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서버 이전으로 전투력 지표 '주춤'

/ 1


▲ 6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6월 첫 메카 랭킹은 성장세 둔화로 문을 열었네요. 랭커들이 서버 이전을 준비하면서 대인 콘텐츠보다 PvE 콘텐츠에 집중한 여파로 풀이됩니다. 컨디션 소모나 던전 공략 등 스케줄 콘텐츠에 몰두했다는 의미죠.

기검사의 독주가 변함없는 가운데 궁사와 음양사가 박빙의 경쟁을 펼쳤습니다. 표기 비율은 같으나 궁사가 1명 더 많이 잡히면서 간발의 차이로 역전에 성공했죠. 그 뒤를 금강사, 쌍검사가 추격 중입니다만, 집계를 거듭할수록 차츰 멀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중·하위권 직업은 1%대 지표에서 변동이 큰데요, 직업 변경보다 메인 세팅 착용 유무에 따른 변화로 보입니다.


▲ 6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앞서 짧게 설명했듯 공격력과 방어력이 모두 하락한 모습을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가파르게 상승한 전투력에 비하면 미미한 하락이라 서버 이전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해석됩니다. 성장에 몰두하고 있는 현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다음 주 전투력 지표는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비율 TOP 5 직업 중 방어력이 가장 높은 직업은 금강사입니다. 집계상 약 2만 7천에 달하는 방어력을 잃었는데도 143만을 넘겼죠. 최근 방어력 랭커 명단에서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평균 방어력은 여전히 압도적입니다. 반대로 방어력이 낮은 TOP 5 직업은 음양사입니다. 해당 지표 역시 라이벌 궁사와 정말 간발의 차이였는데요, 금강사에 비하면 7만 4천이나 낮았습니다. 참고로 공격력도 금강사가 우위에 있어서 고투력 랭커가 많이 몰린 직업이라 볼 수도 있겠네요.

금의환향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금의환향 서버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의환향은 전투력 100만을 넘긴 랭커가 양 부문에서 우후죽순 등장하는 추세입니다. 대체로 혼천교 랭커가 강세인데요, 최상위권에 비교적 다양한 직업이 분포한 점이 고무적입니다. 레벨 상위 200명의 직업 비율은 기검사에 몰려있습니다만, 전체 파이로 봤을 때는 근거리, 원거리 직업이 반반으로 나뉘었죠.

서버 통합을 앞두고 추가로 제공된 전투 경험치 핫타임 덕분에 레벨 성장은 더 빨라진 분위기입니다. 전투력과 레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다 잡은 랭커는 기검사 '제어' 님이 독보적이군요. 명단에서 유일한 홍문 57레벨을 달성해 가장 먼저 앞서 나간 랭커입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6월 1주차 고대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 순위는 거의 그대로였고 2% 내외의 변화만 포착했습니다. 1~4위는 고정, 5위는 '천빙호'와 '월묘'가 왔다 갔다 하는군요. 1위 '제천대성'은 '강렬한·강풍'의 지표가 크게 올랐습니다. 다만, 1차 특수 옵션 '생명의'의 지표가 굳은 것으로 볼 때 메타에 영향을 줄만한 변화는 아닌 것 같네요. 강풍 역시 '은하'와 '태양'과 같이 공격에 기여하는 옵션이므로 다른 의미를 두긴 어려워 보입니다. 

수호령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제천대성의 변화 덕분에 2차 특수 옵션 순위는 변화가 컸네요. 강풍이 태양을 다시 제치면서 단독 1위로 나섰습니다. 지난주 1위인 태양이 한발 물러서고 그 뒤는 은하가 자리 잡았죠. 그리고 '열망'과 '명운'은 동률을 기록해 공동 4위에 안착했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6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역왕 홍석근'의 단독 질주가 시작되나 싶었으나 제동이 걸렸네요. 금주 3% 포인트 하락하면서 2위 섭정 제스와 간격이 좁아졌습니다. 비슷한 성격의 두 수호신령이 본격적인 순위 싸움을 시작할지 추세를 지켜봐야겠군요.

순위 명단에 오른 수호신령의 조합은 거의 굳어진 분위기입니다. PvE 용으로 활약하는 '묵화마녀 진서연'을 제외하면 사용하는 조합도 비슷하죠. '섭정 제스 - 검성 비천 - 각성 포화란'이 리더 구분 없이 꼭 들어가는 조합입니다. 리더 자리만 겹치지 않는다면 어디든 들어갈 수 있는 범용성이 뛰어난 수호신령이니 세팅에 참고하세요.

금주의 랭커 세팅

직업 변경 후 기권사 방어력 1위 등극! '엔젤호딩'



▲ 도원결의 '엔젤호딩' 님의 기권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 집계 시점에는 잡히지 않았으나 서버 이전 후 기권사 랭킹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엔젤호딩' 님이 기권사로 직업을 변경한 덕분이죠. 이로써 해당 직업 방어력 1위에 올랐고, 이전을 완료한 도원결의에서 세팅을 직접 살펴봤죠. 아직 장비가 완전히 자리 잡힌 것은 아닌 것 같으니 중간 과정으로 참고 바랍니다.

무기와 장신구는 기존과 변함없이 강화와 축복 단계를 준비 중입니다. 성물은 1각성에 머물러 다음 단계를 꾀하는 것으로 보이며, 성황 장신구는 귀걸이와 팔찌 한 짝만 20강화를 마무리 지었죠. 여기서 강화를 멈추고 다음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무공패는 공격 분야가 가장 눈에 띄는데요, '치명의 연기'를 조합해 후방 피해량에 집중했습니다. 기권사와 같은 근거리 운영이 필요한 직업이 PvE 콘텐츠에서 많이 채택하는 세팅이죠. 더불어 '진현'과 '수리'를 동시에 채택해 해당 라인의 무공 회전율을 높이고 '천마'를 더해서 '파한지'의 무공 피해량을 추가했습니다. 더불어 지원 무공패 재련으로 546%를 추가해 가장 힘을 많이 실은 주력 무공이죠.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유저 투표로 6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한 기대감을 조사했죠. 결과는 '콘텐츠 확장과 개선'에 40.7%의 표심이 몰렸습니다. 순서대로 '기원의 제단' 복각과 '사슬 군도'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도 비슷한 표를 받아서 대체로 모든 사항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금주 유저 투표는 '홍문 패스 시즌 32' 의상 '괴도'와 '고귀' 모자의 디자인 만족도를 매겨보려고 합니다. 깔끔한 외형으로 눈길을 끈 이번 신규 의상은 업데이트되자마자 제작한 사형이 많아 그 인기를 실감 중이죠. 인기에 힘입어 10점 만점 중 몇 점이나 줄 수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점수는 10점 만점이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지금 시작하면 버닝 월드에서 점핑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다graham16932024년 7월 2일
    8
  • 여름 맞이 버닝 월드 오픈! 지금이 바로 시작할 타이밍아이유는뉘집아이유2024년 6월 26일
    8
  • 신규 서버 + 서버 통합으로 꾸준히 유저 관리 중인 게임콩순이컴2024년 6월 18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