인기작 역시 쉽게 밀려나지 않고 있습니다. ‘리니지M’이 대표적이며, ‘로블록스’와 ‘리니지2M’, ‘V4’가 두꺼운 기반을 앞세워 자리를 지키고 있죠. 그리고 이들 모두 최근 업데이트를 진행해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덕분에 이번 주 모바일게임 TOP 10의 대다수 타이틀 검색량이 일주일 전보다 상승했습니다. 골고루 오른 터라 순위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수면 밑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죠. 이로 인해 아직 세대교체라 할 수 있는 급격한 움직임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매주 수치가 요동치고 있어 안정화가 나타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듯싶네요. 과연 다음 주에도 이런 물밑 경쟁이 벌어질지, 아니면 서서히 순위에 변화가 일어날지 집계 결과가 기다려집니다.

온라인 – ‘오버워치’ TOP 10 복귀

▲ 2020년 12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온라인게임 차트에서는 ‘오버워치’의 뚜렷한 상승세가 눈길을 끕니다. 일주일 전보다 순위를 4계단이나 올리며 10위를 차지했죠. 실로 오랜만의 TOP 10 복귀입니다. 약진의 배경에는 수능 응원 영상과 할인 프로모션 연장 그리고 지난주 갑작스러운 접속 문제 발생 등이 있었죠. 긍정적인 요소와 아쉬움이 남는 일이 동시에 벌어진 셈입니다.

순위가 상승한 ‘오버워치’지만, 전망이 마냥 밝지는 않습니다. 상술한 요인들이 오랜 기간 영향을 주는 건 아니거든요. 실제로 이슈가 발생한 날 이후부터 검색량이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10일, e스포츠 대회인 ‘컨텐더스 건틀렛: 아시아 본선’ 개막 이슈가 있으나 반등을 기대하는 건 어려울 듯싶은데요. 간만에 누린 좋은 분위기를 차주에도 유지할 수 있을지 다음 집계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아울러 최근 온라인게임 부문에서 언급했던 2위 경쟁이 드디어 본격적인 막을 올립니다. 포문은 ‘피파온라인4’가 먼저 터트렸는데요. 지난 3일, 대규모 이벤트 ‘윈터페스타’ 사전등록을 실시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음 주에는 2020년 여름 이적 시장을 반영한 로스터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베컴이 포함된 새 아이콘 클래스가 등장하죠. 모두 검색량 상승이 기대되는 굵직한 사항입니다.

이어 ‘메이플스토리’는 10일 오후 4시, 온라인 쇼케이스를 개최합니다. 이를 통해 겨울 업데이트와 이벤트 소식을 전할 예정이죠. 현재 유저들이 기대하는 건 ‘아델’ 이후 잠잠했던 신규 직업과 기존 클래스의 밸런스 개선, 64비트 클라이언트 추가 등입니다. ‘피파온라인4’와 마찬가지로 모두 영향력이 큰 요소들이라 정보 공개와 겨울 업데이트 적용 시점에 ‘메이플스토리’의 반등이 예상되는군요.

그리고 다음 주에는 새로운 타이틀이 온라인게임 차트 집계 대상에 포함됩니다. 바로 ‘엘리온’이죠. 9일에 닉네임 선점 및 캐릭터 사전 생성을 진행해 많은 게이머가 몰리며 돌풍을 예고했습니다. 사전예약 때부터 높은 검색량을 기록한 타이틀인데요. 간만에 오픈하는 온라인 MMORPG인 만큼, 첫 집계에서 어느 정도 성적을 남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스팀 – 정상 등극 노리는 ‘사이버펑크 2077’

▲ 2020년 12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사이버펑크 2077’이 ‘배틀그라운드’를 제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10일 출시 이슈가 반영되지 않았음에도 순위 상승을 이뤄냈죠. 이 점을 생각하면, 다음 주에는 보다 높은 위치로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해 보입니다.

2020년 최대 기대작으로 꼽힌 ‘사이버펑크 2077’은 출시 직전 매체들의 호평이 줄을 이었습니다. 지난 8일, 국내외 매체 리뷰 공개가 시작했는데요. 해외 평점 사이트 메타크리틱, 오픈크리틱에서 전문가 평점 91점을 기록했습니다. 8일 기준으로 리뷰는 44개가 작성되었죠. 여기서 평점은 보통 80점 이상이면 준수한 완성도, 90점 이상은 꼭 해봐야 할 수작으로 꼽히곤 합니다.

해외 매체들이 공통으로 선정한 ‘사이버펑크 2077’의 긍정 요소는 미래도시 나이트 시티입니다. 2077년을 배경으로 한 도시를 매력적으로 그려냈죠. 단순히 외형의 멋진 구현을 넘어 도시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과 그들의 이야기, 여러 사건의 유기적인 결합이 진짜 미래도시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는 점에 좋은 평가를 했습니다.

이런 ‘사이버펑크 2077’은 출시 하루 전인 9일부터 CD프로젝트레드 공식 채널을 비롯한 트위치 채널 다수에서 생방송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11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지켜보았죠. 그만큼 관심이 대단하다는 뜻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들은 다음 주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데이터에 반영될 계획이라 12월 3주차에 ‘사이버펑크 2077’ 검색량은 크게 증가할 듯싶네요.

사전예약 – ‘쿠키런: 킹덤’ 차트 진입

▲ 2020년 12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금주 사전예약 차트에 새로운 모바일게임이 출현했습니다. 데브시스터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수집형 RPG ‘쿠키런: 킹덤’이죠. 현재 개발이 한창이며, 오는 2021년 출시가 예고되었습니다. 마녀의 오븐을 탈출한 쿠키들이 왕국을 건설하는 내용의 게임이죠.

‘쿠키런: 킹덤’은 쿠키 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한 다음, 이들을 전략적으로 조합해 전투를 벌입니다. 이 과정에서 원작의 것은 물론, ‘쿠키런: 킹덤’에서 처음 등장하는 쿠키들도 만날 수 있죠. 추가로 게임 세계관과 캐릭터 설정, 콘셉 아트 등을 수록한 한정판 아트북 패키지 예약판매가 시작했는데요. ‘쿠키런’ IP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쿠키런: 킹덤’ 미리보기 영상 (출처: 게임 공식 유튜브 채널)

더불어 사전예약 차트 최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그랑사가’, ‘트릭스터M’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둘 다 나란히 사전예약자 300만 명을 돌파했고, 오픈 전 공개하는 정보에 시선이 쏠리고 있죠. 현재 검색량은 비슷한 상황이라 다음 주 ‘엘리온’이 온라인게임 차트로 이동하게 되면, 치열한 1위 다툼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1컷으로 보는 ‘게임 만평’

지난 3일, 컴투스의 대표작 ‘서머너즈 워’가 중국 정부로부터 외자판호를 발급받았습니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중 외교 갈등의 여파로 지난 2017년 3월부터 한국 게임에 대한 외자판호 발급이 끊긴 지 3년 9개월 만의 일이죠. 이제 ‘서머너즈 워’는 중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자판호는 중국 정부가 해외 게임사에게 발급하는 일종의 서비스 허가증명입니다. 최근까지 중국 정부는 한국 게임에 대한 외자판호 발급에 유독 인색했죠. 2018년 판호 전면 중단이 이뤄졌고, 그 이듬해 재개했을 때도 한국 게임은 중국 땅을 밟지 못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서머너즈 워’의 외자판호 발급은 한국 게임의 중국 수출길이 열렸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외자판호 발급을 기다린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 펄어비스 ‘검은사막’과 함께 중국에서 국민 게임 대우를 받는 ‘미르’ 시리즈 최신작 ‘미르4’ 등에게는 희소식인 셈이죠.

중국 정부 외교 수장인 왕이 외교부장이 11월 방한한 직후 나온 발표란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한국 게임의 외자판호 발급에 대해 양국 정부 차원에서의 합의가 있었고, 이에 대한 첫 실례가 ‘서머너즈 워’라는 해석이죠. 이런 기대감이 반영되어 외자판호 발급 소식이 전해졌던 3일, 국내 게임주는 급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샴페인을 터트리기 이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번이 특이 케이스일 수 있다는 의견이죠. ‘서머너즈 워’는 중국 정부가 해외 게임에 대한 외자판호 발급을 의무화하기 전인 2014년부터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서비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 중국 게이머가 게임을 즐기고 있는 데다가 컴투스가 주관하는 글로벌 e스포츠 대회에서 두 차례 중국 선수가 우승(2017, 2019)을 차지하기도 했거든요.

한국 게임의 중국 외자판호 발급 문제는 앞으로가 더 중요합니다. 과연 ‘서머너즈 워’의 사례가 단발성일지, 아니면 한국 게임의 중국 수출 재개의 물꼬를 트는 신호탄이 될지 향후 중국 정부와 외자판호 발급 현황을 눈여겨 봐야 할 것입니다.

게임메카에서 19금 유머와 각종 드립을 맡고 있는 기자. 왕성한 활동력과 추진력으로 운영을 도맡지만 입도 쉬지 않는 것이 특징. 친해지면 피곤한 타입이라는 평이 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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