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서버 통합 직전 전투력 지표 체크!

/ 1


▲ 6월 2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서버 이전와 통합으로 분주했던 한 주가 지났네요. 이번 메카 랭킹 집계는 서버 이전을 마무리 짓고, 통합을 앞둔 시점의 데이터입니다. 통합으로 다시 출범한 서버는 '이심전심·승승장구·청출어람' 세 곳인데요, 전투력이 전체 랭킹에 들어올 만큼 성장하지 않은 일부 서버와 신규 서버 '금의환향'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처럼 신생 서버 위주의 통합이므로 메카 랭킹 지표의 영향이 크지 않으나 차주는 약간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통합 이후 전투력 상위권 랭커들의 수치가 많이 오른 덕분이죠. 집계 전체 인원에는 변동 없을 예정이나 평균 전투력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전투력 랭커들의 명단을 확인해 볼까요? 서버 이전으로 이름을 바꿔 처음 보는 랭커가 많아졌습니다. 전투력 평균은 지난주 예상대로 대폭 상승했는데요, 당장 각 부문 20위에 걸친 랭커만 비교해도 5~8만 가량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6월 2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는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에서 더욱 또렷하게 알아볼 수 있죠. 지난주 살짝 하락한 것을 발판 삼아 더욱 높은 도약에 성공한 셈입니다. 직업 인원 변동에서는 쌍검사 지표가 튀어나왔죠. 공격력에서 11명, 방어력에서 13명이 늘어나 금강사를 제치고 직업 비율 4위로 올라섰습니다. 평균 전투력도 대체로 높은 편이어서 상위 랭커가 많이 택하는 직업이라는 점도 고무적이죠.

다만 예전처럼 쌍검사 공격력이 가장 높진 않습니다. 인원 유입이 많은 만큼 고점에서 살짝 내려온 분위기인데요, 그 자리를 대신 암살자가 꿰찼습니다. 적은 인원이지만 평균 공격력 약 146만 9천을 기록해 압도적인 공격력 랭커 픽이 됐죠. 쌍검사 만큼은 아니지만 점차 인원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성장세가 매섭습니다.

청출어람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청출어람 서버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서버 금의환향과 바로 그 위에 있던 선배 서버 청풍명월이 청출어람으로 재탄생했죠. 랭커 명단을 확인해 보니 기존 청풍명월 출신 사형이 거의 모든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출범 시기를 기준으로 두 서버가 한 달 정도의 격차가 있었으니, 캐릭터 성장 차이가 꽤 컸던 것 같군요.

대신 직업 지표의 변화는 적었습니다. 기검사가 5% 포인트 대폭 상승한 것을 제외하면 TOP 5 직업이 금의환향 시절과 비슷하죠. 기검사 뒤를 원거리 직업이 따라붙고, 대세 직업으로 올라선 쌍검사가 4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하향세에 접어든 싸울아비가 명단에 턱걸이로 이름을 올렸으나 순위권 밖에 있는 포술사, 악사의 추격도 무시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불과 2% 내외의 간발의 차이를 기록했거든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6월 2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제천대성이 전장 메타를 완전히 선점한 것 같습니다. 등장 직후에는 지표가 오르내리다가 이제 50% 중후반대를 계속 유지 중이죠. 해당 수호령을 사용하는 랭커들의 특수 옵션 목표는 1순위가 '생명의'이며, 차선책으로 '강렬한·파괴적인·잔인한' 등, 공격 관련 옵션을 택했습니다. 제천대성의 2차 특수 옵션은 크게 두드러진 지표가 없는 상황인데요, '강풍·태양·은하' 셋 중 하나가 뜨면 일단 계속 사용하는 분위기로 보입니다.

참고로 '명운'은 PvE 콘텐츠를 주로 즐기는 사형이 선호합니다. PvP가 목적인 제천대성보다 '토림왕'과 '진천마왕'에서 높은 지표를 보이고 있죠. 이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6월 2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리더는 '섭정 제스'와 '묵화마녀 진서연'의 리더 비율이 살짝 내려간 것을 제외하면 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각 조합에서 약간의 비율 변화만 감지됐고, 큰 변동 사항은 없었습니다. 

수호신령 메타는 수호령 보다 더 고요한 지표가 이어지고 있죠. 신규 콘텐츠가 출시하면 잠시 출렁이긴 하나 곧바로 일상을 되찾기에 집계 시간대의 영향이 더 큰 지표입니다. 앞으로 메타를 흔들만한 새로운 등급이나 신규 수호신령이 나오지 않는 한 비슷한 상황이 계속 펼쳐질 전망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신규 고점 장비 '빛나는 용호권갑'으로 무장! '뉴진스님'



▲ 도원결의 '뉴진스님' 님의 권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권사 중에서 계속해서 고점을 뚫는 선발대 랭커 '뉴진스님'의 세팅을 조사했습니다. 신규 무기 '빛나는 용호권갑'을 완성해 성장 가도에 오른 사형이죠. 장신구도 '광천' 5세트를 맞춰서 다음 강화 단계에 도전 중입니다. U등급 재련 옵션을 많이 갖추고 있어서 강화만 잘 받쳐주면 전투력 성장에 탄력이 붙을 것 같네요.

무공패는 '천마·진격', '진현·수리'를 모두 채택해 최신 직업 메타를 연상케 하는 세팅입니다. 이는 아직 무공패를 다듬는 상황일 수도 있는데요, 권사를 오랫동안 즐긴 장인들이 선호하는 무공패를 미루어볼 때 살짝 어긋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세팅을 위한 연구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얼마 전 밸런스 조정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무공패 재련이 특정 무공을 겨냥하기보단 높은 등급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점이 걸립니다. 아직 세팅 방향을 단정 지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뜻이죠. 허나 장신구 세팅과 방어력 재련 옵션을 모두 종합해 봤을 때 권사 자체에 집중하고 다듬는 중이라는 점은 확실하니 세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유저 투표는 새로운 홍문 패스 의상 '괴도'와 '고귀'의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를 물었죠. 결과는 최저 3점, 최대 10점을 받으며 평균 7.94점을 기록했습니다. 평균보다도 높고 좀 더 만점에 치우쳐 있으니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금주 유저 투표는 '던전 마일리지 시즌8' 상점의 물품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시즌이 열린 상점에서 가장 먼저 구입하고 싶은 물품은 무엇인가요?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본가를 넘어선 분가의 대표격 게임듐칫듐칭칭2024년 7월 16일
    8
  • 지금 시작하면 버닝 월드에서 점핑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다graham16932024년 7월 2일
    8
  • 여름 맞이 버닝 월드 오픈! 지금이 바로 시작할 타이밍아이유는뉘집아이유2024년 6월 26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