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업데이트 격변 직전 랭커 지표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지표는 큰 업데이트를 앞둔 랭커들의 동향 차트입니다. 바로 오늘 점검이 끝나면 신화 등급 장비가 열리고, 에르나를 비롯한 신규 고대 수호신령 4종이 등장하죠. 게다가 직업 밸런스 개선을 포함하고 있어 차트 전반에 큰 격변이 예상됩니다. 오늘 정리한 지표를 다음 메카 랭킹 데이터와 비교하면 재밌을 것 같네요.

블소 레볼루션은 개발자 노트를 통해 일부 직업의 밸런스 개선 내용을 먼저 공개했습니다. 이 내용을 중심으로 직업 이동이 살짝 있었죠. 특히 개선 내용에 없었던 직업의 하락 지표가 눈에 띕니다. 음양사가 대표 직업인데요, 비율이 0.8% 포인트 하락하면서 순위도 두 계단 내려갔습니다. 그 틈을 역사와 검사가 나란히 파고들어서 각각 7위, 8위에 자리 잡았죠.
반대로 사술사와 궁사는 최상위권을 꿋꿋하게 지켰습니다. 개발자 노트에 따르면 사술사는 소폭 하향, 궁사는 소폭 상향이었죠. 특히, 전자의 상승세가 놀랍습니다. 하향 소식에 아랑곳하지 않고 비율이 높아졌으니 '성능이 떨어져도 할만하다'라는 전투력 랭커들의 평가가 반영된 것 같네요. 과연 실제 업데이트 평가는 어떨지 눈여겨볼 대목입니다.
신규 서버 '천지개벽'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성장 곡선 우상향을 유지하며, 순조롭게 성장 중인 천지개벽 서버 차트입니다. 전투력 랭커 명단에 자주 이름 올려 슬슬 눈에 익은 랭커가 생길 시기죠. 공격력 1위 '샤킹' 님은 오늘로써 연속 3주 자리를 지켰습니다. 메카 랭킹 차트 기준으로 처음에는 음양사로 모습을 드러냈었고, 지난주는 역사로 활동했는데요, 금주는 궁사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원거리·근거리·구 직업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즐기는 모습이 재밌네요.
최상위 랭커들의 잦은 직업 변경 모습과는 반대로 레벨 상위 200명의 직업 비율은 차분합니다. 사술사가 부동의 1위, 포술사와 쌍검사가 13%로 공동 2위, 그리고 귀검사와 궁사가 4위 자리를 두고 옥신각신 경쟁 중이죠. 순위권 밖에서는 언급한 다섯 직업 외에는 TOP 5에 오를만한 직업이 없어 보입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신화 등급 수호령은 지난주 중위권 수호령의 비율 급변 이후 지표가 다시 얼어붙었습니다. '제천대성 - 토림왕 - 성화조' 3대장 체제가 굳건하며, 단 1% 포인트도 움직이지 않았죠.
대신 하위권에서는 주시할 만한 흐름을 포착했습니다. 낚시 콘텐츠 내실 챙기기에 나선 고투력 랭커들이 '천빙호'를 장착하고도 순위권에 이름을 올린 거죠. 그 덕분에 해당 수호령 비율이 두억시니를 역전했습니다. 비록 1% 포인트 차이지만 보기 드문 광경이라 재밌군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천빙호의 비율 상승은 1차 특수 옵션 순위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했죠. 공격용 옵션인 '잔인한'과 공동 4위로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파괴적인'을 6위로 밀어냈습니다. 전투 콘텐츠 인기 옵션을 밀어내고, 낚시 관련 옵션이 순위권에 있는 모습이 어색하면서도 신선하네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블소 레볼루션 고대 등급 수호신령 차트는 함대장 은광일과 역왕 홍석근이 치고받는 중입니다. 금주 웃음을 지은 건 함대장 은광일이었죠. 4% 포인트 상승에 힘입어 역전의 쾌거를 누렸습니다.
반대로 역왕 홍석근은 5% 포인트나 하락했는데요, 다시 승기를 되찾기엔 변수가 많아 아쉬운 상황입니다. 가장 큰 변수는 오늘 업데이트로 고대 등급에 합류하는 수호신령이 4종이나 되는 점이죠. 전설 등급 시절 큰 인기를 누린 '각성 에르나, 각성 헬리나, 영혼 흡수 에르나'와 성장용 수호신령인 '각성 어린 설희'가 출전 대기 중입니다. 이들의 후폭풍이 어떨지 차주 수호신령 조합 차트를 기대해 주세요.
금주의 랭커 세팅
궁사 공격력 1위 'A천사I'


이번 세팅 분석 직업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꾸준히 인기를 구가하는 궁사입니다. 어딜 가나 선호하는 직업이라 대표 세팅이 가장 널리 알려진 직업이죠. 신화 등급 무공패와 역왕 무공 출시 이후 장비 변화가 있는지 궁사 공격력 1위에 오른 'A천사I' 사형을 통해 살펴봤습니다.
지원 역왕서는 전설 등급 '헌신의 격려'를 장착했군요. 상시 효과는 아니지만, 3초간 누리는 보호막으로 순간적인 위기 상황을 넘길 수 있는 전략픽입니다. 상대적으로 허약한 궁사와 잘 어울리는 역왕 무공 같네요.
공격 분야에서는 영웅 등급 '격전의 공진'을 채택했습니다.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 감소를 걸어 궁사가 거리를 벌릴 찬스를 만들 수 있는 역왕 무공이죠. 궁사의 대표 무공인 '탐지'와 같이 조합하면 적의 행동반경을 좁히면서 궁지로 몰아붙일 수 있습니다. 아직 영웅 등급이라 추후 다른 것을 장착할 가능성이 높지만, 사용감 자체만으로도 활용하기 좋은 공격 역왕서죠.
무공패는 '천마·진격'을 모두 챙기고, '진현' 라인 무공 회전율만 챙긴 것이 특징입니다. '수리' 라인 효율을 과감히 포기하고, 오로지 '궤멸화살' 활용에만 집중한 세팅이죠. 그리고 공격 분야에서 원거리 대표 무공패인 '파천'이 아닌 '화신'을 장착했습니다. 대미지 고점보다는 평균 화력을 안정감을 높인 것이 목적인 듯싶군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 유저 투표로 '홍문록' 수집 난도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해당 콘텐츠가 등장 초반이라 그런지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네요. 그다음은 '쉽다'가 33.3%, '어렵다'는 의견이 14.3%로 갈렸습니다. 수집 콘텐츠 특성상 운 요소가 작용하다 보니 사형들 간 개인차가 꽤 큰 것 같네요.
아울러 미션에 등록하는 수집품은 거래가 가능한 부분이 있어서 더더욱 개인차가 큰 것 같습니다. 거래소 판매가 주 목적인 사형에게는 콘텐츠 초반 시세가 높게 형성된 지금이 가장 좋은 수입원이니까요.

다음 유저 투표는 업데이트로 합류한 신규 고대 수호신령 4종의 선호도 조사입니다. 과거 블소 레볼루션 전설 등급 시절 한가락 했던 수호신령이 고대 등급으로 나왔죠. 과연 실 사용 성능이 과거의 명성을 따라갈지 사형 여러분의 평가가 궁금합니다. 보기에 올린 4종 중에서 가장 먼저 얻고 싶은 수호신령에 투표해 주세요.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8
-
전쟁 필드 혈천성도 이벤츠 진행 중박수때칠떠라나2025년 2월 26일9
- 1마비노기 모바일
- 22ROBLOX
- 31리니지M
- 41RF 온라인 넥스트
- 5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 6로드나인
- 72오딘: 발할라 라이징
- 8전략적 팀 전투
- 92브롤스타즈
- 101승리의 여신: 니케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