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고요한 차트에 들려온 모바일/온라인 신작 소식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1년 7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추월 성공한 ‘리니지M’

▲ 2021년 7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안녕하세요. 2021년 7월의 네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지난주 치열한 2위 경쟁에 나선 ‘리니지M’이 결국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를 추월했습니다. ‘Step 4ward’란 이름의 4주년 업데이트가 지난 7일 적용됐고, 이를 통해 새로운 클래스 ‘사신’과 서버가 등장한 점이 주효한 듯싶네요.

게다가 상승세는 좀 더 유지될 것 같습니다. 7일 이후에도 꾸준히 콘텐츠와 이벤트를 추가해 이슈를 이어가고 있거든요. 가장 최근인 21일에는 새로운 시스템 ‘작위’를 선보이고, 월드 보스 보상 강화를 비롯한 각종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모두 굵직한 내용을 담고 있어 한동안 2위 수성이 용이할 전망이네요.

다만,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의 저력이 아직 남아 있다는 게 변수입니다. 비록 이번 주 순위는 밀렸지만, 잇따른 콘텐츠 추가와 예고를 진행해 재도약할 여지를 만들어 놓았거든요. 여기에 유저들과의 소통을 위한 방송 ‘제2TV쇼’를 정식 코너로 확정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의 위치는 4위 ‘로블록스’마저 부담되는 편이라 조금 더 빠른 행보가 이뤄져야 할 것 같군요.

또 다른 주목 포인트는 ‘마이리틀포레스트’의 하락세입니다. 지난주까지 승승장구하며 7위를 기록했지만, 수치 유지에 실패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죠. 빠진 검색량은 일주일 전 대비 약 20%에 달합니다. 출시 이슈가 이제 사라진 것 같네요. 여기서 더 후퇴하지 않기 위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상술한 내용을 제외하면 모바일게임 차트에 특별한 움직임은 없었습니다. ‘냥코대전쟁’이 TOP 10 밖에서 위치가 급등했으나, 이 구간은 상위권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변동이 크다는 걸 염두에 둬야 하죠. 정리하면, 지난주부터 나타난 순위 고착화가 더 심화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쉬움이 남는 현상이죠.

다만, 신작 관련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어 차트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오랜 기간 잠잠했던 ‘블레이드&소울 2’가 오픈 일정을 알린 게 화제였죠. 엔씨소프트의 발표에 따르면 ‘블레이드&소울 2’는 오는 8월에 출시합니다. 올해 신작 모바일게임 중 또 하나의 거물이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는 셈이죠.

이 밖에도 넥슨의 ‘코노스바 모바일’과 카카오게임즈의 ‘월드 플리퍼’가 최근 사전예약을 시작했으며, ‘유미의 세포들’과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같은 인기 IP 활용 타이틀도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열거한 게임들이 출격하면 잠잠해진 모바일게임 차트에 다시 활력이 돌지 않을까 싶네요.

온라인 – 속속 알려지는 신작 소식과 추가 행보

▲ 2021년 7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온라인게임 차트는 이번 주도 조용합니다. TOP 10에서는 ‘마인크래프트’와 ‘배틀그라운드’의 자리가 바뀐 게 전부였고, 범위를 그 밖으로 넓혀도 눈에 띄는 움직임이 나오지 않았네요. 심지어 10위권 밖에서도 2계단 이상의 상승을 이뤄낸 타이틀이 없었습니다. 아무리 변동이 적은 온라인게임 부문이라고는 하나 금주 정도의 고요함은 드문 일이죠.

그나마 새로운 타이틀의 소식들이 알려진 게 위안거리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죠. 먼저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오는 8월 중 추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9월 24일 출시를 앞두고 펼쳐지는 마지막 담금질이 될 것 같네요. 이번 공개 테스트에서는 강령술사와 암살자를 제외한 모든 직업을 플레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넥슨의 새로운 PC 온라인 신작도 8월에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주인공은 ‘프로젝트 HP’이며, 칼과 창 같은 근접 무기를 활용한 백병전이 특징이죠. ‘야생의 땅: 듀랑고’와 ‘마비노기’, ‘마비노기 영웅전’ 개발에 참여한 이은석 PD의 신작이란 점도 주목 요소입니다. 8월 6일까지 테스터를 모집하고, 테스트는 8월 5일부터 8일까지 진행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원더피플의 PC 슈팅 신작 ‘슈퍼피플’이 알파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원더피플은 넥슨과 공동사업 계약을 맺은 원더홀딩스의 자회사죠. 그리고 ‘슈퍼피플’은 배틀로얄을 기반으로 한 PC 슈팅 게임입니다. 12종의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하고, 최후의 1인이나 스쿼드로 살아남기 위한 경쟁을 하는 게 목적이죠. 알파 테스트에는 8월 11일부터 23일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 자격 응모는 8월 6일까지 가능합니다.

앞서 언급한 3종 외에도 썸에이지가 신작 ‘크로우즈’의 개발 영상을 공개해 이목이 쏠렸습니다. ‘서든어택’을 개발한 백승훈 사단이 PC 온라인으로 제작 중인 오픈월드 기반 슈팅 게임이죠. 올해 글로벌 정식 출시가 목표인데요, 그전까지 어떤 정보를 추가 공개할지 궁금해집니다.

스팀 – 몬헌 스토리즈2 vs 이터널 리턴

▲ 2021년 7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스팀 차트에선 ‘몬스터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와 ‘이터널 리턴’의 치열한 경쟁이 화제입니다. 이번 집계에선 ‘몬스터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가 2위, ‘이터널 리턴’은 3위를 차지했죠. 일주일 전과 비교해 자리가 뒤바뀌었습니다.

얼핏 보면 ‘이터널 리턴’이 밀린 듯싶지만, 실상은 조금 다릅니다. 두 타이틀 다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거든요. 덕분에 4위 ‘스타듀밸리’를 멀찌감치 따돌렸으며, 2위 ‘어몽 어스’와의 거리는 좁히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스팀 차트에서 급격하게 세를 늘리는 타이틀들이네요.

다만, 장기적으로 보면 ‘이터널 리턴’이 검색량 순위에서 유리한 편입니다.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뤄진다는 점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싱글 플레이 타이틀은 아무래도 세부 수치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한때 최상위권에 오르기도 했던 ‘사이버펑크 2077’이나 ‘천수의 사쿠나히메’가 대표적이죠. 물론, 현재 분위기는 ‘몬스터헌터 스토리즈 2 파멸의 날개’가 더 거세기에 당분간은 우위를 점할 것 같습니다.

이 밖에는 20일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뉴월드’가 스팀 최고동시접속자 20만에 육박하는 기록을 세운 점이 이야깃거리입니다. 정식 출시에 앞서 진행한 이번 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네요. 일부 서버에는 대기열이 생길 정도라 급하게 서버 증설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테스트 단계에서의 열기가 이 정도라면, 정식 출시 후 파급력은 어느 정도일지 기대가 되는군요.

사전예약 – 7위로 데뷔한 ‘월드 플리퍼’

▲ 2021년 7월 4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이번 주 사전예약 부문에선 서브컬처 요소가 담긴 두 모바일게임이 돋보였습니다. 하나는 넥슨의 ‘코노스바 모바일’이고, 다른 하나는 카카오게임즈와 ‘월드플리퍼’죠. 여기서 전자는 지난주 6위에서 한 계단 위치를 올리며 최상위권 진입을 위한 움직임에 나섰습니다. 원작 애니메이션의 힘과 게임 자체 매력 포인트가 조금씩 알려지는 양상이네요.

그리고 ‘월드플리퍼’는 카카오게임즈와 사이게임즈의 국내 두 번째 협업 타이틀입니다.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라는 좋은 선례를 남긴 터라 이번 역시 기대를 받고 있죠. 게임은 플리퍼를 조작해 캐릭터를 적에게 날려 보내는 액션 장르입니다. 도트 그래픽 바탕의 박진감 넘치는 전투, 수많은 조합이 가능한 속성과 스킬 시스템, 흥미로운 스토리 등이 특징이니 참고하세요.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팀장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