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서버 이전으로 요동치는 레이븐2 직업 순위

7월 1주차 '레이븐2' 메카 랭킹 차트는 마치 겨울 같았습니다. 인기 직업 순위와 직업 점유율 이동이 매우 적었죠. 6월은 서버 이전이 없었고, 데스브링어 출시를 기념한 클래스 변경 시즌도 일찍 막을 내렸습니다. 랭킹이 서서히 경직되는 건 당연한 순서였죠. 오히려 1주년 이벤트가 있어서인지 고착화에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순위·점유율 경쟁이 활력을 찾기 위한 계기가 필요했습니다.
계기는 '7월 서버 이전 시즌'의 모습으로 찾아왔습니다. 덕분에 모든 기록이 겨울잠에서 깨어난 다람쥐처럼 이리저리 튀었죠. 먼저 서버별 인기 직업부터 살펴볼까요? 양상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의 1, 2위 경쟁 그리고 다른 직업의 3위 쟁탈전이죠. 전자는 나이트레인저가 승리한 월드가 훨씬 많습니다.
후자는 근거리 직업 어쌔신과 뱅가드, 버서커가 강세입니다. 럭스와 녹스, 비타, 케럼 월드 3위권을 점령했죠. 데스브링어와 디스트로이어가 일부 서버에서 월드 내 3위 독점을 저지하는 양상입니다. 서버 이전 후 디스트로이어의 존재감이 늘어난 게 의외로군요. 데스브링어는 더 큰 바다로 나아가려는 것 같습니다. 테라와 솔라 월드, 마레 월드에서 파이를 키워 3위에 올랐거든요. '근거리 직업군 vs 데스브링어' 경쟁 구도로 발전할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테라, 솔라의 피데스 서버, 마레 월드 피데스, 모르스 서버는 분위기가 조금 다릅니다. 근거리 직업군이 디바인캐스터를 제치거나 동률을 달성해 2위에 올랐죠. 올해 2분기부터 어쌔신과 뱅가드, 버서커가 지분을 늘리고 있는데, 그 연장선으로 풀이됩니다. 이대로 눈덩이를 키워 메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 흥미진진합니다.
전체 직업 분석

계속해서 레이븐2 한국 리전 랭커 직업 점유율입니다. 디바인캐스터 지분이 1.5% 포인트 감소, 어쌔신과 엘리멘탈리스트도 살짝 미끄러졌군요. 엘리멘탈리스트는 지분 감소 폭이 가장 적지만, 내상은 제일 큽니다. 점유율이 8위로 내려갔기 때문이죠. 어쌔신에게 3위 자리를 빼앗겼고, 데스브링어는 남은 파이를 가져갔습니다. 올해 여러모로 수난을 겪는 중이네요.
다른 직업은 대부분 점유율이 올랐습니다. 상승 폭이 가장 큰 건 나이트레인저와 데스브링어의 0.6% 포인트죠. 이어서 버서커는 0.4% 포인트, 뱅가드는 0.3% 포인트, 디스트로이어는 0.2%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중하위권의 뱅가드와 데스브링어, 버서커, 디스트로이어의 변화도 인상적이군요. 네 직업 모두 지분이 상승, 한 계단 사이의 간격이 1% 포인트 이하로 줄었습니다. 뱅가드와 데스브링어의 격차는 0.5% 포인트고요. 조만간 순위가 뒤바뀌려는 조짐인 걸까요? 다음 주 집계 결과가 기대됩니다.
글로벌 직업 분석

글로벌 리전 랭커 직업 점유율도 한국 리전과 비슷합니다. 디바인캐스터와 엘리멘탈리스트는 파이가 줄었고, 다른 직업이 덜어낸 파이를 조금씩 가져갔죠. 나이트레인저와 버서커의 지분 변동이 없는 점, 직업의 순위와 변동 폭 정도가 차이점입니다. 추가로 글로벌 리전은 직업 간 지분 격차가 상대적으로 더 큽니다. 한국 리전보다 잘게 쪼갠 인상이죠. 하위권인 뱅가드와 디스트로이어 외에는 순위가 바뀔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PVP 랭킹 현황

이번 주 레이븐2 KDA 점수는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렸습니다. 전체적으로 랭커가 적었고, 킬 수도 낮았죠. 대신 순위가 오를수록 킬 또는 어시스트 성적이 가파르게 솟구쳤습니다. 차트 속 TOP 20 랭커 기록이 그런 분위기를 잘 보여주죠.
킬 수가 가장 가파르게 꺾이는 구간은 4위, 20킬의 벽입니다. 대부분의 랭커가 벽을 넘지 못했죠. 4위 너머에 도달한 건 케럼 월드의 '이글파이터'와 '다온3', '조폭' 님 셋입니다. 킬은 이글파이터 님이 100으로 조금 더 높지만, 3 데스로 인해 KDA 점수가 깎였네요. 이 부분은 94 킬 0 데스를 기록한 다온 님이 우위를 점했습니다.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지난주 레이븐2 유저 투표 결과입니다. 여러분은 몬스터 도감을 어떻게 채우는지 질문했죠. 1위는 '빨리 끝낼 수 있는 것부터 후다닥 정리한다'입니다. 신경 써야 할 콘텐츠를 줄이려는 목적 같네요. 빨리 도감작을 마친 뒤 남은 재료는 분해해 몬스터 도감 주화로 바꾸려는 걸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얻은 주화로 도감 상자를 살 수 있거든요.
2위는 '희귀 제작 도안 조각을 노린다'입니다. 영웅 도안 조각이 더 많은 표를 받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정말 의외네요. 영웅 장비 파밍에 힘쓰는 유저라면, 다른 콘텐츠로 영웅 도안 조각을 모을 수 있어 우선도가 낮은 듯싶습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와 함께 메카 랭킹을 마치겠습니다. 7월 9일, 레이븐2는 여름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게임 업계에서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중요한 시기죠. 그리고 레이븐2는 이런 시즈널 행사 때 특별한 성의를 배포하곤 합니다. 작년에 수영복과 한복, 산타 의상를 선보인 바 있죠. 올해에는 새로운 수영복을 공개했습니다. 여러분은 올해 하반기 시즈널 행사 때 어떤 성의가 등장하길 바라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9
-
길드 챔피언십 성황리 종료winnerisland2025년 4월 29일8
-
신규 콘텐츠 사역마 각성 추가 예정, 길드 챔피언십 개최돌겜하는꼬마돌2025년 4월 21일9
- 1마비노기 모바일
- 2세븐나이츠 리버스
- 3리니지M
- 4ROBLOX
- 5오딘: 발할라 라이징
- 6승리의 여신: 니케
- 712실버 앤 블러드
- 81로드나인
- 91RF 온라인 넥스트
- 10명조:워더링 웨이브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