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대폭 상승세 앞둔 블소 레볼루션 전투력 지표


▲ 5월 3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본격적인 지표 확인에 앞서 금주 메카 랭킹 집계 시점을 짚어야겠군요. 이번 업데이트로 '빛나는 고대 등급 장비 도안' 획득 루트가 늘었습니다. 여파로 랭커들의 전투력이 빠르게 오르고 있죠. 다만, 이번 메카 랭킹 집계 이후의 업데이트라 금주는 반영이 안 됐습니다.

관련 지표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본격적으로 다룰 예정인데요, 예외로 '금주의 랭커 세팅' 코너와 신규 서버 '금의환향' 지표는 업데이트 이후 자료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 5월 3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직업 지표는 지난 밸런스 조정 이후 여파가 차츰 줄어드는 분위기죠. 잠깐 청신호를 보였던 비주류 직업 인원이 다시 줄어들고, 인기 직업 인원이 늘었습니다. 특히 금강사 비율이 가장 많이 늘었는데요, 2.1% 포인트 상승해 3위 음양사 자리를 넘볼 정도가 됐습니다. 반대로 악사는 2% 포인트 하락해 두 계단 내려와 7위에 안착했네요. 상반된 두 직업 지표가 현재 전장의 분위기를 대변하는 것 같습니다.

투사의 평균 방어력이 눈에 띄는군요. 151만을 넘어서 나머지 직업을 압도했습니다. 인원은 적지만 밸런스 조정 이후 방어력에 집중한 투사가 늘어난 모양새인데요, 과거 메타를 주름잡던 흐름을 되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금의환향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금의환향 서버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앞서 언급한 대로 금의환향은 업데이트 이후의 지표입니다. 관련 여파로 양 부문 1위 '빈지노' 님의 전투력이 독보적이죠. 신규 아이템을 착용해 재정비에 들어감으로써 한발 앞서나간 모습입니다. 한편, 명단에서 무림맹 랭커를 찾아보기가 어려워졌군요. 금의환향 서버 세력 균형이 혼천교로 몰리는 분위기라 무림맹의 힘겨운 싸움이 예상됩니다.

인기 직업은 큰 변화 없이 고정된 분위기인데요, 전체 서버의 지표와 비슷한 양상입니다. 악사가 하향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쌍검사가 4위까지 올라왔습니다. 이로 인해 5위 밖으로 밀려난 직업은 싸울아비인데요, 악사와 동률을 이뤄 순위권 자리싸움을 시작했습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5월 3주차 고대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제천대성의 독무대입니다. 3% 포인트 하락했지만 압도적인 비율을 기록해 1위 자리를 걸어 잠갔죠. 뒤이어 진천마왕과 토림왕이 2위 자리를 놓고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이번에 승기를 잡은 것은 4% 포인트 상승에 성공한 토림왕인데요, 진천마왕은 2% 하락했습니다. 해당 지표는 좀 더 공격적인 세팅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죠.

이는 공격 관련 세팅이 자료를 가득 메운 특수 옵션 순위가 뒷받침합니다. 1차 특수 옵션 '생명의'를 제외하면 모두 공격 관련 옵션이죠. 그런 와중 '혹독한'이 3% 포인트 상승해 1위 자리를 바짝 따라붙었습니다. 지난주는 '파괴적인'이 이런 모습을 보였는데요, 급하락하며 5위에 머물렀습니다. 혹독한은 역전에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군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5월 3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은 '섭정 제스'가 다시 1위 자리를 꿰찼습니다. 나란히 상승했던 지난주 지표와 정 반대의 모습을 보였죠. '역왕 홍석근'이 6% 포인트 하락한 찬스를 살려 단숨에 올라섰습니다. 두 수호령 모두 조합 변화는 없었네요.

지속 하락세를 면치 못한 '함대장 은광일'은 3위 자리를 위협받는 중입니다. 던전 세팅을 대표하는 '묵화마녀 진서연'이 천천히 지표를 늘리며 추월을 엿보고 있죠. '적월의 혼원궁' 공략 열기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더불어 '각성 포화란'의 뒷심도 무시할 수 없겠네요. 역시 꾸준히 비율이 올라 어느새 13%를 달성했습니다. 포화란의 참전으로 3~5위의 순위 싸움이 치열할 전망이죠. 

금주의 랭커 세팅

대인 장비 업그레이드 시작! 



▲ 전광석화 '이칠성' 님의 기검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업데이트의 여파로 최상위 랭커들의 전투력이 대폭 오르는 중이죠. 빛나는 대인 장비를 하나씩 마련하면서 업그레이드에 집중한 랭커가 많았습니다. 이칠성 님도 무기와 팔찌 한 짝을 시작으로 업그레이드를 시도하고 있죠. 그 과정에서 공격력 200만을 가뿐하게 돌파해 강력함을 뽐냈습니다.

장비 업그레이드에 성공한 랭커가 많았지만 이칠성 님의 전투력이 유독 높았던 이유는 꼼꼼히 챙긴 내실 덕분이죠. 모든 장비 20강화를 베이스로, 각성과 축복, 보석을 모두 갖춘 영향이 컸습니다. 아울러 재련 옵션을 대부분 U등급으로 맞춰 시너지가 맞물렸는데요, 제천대성과 신규 보패 '칠흑왕' 8세트 등, 최신 아이템을 완벽히 갖추면서 앞서나가는 모습입니다.

무공패는 기검사의 교과서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메타에 충실한 세팅이죠. 기검사의 대표 화력 원천 '천마·진격'과 '진현·수리'를 조합하고, 공격에서 '파천', 지원에서 '나선'을 채택해 공격 효율을 높였습니다. 방어는 '유화' 무공패 4종을 채워서 기본 자세 무공이 강한 직업을 대처하는 것에 집중했죠. 최신 전장 메타를 꿰뚫는 세팅입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블소 레볼루션 PC 버전 출시를 언급했습니다. 이에 사형들도 많은 관심을 보였는데요, 출시 전 유저 투표로 기대감을 살펴봤습니다. 결과는 바로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답변이 많았네요. 46.5% 사형이 출시 직후 바로 사용할 것이라 투표했습니다. 상황을 지켜보고 사용할 것이라는 응답도 이와 비슷해서 출시 기대감을 한껏 높였네요.

금주 유저투표로 신규 던전 '적월의 혼원궁' 체감 난도를 체크해 봅시다. 최초의 고대 난도 던전의 등장으로 많은 분들이 반복 공략에 나선 분위기죠. 전설 난도에 비해 얼마나 어려웠는지 투표를 부탁합니다.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신규 서버 + 서버 통합으로 꾸준히 유저 관리 중인 게임콩순이컴2024년 6월 18일
    8
  •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나아질 노력 중97stoneoner2024년 6월 13일
    8
  • 서버 이동이 활발하며 메타가 자주 바뀌는 게임밀과보리가자란다2024년 6월 4일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