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PUBLISHER: NETMARBLE

[고대 성채 랭킹] 레이븐2 다회 우승 1위 노리는 '벅스코인'

/ 1

벅스코인 길드가 태초의 전장 4연승 달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벅스코인 길드가 태초의 전장 4연승 달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10월 19일, '레이븐2'는 고대 성채 경기를 진행했습니다. 2차 서버 이전 종료 후 첫 경기인 만큼 차트 분위기가 많이 변했네요. 많은 연승 길드가 사라졌고, 새로운 길드가 등장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다회 우승 부문이죠.

좋은 예시가 솔라 월드의 '다내꺼' 길드입니다. 그동안 솔라 월드 태초의 전장 4연승을 기록했었는데, 지난 서버 이전 때 럭스 월드로 이동했죠. 그 결과 'FRED' 길드가 태초의 전장 왕좌에 앉았습니다. 이는 다른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이전하지 않은 강호 길드는 연승 기록을 지켰다고 말이죠.

그리고 럭스 월드 '벅스코인' 길드는 태초의 전장 4연승을 달성했습니다. 첫 번째 서버 이전 후 파죽지세로 승점을 쌓고 있네요. 덕분에 레이븐2 태초의 전장 공동 최다 우승 길드로 거듭났습니다. 이 부분은 잠시 후 고대 성채 우승 랭킹에서 다시 한 번 설명하겠습니다.

서버 이전과 함께 연승 길드가 많이 줄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서버 이전과 함께 연승 길드가 많이 줄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마레 월드에서는 '킹즈'가 태초의 전장 3연승을 기록했습니다. 3차 고대 성채 경기에서 첫 승전고를 울렸고, 이번 경기까지 승승장구했죠. 생명의 전장 우승자 '악동'은 태초의 전장 1회 우승 경험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고대 성채 경기였는데요, 종합 우승 경력은 태초와 생명의 전장으로 2회인 셈입니다. 

솔라 월드는 2차 서버 이전 당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후발 주자라 기존 월드 대비 육성도가 낮은데, 전입, 전출 제한을 해제했기 때문이죠. 이후 태초의 전장 4연승 길드 다내꺼가 전출했고, 다른 월드의 랭커 길드가 전입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레이븐2 유저들 사이에서 의견이 갈립니다. 많은 유저는 전입한 다른 월드 출신 길드의 우세를 점쳤으나 양상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천천히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고대 성채 우승 랭킹

서버 이전 후 확인되지 않은 길드는 과거 서버로 기록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서버 이전 후 확인되지 않은 길드는 과거 서버로 기록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고대 성채 우승 랭킹입니다. 지난 서버 이전 당시 다내꺼 길드가 솔라에서 럭스로 이동했고, 연승 기록이 끊겼습니다. 이에 벅스코인이 1승을 추가해 태초의 전장 4승을 기록했죠. 그 결과 공동 1위에 올랐습니다. 포인트는 두 길드가 이제 같은 월드라는 점이죠. 동점이 나올 확률이 줄어든 셈이라 연승 경쟁의 행방이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해집니다.

지난 문단에서 소개한 킹즈는 상위권에 진입했습니다. 태초의 전장 우승 기록을 더해 공동 3위를 기록했죠. 경쟁자는 럭스의 호형호제1과 케럼의 폭주입니다. 다만, 폭주는 이번 경기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길드를 정비 중인 걸까요? 다음 경기 참가 여부를 지켜보시죠.

이걸 어떻게 차트에 표시하면 좋을까요?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이걸 어떻게 차트에 표시하면 좋을까요? (사진: 국민트리 촬영)

Royal 길드는 연승 기록 책정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2차 서버 이전 당시 Royal 길드가 럭스로 이전했고, 동시에 비슷한 이름의 여러 길드가 등장했거든요. 초창기 Royal 길드장 'ROYAL이수' 님은 'ROYAL패밀리' 길드장이 됐고요. 정황상 해당 길드가 연합의 우두머리로 예상됩니다. 이에 우승 랭킹 이름 변경을 해야 할지 고민했고, 같은 이름을 유지한 Royal 길드를 우선하기로 했습니다.

5차 고대 성채 참여 길드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ROYAL패밀리는 원소의 전장, Royal은 생명의 전장에 참여했습니다. 길드장이 바뀌었지만, Royal도 열심히 활동 중인 것으로 판단했죠. 경기 결과는 ROYAL패밀리가 원소의 전장 우승, Royal은 승리하지 못했네요. 앞으로도 두 길드는 별도로 우승 횟수를 책정할 계획입니다. ROYAL패밀리가 연승을 쌓아 차트 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을지 지켜보시죠.

가만 생각해보니 다른 전장에 참여한 게 흥미롭습니다 (소스출처: 공식 커뮤니티)
▲ 가만 생각해보니 다른 전장에 참여한 게 흥미롭습니다 (소스출처: 공식 커뮤니티)

고대 성채 콘텐츠 분석

PVP 지향 클래스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 PVP 지향 클래스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10월 23일, 레이븐2가 두 가지 중요한 업데이트를 합니다. 모두 고대 성채 경기에 유의미한 변화를 불러올 전망이죠. 첫 번째는 신규 직업 어쌔신입니다. 최초의 신규 직업이라 유저들의 기대가 크죠. 10월 3, 4주차 공식 커뮤니티에 관련 글이 꾸준히 올라왔을 정도입니다.

공식에서 소개한 어쌔신은 PVP 지향 클래스입니다. 근거리 직업에 은신과 회복 불가, 침묵 등 독특한 능력을 갖췄죠. 공개한 정보를 보아 디바인캐스터를 견제하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또한, 신규 직업 출시와 동시에 클래스 변경권을 판매합니다. 가격은 1골드이고, 계정마다 2회 구매할 수 있죠. 즉, 기존 랭커도 어쌔신으로 전향할 수 있습니다.

마침내 길드 연합 기능을 업데이트합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 마침내 길드 연합 기능을 업데이트합니다 (사진출처: 공식 커뮤니티)

다음은 길드 연합 기능 추가입니다. 앞서 레이븐2의 많은 길드가 연합을 맺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공식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아니었죠. 이에 업데이트를 바라는 목소리가 컸습니다. 이에 레이븐2는 두 차례에 걸쳐 응답할 계획입니다. 먼저 10월 23일 업데이트로 연합 창설과 동맹 및 적대 관계 설정, 피아 식별 기능을 제공하죠. 이어 11월에는 연합 채팅과 전리품 분배 기능을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고대 성채 경기 전략의 폭이 넓어질 전망입니다. 참고로 다음 경기는 11월 2일입니다. 참가할 계획이라면 어쌔신과 연합 전략 연구가 중요할 듯싶네요. 충분히 준비한 후 경기에 참여하길 바랍니다.

레이븐2 길드 기여도 분석

ROYAL패밀리의 성장 속도가 놀라울 따름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ROYAL패밀리의 성장 속도가 놀라울 따름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레이븐2 길드 기여도 랭킹입니다. TOP 1~5 랭커 길드는 지난주와 같습니다. 최상위권은 어느 정도 고착했고, 6위 이하 랭커 길드는 엎치락뒤치락 경쟁이 한창입니다.

물론, 최상위권에도 유의미한 지표 변화가 있습니다. 1위 ROYAL패밀리가 길드 기여도 70억을 넘겼죠. 지난주 대비 성장 폭은 약 5억입니다. 압도적인 성장 속도로 다른 길드를 따돌린 겁니다. 이 기세라면 ROYAL패밀리와 TOP 2~6 길드, 그보다 순위가 낮은 길드로 구간이 나뉠 것 같습니다.

6위 이하는 호형호제1과 '노빠꾸'가 순위를 한 계단 올랐습니다. 지난주 6위는 '카오스'인데, 차트에서 자취를 감췄네요. 대신 '카오스뺏긴카오스'가 8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같은 길드인지는 미지수입니다. 소속 서버와 길드장이 다르거든요.

반면, 9위 '중앙정보부'와 10위 'GZ'는 지난주 같은 순위 랭커 '명품', '비타간지'와 같은 길드로 풀이됩니다. 길드장이 같기 때문이죠. 당시 집계는 서버 이전 도중 진행했는데, 집계 후 서버를 옮겼고, 길드명을 함께 바꾼 듯싶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더 많은 레이븐2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월드 콘텐츠 어비스 확장 예정만두인안두인2024년 9월 24일
    7
  • 유저 피드백을 빠르게 갱신하는 중세븐틴2024년 9월 9일
    8
  • 국내에서 별로 선보이지 않은 다크 판타지아이유는뉘집아이유2024년 8월 22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