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직변 열풍에 '음양사·쌍검사' 급부상

/ 1

9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9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직업 밸런스 조정과 함께 '무료 직업 변경권' 혜택을 제공 중이죠. 이에 전투력 랭커 사이에서 역대급 직업 변경 열풍이 일었습니다. 일주일 만에 관련 지표가 급변했죠. 우선 귀검사가 12.6% 포인트나 지분을 잃었습니다. 이런 시기에 급락을 겪는 직업이 종종 있었는데, 이 정도 하락폭은 이례적이죠.

그 틈을 타 1위 탈환에 성공한 기검사는 사실 비율이 많이 오르진 않았습니다. 겨우 0.2% 포인트 오르는 것에 그쳤죠. 그렇다면 어떤 직업이 귀검사 파이를 가져갔을까요? 혜택을 본 건 쌍검사·궁사·음양사입니다. 그중에서도 쌍검사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았죠. 2.3% 포인트를 획득하면서 2위 자리가 시야에 들어왔습니다. 순위 변동으로 이어지진 못했으나 귀검사의 하락세가 지속되면 충분히 넘을 수 있는 상황이네요.

수치상으로는 음양사의 비율 상승이 돋보입니다. 2.6% 포인트 상승해 10%대에 도달했죠. 궁사도 여기에 합류하면서 두 직업은 0.3% 포인트 차이로 순위가 갈렸습니다.

9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 9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투력 변동표를 보면 귀검사 하락이 크게 와닿습니다. 공격력 부문 110명, 방어력 부문 92명이 다른 직업으로 넘어가면서 지각 변동이 일어났죠. 앞서 살펴본 음양사, 쌍검사를 제외하면 인원이 대체로 고르게 상승했습니다. 밸런스 조정 덕분에 랭커들이 여러 직업을 탐방 중인 것 같네요. 

이처럼 직업을 바꾸는 시기여서 전투력은 우하향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평균 방어력은 791하락으로 선방했으나, 공격력은 약 3만 6,000이나 떨어졌죠. 다시 155만에서 멀어졌으나 최근 추세를 볼 때, 금방 복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신규 서버 '신출귀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신출귀몰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신출귀몰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출귀몰은 본 서버와 달리 잠잠합니다. 귀검사가 4% 포인트 하락을 겪었으나, 다른 직업이 크게 오르지 않았죠. 오히려 기검사와 음양사는 0.5% 포인트 하락했고, 포술사와 궁사는 나란히 1% 포인트 오르는 것에 그쳤습니다. 그마저도 순위 변화를 일으키지 못했죠.

랭커들의 레벨 성장폭도 확연히 줄었습니다. 70레벨대에 들어서면서 레벨보다는 전투력 성장에 힘을 쏟는 분위기군요. 신규 서버 특성상 상대적으로 재련석과 은화 여유가 없으므로 직업 변경도 보수적인 편입니다. 명단에 있는 랭커들의 직업에 큰 변화가 없었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9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9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 차트에 신규 대인 수호령 '성화조'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천빙호'와 나란히 4%를 기록해 공동 3위에 안착했죠. 성화조는 대인전 메타를 주도하고 있는 관통 옵션과 방어 무시 공격력을 앞세운 특징을 지녔습니다. 첫 조사 결과 '파괴적인·강렬한'을 1차 특수 옵션으로 가져갔는데요, 공격적인 전략을 꾀한 랭커가 많이 채택했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생명의'는 대인전에서 선호하는 옵션이죠. 성화조 역시 해당 옵션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전장에서의 활약상이 예상됩니다.

특수 옵션 순위는 생명의가 7% 포인트나 올라 1위를 사수했네요. 그 여파로 3~5위권 옵션이 동반 하락했습니다. 2차 특수 옵션의 순위와 비율은 큰 변동 없었으나 '강풍'이 다시 차트에 들어오면서 '열망'과 함께 공동 3위에 자리 잡았네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9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9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리더는 이제 고대 등급으로 거의 다 채워지는 중입니다. '각성 진서연'이 4위로 치고 올라오면서 이제 전설 등급은 '섭정 제스'만 남았네요. 이 과정에서 순위권 밖으로 나간 리더는 '함대장 은광일'입니다. 추후 차트 재진입을 노릴 가능성도 있으나 쉽지 않아 보이는군요. 대부분의 랭커들이 고대 수호신령 성장을 마치면서 메인 세팅으로 채택하는 추세라 그렇습니다.

각성 진서연의 조합을 들여다보면 대인전을 염두에 둔 랭커가 많은데요, 검성 비천을 조합해 생존에 신경 쓴 세팅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여기에 공격을 올리기 위해 각성 포화란을 추가하거나 역왕 홍석근으로 생존력을 보강하는 전략을 취했으니 참고하세요.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공격력 1위 '구독'

군계일학 '구독' 님의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군계일학 '구독' 님의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고대 수호신령 조합 '영력' 성장 완료 (자료: 국민트리 제작)
▲ 고대 수호신령 조합 '영력' 성장 완료 (사진: 국민트리 제작)

공격력 280만을 가뿐히 넘긴 구독 님이 금주 공격력 부문 1위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직업이 궁사에서 쌍검사로 바뀌었네요. 장비 성장 요소는 계속해서 용호 장신구로 업그레이드 중이며, 첫 돌파를 끝낸 용호 무기 강화도 꾸준히 도전하는 중입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세팅은 영력 성장을 모두 마친 수호신령입니다. 리더부터 조합까지 모두 고대 등급 교체를 마쳤고, 마지막 특수 옵션도 모두 개방했죠. 각각 기본자세 무공 피해량, 후방 피해량, 치명 피해 증가율을 추가로 확보하면서 전투력 성장에 큰 영향을 줬습니다. 각성 천진권의 경험치만 모두 채우면 해당 세팅은 마무리 지을 수 있겠군요.

쌍검사로 직업을 바꾸면서 무공패 세팅도 살짝 바뀌었습니다. 공격 부문에서 '철혈'을 세팅해 후방 피해량에 집중했네요. 쌍검사의 순간 대미지를 극대화할 방법을 연구한 무공패입니다. 더불어 '영현'을 장착해 기동력을 높였고, 재련 옵션으로는 '폭열파 - 무상검 - 진 환영난무'를 세팅했군요. 쌍검사의 주력 무공 재련을 모두 갖췄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 주제는 메인으로 채택한 수호령 조사였는데요, 후보는 신규 수호령 2종과 제천대성이었습니다. 결과는 대세 세팅인 제천대성이 1위에 올랐습니다. 무려 75%의 표심을 거둬 압도적으로 리드했죠. 2위는 관통과 방어 무시 공격력을 갖춘 성화조, 3위는 4.2%를 얻은 '두억시니'입니다. 앞서 메카 랭킹 수호령 지표와 함께 보니 성화조의 첫 출발이 산뜻하네요.

다음 주 유저 투표로 9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한 기대감을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개발자 노트에서는 블소 레볼루션의 PC 버전 서비스 오픈, 전장 콘텐츠 개선, 던전 패턴 변경 등을 예고했죠. 해당 사항 중 사형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는 것을 골라 투표를 부탁합니다.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더 많은 블소 레볼루션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신규 직업 사술사 업데이트급식생활청산2024년 12월 27일
    10
  • 신규 스토리 6막 2부 등장for아재로스2024년 11월 11일
    8
  • 대망의 PC 버전 마침내 등장도가니기사2024년 10월 22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