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트렌드] 블소레 10월 - 전투력으로 살 찌운 '천고마비'
안녕하세요.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의 서버 이야기와 지표를 살펴보는 서버 트렌드, 2023년 10월호입니다. '천고마비' 서버 출범 이후 새로운 성장 콘텐츠가 등장했죠. 이를 신규 서버가 따라잡을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 가운데, 랭커들의 기조를 살폈습니다. 천고마비 서버가 합류한 12개 서버 2,400명의 직업 통계와 10월 각지 분위기를 서버 트렌드에서 살펴보세요.
10월의 서버와 문파
▲ 서버 트렌드 10월, 전투력으로 살 찌운 ‘천고마비’ (사진: 국민트리 제작)
10월 주목 서버는 ‘천고마비’입니다. 지난달 오픈과 동시에 점핑 캐릭터, 성장의 축복 등 풍성한 혜택으로 중무장해 나날이 커가는 사형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죠. 최상위 랭커들의 성장 기조를 살폈더니 기존 서버를 방불케 하는 장비 세팅이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레벨 정보만 가리면 신규 서버가 맞는지 헷갈릴 정도였죠. 5축복을 마무리 지은 성황 무기는 비교적 흔히 볼 수 있을 정도였으며, 20강화를 달성한 사형도 있었습니다.
▲ 성황 무기의 각성과 동시에 태극 보석까지 갖춘 랭커들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지난 주 세력 전쟁 결과는 혼천 승! (사진: 국민트리 촬영)
아울러 최근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성장 콘텐츠 '장비 각성'을 시작한 랭커도 많았죠. 특히, '협제' 님은 무기에 집중해서 벌써 1각성 3단계를 달성했습니다. 태극 보석을 장착한 뒤 다음 각성에 열리는 '관통력' 확보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는 중이죠. 이를 통해 전투력 합계 150만을 돌파한 랭커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레벨이 가장 높은 랭커도 살폈는데요, 어흥 문파의 '골드' 님이 홍문 54레벨을 넘기며 1위에 올랐습니다.
세력 전쟁 결과도 살폈습니다. 서버 출범 이후 첫 세력 전쟁에서 혼천교가 승기를 가져왔었는데요, 이번에도 약 1억 9천만 가량의 큰 점수차이로 연승에 성공했습니다. 세력 점수뿐만 아니라 점령지 역시 앞선 상황이라 한동안 이런 양상이 이어질 것 같군요. 오픈 초기 혼천교로 사람이 몰린 분위기를 그대로 유지하는 듯싶습니다.
▲ 10월의 문파, 영웅호걸 '개조심' (사진: 초심 문파 제공)
10월의 문파는 영웅호걸 '개조심'입니다. 해당 서버 오픈과 동시에 꾸준히 활동한 문파로, 문파원들의 이름부터 심상치 않죠. 문파명에 맞춰 각자의 개성을 견종 이름에 담은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푸들'이 사납기로 유명하며, 비숑, 치와와, 웰시코기 등 친근한 이름들이 반깁니다. 아직은 소수 인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나 문파 채팅은 어떤 문파보다도 활발하죠.
좌우명은 ‘현실 충실'이며, 무얼 하든 매너를 지키는 것이 원칙입니다. 동시에 재밌게 즐기는 것이 개조심 문파의 모토이기에 일상 생활을 함께 녹여낼 수 있는 것도 장점이죠. 9대 문파 안에 드는 목표가 있었으나 이미 이뤘기에 이제는 3위까지 올라서기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아직 주인이 없는 견종 이름을 미리 붙여 개조심 문파를 방문하면 딱 좋을 것 같군요.
메카 미니 게임 - 낚시의 귀재 '흑풍술사 감마등'
▲ 아무튼 일자리를 얻었으니 좋은 거 아닌지?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번 달 미로 찾기의 주인공은 흑풍술사 감마등입니다. 1부에서 등장하는 팔부기재 중 한 명으로, 직업은 주술사나 소환사, 격사로 추정되죠. 흑화한 주인공의 혈도를 뚫고, 묵화의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비장한 최후를 맞이했습니다. 특기는 점술인데요, 사정이 조금 웃픕니다. 결과적으로 예언이 다 적중하지만, 설득력이 없고 언제 결과가 나올지 모르거든요. 그래서 다른 동료에게 구박받는 장면이 나온답니다.
블소 레볼루션에서는 수호신령으로 등장했습니다. 여기서는 예언 대신 낚시 아이템 획득 증가 버프를 탑재했죠. 덕분에 10월 이슈 수호신령이 됐습니다. 신규 지역과 스토리가 열리면서 낚시를 찾는 유저가 늘었기 때문이죠. 언제 결과가 찾아올지 모르는 예언과 낚시, 어찌 보면 비슷한 구석이 있는 것 같습니다.
10월의 이슈 체크!
▲ 신규 시나리오와 함께 열린 전쟁 지역 '적룡화산'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 새로운 성장 콘텐츠 '장비 각성'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1년 만에 추가된 신규 시나리오 '이계 6막 1부, 타오르는 홍련의 성화'가 이번 달 최대 이슈였죠. 지난 5막 2부에서 제스가 황궁을 떠난 이후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그 무대가 된 새로운 지역 '청명호수'와 전쟁 지역 '적룡화산'에서 플레이어인 막내가 려 장군을 도와 요원의 행방을 찾는 여정을 그렸죠. 신규 지역이 열림으로써 새로운 공헌도, 낚시 일지, 필드 보스도 등장했습니다.
새 전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성장 콘텐츠 '장비 각성' 또한 화제였죠. ‘영기의 금속’과 ‘영기의 광석’으로 고대 등급 무기, 장신구에 영기를 부여해 다양한 능력치를 개방하는 시스템입니다. 단계가 상승할 때마다 능력치가 오르고 5단계에 도달하면 하나의 각성이 완료되는 형식이죠. 최대 5각성까지 가능하며, 장비 재련 시 기존 ‘L 등급’ 보다 높은 ‘U 등급’의 재련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무기의 각성에 성공하면 이를 나타내는 새로운 이펙트가 추가돼 강력함을 뽐낼 수 있죠.
첫 각성으로 누리는 능력치 혜택과 함께 태극 보석 슬롯이 열립니다. 태극 보석은 삼성 또는, 사성 보석을 재료로 '태극 세공'을 통해 추가 능력치를 더한 보석이죠. 조합 색상에 따라 다른 능력치를 보유하고, 태극 삼성 8종과 태극 사성 8종, 총 16종이 준비돼 있습니다. 기존 보석과 동일하게 축복으로 추가 성장도 가능하며, 동일 등급 보석 2개를 사용해 다른 색상으로 변환할 수도 있답니다.
10월 서버 키워드 & 직업 포커스
▲ 10월 서버 키워드&코멘트 (사진: 국민트리 제작)
10월의 추천 서버는 경국지색입니다. 과거 긴 역사를 간직한 일도양단과 호연지기가 합쳐진, 이른바 '기존 서버'라고 불리는 곳이죠. 그럼에도 전투력 합계 평균 179만의 비교적 적당한 지표를 나타냈습니다. 세력 균형까지 어느 정도 잡혀있어 콘텐츠를 즐기기 좋죠. 이번 점령전 결과는 혼천교가 약간 우세하지만, 콘텐츠마다 양상이 달라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매주 기대되는 곳입니다.
이어 10월 포커스 서버로는 '도원결의'를 선정했습니다. 이번 서버 이전 전부터 평균 전투력이 가장 높았던 곳인데요, 계속해서 고투력 랭커가 몰려 그 기세를 유지했습니다. 평균 전투력 200만을 최초로 돌파해 강력함을 과시했죠. 더불어 세력 싸움도 접전을 이뤄 고수들의 진검 승부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 싸움에서 승기를 잡을 세력이 어디일지 예상해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 10월 포커스 직업 (사진: 국민트리 제작)
10월 포커스 직업은 '싸울아비·주술사·궁사'입니다. 꾸준히 주목을 받은 싸울아비의 지표가 이번에도 최대 관심사였죠. 지난 밸런스 조정으로 잠깐 주춤했으나, 약 1% 포인트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덕분에 음양사, 기검사에 이어 3위에 자리를 잡았죠.
캐릭터 육성 과정에서 좋은 직업으로 통하는 주술사는 이제 타이틀을 내려놔야 할지도 모릅니다. 신규 서버 천고마비에서 좋은 성적표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 증거는 이제 막 신규 서버 배턴을 넘긴 영웅호걸 주술사 지표입니다. 해당 서버의 13%는 여전히 주술사로 캐릭터를 육성하고 있지만, 천고마비에서는 겨우 5%에 불과했죠. 앞으로 열릴 신규 서버의 주술사 지분율이 중요해지는 대목입니다.
서버별 지분 차이가 커서 불안정한 지표를 보였던 궁사는 이제 안정화에 접어든 것 같네요. 두 자릿수 점유율 방어에 성공함으로써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특히 명불허전에서 21%를 기록해 음양사 뒤를 바짝 쫓았죠. 반면, 영웅호걸에서는 천도사와 자리를 다툴 정도로 낮은 지표를 보였습니다.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현황
▲ 10월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현황 (사진: 국민트리 제작)
10월 점령지 현황은 10월 29일 기준 기록입니다. 서버 이전의 여파로 세력 균형이 뒤집힌 곳이 생겼는데요, 대표적인 서버가 군계일학과 대기만성입니다. 전자는 혼천교가 극 우세였으나, 무림맹이 14곳을 점령해 완전히 반대의 결과를 보였죠. 후자는 팽팽하게 맞서다가 무림맹으로 균형이 쏠리는 분위기입니다.
도원결의의 전투력은 서버 이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압도적 1위 질주를 이어갔습니다. 비록 차이가 크지만 그 뒤를 유아독존이 추격하고 있죠. 대체로 177만과 182만 사이에 전투력이 몰려있습니다.
한편, 영웅호걸 서버는 선배 일확천금을 거의 다 따라잡았습니다. 전투력 성장이 더뎌진 틈을 타 차이를 상당히 좁혔죠. 최근 추가된 성장 콘텐츠가 영향을 크게 끼친 것 같습니다. 고대 무공패 승급, 장비 각성, 태극 보석 등을 얼마나 갖추냐에 순위가 결정 날 듯싶군요.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8
-
전쟁 필드 혈천성도 이벤츠 진행 중박수때칠떠라나2025년 2월 26일9
-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 6 등 대회 이벤트를 이어가는 중graham16932025년 2월 10일10
- 1리니지M
- 22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 3RF 온라인 넥스트
- 41ROBLOX
- 53레전드 오브 이미르
- 61로드나인
- 71좋은 커피, 위대한 커피
- 82브롤스타즈
- 92오딘: 발할라 라이징
- 10쿠키런: 킹덤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