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서버 트렌드] 블소레 11월 - 통합 서버 '외유내강' 출범

/ 1

안녕하세요.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의 서버 이야기와 지표를 살펴보는 서버 트렌드, 2023년 11월 호입니다. 절세미인과 일확천금 서버가 합쳐졌죠. 두 서버는 '외유내강'에 모여 새 출발을 했습니다. 이로 인해 집계 인원의 변동이 있었는데요, 곧 새로 열릴 서버가 있으니 일시적인 변동이라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11개 서버 2,200명의 직업 통계와 11월 각지 분위기를 서버 트렌드에서 살펴보세요.

11월의 서버와 문파


▲ 서버 트렌드 11월, 통합 서버 '외유내강’ 출범 (사진: 국민트리 제작)


▲ 외유내강으로 합쳐진 절세미인과 일확천금 (자료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11월의 주목 서버는 외유내강입니다. 2월 28일 기검사의 등장과 함께 열린 절세미인, 5월 30일 출범한 일확천금이 합쳐져 외유내강이 됐죠. 두 서버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는 3개월의 성장 격차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일확천금은 통합을 한 달 앞둔 시점에 전 지역 전투 경험치 200% 상승 핫타임을 제공했죠. 시간이 흘러 통합 후 첫 랭커 전투력 평균은 약 158만이었으며, 첫 지역 점령전은 혼천교가 우세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두 서버의 과거 점령전 결과를 토대로 미리 예측할 수 있었는데요, 일확천금은 오픈 초창기 힘 싸움 끝에 무림맹이 약간 앞서나가는 분위기였습니다. 반면, 절세미인은 오랜 기간 혼천교가 이권을 잡은 상태였죠. 서로 세력 양상은 달랐지만 성장이 앞서있는 후자 서버의 영향력이 컸습니다. 따라서 외유내강은 혼천교가 우세할 것이라는 예측이 적중했죠. 무림맹이 이런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 드레스 코드를 맞춰 문파 하우스에 모인 '디테일' (사진: 디테일 문파 제공)


▲ 음식 디테일이 살아있는 모임 (사진: 디테일 문파 제공)

11월의 문파는 유아독존 '디테일'입니다. 지난 서버 이전 시기에 총 세 문파가 한 곳에 모였죠. 힘을 합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서로의 부족한 디테일을 채워주는 문파 특유의 분위기가 유대감을 더 끈끈하게 만들었습니다. 문파원 각자 자율적인 문파 참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매너만 지키되 하고 싶은 건 다 하세요!'라는 좌우명에 따라 강요하지 않고 즐기는 모토를 실천하는 곳이죠.

온라인, 오프라인 가릴 것 없이 때때로 즐기는 모임 역시 디테일의 매력입니다. 소규모 모임을 두 달에 한 번 가질 정도로 자주 만나죠. 전국 각지에서 모인 문파원이 장소를 정해 1년에 한두 번씩은 대규모 모임을 가집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소주 한잔 걸칠 수 있는 우정을 내세우는 디테일 문파를 만나보세요.

메카 미니 게임 – 5주년 신규 직업 금강사, 너는 누구냐!


▲ 금강은 도대체 무슨 효과일까요?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번 달 미니 게임 주제는 신규 직업 '금강사'로 선정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직업 아이콘이죠. 금강사는 5주년 기념 신규 직업으로, 덩치만 한 거대 망치를 휘두릅니다. 공개한 바에 의하면 핵심 기능은 둔화와 돌진, 금강 효과죠. 적을 느리게 만들고 달려들어 연계 공격을 퍼붓는다는 설명입니다.

금강은 공격을 맞힌 대상에 비례해 금강사가 단단해지는 효과입니다. 덕분에 다대다 전투에서 강해진다고 하네요. 금강사 운영의 핵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장을 휘젓는 여포가 떠오르는데요, 함께 등장을 기대해 봅시다.

11월의 이슈 체크!


▲ 5주년 업데이트를 앞두고 펼쳐진 전야제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11월의 최대 이슈는 5주년 업데이트를 앞두고 열린 전야제 행사입니다. 11월 14일 오픈한 특별 사이트를 통해 5주년 스페셜 쿠폰과 전야제 특별 선물, '대박 팡팡 경품 이벤트' 등이 알려져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죠. 최신 전자 기기를 비롯해 각종 현물 경품에 응모하면 총 555명에게 행운이 찾아갈 예정입니다. 그 밖에 게임 내 상점에서 은화로 구매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하니 공식 커뮤니티에 방문해 이벤트 내용을 꼭 살펴보세요.

11월 서버 키워드 & 직업 포커스


▲ 11월 서버 키워드&코멘트 (사진: 국민트리 제작)

11월의 추천 서버는 천고마비입니다. 곧 열릴 '오색찬란' 서버에게 신규 서버 타이틀을 넘겼지만, 여러 혜택 속에서 성장한 랭커들이 많아 기반이 잘 갖춰진 상태죠. 덕분에 어떤 서버보다도 활발한 분위기가 조성돼 복귀 유저가 최신 콘텐츠를 경험하기에 알맞습니다. 

포커스 서버는 앞선 코너에서 소개한 외유내강입니다. 성장 격차가 약간 있는 곳이 만났기에 지표상으로는 성장세가 주춤했는데요, 생각보다 탄탄한 유저층이 만들어졌습니다. 아울러 우려했던 것과 다르게 세력 균형이 완전히 기울지는 않아 향후 적절한 세력비를 기대해 볼 만하죠. 첫 지역 점령전 결과는 혼천교가 약간 우세한 상황입니다.


▲ 11월 포커스 직업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어 11월 포커스 직업입니다. 신규 직업 금강사 출시를 앞두고 가장 최신 직업인 음양사와 기검사 그리고 점유율이 급상승한 궁사를 선정했죠. 세 직업의 점유율 합계는 58.2%로 절반을 훌쩍 넘겼습니다.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음양사는 경쟁자 기검사가 생겼습니다. 지난 10월 두 직업의 점유율 격차는 약 6%였는데요, 1.4% 포인트로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기검사의 맹추격에 잠깐 제동이 걸릴 수도 있겠습니다. 신규 직업 금강사 등장이 변수가 될 듯싶거든요. 메타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음양사의 파이를 가져올지, 같은 근거리 직업인 기검사의 점유율을 나눠 먹을지 이후 행보가 기대됩니다.

한편, 궁사는 모든 직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낸 직업이죠. 한 달 동안 점유율을 무려 4.4% 포인트나 올려 15%대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명불허전 서버에서 음양사를 제치고 1위에 오른 점이 고무적이네요.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현황


▲ 11월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현황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번 점령지 현황은 11월 26일 기준 기록입니다. 통합 서버 외유내강을 제외하면 점령지 그래프는 무림맹이 앞서 지난달과 비슷한 양상이죠. 다만, 서버 각지에서 혼천교가 힘을 조금씩 키우며 반전을 꾀하기도 했는데요, 유아독존과 전광석화 서버가 대표격입니다. 둘 가운데 전광석화는 무림맹 점령지 15곳, 혼천교 6곳으로 격차가 상당했었죠. 그런데 이번에는 11:10의 스코어로 혼천교가 맹추격을 시작했습니다.

전투력은 211만을 돌파한 도원결의가 단독 질주를 지속했습니다. 이번에도 고점 경신에 성공했군요. 그런데 이를 뒤쫓는 유아독존의 성장세도 상당합니다. 지난 10월 전투력 평균 격차가 10만 가량 벌어졌으나 이제 7만 정도로 좁혔죠. 계속해서 간격을 줄여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무과금이하기에는 벽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화질 타격감 정말좋다 다소 장비 구하는거나 강화 이런건 빡시긴하지만 그래도 블소2보다는 재미있다frizmConan2022년 2월 16일
    8.5
  • 오랜만에 접속해서 천도사로 다양한 이벤트 즐기면서 속성 아이템 주는걸로 일주일만에 140레벨까지 키우며 즐기고 있습니다북남극곰문2022년 2월 16일
    8.3
  • 처음에 컴 으로 나왔을때 pc방에서 살면서 게임했는데 노트20 울트라 로 게임해도 랙없이 너무 잘돌아가고 환상적인 그래픽 (컴이랑 같은화면)너무 좋네요 이건 모바일 게임이 아니야~ 완전 예술이야 예술!! 짱winnerisland2021년 12월 24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