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성채 랭킹] 레이븐2 입찰 전략의 시야를 넓혀야 할 때

'레이븐2' 29차 고대 성채가 다가옵니다. 이번 매칭 그룹은 28차 대진과 같으며, 서버를 조금 변경했죠. 지난 대진표와 우승 결과가 경기 준비에 좋은 준비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입찰 양상이 점점 복잡해지며, 참가 예상 길드를 예측 난도가 오르는 분위기네요. 이번 시간은 각 그룹의 입찰과 최근 길드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했습니다.
29회 고대 성채 참가 예상 길드 분석
로얄과 ROYAL의 무대로 예상되는 1, 2그룹

1, 2그룹은 럭스와 케럼 월드가 만납니다. 그런데 강한 길드가 많긴 하지만, 치열한 접전이 펼쳐질지는 확언하기 힘들군요. 두 월드의 라인으로 추정되는 럭스 '로얄연합'과 케럼 '슬기로운', '왜때려요엄마' 연합의 존재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월드에서 활동하지만, 소속한 길드나 길드원에 ROYAL의 이름이 들어간 이가 정말 많죠. 연결고리가 강하게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실제로 레이븐2 국민트리가 인터뷰를 통해 접한 정보에 따르면, 다른 서버나 월드의 길드끼리 연합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실제 경기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미지수지만, 두 월드에서 콘텐츠 입찰을 하려는 길드는 경계하는 걸 추천합니다.
3~5그룹은 솔라, 녹스 강세 예상

28차 고대 성채에 이어 녹스와 마레, 솔라가 3월드 매칭으로 묶였습니다. 그룹별 월드 조합은 그대로이며, 서버만 셔플했군요. 여기서 주목할 건 녹스 월드의 참여율입니다. 지난 대진표에서 녹스와 마레가 매칭한 3그룹은 초목의 전장 입장 길드가 없었거든요. 24석 중 20개 길드가 참여한 4, 5그룹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당시 녹스는 마레보다 많은 승점을 쌓았습니다. 돌로르의 흑화가 태초의 전장, 메투스 Myth1이 원소, 호노르 MEVIUS가 생명의 전장에서 우승했거든요. 반면, 마레 우승 길드는 원소의 전장 아이스크림뿐입니다. 다가오는 29차 경기에서도 녹스가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장 경계해야할 건 최근 대진에서 6개 길드가 승전고를 울린 솔라 월드입니다. 강호 길드와 연합이 소속한 곳이기도 하죠. 레이븐2 길드 챔피언십 신화레드와 낭만이 활동 중입니다. 그중 신화레드는 신화블루, 신화블랙을 서브 길드로 뒀으며, 같은 전장에 참여해 수적 이득을 노립니다. 이를 토대로 다회 우승 기록을 쌓고 있죠.
살루스의 무명회는 원소의 전장에 집중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9월 3주차 기준으로 총 성적은 '2/4/0/0'이죠. 29차 고대 성채도 원소의 전장에 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승률이 높은 전장에 참여해 세금 보상을 얻는 게 목표인 듯싶군요. 입찰 계획에 참고하는 건 물론, 같은 전략을 채택하는 것도 고민할 만합니다.
비타와 테라, 강호 연합의 동향에 집중

비타와 테라는 강호 연합의 존재감이 큽니다. 비타는 말랑말랑과 킹즈연합, 단단연합, 레전드, 테라는 배스킨라빈스1과 헬게이트가 자리했죠. 연합의 규모는 전자가 더 튼튼해 보이는군요. 28차 우승 결과가 근거입니다. 총 4개 길드가 우승했고, 태초의 전장 2승은 모두 비타 소속 길드가 차지했습니다. 테라는 원소와 생명, 초목의 전장에서 각 1승이 나왔습니다.
테라 월드의 차별점은 무소속 길드의 승전 소식입니다. 28차 생명의 전장에서 우승한 전설, 초목의 전장 우승 길드 GoodLuck이 해당하죠. 다만, GoodLuck은 9월 17일 기준으로 길드원이 6명으로 줄었습니다. 두 길드 간 우승 길드의 성향이 확연히 갈라지는 점이 흥미롭네요.
두근두근! 기대되는 대진표

29차 고대 성채에서 흥미진진한 승부가 예상되는 건 솔라 월드입니다. 최근 솔라 소속 길드가 같은 그룹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고, 강호 길드가 많이 소속했기 때문이죠. 현재 고대 성채가 그룹 간 경쟁 구도를 띄고 있지만, 엄연히 핵심은 '자신이 소속한 길드와 연합의 우승'이니까요. 규모로 보아 'PVP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모인 격전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승리의 깃발을 치켜드는 건 과연 어떤 길드와 연합일지 지켜보시죠.
고대 성채 콘텐츠 분석

고대 성채 참가 예상 길드를 분석할 때 유용한 지표는 각 서버의 랭커 순위와 지난 경기 대진표입니다. 레이븐2는 꾸준히 입찰 결과와 대진표를 게시하므로, 후자는 정보 파악과 대조가 쉬운 편입니다. 실제로 한 번 이름을 올린 길드가 다시 입찰에 성공하는 사례가 많고요. 조금 더 응용한다면, 출전 경험이 있는 길드의 규모 변화나 서버 이동, 소속한 연합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요즘 인게임 랭킹과 지난 대진표를 대조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어긋나는 상황이 자주 보입니다. 과거 참전 길드의 규모가 크게 축소되거나 랭커 길드 검색으로 찾을 수 없는 사례가 대표적이죠. 짧게는 지난 대회 참가 길드가 이런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비슷한 케이스로는 서버 상위 랭커가 다수 소속했지만, 정작 해당 길드가 검색에 걸리지 않는 곳도 존재합니다. 공통으로 다음 경기 참가 예상 길드 분석을 어렵게 하는 요소입니다.
추가로 레이븐2 고대 성채의 승리 조건은 제한 시간 내에 최종 보스에게 마무리 일격을 넣는 것입니다. 그래서 꾸준히 소수 정예나 서버 TOP 랭커가 아닌 길드도 콘텐츠에 도전하곤 하죠. 28차 고대 성채에서도 그랬습니다. 이처럼 입장 길드 예측을 어렵게 만드는 변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니, 자료를 수집하는 시야를 넓히는 걸 추천합니다.
PVP 랭킹 현황

끝으로 9월 두 번째 PVP 랭킹 집계 결과입니다.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하향세군요. 킬 고점이 96에서 42로 줄었고, 10킬 이상 랭커도 감소했습니다. 30킬 이상 랭커가 확인된 서버 중에는 PVP 랭커가 5명 이하인 곳도 적지 않았습니다. 전반적으로 PVP를 즐기는 분위기는 아니었죠.
이는 다가오는 9월 말 대규모 업데이트로 풀이됩니다. 신규 지역인 전사들의 땅 '룬가드'를 추가할 예정이죠. 이에 8월부터 초성장 이벤트와 지역 버프 등 유저 성장과 기존 지역 졸업을 지원하는 중입니다. 9월 17일에는 카운트다운 출석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했고요. 이에 유저들은 최대한 필드에서 이득을 얻기로 한 듯싶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고대 성채가 열리는 9월 3주차 집계에서도 PVP 랭킹은 비교적 조용할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시 활력을 찾을 때까지 천천히 기다리는 게 좋겠네요.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9
-
길드 챔피언십 성황리 종료winnerisland2025년 4월 29일8
-
신규 콘텐츠 사역마 각성 추가 예정, 길드 챔피언십 개최돌겜하는꼬마돌2025년 4월 21일9
- 1뱀피르
- 2ROBLOX
- 3마비노기 모바일
- 4리니지M
- 51세븐나이츠 리버스
- 61열혈강호: 귀환
- 7오딘: 발할라 라이징
- 8전략적 팀 전투
- 9승리의 여신: 니케
- 10로드나인
-
킹 오브 파이터 AFKNetmarble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