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12월 3주차, 나란히 상위권 오른 ‘온라인-스팀’ 신작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0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 움직임 줄어든 TOP 10 차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12월 3주차
▲ 2020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안녕하세요. 12월 3주차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모바일게임 검색량 TOP 10을 먼저 살펴보죠. 차트에 큰 변화가 없던 한 주였습니다. 1~3위를 기록 중인 ‘세븐나이츠2’와 ‘미르4’, ‘리니지M’이 자신의 자리를 지켰고, 서로의 격차도 일주일 전과 대동소이하네요.

다만, ‘리니지M’을 제외한 두 게임은 소폭이긴 하나 수치가 줄었습니다. 순위 하락을 조심할 수준은 아니지만, 출시 이슈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죠. 따라서, 다음 주부터 본격적인 경쟁 구도가 펼쳐질 듯싶습니다. 과연 ‘세븐나이츠2’와 ‘미르4’가 앞으로도 최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4~6위와 10위 타이틀도 변화 없이 순위를 유지했습니다. 검색량이 크게 변하지 않은 결과죠. 이런 상황에서 ‘마술양품점’과 ‘메이플스토리M’의 상승은 분명 시선이 쏠릴 만한 일입니다. 둘 가운데 ‘마술양품점’은 마침내 ‘원신’ 추월에 성공했는데요. 캐주얼 장르 게임이 이 정도로 선전하는 건 꽤 오랜만의 일입니다. 롤플레잉이 점령한 TOP 10에서 유독 돋보이는 타이틀이군요.

‘메이플스토리M’은 ‘더 비기닝’ 업데이트의 영향력이 크게 발휘되었습니다. 17일에 적용할 예정이며, 업데이트 사전예약자 15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큰 관심을 받고 있죠. PC 게임 ‘메이플스토리’와 함께 대규모 콘텐츠 추가가 이뤄지는 터라 시너지도 난 듯싶습니다. 오랜만에 10위권 내에 진입한 만큼 앞으로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네요.

10위권 밖에서도 유의미한 움직임이 발견되었습니다. 주인공은 ‘리니지2 레볼루션’과 ‘A3: 스틸얼라이브’죠. 나란히 6계단이나 순위를 올리며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여기서 ‘리니지2 레볼루션’은 서비스 4주년을 맞이한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요인으로 풀이되는데요. 기세를 몰아 추가 상승을 이뤄낼지 다음 주 집계 결과가 기대됩니다.

온라인 – ‘엘리온’ 4위 데뷔

▲ 2020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온라인게임 차트에 뉴페이스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PC MMORPG ‘엘리온’이죠. 지난 10일 오후 2시에 그랜드 오픈했고, 많은 게이머가 참여해 첫날 대기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특정 서버는 예상 대기 시간이 2시간을 넘는 등 오랜만의 온라인 신작을 반기는 분위기였죠.

이런 ‘엘리온’의 첫 성적표는 4위였습니다. 온라인게임 부동의 1~3위 ‘리그 오브 레전드 – 피파온라인4 – 메이플스토리’의 바로 뒤에 섰죠. 이 고정층이 굉장히 탄탄하다는 걸 생각하면 상당히 인상적인 데뷔입니다. 클래식 서버 업데이트 후 승승장구하던 ‘아이온’을 제친 점도 인상적인 결과네요. 그리고 다른 타이틀도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은 분위기입니다.

참고로 온라인게임 부문에서 신작이 크게 돋보인 건 ‘발로란트’가 가장 최근이었습니다. 올해 6월 2주차에 빅데이터 게임순위에 집계되었고,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죠. 그 후 한동안 TOP 10을 유지하다가 지금은 15~20위 사이를 오가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순위가 내려갔죠.

‘발로란트’ 전 화려하게 신고식을 한 몇몇 게임들 역시 상황은 비슷합니다. 오히려 이들 사이에선 ‘발로란트’가 가장 많은 검색량을 기록하고 있죠. 기존 타이틀의 지지 기반이 두터운 온라인게임이다 보니, 신작이 지분을 확보하는 건 꽤 어려운 일입니다. 새로운 게임이 자주 등장하고, 순위 변화도 크게 이뤄지는 모바일게임과는 분위기가 크게 다르죠.

이런 상황에서 출시한 ‘엘리온’의 행보는 앞으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신작의 자극제가 되고, 기존 타이틀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출시 일주일을 맞이한 ‘엘리온’은 여러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정식 서비스 이슈가 사라지고, 안정화가 된 후에도 지금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한편, 나란히 대규모 업데이트 이슈를 공개한 ‘메이플스토리’, ‘피파온라인4’의 검색량이 급증했습니다. 지난주와 비교해 25%가량 세부 수치가 올랐죠. 상승 곡선은 ‘메이플스토리’가 조금 더 가팔랐지만, 기존의 격차를 뒤집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4위 이하 타이틀과의 거리를 크게 벌린 터라 이제 ‘피파온라인4’와의 경쟁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죠. 두 게임 모두 업데이트 이슈 기간이 길어 당분간 치열한 2위 경쟁을 펼칠 전망입니다.

스팀 – 출시 후 1위 오른 ‘사이버펑크 2077’

▲ 2020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결국 ‘사이버펑크 2077’이 스팀 부문 정상에 올랐습니다. 정식 출시 후 장기간 왕좌를 지킨 ‘어몽 어스’를 추월했죠. 게다가 차이를 크게 벌리기까지 해 올해 하반기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기다린 게임이란 걸 증명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출시 직전 국내외 매체들의 리뷰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분위기를 고조했습니다. 그리고 출시 당일에는 트위치 실시간 시청자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 게이머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았죠. 이날 가장 이슈가 된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국내 역시 분위기는 비슷했고, 여러 크리에이터의 게임 플레이 생방송이 관심을 끄는 등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만, 정식 출시 후부터 다소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 접하는 여러 버그와 미흡한 최적화가 원인이었죠. 특히, 콘솔 버전에서 혹평이 많이 나왔습니다. 16일 14시 30분을 기준으로 PS4 버전의 유저 스코어는 3.0, Xbox One은 4.1점에 그쳤거든요. PC판의 유저 평점이 7.0이란 걸 생각하면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혹독한 평가 이유는 게임 진행이 어려운 버그가 콘솔판에서 유독 많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저 후기에 따르면 컷신에서 갑자기 암전되거나, 콘솔이 꺼지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는군요.

여기에 PS4 Pro에서 60프레임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등 PC 버전과 비교해 최적화에 아쉬움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CD프로젝트레드는 게임 전반에 대한 개선을 약속하며 진화에 나섰는데요. 과연 당금의 분위기를 반전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사전예약 – ‘그랑사가’ vs ‘트릭스터M’ 박빙

▲ 2020년 12월 3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엘리온’이 떠난 사전예약 부문에서는 ‘그랑사가’와 ‘트릭스터M’의 치열한 1위 다툼이 벌어졌습니다. 첫 집계에서는 ‘그랑사가’가 앞서며 먼저 웃음을 지었죠. 물론, 앞으로도 경쟁은 이어질 듯싶습니다.

두 타이틀은 정식 출시를 앞두고 저마다의 콘텐츠를 내놓고 있습니다. ‘트릭스터M’은 16일, 캐릭터와 컴퍼니 사전생성을 시작했는데요. 이와 함께 게임의 고유 콘텐츠 ‘드릴 시스템’을 활용한 미니게임도 선보였습니다. 플레이로 포인트를 얻고, 이는 ‘트릭스터M’ 출시 후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죠.


▲ ‘트릭스터M’ 캐릭터 & 컴퍼니 사전생성 스페셜 영상 (출처: 게임 공식 유튜브 채널)

그리고 ‘그랑사가’는 17일부터 21일까지 파이널 CBT를 진행합니다. 새 콘텐츠와 다양한 메인 퀘스트 등을 제공할 예정이죠. 지난 1차 CBT에서 나온 유저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완성도를 한 단계 높인 게임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렇듯 사전예약 때부터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는 두 타이틀인데요. 출시일을 공개하면, 기대감은 더욱 고조될 전망입니다.

1컷으로 보는 ‘게임 만평’

앞서 스팀 순위 코너에서 언급한 ‘사이버펑크 2077’이 금주의 만평 주제입니다. 게임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았던 만큼 적지 않은 버그, 최적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자유도 등에 실망감을 표하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그래도 입체적인 오픈 월드로 구현한 미래 도시 ‘나이트 시티’와 주인공 V의 흥미로운 이야기 등은 대부분 공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국 게이머라면 ‘사이버펑크 2077’에 가산점을 부여할 요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유례를 찾기 힘든 규모의 현지화죠. 우선 톨킨의 소설 반지의 제왕과 호빗을 더한 것보다 많은 분량의 텍스트를 모두 한국어 음성 녹음했습니다. 메인스토리 대화뿐만 아니라, 길거리에서 산발적으로 들려오는 대사들도 한국어로 들을 수 있죠. 인공지능을 활용해 대사와 입 모양까지 맞춰져 한층 높은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유행한 ‘4딸라’ 밈을 활용한 가게 간판도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두 눈으로 봐도 믿기지 않는 게임 속 가게 모습에 ‘진짜야?’라고 의문을 표하는 이들부터, ‘CDPR이 한국 밈도 조사했나?’란 놀람 섞인 반응도 있었죠.

과거 수많은 해외 게임이 한국어 지원은 물론, 정식 발매조차 하지 않았던 상황에 비춰보면 이번 현지화는 격세지감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리포지드 사태’로 빛이 바래긴 했으나 ‘스타크래프트 2’로 한국어 번역의 패러다임을 바꾼 블리자드, 한국계 챔피언 아리를 필두로 한 K-POP 그룹 ‘K/DA’를 만든 라이엇게임즈, 2014년부터 자사 게임의 한국어 지원을 빼지 않았던 유비소프트 등이 현지화 수준을 차곡차곡 쌓아 올렸는데요. ‘사이버펑크 2077’도 이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게임의 완성도 높은 한국어 더빙과 한국 인터넷 밈 활용은 국내 게이머들의 해외 게임 현지화에 대한 기대치를 한층 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어 지원은 물론,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쓴 수준 높은 현지화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게임메카에서 19금 유머와 각종 드립을 맡고 있는 기자. 왕성한 활동력과 추진력으로 운영을 도맡지만 입도 쉬지 않는 것이 특징. 친해지면 피곤한 타입이라는 평이 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과장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