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혼탑 랭킹] '어쌔신' 최단 시간 클리어!
3월 5일, '레이븐2' 혼돈의 탑이 시즌 2를 종료합니다. 곧이어 시즌 3를 개최하고, 몇 가지 변경점을 적용할 계획이죠. 그럼 랭커들은 혼돈의 탑에서 어떤 기록을 세웠을까요? 또 어떤 직업이 좋은 성적을 거뒀을까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혼돈의 탑 랭킹 코너를 준비했습니다.
집계 기준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한국 리전의 월드별 혼돈의 탑 랭킹입니다. 직업마다 최대 100명을 집계하죠. 두 번째는 11층 이상 공략 랭커입니다. 인게임 랭킹에 공략 시간을 기록하는 마지노선이죠. 집계 결과 조건을 만족하는 랭커는 총 3,426명이었습니다.
첫 집계에서 존재감 뽐낸 어쌔신

첫 번째 차트는 혼돈의 탑 기록 랭킹입니다. 더 높은 층을 더 빨리 공략한 유저 순으로 정리했죠. 최고 기록을 세운 건 녹스-피데스의 '바라시'와 테라-메투스의 '무법자쓰랄' 님입니다. 둘 다 직업은 어쌔신이고, 10초 만에 보스를 처치했죠. 압도적인 스펙으로 보스를 해치웠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길드 인터뷰에서 '혼돈의 탑 랭킹을 유저 스펙 확인에 참고 자료로 쓴다'라는 말을 들었는데, 두 랭커의 스펙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어쌔신의 존재감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TOP 20 랭커 중 12명이 어쌔신이거든요.
이번에는 시선을 35층 공략에 성공한 전체 랭커로 넓혀 볼까요? 레이븐2 유저 중 86명이 35층 공략에 성공했고, 그중 25명이 어쌔신입니다. 비율로는 29.1%인데, 다른 직업을 최소 9% 포인트 차로 따돌렸죠. 어쌔신이 혼돈의 탑에 유리하거나 공략에 진심인 랭커가 많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각 직업 35층 공략 랭커 비율은?

다른 레이븐2 직업은 어떨까요? 35층을 공략한 직업별 랭커 수와 평균 공략 시간을 정리했습니다. 어쌔신이 25명으로 선두에 섰고, 뱅가드와 나이트레인저가 경쟁 중입니다. 랭커 수는 뱅가드가 간발의 차로 앞섰지만, 기록은 나이트레인저가 우세하죠. 나이트레인저 랭커의 평균 클리어 시간은 23.1초입니다. 최단 기록은 11초, 가장 오래 걸린 랭커는 45초 만에 공략했죠. 뱅가드는 18초, 54초 걸렸습니다. 최상층 공략에는 나이트레인저가 더 유리했군요.
물론, 뱅가드의 2위 달성을 낮게 평가하는 건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PVE에 약하다는 평인데, 당당하게 혼돈의 탑 기록 랭킹 상위권에 안착했습니다. 탑을 완전히 정복한 랭커도 많고요. 뱅가드 랭커들의 노력과 실력이 빛을 발한 순간입니다. 다음 시즌에는 나이트레인저와 격차를 벌릴 수 있을지, 기록 고점을 갱신할지 기대가 되네요.

4위는 디바인캐스터입니다. 회복기를 지녀 다른 직업보다 공략이 수월하다는 평이죠. 그런 디바인캐스터 이하로는 35층 공략 성공 랭커가 10명 이하로 줄었군요. 5위는 엘리멘탈리스트, 6위는 버서커, 7위는 디스트로이어입니다.
다만, 기록 고점은 세 직업 중 디스트로이어가 가장 높습니다. 녹스-돌로르의 '로이스' 님이 17초 클리어에 성공했죠. 모든 직업을 통틀어 최상위권에 속하는 기록입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최단 기록은 솔라-모르스 소속 '슈퍼킬러' 님의 23초, 버서커는 녹스-살루스 '킹턴' 님의 32초네요. 과거 로이스 님과 만났을 때 본인을 '레이븐2 최고의 디스트로이어'라고 소개한 바 있는데, 정말 놀라운 성과입니다. 다음 시즌 기록 단축이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혼돈의 탑 직업별 TOP 5 랭킹

다음은 혼돈의 탑 직업별 TOP 5 랭커 차트입니다. 레이븐2 일곱 직업의 최단 기록 랭커를 정리했죠. 어쌔신과 나이트레인저의 최고 기록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순위에 든 랭커 모두 20초 내에 35층을 클리어했습니다.
그런데 어쌔신의 입가가 묘하게 말려 올라가는군요. 바로 6~10위 기록 때문입니다. 6~10위 랭커도 20초 내 35층 클리어에 성공했거든요. 경쟁 상대인 나이트레인저 6~10위 랭커는 20~23초를 소요했죠. 혼돈의 탑 시즌 2에서 '가장 공략이 빠른 직업' 타이틀은 어쌔신이 차지했습니다.
뱅가드와 버서커, 엘리멘탈리스트, 디바인캐스터는 랭커 간 기록 격차가 좁고, 고른 편입니다. 약 2, 3초 차로 순위가 갈리는군요. 혼돈의 탑 순위 경쟁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도전하는 랭커도 많다는 뜻입니다. 콘텐츠 경험을 쌓고, 기록 단축에 힘쓸 시기로 보입니다.
혼돈의 탑 랭커 직업 비율
끝으로 혼돈의 탑 랭커 직업 점유율을 분석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가 공동 1위를 차지했습니다. 모든 월드에서 100명의 랭커가 집계됐죠. 그리고 집계한 랭커 모두 11층 돌파에 성공했습니다. 두 직업은 레이븐2 메카 랭킹에서 랭커 점유율 1, 2위 직업입니다. 상위 랭커가 많은 만큼, 혼돈의 탑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둔 것 같네요.
디바인캐스터 랭커가 많은 건 정해진 순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레이븐2의 유일한 힐러이고, 회복기를 다수 지녔기 때문입니다. 혼돈의 탑에서는 회복 수단을 크게 제한하지만, 회복기가 아예 없는 것과 존재하는 건 엄연히 다르죠. 실제로 유저들은 '디바인캐스터는 다른 직업보다 등반에 필요한 스펙이 낮다'라고 평가합니다. 일반 유저들 사이에서도 이런데, 스펙을 쌓은 랭커들은 더 수월하게 공략했을 듯싶습니다.

디스트로이어와 뱅가드의 지분도 눈길을 끕니다. 앞서 확인했듯 디스트로이어는 35층 공략에 성공한 랭커가 매우 적습니다. 그럼에도 혼돈의 탑 랭커 수는 뱅가드를 0.8% 포인트 차로 추월했죠. 순위와 별개로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는 더 많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기록 고점이 전부는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지표로군요.
어쌔신과 버서커 랭커도 0.8% 포인트 격차인데, 자세한 수치로 변환 시 전자는 441명, 후자는 416명입니다. 25명 차이죠. 여기서 포인트는 35층 클리어 랭커입니다. 어쌔신은 35명, 버서커는 5명의 랭커가 공략 성공했습니다. 기록 고점도 어쌔신이 10초로 크게 앞섰고요. 모든 면에서 어쌔신이 우세합니다. 물론, 버서커도 많은 랭커 풀을 확보해 '혼돈의 탑을 즐기는 유저가 많다'라는 걸 보여줬습니다. 다음 시즌에는 좋은 성적으로 돌아올지 기대됩니다.

-
어비스 3층 추가 및 리전 서버 이전 완료그놈몫수리2025년 3월 25일8
-
한국, 글로벌 리전 서버 이전으로 구도 재편성에 들어갔다gudwpbro2025년 3월 18일9
-
글로벌 서버 증설 및 신규 콘텐츠의 확장을 이어가는 중winnerisland2025년 3월 6일8
- 1리니지M
- 22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 3RF 온라인 넥스트
- 41ROBLOX
- 53레전드 오브 이미르
- 61로드나인
- 71좋은 커피, 위대한 커피
- 82브롤스타즈
- 92오딘: 발할라 라이징
- 10쿠키런: 킹덤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