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 인터뷰] 레이븐2 고대 성채 우승 길드의 새 환경 분석
지난 12월 18일, '레이븐2'는 고대 성채 규칙을 크게 바꿨습니다. 전장 배치 기준을 길드 전투력으로 조정했고, 캐릭터 참가 규칙을 변경했습니다. 이에 많은 유저가 놀랐고, 고대 성채 랭킹을 연재하던 저도 그랬죠. 분명 경기에 참여하는 길드는 더 많은 고민을 했을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솔라-살루스 생명의 전장 우승 길드 '동물의숲으로놀러와'를 만났습니다. 새로운 규칙과 변한 경기 양상을 물었죠. 길드장 '바다표범' 님은 콘텐츠 변화를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일반 유저가 구하기 어려운 고급 정보를 공개했으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동물의숲으로놀러와 길드의 고대 성채 새 규칙 정밀 분석
Q. 안녕하세요. 10차 고대 성채 생명의 전장 우승을 축하합니다.
A. 감사합니다. 동물의숲으로놀러와 길드장 바다표범입니다. 기자님 연락을 받고, 깜짝 놀랐습니다.
Q. 고대 성채 랭킹 기사를 준비할 때 길드 이름을 무척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이름이라고 느꼈죠. 여기에는 어떤 사연이 있나요?
A. 서버 이전과 과정에서 길드원과 미리 상의한 이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선점된 이름이라 사용할 수 없었죠. 이에 함께하는 다른 레이븐2 유저가 친근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이름을 급하게 정했습니다.
Q. 간단한 길드 소개를 부탁합니다.
A. 동물의숲으로놀러와 길드는 솔라-살루스에서 중립으로 활동 중입니다. 친선과 랭킹 콘텐츠를 추구하죠. 현재는 칠칠칠(우유라떼, 싹죽) 길드 분들의 배려로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Q. 길드원의 평균 레벨과 스펙을 자랑한다면?
A. 여러 서버의 허리급 라인 길드 출신으로 이뤄졌습니다. 덕분에 강한 중립 길드라고 자부합니다. 길드원끼리 획득한 아이템을 서로 교환하고, 도우며 아이템 컬렉션 콘텐츠에 열을 올리고 있죠. 최근 71레벨에 도달한 길드원이 2명 있고, 다른 유저는 평균 69레벨입니다. 자세한 전투력 정보는 다른 길드에 노출되면 안 될 1급 기밀입니다. (웃음)
Q. 열 번째 고대 성채 경기가 끝났습니다.
A. 새로운 규칙으로 인해 입찰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의도한 방향대로 입찰을 마무리했죠. 생명의 전장 우승까지 거머쥐어 너무 즐거웠습니다. 새로운 고대 성채 규칙을 테스트하고 싶어 두 개 길드로 입찰했답니다.
Q. 고대 성채 규칙 변경에 무척 관심이 갑니다. 이제 입찰 성공한 길드에서 1명만 참여하는 게 맞나요?
A. 이 부분은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한 계정에서 캐릭터를 많이 만들고, 여러 길드에 가입해 복수 참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규칙 변경으로 이런 플레이를 막은 거죠. 패치 노트를 풀어서 설명하자면, 서버마다 고대 성채에 1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기자님의 계정에 캐릭터가 5명 있다고 하겠습니다. 각 캐릭터는 서로 다른 길드에 참여했고, 복수의 길드가 낙찰에 성공했습니다. 이때 기자님은 레벨이 가장 높은 캐릭터 1명만 고대 성채에 참여 가능합니다.
Q. 아하, 길드가 아닌 계정 단위였군요.
A. 네. 길드에 가입한 캐릭터가 모두 다른 사람이라면 상관이 없는 거죠. 패치 노트에 설명이 어렵게 적혀 있었네요.
Q. 새로운 규칙 하에 경기 양상은 어떻게 변할 것으로 예상하나요?
A. 과거에는 고대 성채 초대권 수량만으로 입찰 전략을 세웠다면, 지금은 현재 길드의 전투력을 어떻게 구성해서 참가할지가 중요하죠. 이를 전략적으로 생각하게 하려는 레이븐2 개발팀의 의도가 보입니다.
보통 태초의 전장 참여를 노리는 길드는 최대한 전투력을 올리기 위해 부족한 자리를 보완하려고 하겠죠. 생명, 초목의 전장부터는 높은 전투력 유저의 입장을 위해 길드 자리를 비워야 하는 경우도 나타났습니다. 추가로 갑자기 다른 서버 핵심 길드 인원이 변하는 걸 관찰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생겼죠.
Q. 규칙 변경 후 경기에 참여하는 유저가 매우 줄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A. 예전에는 집결지부터 보스에게 가는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전략을 구사했고,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지금은 상위권을 제외한 전장에 길드 최대 인원을 채우지 못한 채 들어오는 길드가 많습니다. 노쇼 인원도 제법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새로운 환경에서도 연합 구도가 유효하게 적용하나요?
A. 여전히 우호 관계는 레이븐2 모든 플레이에 도움이 됩니다. 친하게 지내요~
Q. 새로운 경기 규칙에 대해 우승 길드의 평가나 소감을 부탁합니다.
A. 처음 고대 성채 규칙이 단순한 입찰의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소속 길드의 현 상태를 파악하고, 월드의 전반적 분위기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원하는 방향으로 입찰 시도가 가능해진 것 같아요. 입찰이 복잡했던 만큼 결과는 달콤했습니다.
Q. 고대 성채 경기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궁금합니다.
A. 입찰 결과가 나왔을 때 가장 기쁜 순간은 역시 우호 길드가 얼마나 있는지 여부입니다. 저희는 고대 성채 승률을 높이기 위해 두 개의 길드로 전투력을 분산시켜 입찰했고, 생명의 전장에 참가했습니다.
Q. 입찰 당시 서버 분위기는 어땠나요?
A. 같은 솔라-살루스의 칠칠칠(777) 길드와 함께 논의해 입찰 수량과 전투력을 공유했으며, 새로운 입찰 방식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1시즌 동안 재미있게 레이븐2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해 준 칠칠칠 길드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Q. 고대 성채 경기에서 특별히 경계하거나 라이벌 관계인 길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합니다.
A. 이번 시즌은 연합 안에서 협력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시즌부터는 만나는 모든 새로운 유저가 경계할 라이벌 관계일 것 같습니다.
Q. 고대 성채에는 여러 중간 보스가 등장합니다. 어떤 순서로 공략했나요?
A. 불리한 위치에서 진행하게 되면, 고뇌의 카시안 마무리 일격을 시도했을 겁니다. 굳건한 의지 버프를 얻기 위해서죠. 하지만, 난타 위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해 '집착의 파엔 - 갈망의 타르기스 - 고뇌의 카시안' 순서로 공략했습니다.
과거 승리 가능성이 없는 조 편성이었을 때에는 중간 보스를 건너뛰고, 곧장 파르나크 문을 부수러 가기도 했습니다. 물론, 상대 진영의 중간 보스 클리어 속도가 너무 빨라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Q. 실제 경기는 어떻게 흘러갔나요? 가장 인상 깊었던 하이라이트도 궁금합니다.
A. 레이븐2 개발팀이 의도한 대로 보스의 아이템 드랍 구간을 놓고, 치열하게 전투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인상 깊은 순간으로는 과거 9차 고대 성채에서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때가 떠오르네요. 시작하자마자 중간 보스를 모두 포기하고, 파르나크로 뛰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첫 번째 보상 획득까지 거의 다 진행했는데, 아쉽게도 실패로 돌아갔죠. 하이라이트가 될 뻔한 경험입니다.
Q. 고대 성채 경기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A.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때 멘탈이 흔들지 않고, 포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힘듭니다.
Q. 지난 경기에서 맹활약한 동물의숲으로놀러와 길드의 MVP를 소개 부탁합니다.
A. 이번에 파르나크 쇠뇌를 받은 '경찰관A'를 MVP로 지목합니다. 동물의숲으로놀러와는 다양한 전략을 위해 6, 7개 파티를 저 바다표범과 경찰관A 두 명이 나누어서 운영하기 때문이죠. 전투 과정에서 빠른 피드백과 상황 전달 만큼 중요한 건 없습니다. 그런 만큼 좋은 협업 과정을 이끌어줍니다.
Q. 고대 성채에서 어떤 보상을 얻었나요? 또 가장 마음에 든 보상은 무엇이죠?
A. 파르나크의 갑옷과 쇠뇌 그리고 26만 크리스탈을 노획했습니다. 길드 마스터 입장에서는 모든 길드원이 혜택을 얻는 크리스탈이 가장 큰 보상이죠. 하지만, 길드 성장을 고려했을 때에는 파르나크 장비가 가장 마음에 드는 보상입니다.
Q. 크리스탈과 골드 등 세금 보상은 어느 정도 획득했나요?
A. 생명의 전장 우승 보상으로 262,214 크리스탈과 632,038,874 골드를 받았습니다. 태초의 전장이나 생명의 전장이나 길드원이 가져가는 크리스탈 수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거로 생각해요. 연합 구도나 인원이 있으니까요. 유저 세금으로 만들어진 보상인 만큼 충분하다고 느낍니다.
다만, 고대 성채의 크리스탈 보상이 매 시즌마다 줄고 있습니다. 이에 우승자 및 참여 길드에 대한 기간제 버프 등 다양한 혜택이 시급한 부분입니다.
Q. 다른 레이븐2 콘텐츠도 질문하겠습니다. 평소 동물의숲으로놀러와 길드는 어떤 콘텐츠를 즐기는지 궁금합니다.
A. 길드 제작 이벤트의 '암흑 수정구' 콘텐츠가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동물의숲으로놀러와 길드는 서버 내에서 보스를 잡고 있지만, 그러지 못하는 유저와 격차를 줄이려는 개발팀의 배려가 엿보였습니다. 결투장 참여 인원에 비례해 높은 등급 보스 출현 확률을 높인다면, 길드 단위로 똘똘 뭉치는 좋은 콘텐츠가 될 것 같네요.
Q. 동물의숲으로놀러와 길드에 새로운 가족을 받아들인다면, 어떤 직업이나 유저를 바라죠?
A. 모든 길드가 마찬가지겠지만, 힐러를 선호합니다.
Q. 연합을 맺는다면 어떤 스타일의 길드를 선호하죠?
A. 유능제강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부드러움은 강함을 이긴다는 뜻이죠. 레이븐2 내에 강자와 약자가 공존하며,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길드. 서버 내 경제 선순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길드와 연합하고 싶습니다. 최근 고대 성채 독식이나 필드 막피 등 다양한 문제가 두드러지고 있으니까요.
Q. 추후 길드가 목표하는 바를 부탁합니다.
A. 빠르게 강해지고, 성장하는 것도 게임의 한 가지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느리더라도 길드원과 함께 콘텐츠를 헤쳐가는 과정을 즐기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길 메시지가 있나요?
A. 게임메카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깊이 있는 새 정보나 다른 월드 소식을 전달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서버 이전 시즌이 오면, 자료 조사를 위해 서버마다 계정을 생성합니다. 그런데 기자님은 저희와 같은 방법으로 활동하더라고요. 그 노고를 알기에 고생 많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
글로벌 통합 서버로 순항 중elecnox2024년 11월 25일9
-
신규 직업 어쌔신 등장듐칫듐칭칭2024년 10월 28일9
-
월드 콘텐츠 어비스 확장 예정만두인안두인2024년 9월 24일7
- 1리니지M
- 2저니 오브 모나크
- 3ROBLOX
- 4브롤스타즈
- 52소녀전선2: 망명
- 61로드나인
- 71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 81오딘: 발할라 라이징
- 93승리의 여신: 니케
- 103운빨존많겜
-
패스 오브 엑자일 2카카오게임즈
-
로한2PlaywithKorea Inc.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