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기검사·아만·검성 비천’ 차트 강타

/ 1
▲ 양 부문 랭커들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은 여러 구간에서 지각 변동이 일어났습니다. 이를 주도한 건 기검사와 수호령 아만, 수호신령 검성 비천이었죠. 저마다 소속한 차트를 강타했습니다. 먼저 기검사부터 살펴볼까요? 음양사를 0.6% 포인트 차로 제치고, 인기 직업 1위에 등극했습니다.

기검사는 최근 음양사와 점유율 1위 자리를 두고 다툼을 이어왔습니다. 두 직업 모두 탄탄한 유저 층을 확보한 상황이었죠. 자연스레 경쟁의 승패는 직업 변경권 발매, 중하위권의 신규 랭커 유입으로 갈리게 되었고, 이번 집계에선 기검사의 분위기가 더 좋았습니다.

▲ 일부 직업의 성장 하락폭이 매우 큽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TOP 20과 전체 성장 폭은 양상이 제법 다릅니다. 전자는 5만 내외의 성장을 기록했죠. 덕분에 공격력은 110만의 벽이 무너졌고, 후자는 110만 랭커가 늘었습니다. 장기간 1위 집권 중인 '덱스터' 님은 130만 진입을 앞둔 상태죠. 최상위권 랭커인 만큼 신규 콘텐츠를 빠르게 흡수해 성장한 듯싶습니다.

반면, 전체 성장 부문은 하락세입니다. 일부 직업의 급락이 원인으로 풀이되죠. 주술사와 쌍검사가 특히 그렇습니다. 안 그래도 적은 랭커가 빠져나가면서 기반이 흔들리는 단계인 것 같군요. 극적인 반전 계기가 없는 한 성장세 회복은 어려울 전망입니다.

천고마비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오픈 2주만에 60만 랭커가 등장하다니 놀랍군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천고마비 서버에서는 음양사와 포술사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자는 23.5%로 지분을 유지했고, 후자는 1% 포인트 높였죠. 다음 순위 싸울아비와 기검사는 각각 2%, 1% 포인트 줄었습니다. 그 결과 1, 2위와 격차가 더 벌어졌네요. 새어나간 파이는 포술사와 하위 직업이 가져갔습니다. 전체 서버 현황과 달리 기검사가 약세로군요.

전투력 성장폭은 상당히 가파른 편입니다. 지난주와 비교해 고점이 약 4만 올랐으며, 양 부문 TOP 10은 53만대를 넘겼죠. 영웅호걸 서버도 그렇고 신규 서버의 성장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1위는 싸울아비 '협제' 님인데요, 공격력 60만, 방어력 62만을 달성했습니다. 빠르게 TOP 10에 진입해 1위까지 올랐네요. 지난주 1위 '망치' 님은 공격력 3위, 방어력 2위로 내려갔습니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난전이 벌어지고 있군요.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적패왕의 인기가 한 풀 꺾였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가장 큰 변화를 맞은 건 수호령 순위입니다. 오랜 시간 1위를 지키던 적패왕이 자리를 내줬거든요. 새롭게 왕좌에 앉은 건 만년 2위였던 아만입니다. 단숨에 지분을 11% 포인트 높이며 통곡의 벽을 넘었죠. 공통으로 대인 공격력과 방어력, 관통을 제공하며, 차이점은 방어 무시 공격력(아만)과 치명(적패왕)입니다. 이번 주 랭커들은 방어 무시 공격력의 손을 들어줬네요.

계속해서 특수 옵션을 살펴볼까요? 파티원 치명 확률을 높이는 '날카로운'이 TOP 5에 입성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치명 관련 옵션 '치명적인 - 풀꽃'은 모두 지분이 줄었죠. 파이를 흡수한 건 조건을 가리지 않는 '회복의 - 공격적인 - 유성' 등입니다. 그중 2차 특수 옵션 유성은 관통률, 5위 샛별은 명중률을 올리죠. 종합하면, 안정적인 딜링에 집중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검성 비천이 리더, 서브 양면에서 인기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은 특이하게도 검성 비천이 인기 리더로 부상했군요. 항상 서브 수호신령으로 인기를 누렸는데, 이렇게 순위에 든 건 정말 오랜만입니다. 밀어낸 기존 5위는 각성 포화란으로, 리더 무공 사용 시 10초간 대인 공격력 버프를 얻죠. 검성 비천의 경우 10초간 파티원에게 도트 힐을 겁니다. 앞서 비슷한 효과의 '회복의' 특수 옵션 지분이 늘어난 걸 보면, 생존력에 주의를 기울이는 듯싶습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역사 공격력 1위 ‘마구리’

▲ 도원결의 ‘마구리’ 님의 역사 대인 세팅 (사진: 국민트리 제작)

공·방 합 200만을 코앞에 둔 역사 마구리 님의 세팅 분석입니다. 20강화 5축복 성황 도끼와 대인 장비를 모두 갖춘 역사는 상당히 오랜만이네요. 세팅은 공격적이지만 110만에 육박하는 방어력이 인상적입니다. 이런 게 역사의 진면목이 아닐까 싶군요.

성물은 흑 3세트로 무장해 대인 세팅임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게다가 강화 수치가 높아 2차 특수 옵션인 대인 공격과 대인 관통을 상당량 확보한 점이 눈에 띄네요. 대인 공격력 수치에 비례한 피해를 입히는 '빛나는 흑뢰령'으로 세팅 곳곳에 있는 대인 공격력을 모두 활용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무공패 업그레이드 순서를 통해 랭커들의 성향을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맹격'과 '천마'를 먼저 끝낸 것을 보니 마구리 님은 공격 세팅에 먼저 투자하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지원 무공패인 '명경'도 세팅을 마쳤죠. 적에게 내력 자연 회복량 감소 효과를 거는 까다로운 효과를 지녔답니다. 끝으로 '발구르기 - 태풍 - 쇄류'의 피해량을 무공패 재련을 통해 추가로 확보했으니 세팅을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예상하기 쉬운 결과지만, 직접 보니 감회가 다르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주제는 가장 기억에 남는 무기였습니다. 유저들의 추억을 자극하는 시간이었죠. 표는 크게 둘로 갈렸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1위는 전설의 레전드 '오색' 무기였습니다. 오픈 초기부터 있던 영웅 등급 무기로, 조건에 따라 도트 힐을 얻습니다. 총 힐량이 어마어마하고, 일부 직업은 능동적으로 옵션 발동이 가능해 굉장한 인기를 누렸답니다.

2위는 희귀 무기 '앙시'로군요. 조건부로 파티원에게 도트 힐을 부여합니다. 어째 회복 관련 무기가 기억에 남는 무기로 꼽혔네요. 한때 유저들 사이에서 반짝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스펙이 조금 낮지만, 이걸 쓰면 레이드에서 힐러로 활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고 말이죠. 재조명으로부터 얼마 후 하향 조정 받은 걸로 기억하는데, 당시 상황을 기억하는 유저가 있다면 댓글로 귀띔 부탁합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와 함께 메카 랭킹을 마치겠습니다. 레벨 100을 달성하면 홍문 신공 콘텐츠가 열립니다. 특성에 투자해 스탯을 올리는 시스템이죠. 특성은 필수 트리 외에도 여러 갈림길이 있는데요, 여러분은 홍문 신공을 어떻게 투자했는지 들려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메카랭킹 투표하기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본가를 넘어선 분가의 대표격 게임듐칫듐칭칭2024년 7월 16일
    8
  • 지금 시작하면 버닝 월드에서 점핑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다graham16932024년 7월 2일
    8
  • 여름 맞이 버닝 월드 오픈! 지금이 바로 시작할 타이밍아이유는뉘집아이유2024년 6월 26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