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업데이트 앞두고 ‘안정세’ 취한 블소 레볼루션 사형들
▲ TOP 20 공격력 랭킹은 성장 속도가 살짝 느려졌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최상위 TOP 20 랭커들은 성장 속도를 조금 늦췄습니다. 공격력 부문은 고점이 약 3만 줄었죠. 26일 콘텐츠 업데이트가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업데이트 종료 후 컨디션을 초기화하므로, 성장보다 컨디션 소모에 집중한 게 아닐까 싶군요. 방어력은 보다 안정적입니다. TOP 20 랭커 모두 완만한 성장 곡선을 그렸죠.
더불어 대부분 랭커들이 순항을 시작했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 지표를 확인해주세요. 몇 주간 이어진 하락세가 잠잠해졌고, 서서히 상향 곡선으로 접어드는 중이죠. 하향세인 건 권사, 린검사처럼 랭커가 적거나, 싸울아비처럼 유저 풀이 줄어든 직업 정도입니다. 최근 유저가 적은 직업이 나날이 고배를 마시고 있네요.
물론, 지분을 늘리는 직업도 있습니다. 기검사와 포술사, 궁사가 여기에 해당하죠. 감상 포인트는 ‘기검사 vs 음양사’입니다. 음양사의 점유율은 0.5% 포인트 줄었죠. 반면, 기검사는 3.3% 포인트를 모아 역전에 성공했습니다. 최근 꾸준히 1위에 발자국을 남기는 직업이군요. 포술사는 10%의 벽을 넘었고, 궁사는 눈앞까지 도달했습니다. 세 직업이 존재감을 늘리면서 싸울아비와 중하위권 직업은 파이가 줄었답니다.
▲ 전반적인 성장폭은 많이 안정됐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앞서 언급했듯이 26일에 각종 콘텐츠를 업데이트합니다. 신규 시나리오와 세력전, 차원의 균열 상위 단계 등을 선보이죠. 핵심은 새로운 성장 시스템 장비 각성과 태극 보석입니다. 전자는 최대 5단계까지 이용 가능하며, 1각성 완료 시 태극 보석 슬롯이 활성화하죠. 더불어 재련 시도 시 기존 L보다 높은 U 등급이 등장합니다. 이를 통해 랭커들이 얼마나 성장할지 기대가 되는 대목입니다.
천고마비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다른 서버와 달리 공격력 → 방어력 순서로 투자하는 것 같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소 레볼루션의 육성은 대개 방어력 확보 후 공격력 투자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천고마비 서버는 이런 기류를 정면에서 거스르고 있죠. 오픈 초부터 공격력이 빠르게 성장했고, 뒤이어 방어력에 투자하는 양상입니다. 대표적인 랭커가 ‘은섬’과 ‘김옥찌’ 님이죠. 각자 공격력을 74만, 73만까지 높였는데, 방어력은 69만, 67만으로 무척 낮습니다. 공격력 중심 투자를 고민 중이라면, 두 랭커의 세팅을 참고하는 게 좋겠군요.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안정적인 딜링을 선호하는 랭커가 늘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최근 대인 특화 수호령 적패왕과 아만이 엎치락뒤치락 자존심 경쟁 중입니다. 공통으로 대인 추가 공격력, 방어력, 관통 옵션을 지녔고, 차이는 치명(적패왕)과 방어 무시 공격력(아만)이죠. 이번 주 승자는 지분을 6% 포인트 늘린 아만이었습니다. 방어 무시 공격력의 손을 들어준 거죠. 안정적인 딜링 방법을 찾는 유저가 늘어난 분위기입니다.
특수 옵션 순위도 비슷한 흐름입니다. 치명 관련 옵션은 TOP 5에서 대부분 자취를 감췄고, ‘사나운(대인 공격력 증가) – 유성(관통률 증가) – 태풍(총 피해량 증가)’ 같은 특성이 살아남았죠. 방어 무시 공격력을 높이는 화염이 TOP 5 입성한 점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한편, 풀꽃은 치명 관련 옵션 중 유일하게 순위 방어에 성공했습니다. 비록 지분은 3% 포인트 줄었지만요. 힘겹게 순위를 유지할지 또는 반등에 성공할지 천천히 지켜봅시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각성 포화란의 존재감이 오르는 중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부문에서는 각성 포화란이 TOP 5 복귀에 성공했습니다. 서브 부문에서도 존재감을 늘리고 있죠. 최근 랭커들이 다양한 조합을 시도하느라 밀려났는데, 다시 예전 위상을 찾으려는 듯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파트너는 묵화마녀 진서연입니다. 서브/리더 양면으로 말이죠. 진서연의 ‘공격력 – 방어 무시 공격력 – 총 피해량 증가’와 포화란의 ‘생명력 – 치명 – 공격력 – 총 피해량 증가’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 것 같네요.
리더 무공도 살펴볼까요? 묵화마녀 진서연의 별 특성은 총 피해량을 높여 콘텐츠를 크게 가리지 않습니다. 각성 포화란은 대인 공격에 특화했죠. 전자의 범용성이 더 높고, 리더 수호신령 TOP 5 랭킹에 고스란히 반영됐습니다. 하지만, 서브 수호신령으로는 각성 포화란의 특성 구성이 더 높게 평가받았네요. 그녀 말고는 묵화마녀 진서연을 서브로 채용한 사례가 매우 적거든요. 만약 두 수호령을 모두 지녔다면, 포화란을 먼저 투자하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공격력 1위 ‘니카’
▲ 도원결의 ‘니카’ 님의 포술사 대인 공격 세팅 (사진: 국민트리 제작)
오랜만에 이름을 올린 포술사 니카 님의 대인 공격 세팅입니다. 진화한 고대 무공패 등장으로 전투력이 상당히 올랐군요. 합계 218만을 돌파하며 전체 공격력 1위로 군림했습니다. 대부분의 장비 강화 수치가 한계에 도달했고, 축복 5단계까지 마친 상태죠. 귀걸이와 팔찌, 반지 일부는 강화 내구도를 복구해 추후 도전할 강화 발판을 마련해 둔 점이 인상 깊습니다.
성물은 대인전 세팅으로 이름 날리고 있는 ‘적 – 흑 – 흑’으로 구성했죠. 공격 적중 시 피해량 증가와 막기 약화 부여하고, 추가 피해를 입히는 알찬 조합입니다. 더불어 2차 특수 옵션으로 확보한 공격력, 대인 방어, 대인 관통이 시너지를 더하죠.
무공패는 모든 부위 ‘극’ 진화를 마치고, 같은 옵션을 갖춰 깔끔한 구색이 돋보입니다. 공격은 ‘강공의 폭우’로 세팅해 관통과 대인 공격에 집중했으며, 방어는 ‘철벽의 유화’로 통일시켜 대인 방어와 ‘받는 기본자세 무공 피해 감소’에 힘을 실었죠. 여기에 ‘위한’ 무공패를 조합해 ‘받는 전설 무공 피해’까지 줄여 효율적인 방어 체계를 완성했습니다. 끝으로 무공패 재련은 ‘충격포 – 동공지진 – 아수라장’을 구성했는데요, 극 진화를 모두 마쳤기에 그 수치가 상당합니다. 특히 ‘동공지진’이 합계 3,127%로 역대 최고수치를 기록했네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주관식 답변을 남긴 유저 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는 투표를 2단계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가장 피하고 싶은 수호령 특수 옵션’이 주제였죠. 1차 특수 옵션 부문 1위는 50.4%의 점유율을 차지한 짐꾼입니다. 굳이 전투력을 포기하면서 가방 최대 무게 한도를 늘리는 건 미묘한 선택이죠. 2차 특수 옵션에서는 생명력을 5% 높이는 영혼이 1위입니다. 회복이라면 모를까 단순 버프라면 애매한 옵션이네요. 더불어 주관식 부문에는 ‘원하는 옵션이 나오지 않는다’라며 호소한 유저가 있었습니다. 어… 힘내세요. 꼭 원하는 옵션이 나오길 응원합니다.
이번 주 투표 주제는 가장 마음에 든 육성 요소입니다. 그동안 넷마블은 다양한 육성 요소를 선보였고, 그때마다 다양한 의견이 오갔죠. 그중 여러분이 가장 마음에 든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
신규 고대 던전 비장의 마천루 등장luciacio2024년 9월 5일8
-
상위 수호신령 추가 및 콘텐츠 갈고 닦기에 들어감wlsdnr19912024년 8월 21일8
-
귀검사로 반등을 노리는 블소 레볼루션spartaplus2024년 8월 6일8
- 1리니지M
- 2로드나인
- 3호연
- 4ROBLOX
- 51브롤스타즈
- 61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 71운빨존많겜
- 81리니지2M
- 94AFK: 새로운 여정
- 10오딘: 발할라 라이징
-
로한2PlaywithKorea Inc.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
리니지2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