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

스팀게임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7

재밌어요

4.8

유저평점

운영 上, 서사 中, 개발 下

유저평점: 3

네오위즈 게임답지 않게 각 잡고 만들었다는 느낌이 빡 온다. 커뮤니티 매니저들은 운영을 열심히 하려는 모습을 계속 보여줬고, 음악과 이야기는 나름의 개성이 있다. 하지만 참 사소한 구석이 마음에 걸렸다.

디테일이 부족하다. 겉모습은 와우나 파판14처럼 광대한 세계가 몰입도 있게 꾸며져 있지만, 여러 군데에서 ‘이건 게임’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가령 대화를 할 때 아무런 애니메이션이 없다거나, 모여서 춤을 추는데 전혀 신나 보이지 않는 NPC 등이 그렇다. 그래픽이 낮은 대신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 돋보이는 와우와 시시각각 날씨가 바뀌고 고개를 몸과 따로 돌릴 수 있는 디테일의 파판14와 대조되는 부분이다.

MMORPG에게는 현실감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저가 정말 그 세계를 탐험한다고 느끼는 것이다. 설정과 서사는 필요한 만큼만 짜 놓고 유저들이 차차 만들게 하면 된다. 물론 타격감, 보상감 따위의 요소들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그건 또 별개의 문제다.

해외에서 과금 등으로 비호감을 많이 산다고 들었다. 하지만 게임이 재미있으면 과금은 문제가 안 된다. 그리고 블레스의 과금은 그리 높은 편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여타 양산형 MMORPG와 다르다며 홍보를 했던 블레스가 저무는 모습을 보는 게 씁쓸할 따름이다.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