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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플리퍼] 스토리보드 – 이 네온 사인 천장에 바람구멍을 뚫어주겠어

‘월드 플리퍼’의 대규모 스토리 이벤트 ‘광채의 마천루’ 파밍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보상이 대거 등장했고, 재미있는 파티가 발굴돼 커뮤니티에 활기를 불어 넣은 이벤트다. 특히, 스토리가 고평가를 받는데, 평소와 달리 아르크 일행은 조력자 포지션으로 한 걸음 물러나고, ‘바렛타’와 ‘라브’를 중심으로 한 드라마가 펼쳐진다.

이에 이번 스토리보드는 광채의 마천루 특집으로 2부작 전개를 준비했다. 매력적인 배경과 여운, 소위 ‘뽕맛’을 남기는 스토리에 두 사람의 개인 스토리를 통한 에필로그를 한 편에 담는 건 무리라고 생각해서다. 이번 시간은 본편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다음 주 바렛타와 라브 개인을 자세히 분석할 계획이다.

※ 스토리보드에는 스포일러 요소가 담겨 있습니다.
※ 스포일러가 걱정되는 분은 페이지 뒤로가기를 권합니다.

▲ 자유와 꿈, 우정을 두고 펼쳐지는 사이버 펑크 활극 (사진출처: 해외 서버 공식 사이트)

오늘의 키 퍼슨

▲ 하늘을 보겠다는 일념으로 마천루를 날아다니는 슈터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제 이야기의 주역을 만나보자. 먼저 주인공 포지션인 ‘바렛타’다. 눈을 비롯한 신체 일부를 기계 장치로 개조한 일종의 사이보그이며, 사이버 펑크 장르의 교과서적인 캐릭터다. 각종 거친 의뢰를 맡아 하루하루 먹고사는 해결사이고, 매일 총알비 사이를 헤치면서도 가슴 깊은 곳에는 자유를 향한 갈망을 불태우고 있다.

▲ 정체가 밝혀지기 전후의 캐릭터성 변화가 크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라브’는 장르의 두 속성을 하나로 엮은 캐릭터다. 네온 사인 빌딩 숲을 활주하는 주인공을 보조하는 정보원 겸 천재 해커, 그리고 물질주의 정글을 지배하는 최종 흑막인 대기업의 사장이다. 일종의 배신자 속성도 겸하는 셈인데, 그녀의 속 사정은 스토리 핵심을 꿰뚫는 내용이므로 잠시 후에 만나보자.

전반적으로 광채의 마천루는 메인 스토리 5장과 흡사하다. 등장인물 폭이 매우 좁고 아르크 일행은 이세계에서 온 조력자 역할이다. 그리고 작품의 주요 갈등은 챕터 주연들 사이에서 깔끔하게 마무리 짓는다. 더불어 이번 세계는 ‘사이버 펑크 + 미래 디스토피아’ 풍미가 강하다. 유명 만화 ‘총몽’이나 영화 ‘블레이드 러너’ 등을 접해본 적이 있다면, 분위기를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네온 사인이 빛나는 디스토피아 ‘쿼리아 시티’

▲ 기업이 만든 돔 천장과 광고판 그리고 그 아래에서 착취당하는 사회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제 이야기의 배경을 짚고 넘어갈 차례다. 스토리 타이틀 ‘광채의 마천루’는 무대인 ‘쿼리아 시티’를 가리킨다. 앞서 언급했듯 메인 스토리 5장의 안드로이드 세계와 비슷해 헷갈려 하는 유저가 많지만, 두 곳은 엄연히 다른 세계다. 쿼리아 시티는 인체 개조를 하긴 했어도 인간이 존재한다.

하지만, 사이버 펑크 풍 디스토피아인 점은 매한가지다. 오히려 쿼리아 시티는 비교적 현실적이라 더 피부에 와닿는데, 국가와 기업은 동일 의미다. 또한, 사회 구조는 지배층인 기업과 끄나풀 그리고 이들에게 착취당하는 인간으로 나뉜 철저한 계급 사회다. 바렛타나 타제스, 호플 같은 인물들이 몸을 개조한 것도 이런 이유다. 이렇게라도 해서 보수가 높은 의뢰를 받지 않으면, 당장 입에 풀칠하기도 힘들다. 물론, 이 과정에서 총알 값이나 신체 개조비 등으로 유지비가 계속 빠져나가는 늪과 같은 구조는 덤이다.

▲ 음식의 맛과 외모, 공기조차 돈을 주고 사야하며 (사진: 국민트리 촬영)
▲ 돈이 된다면 기억조차 거래 대상이 되는 그곳, 쿼리아 시티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런 기형적인 사회 구조를 잘 보여주는 것이 이 세계의 용어와 시민들의 생활 양상이다. 이 세계 시민들의 식사는 콩을 흙덩어리처럼 만든 ‘소이 푸드’와 물이다. 진짜 고기랑 야채는 비싸서 구경하기도 힘들다. 여기에 AR 기술로 콩 덩어리를 다른 음식으로 보이게 하거나, 혀와 뇌에 전기 자극을 보내 맛을 조작한다. 물론, AR 스킨을 적용하려면 눈을 기계로 개조해야 하고, 가짜 맛과 식감도 돈을 주고 사야 하는 서비스 상품이다.

구하기 힘든 진짜 고기와 야채가 어디로 흘러갈 지는 뻔하다. 바로 국가를 대체하게 된 기업의 상류층이다. 이들은 기계로 개조하지 않은 순수한 생체 몸을 갖고 있어 ‘내추어’라는 특별한 인종처럼 불린다. 물론, 유전자 조작이나 나노 기술이 들어가긴 했지만, 기계를 이식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스테이터스 취급받는다는 언급을 보면 대략적인 사회상이 감이 잡힐 것이다. 이 때문에 아무런 신체 개조 없이 강철검을 들고 모험하는 아르크 일행은 모든 이들이 보기에는 천연기념물이나 다름없다.

디스토피아에서도 꿈은 꿀 수 있어

콘크리트 정글에서 춤추는 몽상가

▲ 타이틀 콜 장면을 잘 기억해두길 바란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광채의 마천루는 하늘을 가린 전자 돔과 네온 사인 광고를 비추며 막을 올린다. 이때 하늘에서 도시를 롱 테이크로 보여주는 인출이 인상적인데, 바렛타와 라브의 대사가 더해져 유저에게 이 세계가 어떤 곳인지를 각인시킨다. 그리고 빌딩의 숲으로 뛰어오르는 바렛타의 뒷모습과 함께 타이틀 콜이 점멸한다.

바렛타와 아르크 일행의 만남과 협력은 챕터 1편이 채 지나지 않아 일사천리로 이뤄진다. 바렛타는 빛의 기둥과 함께 나타난 일행의 ‘이세계에서 왔고 월드 플리퍼를 찾고 있다’라는 말을 금새 받아들이고 파티를 맺는다. 헛소리로 치부할 수 있는 말을 군말 없이 믿는 면이 의아할 수 있지만, 여기에는 두 캐릭터 나름의 사연이 있다. 바렛타는 현실의 체재에 순응하는 것 같아도 끊임없이 자유를 갈망하는 인물이고, 언젠가 전자 돔 너머의 진짜 하늘을 보고 싶다는 꿈을 가진 몽상가다.

라브는 작중 철저한 현실주의자 같은 모습이라 자세한 사정을 모르고 보면 이때 별 의심을 하지 않는 것이 조금 수상하다. 그러나 결말부에 드러나듯 입장상 월드 플리퍼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다. 어찌 보면 이 장면은 라브의 정체를 알리는 복선이 아니었을까 싶다.

하늘을 찾아 떠나는 지하행

▲ 하늘을 보기 위해 DAN사 지하로 잠입하는 아이러니한 상황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해관계가 일치했고 신뢰가 쌓였으면, 다음은 행동에 나설 차례다. 예상 위치는 바렛타가 속한 기업(=나라)인 ‘DAN’의 빌딩 내부다. 아르크 일행과 바렛타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목숨을 건 위험천만한 잠입 입무에 성공해야 한다. 문제는 여기서 필수 인물인 정보원 라브가 작전을 거부, 이탈하는 것이다. 작전의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바렛타가 아무리 어르고 달래도 요지부동이었다. 결국 주먹구구식 강행돌파가 될 뻔한다.

다행히 출발 직전에 가서야 라브가 메일로 잠입 루트를 보내줘 사정은 조금 나아진다. 그렇게 바렛타와 아르크 일행은 DAN 사의 병력을 뚫고 지하로 하강한다. 그리고 초반부에서 아르크 일행을 잡아가려던 기업 측 인물 ‘컨덕터’가 이들을 가로막는다.

▲ 꿈과 라브를 두고 번번이 대립하는 바렛타와 컨덕터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때 바렛타와 컨덕터의 대화가 의미심장하다. 앞선 등장에서 컨덕터는 기계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무기질적인 사람으로 보였으나, 여기서 바렛타를 대할 때에는 묘하게 감정적인 대화가 오간다. 그리고 ‘꿈을 품을 권리는 만인에게 있으나, 이뤄지지 않는 꿈만큼 잔인한 것은 없다’라며, 그녀를 시험하는 듯한 태도를 보인다.

그렇다고 물러설 바렛타도 아니다. 평생을 ‘너희는 노예다’라며 으스대는 광고판 아래에서 살아온 그녀에게, 아르크 일행과 월드 플리퍼의 존재는 마침내 손에 들어온 구체화한 꿈이다. 이 기회를 놓칠 수 없었고, 필사적으로 싸워 컨덕터를 쓰러트린다.

꿈을 꾸는 건 자유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아

마침내 바렛타와 아르크 일행은 마지막 방에 도착한다. 하지만, 그곳에서 일행을 기다린 건 본색을 드러내고 그녀를 공격하는 라브였다. 지금까지 벌어진 일들은 모두 라브의 손바닥 안이었으며, 마지막으로 보낸 잠입 루트도 ‘슈터와 천재 해커 놀이’를 끝내기 위한 장치였다.

라브는 현재의 사회 체재를 유지하기 위해 변수인 바렛타와 아르크 일행을 제거하려 한다. 그리고 그들이 도망치자 추격대를 보내고 기업의 경비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다시는 오지 말라’면서 사실은 내켜 하지 않는 분위기를 보인다.

▲ 사장이라는 자리는 허울일 뿐, 실상은 더 높은 이들이 만든 장기말 신세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는 라브의 배경 설정과 관련이 있다. 라브는 DAN의 사장이지만, 사실 DAN은 거대 그룹 기업 ‘토야키렌’의 광고탑에 불과하다. 게다가 본인도 기업을 이끌기 위해 만들어진 장기말 신세다. 리더 특성인 ‘완벽하게 설계된 통치자’는 이를 의미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꿈’을 두고 바렛타와 의견이 갈릴 수밖에 없었다. 바렛타는 사회의 언더독이지만, 스스로 삶의 방식을 정하고 이를 개척해왔다. 반면, 라브는 지배층인 흔드는 탑독임에도 타인에게 휘둘리는 인생을 살아왔다. 겉으로 보기에는 소울 메이트 같지만, 사실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정반대 속성이었던 것이다.

바렛타와 라브, 우리는 정말 친구였을까?

친구의 정의는 직접 결정하면 돼

▲ 조력자를 얻고 마음을 정리해 재기하는 바렛타 (사진: 국민트리 촬영)

라브의 사정이 어찌 됐든, 바렛타 일행은 그녀가 보낸 병사들에게 쫓겨 중과부적 상황에 처한다. 그러나 여기서 당하면 주인공이 아니다. 타이밍 좋게 토야키렌의 적대 기업 ‘AltMeme’ CEO ‘킹 존슨’이 일행을 구출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적의 적은 아군’이라는 논리, 그리고 일행이 돈이 될 것 같다는 판단이다.

속내는 둘째치고 킹 존슨은 바렛타 일행에게 조력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바렛타와 라브의 파워 게임에서 결정적인 전력 차였던 ‘병력’과 정보원 문제는 얼추 해결된다. 바렛타가 최종 승인을 하면 작전을 재개할 준비가 끝난다. 하지만, 아무리 신체 일부를 기계로 대체했어도 바렛타도 사람인지라, 믿었던 소울 메이트의 배신은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술에 취해 라브와 자신의 관계를 고찰하며 회한에 빠진다.

여기서 조력자 역할인 아르크 일행이 나선다. 바렛타의 회한과 고민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라브와 나는 친구가 아니었던 걸까?’라는 질문에 ‘그걸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바렛타가 결정할 일’이라며 일단 만나서 이야기를 해보자며 기운을 북돋는다.

이제 최종 결정권자인 바렛타가 재기에 성공해 ‘바렛타 – 아르크 일행 – AltMeme’의 연합 작전이 시작한다. 다만, 작전 내용은 바뀌었다. 다시 한번 라브와 만나 뚱한 가면을 벗겨내고, 속내를 터놓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실수 없는 인형은 실수하고 싶었어

작전 시작과 함께 전투가 펼쳐질 무렵, DAN 지휘부에서는 라브와 컨덕터, 인형들의 회한 섞인 대화가 오가고 있었다. 토야키렌의 계획에 따라 만들어지고, 기업에 배치된 장기말들. 이들은 그동안 실수 없이 기업을 운영해온 톱니바퀴다.

아무리 기계적으로 굴어도 그들 또한 사람이다. 감정이 없을 리가 없다. 라브는 자신이 실수하길 바랐다며 지금 신세를 비관하고 있었다. 그녀의 명령대로 움직이던 컨덕터는 이 말을 듣고 결단을 내린 듯싶다. 라브가 자신의 인생을 찾도록 등을 밀어주는 역할을 자처하기로 말이다. 본인과 로봇들은 그녀를 위해 배치된 소모품이므로, ‘필요 없어’ 한 마디면 기업에 의해 재분배될 것이다. 그럼 라브는 새 출발을 할 수 있고, 이를 위해서라면 기쁘게 폐기되겠다는 말이다.

마지막 갈림길에서 라브는 안타까운 선택을 한다. DAN의 사장으로서 현상을 유지하겠다는 결정이다. 자신은 아무도 행복하게 할 수 없고, 그런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이유다. 이를 통해 그동안 바렛타에게 느꼈던 감정이 일종의 열등감이자 자괴감이었음이 드러난다. 그리고 마지막 유산으로 그녀를 보필하던 카운셀러에게 ‘여기를 떠나 자유를 얻으라’는 명령을 내리고 상황은 최종 국면으로 치닫는다.

네온 사인 천장에 바람 구멍을 뚫어주겠어

▲ 서로 이해하고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시작된 최종 결전 (사진: 국민트리 촬영)

최종 국면은 처음 바렛타 일행이 침입했을 때와 똑같이 흘러간다. 자신의 꿈과 사명을 내세우며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는 바렛타와 컨덕터, 양측의 격돌은 자유의 탄환이 사명에 묶인 인형을 꿰뚫는 것으로 종지부를 찍는다.

이어지는 장면은 다시 한번 마주친 자유의 탄환 바렛타와 끝나지 않는 밤의 대모 라브다. 바렛타는 그녀와 진짜 친구가 돼 새로운 출발 지점에 함께 서기 위해 설득을 한다. 그만 본심에 솔직해질 것을 제안한 것이다. 하지만, 라브는 바렛타를 만나 희망을 품었으나, 비관과 사명을 떨쳐내지 못해 필사적으로 거부한다. 그렇게 ‘또 놀자’라며 재회의 인사를 건네는 바렛타와 ‘안녕’이라며 작별을 전하는 라브, 두 사람의 마지막 싸움이 펼쳐진다.

싸움의 결말은 직접 스토리를 플레이해 연출과 함께 감상하길 추천한다. 두 사람은 본심을 토해내듯 마지막 전력을 쏟고, 바렛타의 한 발은 기업의 천장을 부순 후 더 나아가 네온 사인이 수놓인 돔에 바람구멍을 뚫는다. 마치 쿼리아 시티 하늘처럼 굳게 닫힌 라브의 마음의 벽을 허물듯이 말이다. 그렇게 시원스럽게 산산조각 난 천장으로 빛을 받으며, 라브가 본심을 드러내 화해하는 것으로 일련의 사건은 막을 내린다.

▲ 마천루에서 펼쳐진 우정 싸움의 결과는 게임에서 직접 감상하길 추천한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렇게 바렛타, 라브, 컨덕터, 킹 존슨, 아르크 일행은 저마다의 사연을 풀고 납득할 만한 결과를 맞이했다. 컨덕터와 킹 존슨은 자유를 얻은 소녀들을 축복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책임을 다했고, 아르크 일행은 재회를 기다리며 별을 보는 마을로 귀환한다. 마지막으로 남은 바렛타와 라브는 오프닝처럼 네온 사인의 정글로 날아오르며 폐막을 고한다. 단, 이번에는 두 사람이 손을 잡고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기업의 손아귀와 닫힌 하늘 아래에서 펼쳐진 두 소녀의 우정 싸움은 이렇게 끝났다. 뒷이야기는 그녀들의 개인 스토리에서 이어진다. 이는 다음 시간 월드 플리퍼 스토리보드 ‘광채의 마천루’ 2부작 후편, 캐릭터 분석 시간에 다뤄보도록 하겠다.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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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 댓글

  1.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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