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금강사' 오색찬란 서버 점령

/ 1


▲ 금강사 점유율은 다음 시간부터 만나보겠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에는 5주년 기념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신규 서버 오색찬란과 직업 금강사가 등장했죠. 업데이트와 집계일이 엇갈려 메카 랭킹 차트에 영향을 끼쳤는데요, 전체 서버 전투력, 직업 점유율은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부문은 다음 시간부터 소개할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그럼 전투력 차트를 살펴볼까요? 각 부문 1위와 그보다 낮은 순위 랭커의 성장 폭이 엇갈렸습니다. 전자는 새로운 랭커가 왕관을 썼는데, 지난주 1위보다 전투력이 조금 낮습니다. 공격력 2위, 방어력 3위 이하는 순조롭게 성장 중이며, 주목할만한 변경점은 없었네요.

직업 점유율에 싸울아비의 순위 하락이 특이합니다. 근래 나날이 약세군요. 이번 주 최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원인은 복잡합니다. 최근 기검사가 인기 직업으로 부상했고, 신규 직업 금강사 등장 소식이 들렸죠. 싸울아비와 금강사 모두 브루저라 포지션이 겹치는 건 덤입니다. 여러모로 불리한 환경에 놓였네요.


▲ 이런 상향 곡선은 정말 오랜만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성장 그래프는 가파른 상향세입니다. 공격력은 약 4만 5천, 방어력은 약 3만 9천을 기록했죠. 게다가 랭커 수나 성장 폭이 많이 줄어든 직업도 딱히 없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싸울아비인데요, 앞서 언급한 점유율 하락이 반영된 결과 같습니다.

하나 덧붙이자면 다음 주 금강사 점유율은 상위권 입성이 예상됩니다. 오픈 직후 유저 연구가 시작했는데, 상당히 고성능이라는 평이 많거든요. 자연스레 점유율에도 영향력을 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규 서버 오색찬란에서는 빠르게 영향력을 넓혔는데요, 자세한 건 다음 문단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색찬란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금강사의 초동 점유율이 무시무시합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부터 오색찬란이 신규 서버 코너의 주인공을 맡습니다. 오픈 초반 전투력은 26만대 이하였군요. 중요한 건 다음 주 전투력 차트입니다. 그래야 서버 랭커들의 성장 폭을 가늠할 수 있으니까요.

집중할 건 직업 점유율입니다. 신규 직업 금강사가 무려 47%로 독주 중이죠. 막 등장한 만큼 유저들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등장 직후 평가에 의하면, 생존력이 뛰어난 고성능 브루저라는군요. 싸울아비의 재림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한편, 2~5위는 비교적 비율이 고른 편입니다. 음양사가 기검사를 1% 포인트 차로 제친 게 특이하군요. 싸울아비는 전체 서버 차트에 이어 2연속 고배를 마셨습니다.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월랑의 지분 상승에 주목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령 파트의 주인공은 월랑입니다. 기존 1, 2위 아만과 적패왕의 지분을 가져갔죠. 순위가 오르진 못했지만, 단숨에 점유율을 11% 포인트나 올렸습니다. 이는 PVE 콘텐츠 강세를 뜻하죠. PVE와 전투력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수호령은 월랑 뿐이거든요. 신규 서버와 직업 등장에 관심이 집중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3~5위 수호신령이 모두 변경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기존 3위 역왕 홍석근과 4위 묵화마녀 진서연의 순위가 뒤집혔습니다. 전자는 생존, 후자는 공격에 특화했죠. 역왕 홍석근은 픽률 1위 함대장 은광일과 리더 무공이 같은데요, 정황상 행동제한 저항의 인기가 줄어든 것 같습니다.

이어 5위에 등극한 각성 해무진에 집중해 주세요. 그동안 서브 수호신령으로 드물게 등장한 마이너 픽이죠. 보스형 몬스터를 공격할 때 피해량을 높입니다. 수호령 문단부터 언급한 'PVE 콘텐츠 관심 상승'을 증명하는 대표 사례죠. 만약 보유 중이라면 위 차트를 보고, 조합을 꾸려 한동안 채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방어력 2위 '쵸밥와쪄'


▲ 경국지색 '쵸밥와쪄' 님의 암살자 치명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방어력 부문 2위를 차지한 '쵸밥와쪄' 님의 암살자 세팅입니다. 전투력 랭커 사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치명 세팅이군요. 관련 옵션으로 도배한 재련에서 치명에 얼마나 진심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적뢰령과 성황 허리띠를 제외하고, 모두 치명, 치명 피해를 갖췄죠. 장비 각성은 장갑과 무기를 먼저 준비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1각성은 이미 끝냈으므로 모든 부위 태극 보석을 착용했죠. 태극 보석 역시 '청홍석'과 '홍청석'을 채택했는데요, 후술할 무기 분석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수호령과 수호신령은 방어에 집중했습니다. '사나운 바위 영석거인'을 통해 피해 상쇄, 절대 피해 감소를 챙기고, '대사형 도천풍 - 검성 비천 - 우장군 거거붕'을 조합했죠. 역시 방어와 관련이 깊은 생명력과 피해 감소, 피해 상쇄, 회복에 집중한 구성입니다. 무공패는 암살자 핵심 무공인 '연화난무' 운영에 꼭 필요한 '천마 - 수리' 조합이네요. 여기에 '나선'을 착용함으로써 공격 효율을 높인 것이 핵심입니다.


▲ '성황소태도'에 담긴 치명 세팅 철학 (자료: 국민트리 제작)

무기는 쵸밥와쪄 님의 세팅 방향성을 알 수 있는 대표 장비입니다. 다른 장비와 비교했을 때 각성 수치가 높고, 유일하게 U등급 재련 옵션을 붙였기 때문이죠. 각성 단계 덕분에 공격력과 관통률, 치명 피해를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추가로 모든 장비에 '태극 사성 청홍석' 또는 '태극 사성 홍청석'을 채택했는데요, 두 보석을 적절히 섞어 사용중입니다. 이는 공격이나 방어 어느 한쪽에 힘을 주기보단 보석 자체의 옵션인 치명타에 집중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죠. 용도는 PvE인 것 같으나, 전투력이 높아서 대인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핵심은 CC기 리더 무공이군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유저 투표 코너와 함께 메카 랭킹을 마치겠습니다. 지난주 투표 주제는 '나오길 바라는 수호신령'이었습니다. 가장 관심받은 선택지는 리더 무공으로 공격 또는 CC기를 넣는 거죠. 직업의 스킬 한계를 넘을 수 있어, 매력적이라 생각한 유저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파밍용, 재료용 수호신령 등 재미있는 의견이 지지를 받았답니다.

이번 주 투표 주제는 신규 직업 금강사입니다. 막 등장해 많은 관심을 받는 중이죠. 여러분이 느낀 금강사 경험담이나 첫인상을 들려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무과금이하기에는 벽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화질 타격감 정말좋다 다소 장비 구하는거나 강화 이런건 빡시긴하지만 그래도 블소2보다는 재미있다frizmConan2022년 2월 16일
    8.5
  • 오랜만에 접속해서 천도사로 다양한 이벤트 즐기면서 속성 아이템 주는걸로 일주일만에 140레벨까지 키우며 즐기고 있습니다북남극곰문2022년 2월 16일
    8.3
  • 처음에 컴 으로 나왔을때 pc방에서 살면서 게임했는데 노트20 울트라 로 게임해도 랙없이 너무 잘돌아가고 환상적인 그래픽 (컴이랑 같은화면)너무 좋네요 이건 모바일 게임이 아니야~ 완전 예술이야 예술!! 짱winnerisland2021년 12월 24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