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피르만의 특별한 소통 '인게임 GM·개선 현황판'

'뱀피르'가 오픈 2달차에 접어들었다. 론칭 전 쇼케이스에서 밝힌 포부대로 계승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모인 피드백을 공식 홈페이지의 'GM노트'와 '개선 현황판'을 통해 빠르게 공유했고, 꾸준히 업데이트 중이다.
뱀피르의 발 빠른 대응 비결은 게임 속에서 계승자와 함께 활동하는 '인게임 GM' 지분이 크다. 파일럿 활동에 이어 지난 10월 10일부터 정식 활동에 들어갔고, 10월 20일까지의 스케줄을 공개한 바 있다. 앞으로도 2주마다 일정을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10월 13일에는 인게임 GM의 3차 파일럿 기간 건의 사항이 개선 현황판에 올라왔다. 그동안 반영 사항과 개선 현황판 참여 방법을 국민트리가 본문에 정리했다.
Q. 업데이트 완료! 개선 현황판 '반영' 사항은 얼마나?
A. 전체 125건 중 30건, 약 24%를 반영했습니다.
GM 활동 파일럿 운영 기간 동안 정식으로 건의된 사항은 총 125건이다. 의견을 수용해 실제 라이브 시스템에 적용한 사항은 총 30건으로, 비율로 환산하면 약 24%다. 건의 사항 모두를 반영하면 좋겠지만, 실제 게임 상황을 고려해 일부 의견은 반려됐다. 아울러 반영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개선 현황에 기획팀장이 직접 답변을 달아 사유를 설명했다.

건의 내용 중 인게임으로 바로 반영된 대표적인 사례는 직업 밸런스 조정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부족했던 바이퍼와 카니지의 대시 스킬을 개선했으며, 전자의 경우 총 8종의 스킬을 추가 상향했다. 조정 이후에도 불편함을 느낄 계승자들을 고려해 추후 '클래스 변경권'을 출시할 예정이다.
그리고 9월 25일, 일반 필드와 게헨나 등 70레벨 이상 사냥터의 장비 드랍률을 조정한 것도 계승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사항이다. 다만, 모든 사항을 그대로 조정하진 않았다. 몬스터 능력치가 낮은 일반 던전 1~2구역, 필드 경험치 획득량 상향 건은 과도한 성장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조정하지 않았다.
한편, 이미 있는 시스템에 대한 안내도 개선 현황판에서 다룬다. 대표 예시는 '클랜 마스터 자동 위임'이다. 이는 뱀피르 홈페이지 내 '고객지원 - 운영 정책'에 들어가면 볼 수 있다. 여기서 '제7조 게임 관리 기준'의 4항을 살펴보면 클랜 마스터가 5일 이상 미접속 시 자동 위임 시스템이 작동한다. 위임을 받는 조건은 5일 이내 로그인 기록이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의 클랜원이다.
Q. 추후 업데이트할 '반영 예정' 사항은?
A. '커스터마이징·닉네임·성별 변경권' 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개선 현황판 내 반영 예정으로 분류된 사항은 25%, 총 31건이다. 전투력 중간 유저 케어나 클랜 금고, 분배, 규율 잠금 시스템 등 계승자들의 피부에 직접 와닿는 콘텐츠 편의성 내용이 대다수다. 내용이 짧지만 굵직한 의견이 많아 조만간 업데이트를 기대해 봄직한 사항이 제법 있다.

모아르테 3 '거박' 계승자가 건의한 닉네임 변경권도 그중 하나다. 게임 플레이에 필수로 여겨지는 시스템은 아니지만, 커스터마이징과 성별 변경권을 원하는 계승자도 많다. 해당 변경권들에 대한 기획팀장의 답변은 모두 OK다. 예정에는 없었지만 많은 계승자들이 원하는 사항이라면 빠르게 추가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더불어 기술적 이슈는 개발실에서 직접 확인 후 개선할 계획이다. 일부 PC 환경에서는 뱀피르의 절전 모드를 켰을 때 반대로 시스템 리소스를 더 많이 점유하는 현상이 알려져 있다. 해당 현상은 개발실에서 원인을 확인 중이며, 수정 가능한 시점에 공지사항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Q. 계승자들의 소통 창구 '인게임 GM' 활동 시간은?
A. 월드 보스 출현 시간 제외, 평일 11시~18시입니다.


앞에서 소개한 개선 현황판에 직접 참여하려면 인게임 GM을 통해 의견을 전달하자.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GM에게 1:1 귓속말 채팅을 걸면 된다. 단, 서버 내 이권 다툼이 열리는 월드 보스 출현 시간 오후 12시~1시는 인게임 GM이 활동하지 않는다. 귓속말 외에 게임 내 대면을 원하면 '크르브나 네스트·포에나리 성채·키엘 성도'에서 만날 수 있다.
게임 내 건의 사항 외에도 인게임 GM에게 불편 사항을 문의해도 된다. 그 외, 게임 내 버그, 작업장, 불법 프로그램 제보를 받고, 게임 내 채팅 및 운영 방침 위반 사항을 모니터링한다. 관련 내용을 정리해 모두 유관부서에 전달하는 역할도 도맡았다. 어떠한 경우에도 계승자들의 계정 정보나 개인정보를 요청하지 않으니 만약 GM을 사칭하는 사람을 발견했다면 인게임 GM에게 제보하면 된다.
인게임 GM의 활동 스케줄은 공식 홈페이지 'GM노트' 게시판에 2주 단위로 공개한다. 활동 스케줄에 따라 1명당 1개 서버에서 활동하며, 공정성을 위해 서버 방문 순서가 매 회차 임의로 지정된다. 날짜마다 활동하는 서버가 정해져 있으니 상세 내용은 하기 자료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하자.


-
넷마블의 새로운 MMO 방향성을 확인하다불닭에삼겹2025년 9월 22일9
-
국내에서 흔하지 않은 설정으로 도전한 넷마블gudwpbro2025년 8월 27일8
-
킹 오브 파이터 AFKNetmarble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