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차트 곳곳에서 벌어진 순위 역전극

/ 1
▲ 음양사와 싸울아비, 포술사 지분이 상승(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의 테마는 역전극입니다. 여러 차트에서 짜릿한 승부가 펼쳐졌죠. 먼저 전체 서버 차트부터 살펴볼까요? 오랜 기간 방어력 1위를 지켜 온 덱스터 님이 TOP 20에 이탈했습니다. 빈 왕좌에는 도원결의 서버의 척사광 님이 앉았죠. 다만, 최근 서버 이전 이슈가 있어 닉네임을 바꾼 동일 인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직업 부문에선 음양사와 포술사 순위가 한 계단 씩 올랐습니다. 음양사 점유율은 25.6%로 기검사를 3.3% 포인트 차로 따돌렸죠. 포술사는 오히려 지난주보다 파이가 줄었는데요, 궁사도 마찬가지라 반사 이익을 누렸습니다. 참고로 싸울아비도 성장 폭이 상당합니다. 약 3.1% 포인트 올랐죠. 비록 순위 변동은 없었지만, 괄목할 만한 성과입니다.

▲ 방어력은 상향세로 돌아오기 힘들 전망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랭커 성장 그래프는 전반적으로 하향세입니다. 방어력 부문의 하강 곡선이 좀 더 가팔랐죠. 천도사와 기권사, 투사는 하락 폭이 4, 6만에 달했습니다. 유저 수가 너무 적어 소수의 세팅 변화로도 큰 변동이 생기고 있네요. 특히 천도사와 투사는 2주 연속 비슷하게 줄었습니다.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 상향 조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군요. 아울러 공격력 부문 실제 성장폭은 위 지표보다 조금 더 적습니다. 10월 첫 주에 1만 5천, 지난주 5천 8백 줄었거든요. 2주에 걸쳐 2만 이상 감소한 겁니다. 이번 주 9천 상승으로는 아직 마이너스랍니다.

성장이 더딘 이유는 랭커들의 주력 콘텐츠가 바뀌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후술할 수호신령 인기 특수 옵션 지표에서 '성장의'와 해룡의 인기가 조금 올랐죠. 스펙 고점보다 육성에 전념한 유저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자세한 지표는 잠시 후에 살펴보도록 하죠.

천고마비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싸울아비와 기검사 지분이 폭풍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천고마비 서버는 이번 주도 빠른 기세로 성장 중입니다. 오픈 3주 만에 전투력 70만의 벽이 허물어졌죠. 방어력 부문이 아주 조금 아쉽지만, 이 정도면 여유롭습니다. 전투력은 망치와 협제 님이 투 톱으로 경쟁 중이며, 은섬과 공유 님이 적은 격차로 쫓고 있죠. 무척 흥미로운 전개입니다.

직업 부문도 살펴볼까요? 여기서도 싸울아비가 지분을 크게 높였군요. 지분을 2% 포인트 높여 2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침 기검사와 궁사 지분도 늘었는데, 기존 2위 포술사의 파이를 빼앗은 겁니다. 주술사는 점유율 5%로 6위로 내려갔군요. 다음 주 리벤지를 기대합니다.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해룡과 '성장의' 지분 상승이 포인트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령 부문은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먼저 지난주 2위로 내려간 적패왕이 1위에 복귀했죠. 2위 아만과 점유율이 엇갈렸습니다. 눈여겨볼 건 해룡과 1차 특수 옵션 '성장의'입니다. 공통으로 육성 특화 옵션이죠. 상승 폭이 높지는 않았지만, 육성에 관한 관심이 늘어난 건 확실해 보입니다.

2차 특수 옵션 지분도 특이합니다. '유성(관통률 증가) - 태풍(총 피해량 증가) - 풀꽃(치명 피해 증가율 버프)' 지분이 줄었죠. 그 틈에 '노을(파티 관통률 증가) - 샛별(명중률 증가)'가 영향력을 넓혔습니다. 유성과 노을이 엇갈린 게 특이한데, 레이드나 던전 등 파티 콘텐츠도 화제를 모은 것 같네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검성 비천의 서브 수호신령 영향력 증가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검성 비천이 인기 수호신령 5위를 기록했었습니다. 그런데 인기를 오래 유지하지 못했군요. 각성 에르나에게 순위를 내줬고, 대신 서브 수호신령으로 지분을 크게 늘렸습니다. 1~3위 인기 수호신령의 파트너로 많은 선택을 받았거든요. 각성 에르나의 경우 14%로 함대장 은광일과 공동 3위입니다. 유일하게 묵화마녀 진서연은 예외지만, 평소에도 잘 채용하지 않는 편이라 딱히 손해를 본 건 아니랍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음양사 방어력 1위 ‘척사광’

▲ 도원결의 ‘척사광’ 님의 음양사 방어 세팅 (사진: 국민트리 제작)

호연지기 음양사 척사광 님의 방어 세팅입니다. 싸울아비에서 음양사로 전향한 이후 전투력 성장세가 상당하군요. 방어력만 비교해도 마지막으로 확인한 8월 대비 17만 가량 올랐습니다. 지난 업데이트로 추가된 고대 무공패 진화를 모두 끝낸 것이 큰 지분을 차지하는 것 같네요. 더불어 모든 성황 장신구의 5단계 축복을 끝내고 강화 수치를 끌어올린 것도 한몫한 듯싶습니다.

‘적 – 적 – 흑’ 성물 구성은 척사광 님을 단박에 알아볼 수 있는 독특한 세팅이죠. 그리고 장비의 모든 재련을 치명과 치명 피해로 구성한 점 역시 돋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본 세팅은 진룡 장신구가 섞여있었는데요, 이제는 성황 10세트를 완성해 대인전까지 확실히 대비했습니다.

여기까지가 대인, 치명 세팅이었다면, 수호령과 수호신령은 방어력에 집중한 조합이죠. '회복의 바위 영석거인'을 필두로 '도천풍 - 이오락 - 비월'을 구성해 생명력, 방어력, 피해 상쇄를 고루 갖췄습니다. 무공패 세팅은 크게 바뀐 점이 없으나 9개 모두 '극' 진화를 마쳤습니다. 그 결과 방어력 129만을 거뜬하게 돌파해 1위에 올랐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도감 100%는 못 참죠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주제는 홍문 신공 투자 방법이었습니다. 과반수의 유저가 '한 페이지를 모두 채운다'에 표를 던졌죠. 이유야 어쨌든, 달성률 100%는 정말 달콤한 문구였네요. 반면, 다음 장을 열기 위해 최적 루트를 뚫는 건 28.2%의 표를 받았답니다. 3위는 정기가 모이는 대로 찍는 건데요, TOP 1~3의 성향이 뚜렷해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주 투표 주제는 메카 랭킹 코너를 살짝 비틀어 보겠습니다. 인기 수호령 특수 옵션 부문을 '가장 선호하지 않는 특수 옵션'으로 말이죠. 다양한 수호령 특수 옵션 중 '이건 함정이야!'라고 생각하는 걸 골라주세요. 투표는 1차, 2차 두 문항으로 진행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메카랭킹 투표하기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무과금이하기에는 벽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화질 타격감 정말좋다 다소 장비 구하는거나 강화 이런건 빡시긴하지만 그래도 블소2보다는 재미있다frizmConan2022년 2월 16일
    8.5
  • 오랜만에 접속해서 천도사로 다양한 이벤트 즐기면서 속성 아이템 주는걸로 일주일만에 140레벨까지 키우며 즐기고 있습니다북남극곰문2022년 2월 16일
    8.3
  • 처음에 컴 으로 나왔을때 pc방에서 살면서 게임했는데 노트20 울트라 로 게임해도 랙없이 너무 잘돌아가고 환상적인 그래픽 (컴이랑 같은화면)너무 좋네요 이건 모바일 게임이 아니야~ 완전 예술이야 예술!! 짱winnerisland2021년 12월 24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