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심상치 않은 ‘던파’ IP의 상승세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2년 4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독주하는 ‘던파 모바일’

2022년 4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022년 4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2년 4월의 첫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지난주 모바일게임 차트에 1위로 데뷔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의 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이미 지난주 2위 ‘로블록스’와의 격차가 2배에 달했는데요, 일주일 만에 차이를 더 벌리며 1위 독주 체재를 완성했습니다.

이번 집계에서 ‘던파 모바일’의 검색량은 2위 ‘로블록스’부터 5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수치를 모두 더한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1위 데뷔 업적을 이룬 타이틀이 여럿 있었지만, ‘던파 모바일’의 초반 성적은 그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네요.

검색량뿐만 아니라 매출 순위에도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지난 4월 1일부터 3일까지 구글 플레이 매출 1위를 차지했죠. 4일 ‘리니지W’, ‘리니지M’에게 밀려 정상에서 내려왔지만, 굳건한 구글 플레이 매출 최상위권에 균열을 냈다는 건 분명 괄목할 만한 일입니다. 심지어 MMORPG 장르가 아니고, 상대적으로 무겁지 않은 과금에 자동사냥 미지원 모바일게임이 거둔 사례란 점도 포인트죠.

상술한 바와 같이 ‘던파 모바일’의 현재 분위기는 상당히 좋습니다. 하나의 지표라 할 수 있는 스토어 평점이 4점 이상(구글 플레이 4.3 / 앱스토어 4.8)이며, 게이머들의 후기도 호평이 주를 이루고 있죠.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지금의 기세는 꽤 오랫동안 이어질 전망입니다. 보통 오픈 이슈가 3~4주 영향력을 미치는데, ‘던파 모바일’은 이보다 조금 더 길게 화제를 유지하지 않을까 싶군요.

모바일게임 차트에서 눈길이 쏠리는 또 다른 타이틀은 ‘리니지2M’입니다. 4월 1주차에 4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하며 10위권 내에 재진입했죠. 질주의 원동력은 대규모 업데이트입니다. 지난 3월 24일 ‘리니지2M’은 대검과 오브 클래스를 리뉴얼하고, 아가시온 등이 포함된 콘텐츠 추가 및 개선 작업을 진행했죠. 또한, TJ’s 마스터 쿠폰, 밸런스 케어 등도 있어 검색량 증가를 유도했습니다.

그 결과 ‘리니지2M’은 9위를 차지했습니다. 8위 ‘바람의나라: 연’과의 거리도 얼마 나지 않아 다음 주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죠. 한때 모바일게임 부문 1위를 차지했던 저력이 있었던 만큼, 이반 업데이트를 계기로 과거의 영광을 회복할 수 있을지 향후 행보가 주목됩니다.

한편, 프로야구 개막과 발맞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넷마블 프로야구 2022’는 오픈 후 첫 집계에서 15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주 ‘던파 모바일’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한 건 아니지만, 스포츠 장르 게임 중에서는 꽤 높은 수치였죠. 실제 야구와 오픈 이슈를 생각하면, 조만간 TOP 10에 이름을 올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 모바일과 함께 도약한 ‘던전앤파이터’

▲ 2022년 4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온라인게임 차트에서는 ‘던전앤파이터’의 순위 상승에 시선이 쏠립니다. 이번 주 ‘메이플스토리’를 추월하면서 4위에 이름을 올렸죠. 지난주까지 두 타이틀의 수치 차이가 제법 되었던 터라 놀라움이 큰데요, 모바일게임 부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던파’ IP의 힘이 발휘된 모습입니다.

이번 주 ‘던전앤파이터’의 4위 등극에서 ‘던파 모바일’ 효과를 빼놓을 순 없습니다. 모바일 타이틀이 원작 ‘던전앤파이터’ 클래식 느낌이 강하고, 둘 사이에 교감이 이뤄진 모습이 연출됐죠. 그렇다고 상승 요인의 모든 것이 ‘던파 모바일’인 건 아닙니다. 자체의 힘도 발휘됐기 때문이죠.

‘던전앤파이터’는 지난 3월 17일, 여덟 번째 시즌 ‘더 넥스트 저니’의 막을 올렸습니다. 이를 통해 최고 레벨을 110까지 확장하고 새로운 던전과 스토리를 선보였죠. 더불어 장비와 옵션 성장 시스템 도입, 안정 강화, 긴급 임무 같은 새 시스템도 추가했으며, 하루 만에 100레벨을 달성할 수 있는 성장 이벤트도 시작했습니다. 여러모로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는 대형 업데이트였죠.

덕분에 ‘던전앤파이터’는 4위 달성과 함께 TOP 3에 진입할 수 있는 교두보까지 마련했습니다. 온라인게임 3위의 터줏대감 ‘로스트아크’와의 거리는 약 20% 정도죠. 단숨에 추월하는 건 어렵지만, 현재 기세를 수 주 동안 유지할 수 있다면 충분히 역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던파 모바일’처럼 ‘던전앤파이터’도 소속 차트 TOP 3에 이름을 올릴지 귀추가 주목되는군요.

아울러 ‘던파’ IP의 신작 하나가 출격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PC와 콘솔용 대전 격투 게임 ‘DNF 듀얼’이죠. 지난 4월 4일까지 PS4·5 콘솔 플랫폼에서 글로벌 이용자를 대상으로 2차 공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총 11개의 캐릭터로 대전 격투를 즐길 수 있었죠.

이런 ‘DNF 듀얼’은 6월 28일 출시를 예고한 상태입니다.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과 PS4·5 등 PC와 콘솔 플랫폼 듀얼 서비스에 돌입하죠.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아크시스템웍스가 개최하는 글로벌 격투 e스포츠 대회 ‘아크 월드 투어 2022’에 처음 참가하는데요, ‘DNF 듀얼’이 ‘던파 모바일’에 이어 또 한번 ‘던파’ IP의 힘을 과시할지 궁금해집니다.

스팀 – 신작 ‘롱빈터’ 화제

▲ 2022년 4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스팀 부문에 등장한 신작 하나가 화제입니다. 4월 1주차에 13위를 차지한 ‘롱빈터’죠. 지난주 26위에서 무려 13계단이나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순위 변동 폭이 큰 스팀 차트에서도 이 정도 상승세는 드문 케이스죠.

‘롱빈터’는 우비나 스튜디오가 개발한 오픈월드 샌드박스 게임입니다. 외관에서 ‘동물의 숲’ 시리즈가 연상되는 아기자기함이 특징인데요, 실제 플레이는 전혀 다릅니다. ‘동물의 숲’보다는 ‘러스트’나 ‘데이즈’ 같은 생존에 초점이 맞춰진 쪽에 훨씬 가깝거든요.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다른 이와 동맹을 맺거나 척을 지고, 영역을 정복 혹은 방어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치열한 PvP가 발생해 긴장감을 더하죠. 일각에서는 ‘동물의 숲과 배틀그라운드의 콜라보레이션 게임’이란 평도 나오고 있는데요, 4월 7일 기준 스팀 유저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며, 한글 음성과 자막,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답니다.

사전예약 – ‘디아블로 이모탈’ 1위 등극

▲ 2022년 4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디아블로 이모탈’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간 여러 타이틀이 앞서 나가는 것을 바라만 보았는데, 결국 정상에 올랐네요. 오랜 기간 사전예약 차트에 머물러 있었지만, 정작 1위를 차지한 기간은 짧아 이번 사례가 반가울 따름입니다.

아울러 ‘디아블로 이모탈’은 긴 잠에서 깨어난 분위기입니다. 올해 상반기 정식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 지난 3월 29일 애플 앱스토어 사전예약에 돌입했죠. 이와 함께 개발진은 꾸미기 아이템, 직업 변경 기능 도입 계획을 공개하는 등 게임의 최신 소식을 전했습니다. 다만, 아직 정확한 출시일은 공개하지 않았는데요, 해당 정보가 알려지면 ‘디아블로 이모탈’의 검색량이 급증할 듯싶습니다.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팀장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