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사형들은 신규 직업을 기다린다

/ 1

7월 4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7월 4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신규 직업 '미호검사'의 티징 영상이 공개됐죠. 20초 남짓 영상에서 무기의 생김새와 캐릭터 외형 정도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아직 상세한 정보가 없어 사형들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중이죠.

그래서인지 직업 비율 변화가 얼어붙었습니다. 랭커 직업 비율 인기 직업은 물론, 중·하위권도 순위 변동이 거의 없었죠. 다들 미호검사가 나오기를 숨죽여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새로운 직업이 나오면 '무료 직업 변경권' 혜택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죠. 직업 변경 자체를 즐기는 '프로 직변러'라도 지금은 소극적으로 움직이는 시기입니다.

7월 4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 7월 4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직업별 유저 수 변동은 모든 직업에서 한 자릿수 변화만 있었네요. 앞서 언급한 대로 직업 왕래가 얼어붙은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등락폭이 큰 직업은 포술사와 기검사 같은 인기 직업 위주였죠. 그 밖에 검사와 격사의 인원수가 살짝 늘어난 것 외에는 특별한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신규 직업을 맞이하기 위해 이렇게 조용해지더라도 성장을 멈출 순 없죠. 평균 전투력은 양 부문 모두 소폭 상승세가 이어졌습니다. 공격력은 약 3만 4천, 방어력은 2만 5천 가량 더 올랐죠. 신화 장신구 추가로 평균 공격력 300만 달성이 금방 가능할 것처럼 보였지만, 막판에 성장 속도가 살짝 더뎌졌습니다. 역시 300만의 벽은 참 높은 것 같네요.

신규 서버 '문전성시'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문전성시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문전성시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매주 다채로운 직업 변화를 보였던 문전성시도 예외는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선배 서버처럼 직업 변경 없이 거의 같은 양상을 보였죠. 아울러 전투력 최상위 랭커들의 성장세도 잠깐 쉬어가는 모양새입니다.

인기 직업 비율 1~4위는 지난주와 같았고, 비율도 1% 포인트 내외의 변화만 포착됐죠. 차트의 유일한 순위 변화는 5위에 있었던 소환사입니다. 결국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고, 천도사가 그 자리를 꿰찼죠. 하지만, 두 직업의 차이는 불과 0.5% 포인트라 언제 뒤집혀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물론, 다음 신규 직업을 기다리는 시기인 터라 차주 업데이트 전까지는 해당 순위·비율을 유지할 전망이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7월 4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7월 4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령도 큰 변화 없이 조용한 한 주를 보냈습니다. 그래도 앞서 살핀 지표처럼 신규 직업 출시를 기다리는 것과는 결이 다르죠. 신화 장신구나 고대 등급 수호신령 가호 같은 것들이 나오면서 수호령은 사형들의 관심 밖에 있는 상황입니다. 즉, 미호검사가 나오더라도 이렇게 고요한 지표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죠.

지금은 전장과 던전 콘텐츠를 오가면서 세팅을 바꾸는 것 정도만 차트로 드러나는 상황입니다. 금주는 '생명의'가 7% 포인트 올랐으니, 집계 시간에 전장 콘텐츠를 즐긴 사형이 많았던 것 같네요. 특히 해당 옵션을 많이 택하는 제천대성과 성화조가 대표적인 대인전 수호령입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7월 4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7월 4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리더도 수호령과 비슷한 양상입니다. 그 와중에 라이벌 함대장 은광일과 각성 포화란이 또 자리를 바꿨죠. 이번에는 후자가 5% 포인트 하락한 틈을 타 전자가 2% 약진했죠. 덕분에 1위 자리 탈환에 성공하면서 저력을 과시했습니다.

PvE 분야에서는 묵화마녀 진서연이 대세입니다. '각성 해무진 - 방랑자 정하도'를 조합해서 쓰는 랭커가 많았고, 예비 멤버로 '소두령 소연화 - 패황 신무제'를 사용합니다. 각자 세팅과 직업에 따라 선호하는 멤버가 바뀌는 편이니 참고하세요.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공격력 1위 '외톨이'

경국지색 '외톨이' 님의 기공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경국지색 '외톨이' 님의 기공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484만으로 전체 공격력 1위에 오른 기공사 외톨이 님의 세팅입니다. 신화 등급 최종 장비인 주천 개수가 아직 부족하지만, 진월 장비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전투력 고점을 한 층 높였죠. 보기 드문 직업인 기공사라 1위 자리가 더욱 빛나 보이는 것 같습니다.

신화 장신구 업그레이드와 강화, 각성 작업을 병행해서 재련은 아직 모두 완벽히 손을 못 본 상황이죠. 곳곳에 L등급이 눈에 띄지만 U등급으로 하나씩 매듭짓는 중입니다. 수호신령은 리더로 각성 포화란을 세우고, 각성 에르나와 함대장 은광일을 조합해 사용 중이죠. 모두 대인전에서 유용한 관통 능력치를 중심으로 챙긴 세팅입니다.

무공패는 '화신·암경'을 함께 채택해서 쌍룡파 사용 시 공격력과 치명 확률을 모두 확보한 화력 세팅이죠. 더불어 '진현·수리'로 주요 무공 라인 회전율을 높인 덕분에 추가 피해는 물론 생존력도 챙겼습니다. 모든 직업 중 무적 무공이 가장 많은 기공사의 장점을 극대화한 무공패죠.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로 개편된 랭킹 던전 '도전자의 성전'의 난도를 투표에 부쳤죠. 결과를 보니 개편 후 해당 콘텐츠 난도가 제법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39.1%의 사형이 어렵다고 답했고, 다음이 보통, 그다음이 매우 어려움이었죠. 보통과 어려움에 투표한 사형이 거의 비슷한 비율이긴 했지만, 이어진 17.4%가 매우 어려움을 골랐으니 종합하면 '대체로 어렵다'에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한동안은 도전자의 성전이 사형 여러분의 색다른 도전 거리가 될 것 같네요.

신규 직업 '미호검사' 출시 임박!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 신규 직업 '미호검사' 출시 임박!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다음 유저 투표는 신규 직업 미호검사 출시 관련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아직 공식 정보가 나오진 않았지만 신규 직업 출시에는 무료 직업 변경권이 꼭 따라오는 편이죠. 이번 혜택으로 신규 직업을 바로 체험할지 궁금합니다. 직업 변경과 유지뿐만 아니라 '상황을 지켜보면서 사용하겠다'와 같은 중도 답변도 가능하니 투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더 많은 블소 레볼루션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
    10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
    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