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순위 고착 끝, 모바일 차트 격동기 돌입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1년 6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계속되는 순위 변동

▲ 2021년 6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안녕하세요. 2021년 6월의 두 번째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일주일 전 모바일판에 불어든 변화의 바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상위권과 TOP 10 밖 모두에서 눈에 띄는 움직임이 나왔죠.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최상위권에서는 ‘쿠키런: 킹덤’에 시선이 쏠립니다. 검색량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 결과 6월 1주차에 이어 금주에도 순위가 1계단 하락하며 3위까지 밀려났습니다. 집계 시작 후 줄곧 왕좌를 지켜왔던 터라 이번 부침이 심상치 않네요.

그렇다고 ‘쿠키런: 킹덤’이 갑자기 10위권 밖으로 이탈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비록 순위는 낮아졌지만, 4위 이하 게임들과의 검색량 차이가 제법 나고 있거든요. 최근 업데이트로 상승세를 탄 ‘바람의나라: 연’이라도 쉽게 좁힐 수 있는 거리가 아닙니다. 어느 정도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죠. 물론, 추가 하락은 분명 방지해야 하기에 다시 치고 나갈 원동력을 마련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어 10위권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타이틀 하나도 언급할 만합니다. 메카와 미소녀의 조합을 앞세운 ‘파이널기어’로, 정식 서비스 시작 후 각종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죠. 6월 2일엔 ‘리니지M’, ‘리니지2M’에 이어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3위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다른 차트에서도 인상적인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파이널기어’의 검색량 상승 곡선은 꽤 가파릅니다. 지난주 첫 집계에서 12위를 차지했고, 일주일 만에 9위까지 올라섰거든요. 오픈 이슈를 생각하더라도 분위기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금주 추월한 게임이 꾸준히 높은 순위를 유지해온 ‘미르4’, ‘그랑사가’에 업데이트 영향력이 남아 있는 ‘전략적 팀 전투’란 점을 보면 당금의 기세를 짐작할 수 있죠. 게다가 꾸준히 업데이트와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향후 지금보다 더 높은 곳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을 듯싶습니다.

10위권 밖에서도 일부 타이틀의 약진이 이뤄졌습니다. ‘슈퍼스트링 with NAVER WEBTOON’과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인데요, 전자는 신작 이슈, 후자는 업데이트 적용이 상승의 원동력으로 꼽힙니다. 이를 통해 둘 다 순위를 무려 10계단이나 올리는 기염을 토했네요.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큰 구간이라 해도 분명 놀라운 도약입니다.

둘 가운데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의 이번 업데이트는 규모가 꽤 큽니다. 신규 챔피언 4종과 스킨, 룬 시스템 변화, 신규 랭크 시즌 보상 제공 등 여러 내용이 포함됐죠. 모두 검색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라 당분간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의 상승세는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 다음 주부터 2021년의 기대작 중 하나인 ‘제2의 나라: Cross Worlds’가 모바일게임 집계 목록에 이름을 올립니다. 9일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고, 10일 정식 오픈해 게이머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죠. 사전예약 시기부터 세부 수치가 높았는데요, 현재 벌어지는 모바일게임 차트의 급격한 순위 변동 현상에 화력을 더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온라인 – 상승세 탄 ‘마비노기’

▲ 2021년 6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온라인게임 TOP 10에 드디어 순위 변동이 나타났습니다. ‘배틀그라운드’와 ‘던전앤파이터’가 각각 ‘서든어택’, ‘마인크래프트’를 제치고 1계단씩 순위를 올렸죠. 검색량이 극적으로 변해 발생한 역전은 아니지만, 지난 2주 동안 순위표가 미동조차 하지 않았다는 걸 생각하면 꽤 반가운 일입니다.

더불어 ‘마비노기’의 세부 수치 급상승이 이번 주 온라인게임 부문에서의 이슈입니다. 일주일 전과 비교해 검색량이 약 40% 증가했고, 덕분에 22위를 차지하게 됐죠. 온라인게임 차트에서 이 정도 순위 상승은 좀처럼 나오지 않기에 놀라움이 더합니다.

‘마비노기’의 상승 요인으로는 17주년 행사 예고가 꼽힙니다. 지난 5월 27일, 행사 프로모션 페이지를 열어 캠페인 계획을 공개했죠. 슬로건은 ‘마비노기 리유니온(RE:UNION)’인데요, 지난 3월 진행된 밀레시안 간담회 후 유저와의 약속을 실현하고, 개발팀과 유저가 함께 새로운 모험의 시작을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프로모션 페이지에는 울라던전, 편의성, 신규보상 같은 던전 개편과 재능 밸런싱을 예고하는 각종 키워드가 공개됐습니다. 아울러 17주년 기념 이벤트, 선물도 암시됐죠. 여러모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이런 ‘마비노기’의 17주년 행사는 6월 중 시작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차트에 영향을 미친 건 아니지만, 색다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과거 인기를 끌었던 타이틀 2종의 신작 및 복귀 선언이죠. 대상은 웹젠의 PC MMORPG ‘썬 클래식’, 세시소프트의 ‘카오스 온라인’입니다.

‘썬 클래식’은 PC 온라인게임 ‘썬(S.U.N.,Soul of the Ultimate Nation)’의 리부트 버전입니다. 게임 시스템과 편의성, 그래픽 등을 발전시킨 타이틀이죠. 원작 ‘썬’은 2006년 국내에 출시했고, 2007년부터 해외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1년에는 원작 주요 콘텐츠를 개편한 확장팩 ‘썬 리미티드’를 선보였으며, 이번 ‘썬 클래식’이 그 뒤를 잇죠. 게임 개발과 운영 전담을 맡은 웹젠이 주요 콘텐츠와 출시 일정 등을 차례로 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어 ‘카오스 온라인’은 재오픈이 예상됩니다. 현재 관련 소식이 조금씩 들려오고 있어 과거 게임을 즐겼던 팬층을 중심으로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네요. 아직 재오픈 일정을 비롯한 추가 정보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아무쪼록 많은 분이 기다리던 이야기가 나오길 바라봅니다.

스팀 – 3위 경쟁 치열하네

▲ 2021년 6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잇 테이크 투’와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의 3위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바이오하자드 빌리지’가 거침없는 질주 끝에 3위를 차지한 바 있는데요, 이에 밀린 ‘잇 테이크 투’가 금주 반격에 성공했습니다.

현재 두 게임의 세부 수치 차이는 10%도 채 되지 않습니다. 그 주의 정황에 따라 충분히 순위가 변할 수 있는 상태죠. 따라서, 6월 2주차에는 ‘잇 테이크 투’가 웃음을 지었지만, 일주일 후 결과까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블레스 언리쉬드’의 존재감도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아직 정식 오픈 시기가 미정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검색량이 오르고 있죠. 금주에도 상승세는 이어졌고, 분위기를 유지한다면 다음 주엔 충분히 3위 경쟁에 뛰어들 듯싶습니다. 다만, 오픈 시기가 도약 여부를 결정짓는 변곡점이 될 것 같군요.

그 밖에는 ‘NBA 2K21’과 ‘레드 데드 리뎀션 2’의 10위 입성, ‘프로스트펑크’의 차트인 정도를 이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프로스트펑크’는 에픽스토어 무료 배포 게임으로 지정돼 향후 추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답니다.

사전예약 – 출시일 공개한 ‘오딘’ 1위 등극

▲ 2021년 6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사전예약 부문 1위에 등극했습니다. 지난 6월 2일 버츄얼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한 추가 게임 정보와 출시일이 상승 요인으로 꼽히죠. 행사에서 알린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오픈일은 6월 29일입니다. 그전까지 서버와 캐릭터명 사전 선점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에선 사전예약과 공식 카카오톡 채널 가입, 친구 초대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죠.

정보 공개 후 ‘오딘: 발할라 라이징’에 쏠린 관심은 꽤 큽니다. 앞서 언급한 선점 이벤트에 인원이 몰렸고, 3일과 7일 두 차례에 걸쳐 서버를 증설해 현재 30개 서버가 열려 있는 상태죠. 규모를 고려하면 정식 오픈 후 차트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전망입니다.

순위표에 새로운 타이틀이 등장한 점에도 눈길이 갑니다.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과 ‘X2: 이클립스’인데요, 둘 중 전자는 모바일 액션 RPG로, 중국과 대만, 일본 등 여러 지역에서 글로벌 3,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게임입니다. 먼저 서비스를 진행한 다른 국가들에 이어 국내에서도 인기를 누릴지 궁금해지는군요.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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