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천고마비 서버에 90만 랭커 등장

/ 1


▲ 최상위권은 성장폭이 1만 5천 내외로 좁아진 편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랭커들은 성장에 집중했습니다. 14일 업데이트를 했고, 그 전에 컨디션을 모두 소모하기 위해서로 풀이되네요. 메카 랭킹 집계 시간과 겹쳐 종종 이런 결과가 나오곤 합니다.

TOP 20 랭커들은 성장이 비교적 더딘 것 같습니다. 성장 폭이 평균 1만 5천 내외이고, 대부분 평균 이내죠. 그래도 최근 신규 지역과 육성 요소가 등장해 더 내려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럼 더 낮은 순위 랭커는 어떨까요? 방어력에 전반적으로 집중하는 양상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투사의 성장세가 크게 줄었는데요, 하락세가 더 완만했다면 평균 성장 폭은 더 좋은 결과가 나왔을 것 같습니다.

직업 비중은 기검사와 궁수에 표가 몰렸습니다. 전자는 2% 포인트, 후자는 0.6% 포인트 올랐죠. 반면, 두 직업의 경쟁자 음양사, 싸울아비는 지분이 줄었습니다. 더불어 하위권에서는 투사가 2주 연속 순위를 올리고 있습니다. 공격력 부문 랭커가 늘었기 때문이죠. 방어보다 공격력 중심 세팅이 인기인 걸로 풀이됩니다.


▲ 방어력에 투자하는 랭커가 부쩍 늘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사실 여기서 집중할 포인트는 다른 데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중요한 정보가 많거든요. 먼저 14일에는 절세미인과 일확천금 서버를 외유내강으로 통합했습니다. 상술한 차트에는 소속 랭커가 없지만, 차주에는 어떻게 될지 모를 일이죠. 해당 서버 랭커는 메카 랭킹 순위에 들기 어려워진 셈입니다.

그보다 중요한 건 5주년 이벤트입니다. 14일 특별 사이트를 오픈했고, 기념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죠. 더불어 신규 직업 '금강사'와 '레볼루션 챌린지 5'를 차례대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금강사는 원작에 없는 오리지널 직업인데요, 최근 직업 점유율 경쟁이 무척 치열한 가운데 새 선수가 난입하는 셈입니다. 업데이트 후에는 한바탕 폭풍이 몰아칠 듯싶네요.

천고마비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이 기세라면 11월 중 100만의 벽이 허물어질 전망 (자료: 국민트리 제작)

레벨 업 열풍은 천고마비 서버에도 불었습니다. 오히려 기세는 한층 더 무시무시하죠. 감상 포인트는 방어력입니다. 지난주 고점은 협제 님의 82만 7천이었는데, 혜성처럼 등장한 망치 님이 이를 크게 갱신했습니다. 수치가 무려 90만으로, 약 8만 점 이상 높죠.

이런 분위기는 1위 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난주 양 부문 TOP 10에는 70만대 랭커가 많았고, 하위권은 60만대 유저가 자리했습니다. 그런데 순식간에 80만 랭커가 상위권을 점거했고, 70만대는 밀려나고 있네요. 한 주 동안 천고마비 서버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다시 아만이 적패왕을 떨쳐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최근 수호령 부문은 아만vs적패왕과 구미호vs철상어 경쟁 구도가 뜨겁습니다. 먼저 전자부터 살펴보죠. 오랜 시간 아만이 추격하는 모습이었지만, 10월 말에 구도가 뒤집혔습니다. 지난주에는 잠시 적패왕이 지분을 높였는데요, 아쉽게도 공동 1위에 그쳤습니다. 덕분에 이번 주 아만이 다시 적패왕을 떨쳐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구미호와 철상어 승부 결과는 공동 4위로 무승부입니다. 여기서는 1차 특수 옵션에 주목하세요. 두 수호령 모두 경험치 획득량을 높이는 '성장의' 지분이 올랐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육성에 힘쓰는 유저가 늘었기 때문이죠.

아래 차트의 1차 특수 옵션 부문도 확인하세요. 점유율을 2% 포인트 올렸습니다. 그런데 1~3위 수호령은 별로 선호하지 않죠. 온전히 구미호와 철상어가 달성한 수치입니다. 육성용 수호령을 마련할 때 참고하세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매주 인기 수호신령 5위가 격전지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차트의 포인트는 인기 5위 각성 포화란입니다. 1~4위가 워낙 탄탄해 5위 쟁탈전이 심한 편이죠. 최근 다양한 수호신령이 경쟁했고, 이번 주는 각성 포화란이 자리에 올랐습니다. 이 자리에 자주 오르는 친구인데, 순위 방어에 실패할 때가 많네요. 대신 서브 수호신령으로 꾸준히 인기를 누리는 중이랍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실직 걱정은 없을 전망이네요.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기권사 공격력 1위 '날아라봉석'


▲ 도원결의 ‘날아라봉석’ 님의 기권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공격력 108만을 넘긴 기권사가 등장했습니다. 주인공은 날아라봉석 님이죠. 공격력 랭커 TOP 20 명단에 이름을 올리진 못했으나, 전체 기권사 랭커 중 독보적인 전투력을 달성했습니다.

장비는 모든 축복 단계를 정복하고, 각성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전 부위 1각성을 마친 후 귀걸이 2각성을 돌파했죠. 벌써 U등급 재련 옵션 한 줄도 완성했습니다. 추가로 집계 당시에 2각성 1단계였는데, 지금은 3각성에 도달한 것으로 확인했죠. 성장 속도가 무척 빠릅니다.

세팅에서 특별한 점을 살펴보면 역왕 홍석근을 리더로 채택한 점이 눈에 띕니다. 대부분 랭커가 선호하는 함대장 은광일과 리더 무공 효과가 같죠. 차이점은 특수 옵션으로, '적 생명력 회복 효과 감소' 능력을 지녔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효율적인 공격을 꾀한 듯싶네요.

무공패도 홍석근과 같은 기조로 '단혼'과 '나선'을 동시에 채택했군요. 적 피해 감소율과 생명력 회복 효과를 낮춰 공격 효율을 높였습니다. 더불어 '가속' 무공패를 2부위에 장착한 점도 독특하네요. 기동성을 더한 세팅이 전장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형상 변환은 좋은 문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주제는 업데이트하길 바라는 꾸미기 콘텐츠였습니다. 의견은 크게 3가지로 좁혀졌는데, 그중 무기 형상 변환의 지지도가 압도적이군요. 옷은 의상실에서 고를 수 있지만, 무기는 착용 중인 걸 그대로 반영하니까요. 그럼요, 무기 디자인은 중대사안입니다.

다른 의견으로는 의상 색깔 변경과 주관식이 표를 받았습니다. 특히 주관식은 만장일치로 곤족 여성 캐릭터 출시가 언급됐죠. 이 떡밥도 어느덧 5년 차를 맞이했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여러분의 의지에 1 따봉 드립니다. 사실 저도 원작에서 곤족 여성 캐릭터를 키웠거든요.

이번 주 투표 주제는 신규 직업 금강사입니다. 아무런 정보가 없지 않느냐고요? 그게 포인트입니다. 반대로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으니까요. 여러분이 금강사에 바라는 점을 투표해주세요.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무과금이하기에는 벽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화질 타격감 정말좋다 다소 장비 구하는거나 강화 이런건 빡시긴하지만 그래도 블소2보다는 재미있다frizmConan2022년 2월 16일
    8.5
  • 오랜만에 접속해서 천도사로 다양한 이벤트 즐기면서 속성 아이템 주는걸로 일주일만에 140레벨까지 키우며 즐기고 있습니다북남극곰문2022년 2월 16일
    8.3
  • 처음에 컴 으로 나왔을때 pc방에서 살면서 게임했는데 노트20 울트라 로 게임해도 랙없이 너무 잘돌아가고 환상적인 그래픽 (컴이랑 같은화면)너무 좋네요 이건 모바일 게임이 아니야~ 완전 예술이야 예술!! 짱winnerisland2021년 12월 24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